佛子 我以此等 法施衆生 令生白法 求一體智 其心堅固
불자 아이차등 법시중생 영생백법 구일체지 기심견고
불자여 나는 이러한 법들을 중생들에게 베풀어 법을 일으키게 하고, 일체지를 구하게 하고, 그러한 마음을 견고하게 하는 도다.
猶如金剛那羅延藏 善能觀察 佛力魔力 常得親近 諸善知識
유여금강나라연장 선능관찰 불력마력 상득친근 제선지식
금강나라연장(金剛那羅延藏)과 같이, 능히 부처의 힘과 마의 힘을 잘 관찰하고, 항상 모든 선지식을 친근하고,
摧破一體 業惑障山 集一體智 助道之法 心恒不捨 一體智地
최파일체 업혹장산 집일체지 조도지법 심항불사 일체지지
모든 업과 번뇌와 장애의 산을 깨뜨리고, 일체지의 조도법(助道法)을 모으고, 마음에 항상 일체지의 지위를 버리지 않는 도다.
善男子 我以如是 淨法光明 饒益一體 衆生集善根
선남자 아이여시 정법광명 요익일체 중생집선근
선남자여 나는 이와 같이 청정한 법광명으로 모든 중생들을 이익되게 하고, 선근을 모으고,
助道法時 作十種 觀察法界 何者爲十
조도법시 작십종 관찰법계 하자위십
조도법을 모을 때, 열 가지로 법계를 관찰하나니, 무엇으로 열이 되는 것인가.
所謂我知 法界無量 獲得廣大 智光明故 我知法界無邊 見一體佛 所知見故
소위아지 법계무량 획득광대 지광명고 아지법계무변 견일체불 소지견고
이른바 나는 법계가 한량 없음을 아나니, 광대한 지혜 광명을 획득한 까닭이로다. 나는 법계가 끝이 없음을 아나니, 모든 부처님의 아시는 바를 보는 까닭이로다.
我知法界無限 普入一體 諸佛國土 恭敬供養 諸如來故
아지법계무한 보입일체 제불국토 공경공양 제여래고
나는 법계가 무한함을 아나니, 두루 모든 불국토에 들어가 모든 여래를 공경하고 공양하는 까닭이로다.
我知法界無畔 普於一體 法界海中 示現修行 菩薩行故
아지법계무반 보어일체 법계해중 시현수행 보살행고
나는 법계가 가장자리가 없음을 아나니, 두루 모든 법계 바다에서 보살행을 수행하고 나타내 보이는 까닭이로다.
我知法界無斷 入於如來 不斷智故
아지법계무단 입어여래 불단지고
나는 법계가 끊어짐이 없음을 아나니, 여래의 끊임없는 지혜에 들어가는 까닭이로다.
我知法界一性 如來一音 一體衆生 無不了故
아지법계일성 여래일음 일체중생 무불료고
나는 법계가 하나의 성품이요, 여래는 하나의 음성임을 아나니, 모든 중생들을 통달하여 알지 못함이 없는 까닭이로다.
我知法界性淨 了如來願 普度一體 諸衆生故
아지법계성정 요여래원 보도일체 제중생고
나는 법계의 성품이 청정함을 아나니, 여래의 서원이 두루 모든 중생들을 제도하는 까닭이로다.
我知法界 遍衆生 普賢妙行 悉周遍故
아지법계 편중생 보현묘행 실주편고
나는 법계 중생들이 두루함을 아나니, 보현의 묘행으로 모두 두루 가득한 까닭이로다.
我知法界 一莊嚴 普賢妙行 善莊嚴故
아지법계 일장엄 보현묘행 선장엄고
나는 법계가 하나의 장엄 임을 아나니, 보현의 묘행으로 잘 장엄한 까닭이로다.
我知法界 不可壞 一體智善根 充滿法界 不可壞故
아지법계 불가괴 일체지선근 충만법계 불가괴고
나는 법계가 파괴할 수 없음을 아나니, 일체지의 선근이 법계에 충만하여 파괴할 수 없는 까닭이로다.
善男子 我作此十種 觀察法界 集諸善根 辦助道法
선남자 아작차십종 관찰법계 집제선근 판조도법
선남자여 나는 이러한 열 가지의 법계를 관찰하고, 모든 선근을 모으고, 조도법을 마련하고,
了知諸佛 廣大威德 深入如來 難思境界
요지제불 광대위덕 심입여래 난사경계
모든 부처님의 광대한 대위덕을 통달하고, 여래의 생각하기 어려운 깊은 경계에 들어가는 도다.
又善男子 我如是 正念思惟 得如來十種 大威德 陀羅尼輪 何者爲十
우선남자 아여시 정념사유 득여래십종 대위덕 다라니륜 하자위십
또한 선남자여 나는 이와 같은 바른 생각으로 사유하고, 여래의 열 가지 대위덕 다라니륜을 획득하였나니 무엇으로 열이 되는 것인가.
所謂普入一體法 陀羅尼輪 普持一體法 陀羅尼輪
소위보입일체법 다라니륜 보지일체법 다라니륜
이른바 두루 일체법에 들어가는 다라니륜, 두루 일체법을 지니는 다라니륜 이로다.
普說一體法 陀羅尼輪 普念十方 一體佛 陀羅尼輪
보설일체법 다라니륜 보념시방 일체불 다라니륜
두루 일체법을 설하는 다라니륜, 두루 시방의 모든 부처님을 생각하는 다라니륜이로다.
普說一體 佛名號 陀羅尼輪 普入三世 諸佛願海 陀羅尼輪
보설일체 불명호 다라니륜 보입삼세 제불원해 다라니륜
두루 모든 부처님의 명호를 설하는 다라니륜, 두루 삼세 부처님의 모든 서원의 바다에 들어가는 다라니륜이로다.
普入一體 諸乘海 陀羅尼輪 普入一體 衆生業海 陀羅尼輪
보입일체 제승해 다라니륜 보입일체 중생업해 다라니륜
두루 일체의 모든 승의 바다에 들어가는 다라니륜. 두루 모든 중생업의 바다에 들어가는 다라니륜이로다.
疾轉一體業 陀羅尼輪 疾生一體智 陀羅尼輪
질전일체업 다라니륜 질생일체지 다라니륜
두루 모든 업을 빨리 돌리는 다라니륜, 일체지를 빨리 생성하는 다라니륜이로다.
善男子 此十陀羅尼輪 以十千陀羅尼輪 而爲眷屬 恒爲衆生 演說妙法
선남자 차십다라니륜 이십천다라니륜 이위권속 항위중생 연설묘법
선남자여 이러한 열 가지의 다라니륜은 십천 다라니륜을 권속으로 삼아 항상 중생들을 위하여 미묘한 법을 펼쳐 설하는 도다.
善男子 我或爲衆生 說聞慧法 或爲衆生 說思慧法 或爲衆生 說修慧法
선남자 아혹위중생 설문혜법 혹위중생 설사혜법 혹위중생 설수혜법
선남자여 나는 혹은 중생들을 위하여 듣는 지혜법을 설하고, 혹은 중생들을 위하여 사유하는 지혜법을 설하고, 혹은 중생들을 위하여 닦는 지혜법을 설하는 도다.
或爲衆生 說一有法 或爲衆生 說一體有法 或爲說 一如來 名海法
혹위중생 설일유법 혹위중생 설일체유법 혹위설 일여래 명해법
혹은 중생들을 위하여 하나의 법(法)을 설하고, 혹은 중생들을 위하여 모든 법(法)을 설하고, 혹은 한 여래 명호의 바다 법을 설하는 도다.
或爲說 一體如來 名海法 或爲說 一世界海法 或爲說 一體世界海法
혹위설 일체여래 명해법 혹위설 일세계해법 혹위설 일체세계해법
혹은 모든 여래의 명호 바다 법을 설하고, 혹은 한 세계해법(世界海法)을 설하고, 혹은 모든 세계해법(世界海法)을 설하는 도다.
或爲說 一佛 授記海法 或爲說 一體佛 授記海法 或爲說 一如來 衆會道場海法
혹위설 일불 수기해법 혹위설 일체불 수기해법 혹위설 일여래 중회도량해법
혹은 한 부처님의 수기 바다 법을 설하고, 혹은 모든 여래의 수기 바다 법을 설하고, 혹은 한 여래의 대중 법회 도량 바다 법을 설하는 도다.
或爲說 一體如來 衆會道場海法 或爲說 一如來 法輪海法
혹위설 일체여래 중회도장해법 혹위설 일여래 법륜해법
혹은 모든 여래의 대중 법회 도량 바다 법을 설하고, 혹은 한 여래의 법륜 바다 법을 설하는 도다.
或爲說 一體如來 法輪海法 或爲說 一如來 修多羅法
혹위설 일체여래 법륜해법 혹위설 일여래 수다라법
혹은 모든 여래의 법륜 바다 법을 설하고, 혹은 한 여래의 수다라법(修多羅法)을 설하는 도다.
或爲說 一體如來 修多羅法 或爲說 一如來 集會法
혹위설 일체여래 수다라법 혹위설 일여래 집회법
혹은 모든 여래의 수다라법을 설하고, 혹은 한 여래의 집회법을 설하는 도다.
或爲說 一體如來 集會法 或爲說 一薩婆若 心海法
혹위설 일체여래 집회법 혹위설 일살바야 심해법
혹은 모든 여래의 집회법을 설하고, 혹은 하나의 일체지의 마음 바다 법을 설하는 도다.
或爲說 一體薩婆若 心海法 或爲說 一乘 出離法 或爲說 一體乘 出離法
혹위설 일체살바야 심해법 혹위설 일승 출리법 혹위설 일체승 출리법
혹은 모든 일체지의 마음 바다 법을 설하고, 혹은 일승을 벗어나는 법을 설하고, 혹은 일체승을 벗어나는 법을 설하는 도다.
善男子 我以如是等 不可說法門 爲衆生說
선남자 아이여시등 불가설법문 위중생설
선남자여 나는 이와 같은 등등의 설할 수 없는 법문들을 중생들을 위하여 설하는 도다.
善男子 我入如來 無差別 法界門海 說無上法 普攝衆生 盡未來劫 住普賢行
선남자 아입여래 무차별 법계문해 설무상법 보섭중생 진미래겁 주보현행
선남자여 나는 여래의 차별 없는 법계문 바다에 들어가 위없는 법을 설하나니, 두루 중생들을 거두어 미래가 다하도록 보현행에 머무는 도다.
善男子 我成就此 甚深自在 妙音解脫
선남자 아성취차 심심자재 묘음해탈
선남자여 나는 이러한 깊고 깊은 자재한 묘한 음성의 해탈(妙音解脫)을 성취하였도다.
於念念中 增長一體 諸解脫門 念念充滿 一體法界
어염염중 증장일체 제해탈문 염염충만 일체법계
생각 생각 가운데 모든 해탈문을 증장하고, 생각 생각마다 모든 법계를 충만하는 도다.
時善財童子 白夜神言 奇哉天神 此解脫門 如是希有 聖者證得 其已久如
시선재동자 백야신언 기재천신 차해탈문 여시희유 성자증득 기이구여
때에 선재동자가 주야신에게 말하는 도다. 기이합니다. 천신이시여, 이와 같은 희유한 해탈문을 성자께서 증득하신지는 얼마나 오래되셨습니까.
夜神言 善男子 乃往古世 過世界轉 微塵數劫 有劫名離垢光明
야신언 선남자 내왕고세 과세계전 미진수겁 유겁명이구광명
주야신이 말하는 도다. 선남자여 지난 오랜 세월 동안 미세한 티끌 같이 수많은 세계를 지나 겁이 있었나니, 겁의 이름이 이구광명(離垢光明)이로다.
有世界名 法界功德雲 以現一體 衆生業 摩尼王海爲體 形如蓮華
유세계명 법계공덕운 이현일체 중생업 마니왕해위체 형여연화
세계의 이름은 법계공덕운(法界功德雲)이나니, 모든 중생업 마니왕의 바다로 몸을 삼았고, 그 형상이 연꽃과 같도다.
住四天下 微塵數 香摩尼 須彌山網中 以出一體 如來本願 音蓮華 而爲莊嚴
주사천하 미진수 향마니 수미산망중 이출일체 여래본원 음연화 이위장엄
사천하의 미세한 티끌 같이 수많은 향 마니 수미산 그물망 가운데 있나니, 모든 여래의 본원음을 내는 연꽃으로 장엄하였도다.
須彌山 微塵數蓮華 而爲眷屬 須彌山 微塵數 香摩尼 以爲間錯
수미산 미진수련화 이위권속 수미산 미진수 향마니 이위간착
수미산의 미세한 티끌 같이 수많은 연꽃으로 권속을 삼았나니, 수미산의 미세한 티끌 같이 수많은 향 마니로 사이 사이를 장식하였도다.
有須彌山 微塵數 四天下 一一四天下 有百千億 那由他 不可說不可說城
유수미산 미진수 사천하 일일사천하 유백천억 나유타 불가설불가설성
수미산의 미세한 티끌 같이 수많은 사천하가 있나니, 하나 하나의 사천하마다 백천억 나유타의 설하고 설할 수 없는 성이 있도다.
善男子 彼世界中 有四天下 名爲妙幢 中有王都 名普寶華光
선남자 피세계중 유사천하 명위묘당 중유왕도 명보보화광
선남자여 그 세계 가운데 사천하가 있나니, 이름이 묘당(妙幢)이로다. 그 가운데 왕도가 있나니, 이름이 보보화광(普寶華光)이로다.
去此不遠 有菩提場 名普顯現法王宮殿 須彌山微塵數如來 於中出現
거차불원 유보리장 명보현현법왕궁전 수미산미진수여래 어중출현
그 곳에서 멀지 않은 곳에 보리 도량이 있나니, 이름이 보현현법왕궁전(普顯現法王宮殿)이요, 수미산의 미세한 티끌 같이 수많은 여래가 그 가운데서 출현하셨도다.
其最初佛 名法海雷音光明王 彼佛出時 有轉輪王 名清淨日光明面
기최초불 명법해뢰음광명왕 피불출시 유전륜왕 명청정일광명면
그 최초 부처님의 명호는 법해뇌음광명왕(法海雷音光明王)이고, 그 부처님께서 출현하셨을 때 전륜왕이 있었나니, 이름이 청정일광명면(清淨日光明面)이로다.
於其佛所 受持一體法海旋修多羅 佛涅槃後 其王出家 護持正法
어기불소 수지일체법해선수다라 불열반후 기왕출가 호지정법
그 부처님의 처소에서 일체법 바다를 도는 수다라(修多羅)를 받아 지니고, 그 부처님께서 열반하신 뒤로 그 왕이 출가하여 정법을 수호하여 지녔도다.
法欲滅時 有千部異千種說法 近於末劫 業惑障重
법욕멸시 유천부이천종설법 근어말겁 업혹장중
법이 없어지려고 하였을 때, 천부(千部)나 되는 이교도에게 천 가지의 설법이 있었나니, 그 마지막 겁에 업과 미혹과 장애가 위중하나니,
諸惡比丘 多有鬪諍 樂著境界 不求功德
제악비구 다유투쟁 악착경계 불구공덕
모든 나쁜 비구들이 엄청나게 싸우면서 경계에 집착하기를 좋아하고, 공덕을 구하지 않았도다.
樂說王論 賊論女論 國論海論 及以一體 世間之論
낙설왕론 적론녀론 국론해론 급이일체 세간지론
낙설(樂說), 왕론(王論), 적론(賊論), 여론(女論), 국론(國論), 해론(海論)과 이러한 모든 세간의 논쟁을 즐겼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