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시간에는 기초 중의 기초... 오선보 보는 법을 익혔습니다. 이제 사실상의 오선보 보는 법 중에 가장 중요한 백미라 할 수 있는 조표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중학교 때 우리 과학선생님이 무지개 색깔을 외워주셨습니다. "빨주노초파남보"... 이것을 모르시는 분은 없겠죠 ?!! ^^ 그런데 그 선생님은 반대로도 외우시더라구요 "보남파초노주빨" 이라고... 저에게는 참 문화 충격이었습니다. 생전 처음 들어보는 무지개 색이었으니까요. ^^ 난데 없이 왠 무지개 색깔 타령이나구요 ? 오선보 보는 법을 처음 배우기 시작했을 때, 또 한 번 동일한 경험을 했습니다. 오선보로 음악을 하기 위해서는 조표 붙는 순서를 외우라하더군요. #이 붙는 순서는 "파도솔레라미시" b이 붙는 순서는 "시미라레솔도파" 위 두가지를 외우는 것이 오선보를 자유롭게 보고 연주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사항입니다. 무조건 외우셔야 합니다. (별 다섯개!!!) 도무지 무슨 얘기인지... 이해를 돕기 위해서 아래 그림을 참고하세요. 1.#이 하나 붙을 때는 맨 윗줄 '파'에 붙습니다. (파) 2.#이 둘 붙을 때는 맨 윗줄 '파'와 위에서 두번째 칸 '도'에 붙습니다. (파도) 3.#이 세 개 붙을 때는 맨 윗줄 '파'와 위에서 두번째 칸 '도'에 붙고, 맨윗줄 위의 '솔'에 붙습니다. (파도솔) .... 7.#이 일곱 개 붙을 때는 '파도솔레라미시'에 붙습니다. (파도솔레라미시) b이 붙는 것에 관하여도 동일한 방법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b이 붙는 순서는 정확히 (#)이 붙는 순서의 정 반대인거죠. 마치 무지개 색깔을 거꾸로 외웠듯이.... ^^ 높은 음자리표 옆에 #이나 b이 붙어 있으면 그 악보 전체에 영향을 줍니다. 예를 들어 #이 하나 붙어 있으면 '파'에 붙는 것이므로... 그 곡에 나오는 모든 '파'는 반음을 높여셔 '파#'으로 연주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마찬가지로 조표에 b이 붙으면 반대로 그 음은 전부 반음 내려서 연주하라는 의미인 거죠. 다행히 조표를 기입하는 룰은 한 조표에 #과 b을 절대로 섞어서 붙이지는 않습니다. 지난 번에 서양음악은 대금의 중려음을 으뜸음으로 보고 연주해야 하고, 이 때 제가 올려 놓은 운지표에 따라서 모두 막은 '임' 즉 '레'부터 하나씩 지공을 열어가면 제가 드린 운지표 상 레, 미, 파#, 솔, 라, 시, 도(5공막음) 가 되는 거죠. ^^ 그래서 대금은 기본적으로 #이 하나 이미 붙어 있는 음계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자 ~~ #이 하나 붙은 모든 곡은 지공을 리코더 불 듯이 하나 씩 열어가시기만 하면 된다는 말씀입니다. ^^ 대금은 '파'가 기본적으로 반을 올라가서 '파#'이므로, 지난 번 강의처럼 조표에 아무 것도 안 붙어 있는 경우는 '파'를 연주 시에 반음 내려주기 위해서 6공을 막아야만 했던 거죠. 나머지는 #하나 붙은 곡이나 아무 것도 안 붙은 곡이 전부 똑같습니다. 참 쉽죠. 벌써 두 가지 조표를 섭렵하게 됩니다. ^^ 지난 강의를 복습하면서 아래 두 조표의 운지를 서로 비교할 수 있도록 간략화 하여 올려드립니다. 이제 연습곡으로 아래 '생일축하 노래'를 보도록 합시다. 어떤 조표든지 항상 오선보 상의 음은 같고 조표에 따라 반음 올릴 것인지 내릴 것인지만 달라지므로 '레 레 미 레 솔 솔 파#' 이렇게 시작하게 되겠죠 ?!! 이 때 주의하실 사항은... '도'는 반드시 평취일 때는 '2345'공을 막으시고 역취일 때는 '2'공을 막으시고 연주하시면 됩니다. 운지표는 제가 공지에 올려 둔 것을 참고하시어 부단한 연습만 남은 셈입니다. 우리의 목표... 칠갑산 # 하나 붙은 연습곡은 지면관계상 #3-1 강에서 이어드리겠습니다. ^^ |
|
첫댓글 잘보고 갑니다 감사 합니다
쉬운설명 감사합니다. 역취도 2공이죠? 오타이신듯요. 질문요. 가사중 당신의에서 "의"위 붙은 반눈깔같은 기호는 어떻게 불어야하나요?
넵. 오타 수정하였습니다. ^^
그 표시는 늘임표 이구요. 원래 음 길이의 2 ~3 배 길게 연주하라는 뜻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