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위키피디아
' #정금나무 ' 가 그 주인공입니다. 정금나무<사진>는 중국 동부와 일본, 그리고 우리나라 경북, 충북 이남, 서해안 산지에 자생하는, 2~3m까지 자라는 #관목식물 입니다. 척박한 곳에서도 잘 자라지만, 커다란 군집을 이루지는 않아 흔하게 볼 순 없습니다. #보라색 #색소 를 많이 함유한 식물답게 어린잎이 붉은빛이 돌며 새싹을 틔우고, 6~7월에 연한 #붉은빛 을 띤 #갈색꽃 을 바닥을 향해 피웁니다. 9월부터는 6~8㎜의 새끼손톱 하나 크기보다 작은 동글동글한 열매를 맺어요. 처음에는 연두색이다가 붉게, 나아가 검은색으로 변합니다. 그리고 이때 잎도 단풍이 들어 붉은색으로 변해요.
정금나무 열매의 영어 이름은 #코리안-블루베리 ( #Korean-Blueberry ) 입니다. 정금나무 열매는 맛이 달고 건강에도 좋습니다. 사람들은 산에 보이는 정금나무 열매를 ' #토종블루베리 ' 라고 불렀어요. 산에서 열매를 바로 따 먹으면 숙성 과정을 거치지 않아 마트에서 구매한 블루베리보다는 덜 달다고 느낄 수 있지만 산행길의 좋은 간식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 정금나무의 가지나 잎에서 추출한 성분들이 #항산화 작용을 하거나 염증을 억제하고, #항암 과 #항당뇨 작용까지 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정금나무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고 #시력보호 에 도움을 주는 #천연색소 #안토시아닌 성분이 북미산 블루베리보다 2배 가까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추출 성분들이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거나, 식후 #혈당 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죠.
연구자들은 정금나무를 농업에 활용하기 위해 #생명공학 연구를 계속해 왔습니다. 정금나무는 산지 일부에서 작은 군집으로만 볼 수 있는 데다 종자 발아율도 낮고, 꺾꽂이와 같은 기존의 묘목 생산 방법으로 묘목을 얻기 어려워 상용화가 힘들었습니다. 연구자들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금나무 줄기 끝에 형성되는 #잎눈 인 ' #정아 ' 를 이용해 새로운 줄기와 뿌리 생성을 유도하는 새 정금나무를 만들어내는 기법을 개발해 생산 효율을 크게 높였습니다. 토종 블루베리와 정금나무 추출물을 #건강기능식품 등에 활용할 가능성을 연 셈이죠.
#환경부 에서는 #보호가치 를 인정해 #생물다양성 보전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서 정금나무를 ' #국외반출 #승인대상 #생물자원 ' 으로 지정했습니다. 정금나무가 해외에 나갈 땐 반드시 승인을 받아야 하죠. 토종 블루베리를 맺는 정금나무를 아끼고 엄격하게 관리하도록 지정해 놓은 것이죠.
출처: 프리미엄조선|[최새미]식물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