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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제 | 학교에서 화장을 허용해야 한다(Students' makeup should be allowed on campus. Schools should allow makeup) | |||
논의배경 | 화장은 대개 성인이 되거나 대학생이 되어서 했는데 요즈음은 중고생은 물론이고 초등학생도 화장을 하고 다니는 경우가 많고 교실에서 쉬는 시간에도 화장을 하는 학생들이 있다고 한다. 누구나 아름답고 예뻐보이고 싶어하기 때문에 화장을 나쁘게 볼 수 없다. 성인들이야 자유롭게 화장할 수 있으나 학생들은 아직 어리고 공부를 해야 하기 때문에 대부분 학교 교칙에서도 화장을 금하고 있지만 미모지상주의(外貌至上主義, lookism) 때문에 교실이나 화장실에서 얼굴 만지기 하는 학생이 많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전에는 일부 “노는” 학생들만 화장을 했지만 조사에 의하면 학생들의 80%이상이 간단한 화장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이 학교에서 화장을 금지하는 것이 타당한지 아니면 사회분위기와 현실을 감안하여 가벼운 화장은 허용해야 할지 논의가 되고 있다. | |||
용어정의 | 화장(化粧, 化妝, 化糚, makeup) : 화장품을 얼굴 따위에 바르고 매만져 곱게 꾸밈. 정장(靚粧) 허용(許容, allowance. permission) : 허락하고 용납합. 용허(容許). | |||
찬성 | 반대 | |||
논점1 | 주장 | 1. 학생들도 개성을 표현할 권리가 있다. | 1. 학생들은 공부나 학업에 충실해야지 화장을 할 때가 아니다. | |
| 논거 | 학생들도 어른들과 같이 자신을 꾸미고 개성을 표현할 권리 있다. 화장은 꼭 어른만 하는 것이 아니므로 학생들도 화장을 해도 된다. | 학생들은 아직 어른에 비해 미성숙하고 공부해야 할 나이이므로 학업에 충실하거나 재능을 계발해야할 때이므로 화장을 하는 것은 자을 좋지 않다고 본다 | |
논점2 | 주장 | 2. 학생들 특히 청소년들은 연예인이나 유명인을 모방하는 모방문화나 그들만의 또래문화가 있다. | 2. 연예인이나 유명인을 모방하거나 또래문화에 동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 |
논거 | 학생들 특히 청소년들은 연예인이나 유명인을 모방하는 모방문화가 있고 그러한 모방이나 소비를 하면서 자기만족을 느끼거나 세상과 소통하려 하므로 진한 화장은 몰라도 가벼운 화장을 허용해도 된다. | 학생들이 모방심리가 강하지만 따라해도 좋은 것이 있지만 따라하면 안좋은 것도 학생들이 성인을 모방하고 연예인이나 유명인을 모방하여 화장하는 것은 좋지 않다. | ||
논점3 | 주장 | 3. 화장은 미모 콤플렉스로부터 오는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 4. 다른 사람에게 잘 보이려는 것은 인간의 기본적 욕구이다 | 3. 미모 콤플렉스로부터 벗어난다 해도 미모는 변치 않는다. 4. 화장을 하려면 비용이 많이 든다. 5. 화장을 하여 다른 사람에게 잘 보이려는 것은 겉모습이고 껍데기에 불과하다. | |
논거 | 3. 미모가 조금 딸린 사람은 화장을 하여 미모 콤플렉스로부터 오는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고 다른 사람에게 잘 보이려는 것은 인간의 기본적 욕구이므로 화장을 허용해도 된다. | 원판불변(原板不變)의 법칙은 아무리 바꾸어도 원판은 변하지 않는다는 법칙이다. 화장도 마찬가지로 화장을 하려면 비싼 화장품을 사야 하므로 돈도 많이 든다. 학생들이 그만한 돈을 구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며 그 돈 때문에 부업을 하거나 유혹에 빠질수도 있다 |
논제 : 돈이 많으면 행복하다(Much money brings happiness. A large amount of money makes man happy. Much money can buy happiness).
논제 | 돈이 많으면 행복하다(Much money brings happiness. A large amount of money makes man happy. Much money can buy happiness). | |||
논의 배경 | 사람이 살아가는 데에는 시간과 비용이 들며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풍요롭고 여유있게 살기를 원한다. 돈이 많으면 돈이 적은 사람보다 더 행복할까? 아니면 돈은 적지만 돈 많은 사람조가 덕 행복하다고 느낄지가 논의의 배경이다. | |||
용어의 정의 | 돈(화폐, 貨幣, money) : 상품 교환의 매개물로서, 가치의 척도, 지급수단, 축적의 목적물로 삼기 위하여 금속이나 종이로 만들어 사회에 유통시키는 물건. 행복(幸福, happiness) : 생활에서 기쁨과 만족감을 느껴 흐뭇한 상태 다다익선(多多益善, the more the better) :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 |||
| 찬성 | 반대 | ||
논점1 | 주장 | 경제적 재정적 자유를 누릴 수 있다. | 1. 물질적 풍요보다는 마음의 행복이 더 중요하다. | |
논거 | 돈이 많으면 경제적 자유(economic freedom)와 재정적 자유(financial freedom)를 누리면서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다. 돈이면 귀신도 부린다(Money makes the mare (to) go.) | 돈이 전혀 없으면 문제가 되겠지만 돈이 어느 정도 있으면 물질적으로 부유하다고 해서 행복하다고 할 수 없다. 돈으로 행복을 살수 없고 돈으로 사는 행복은 오래가지 못한다. | ||
논점2 | 주장 | 2. 다른 사람으로부터 우정(友情, friendship), 사랑(love), 지지(支持, support) 및 감사(感謝, thank)를 얻기 쉽다. | 2. 돈이 있다고 해서 자기가 하고 싶은대로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 |
논거 | 돈이 많으면 다른 사람에게 배려하거나 도와줄 수 있고 사회에도 환원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으로부터 우정, 사랑, 지지 및 감사를 얻기내기가 쉽다. | 돈이 많은 것을 할 수 있게 하지만 하고 싶은대로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 사회는 돈 있는 사람들을 졸부로 치부하는 경향이 강하고 사람을 대할 때도 돈이 기준이 된다. | ||
논점3 | 주장 | 3. 마음의 여유와 안심할 수 있다. | 3. 돈이 너무 많으면 불안과 긴장 속에서 살아야 한다. | |
논거 | 평소에 갑자기 위기 상황이 닥치거나 갑자기 큰 돈이 들어가야 하는 경우에 돈이 많으면 문제를 해결하고 안심되고 편안하게 지낼 수 있다. | 돈이 너무 많으면 돈을 노리는 사람들로부터 지켜야 하므로 늘 불안과 긴장 속에서 살아야 하고 돈으로 인한 갖가지 불상사 소송, 형제의 전쟁, 사기, 배신, 방탕 등에 휘말리기 쉽다. |
논제 : 뷔페에서 음식을 남겨서는 안된다(We should not leave food uneaten when we eat at a bufffet restaurant.You shold not leave food on your plates at a buffet restaurant)
논제 | 뷔페에서 음식을 남겨서는 안된다(We should not leave food uneaten when we eat at a bufffet restaurant.You shold not leave food on your plates at a buffet restaurant) | |||
논의 배경 | 뷔페에 가면 다양한 요리를 마음껏 먹을 수 있는데 그러다 보니 지나치게 많이 가져다 먹다가 음식을 남기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재활용도 안되기 때문에 가능한 한 남기지 않는 것이 좋은데 그렇다고 배가 부른데 억지로 다 먹는 것도 또 좋지 않을 것이다. 사람들은 돈을 비싸게 주고 왔다고 생각하거나 또 오랜만에 왔다고 생각할 때 많이 먹게 될 것인데 과연 뷔페에서 음식을 남겨도 좋을지가 논의되고 있다. | |||
용어의 정의 | 뷔페(buffet) : 여러 가지 음식을 벌여 차려놓고 손님이 스스로 골라 먹도록 한 식당 음식(飮食) : 사람이 먹고 마실 수 있도록 만든 모든 것 낭비(浪費) : 재물이나 시간 따위를 아껴 쓰지 않고 헛되이 헤프게 씀 | |||
| 찬성 | 반대 | ||
논점1 | 주장 | 1. 조금씩 가져오면 남길 이유가 없다 | 1. 선택과 행동의 자유가 있다. | |
논거 | 뷔페의 기본은 일단 접시에 담은 음식은 남기면 안 된다는 것이다. 먹고 싶다고 이것 저것 담다보면 지나치게 많이 담거나 맛없거나 입맛에 많지 않는 것을 담게 되므로 조금씩 담아 먹으면 된다. | 사람은 다른 사람의 권리를 해하지 않는 한 자신의 행동을 선택할 권리가 있으므로 뷔페에 가서 자기가 먹고 싶은 것을 마음대로 골라 먹을 수 있고 또한 애당초 먹지 않을 것을 가져오면 몰라도 억지로 먹는 것보다는 먹다가 조금 남겨도 괜찮다고 본다. | ||
논점2 | 주장 | 2. 비용을 올라가게 한다. | 2. 재활용의 염려가 없다 | |
논거 | 뷔페에서 필요이상의 음식을 가져오게되면 더 많이 준비해야 하므로 결국은 가격인상을 수반하여 뷔페 이용자은 가격인상을 수용하고 보다 더 비싼 가격에 뷔페를 이용해야 하므로 소비자의 비용 인상과 자원낭비하는 꼴이 될 것이다. | 일반음식점에서 음식을 남기면 재활용할 가능성이 있지만 뷔페에서 남긴 음식은 재활용할 우려는 거의 없다. 그리고 그것이 아프리카로 가지는 않지만 동물의 먹이로 가거나 비료 등으로 사용되므로 낭비라고 할 수 없다. | ||
논점3 | 주장 | 3. 인도주의 측면에서도 타당하다 | 3. 가벼운 범칙금을 물리면 된다. | |
논거 | 전 세계적으로 굶주리는 사람들이 많은데 비싼 뷔페 음식을 남기는 것은 이러한 인도주의 측면에서도 바람직하지 않다. 그리고 힘겹게 농사짓는 농부들을 생각해서라도 음식을 소중히 하는 것이 좋다 | 뷔페의 특성이 자기가 마음대로 골라 먹는 것인데 골라 담았다고 강제로 먹어야 한다면 이것은 식사나 연회가 아닌 강제급식이다. 사람은 맛과 향기를 즐길 수 있으므로 음식을 억지로 다 먹게 하기 보다는 조금 남긴 경우를 제외하고 상당히 남긴 경우에 그냥 봐주거나 또는 가벼운 범칙금을 부과하거나 스스로 내개 하면 음식낭비가 줄어들 것이다. |
논제 : 빈곤은 경제범죄의 원인이다(Poverty is the cause of economic crimes. Any economic crime comes from poverty).
논제 | 빈곤은 경제범죄의 원인이다(Poverty is the cause of economic crimes. Any economic crime comes from poverty). | |||
논의 배경 | 사흘 굶어 담 안 넘는 사람 없다(Necessity knows no law)는 속담이 있다. 다른 살인범죄, 폭력범죄 등 강력범좌와는 달리 가난 때문에 범죄를 저지르는 경우도 적지 않을 것인데 빈곤이 절도, 강도, 사기, 공갈, 횡령등 경제범죄의 원인일지 논의의 초점이다. | |||
용어의 정의 | 빈곤(貧困, poverty) : 빈곤이란 개인이나 집단에서 물질적 필요에 대해 부족을 느끼는 것 경제범죄(經濟犯罪, economic crime) : 경제적 동기로 인한 범죄 원인(原因, cause) : 어떤 사물이나 상태보다 먼저 존재하여 그것을 발생시키거나 변화시키는 일이나 사건 | |||
| 찬성 | 반대 | ||
논점1 | 주장 | 1. 궁하면 범죄를 하게 되기 때문에 경제적 어려움에 처하면 범죄적 유혹을 받는다 | 1. 가난하기 때문에 범죄를 하지 않는다 | |
논거 | 1.W. I. Bonger, Van Kan, Ferri, Turati, Loria, Colajanni, Lacassagne등은 많은 학자들의 연구결과 빈곤과 범죄의 상관성을 주장하였다 | 가난하게 되면 훨씬 더 범죄유혹을 받겠지만 가난한 사람들의 대다수는 범죄를 저지르지 않는다 | ||
논점2 | 주장 | 2. 경제가 어려워지면 일반적으로 특히 경제범죄가 늘어난다 | 2. 사회가 불안정하면 범죄가 증가해서 그렇지 경기가 중요한 변수가 아니다. | |
논거 | 호경기에는 종업원, 젊은층의 범죄와 사회성범죄가 증가하나 불황기에는 여성보다는 남성범죄율이 증가하고, 기혼자가 미혼자보다 증가하고 기업주, 고연령층, 절도 등 일반범죄가 증가한다. | 대체로 사회가 불안정하거나 혼란하면 규범상태가 느슨해져 전반적으로 범죄가 증가하면서 경제범죄도 증가하겠지만 불경기나 경제상황이 경제범죄의 주요변수는 아니다. | ||
논점3 | 주장 | 3. 수형자 기타 범죄집단 가운데서 다수의 비율의 사람들이 빈곤계층의 사람들로 구성된다. | 3. 수형자 기타 범죄집단 가운데서 다수의 비율의 사람들이 빈곤계층의 사람들이 많은 것은 범집행의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 |
논거 | 교도소나 구치소의 통계를 보면 수형자 기타 범죄집단 가운데서 많은 비율의 사람들이 빈곤계층의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 | 권력자, 영향력있는 사람들은 사법당국의 비호아래 빠져 나가거나 자의적인 사법정책으로 인한 것이지 가난한 사람들만 범죄를 저지르는 것은 아니며 일부 사기, 횡령, 뇌물, whitecollar 범죄는 부유층이나 고위직의 사람들이 주로 범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