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의도 하나개 해수욕장
영종도-용유역-잠진도를 지나 무의도 하나개 해수욕장에 가는 도로 안내
하나개 해상관광 탐방로 그리고 소무의도 무의바다누리길 2020.11.16
영종도를 지나 용유도에서 배를 타고 건너갔던 때가 있었는데
지금은 다리로 연결되어 자동차를 타고 무의도를 갈 수 있다.
무의도에는 실미도유원지와 하나개 해수욕장, 소무의도 등이 있고
용유무의관광단지(2020년12월예정) 무의도 국립자연휴양림(2021년예정) 등이 예정되어 있다.
용유역-잠진도를 지나 무의도 하나개해수욕장 가는 도로 안내
영종도-용유역-잠진도를 지나 무의도 하나개해수욕장에 이른다
점선 원 부분이 해상관광탐방로(데크)
하나개 해수욕장에 들어서면 짚라인 주 탑이 모래사장 위에서 시선을 압도한다. 모래사장은 만조가 되어도 물에 잠기지 않는다. 물론 짚라인도 모래사장 위로 달리는 것 같다. 코로나19로 운영되지 않고 있다.
왼쪽길을 따라가면 해상관광탐방로쪽으로 가게 된다.
해상관광탐방로에는 휠체어나 유모차는 길이 없다.
소무의도 가는 길
하나개 해수욕장 주차장에서 나가는 길은 비포장이다. 얼마 지나지 아니하면 바로 포장도로로 합류된다.
소무의도 앞의 광명항에는 주차하기가 쉽지않다. 그래서 항구에서 좀 떨어진 곳에 위치한 공영주차장에 주차해야한다. 물론 항구 근처의 식당에서 식사를 하는 조건이면 식당 주차장에 주차가 가능한 것 같은데 식사를 소무의도에서 하려거나 이미 식사를 했다면 공영주차장을 찾는 편이 속 편하다.
주차장의 좌표:37.378958, 126.433011
인천 중구 무의동 50-18
공영주차장인데 여기에 주차하면 내려갔던 길을 다시 걸어올라와야 하므로 일행이 여럿이라면 운전자 한 사람만 내려가서 주차하고 올라온다면 모두의 수고를 덜 수 있다.
주차장 언덕을 올라 왼쪽길을 따라 내려가서 바다가 보이는 길에서 왼쪽을 보면 이미 소무의도로 가는 다리가 보인다. 물론 이 곳 항구에도 주차장이 있으나 여간해서는 평일일찌라도 주차할 수 없으리라.
연결된 다리로는 일정한 시간에 소무의도 사람들의 차량이 드나들기도 할 수 있다고 한다. 물론 자전거나 오토바이는 통행이 자유?로운 것 같다. 다리의 중앙에서 아랫쪽에 흐르는 바닷물을 내려다보면 물의 유속을 알 수 있다. 다리를 건너자마자 바닷길 약도 간판그림이 보이고 앞쪽 위로 오르는 계단이 보인다. 우리는 아직 점심식사전이기 때문에 계단을 오르지 않고 왼편쪽의 길을 따라 이동하다가 해물칼국수집을 찾아 들어갔다.
현재 소무의도에 등록된 인구는 약 80여명, 분교에 5,6학년 각 1명씩.
이곳에서도 강화도와 같이 수무 김치가 있다. 수무가 재배된다고 한다. 소무의도 둘레길은 그리 길거나 험하지 않아 간단히 동네만 살펴보려하다가 둘레길 전체를 돌게 되었다.
이 식당에서 식사를 하고 나와 조금 걷다보니 골목쪽으로 뗌리국수집 간판이 보였다......
다시 밀물때 찾은 하나개 해상관광탐방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