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의 정의
☸ 연기(빠띳짜사뭅빠다) 경, paṭiccasamuppāda-sutta, 상윳따니까야 12.1
까따모 짜 빠띳짜사뭅빠-도 katamo ca paṭiccasamuppādo?
무엇이 연기인가?
① 아윗자-빳짜야- 상카-라- avijjāpaccayā saṅkhārā
무명을 조건으로 형성(행)이
② 상카-라빳짜야- 윈냐-낭 saṅkhārapaccayā viññāṇaṃ
형성(행)을 조건으로 의식이
③ 윈냐-나빳짜야- 나-마루-빵 viññāṇapaccayā nāmarūpaṃ
의식을 조건으로 정신·물질이
④ 나-마루-빠빳짜야- 살라-야따낭 nāmarūpapaccayā saḷāyatanaṃ
정신·물질을 조건으로 여섯 감관이
⑤ 살라-야따나빳짜야- 팟소 saḷāyatanapaccayā phasso
여섯 감관을 조건으로 접촉이
⑥ 팟사빳짜야- 웨다나- phassapaccayā vedanā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⑦ 웨다나-빳짜야- 딴하- vedanāpaccayā taṇhā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⑧ 딴하-빳짜야- 우빠-다-낭 taṇhāpaccayā upādānaṃ
갈애를 조건으로 취착이
⑨ 우빠-다-나빳짜야- 바워 upādānapaccayā bhavo
취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⑩ 바와빳짜야- 자-띠 bhavapaccayā jāti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⑪ 자-띠빳짜야- jātipaccayā
태어남을 조건으로
⑫ 자라-마라낭 소까빠리데와둑카도마낫수빠-야-사- 삼바완띠.
jarāmaraṇaṃ sokaparidevadukkhadomanassupāyāsā sambhavanti.
늙음·죽음, 슬픔, 탄식, 고통, 불만족, 절망이 일어난다.
에와메땃사 께왈랏사 둑카칸닷사 사무다요 호띠.
evametassa kevalassa dukkhakkhandhassa samudayo hoti.
이와 같이 모든 괴로움의 무더기(오온)가 일어난다.
참 조
연기의 열두 요소(12 각지)
① 무명(아윗자, avijja)
② 상카라(상카라, saṅkhāra, 행)
③ 의식(윈냐나, viññāṇa, 식, 알음알이)
④ 정신·물질(나마루빠, nāmarūpa, 명색)
⑤ 여섯 감관(살라야따나, saḷāyatana, 육입)
⑥ 접촉(팟사, phassa, 촉)
⑦ 느낌(웨다나, vedana, 수)
⑧ 갈애(딴하, taṇha, 애)
⑨ 취착(우빠다나, upādāna, 취)
⑩ 존재(바와, bhava, 유)
⑪ 태어남(자띠, jāti, 생)
⑫ 늙음-죽음(자라마라나, jarāmaraṇa, 노사)
연기법을 깨닫지 못하면 윤회의 고통을 벗어나지 못한다.
☸ 대인연(마하니다나) 경, Mahānidāna-sutta, 디가니까야 15
아난다여, 이 법(12연기)을 깨닫지 못하고 꿰뚫지 못하였기에
사람들은 실뭉치처럼 얽히게 되고
베 짜는 이의 실타래처럼 헝클어지고
문자 풀처럼 엉키어서
괴로운 곳(apāya), 나쁜 곳(duggati), 불행한 곳(vinipāta),
윤회를 벗어나지 못한다.
▶ 상가 일정
아리야 승원
(구 메따승원)
첫댓글
<연기법을 깨닫지 못하면 윤회의 고통을 벗어나지 못한다.>
사두! 사두! 사두!
사-두 사-두 사-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