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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단순하게 타이어 사이즈을 올리는 흔히 “광폭타이어” 업그레이드를 많이 고려하고 있습니다. 타이어업그레이드를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장착된 타이어의 기준 수치와 의미에 대해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타이어에 표기된 숫자와 표기문자가 어떤 뜻을 내포 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타이어 업그레이드 할 경우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타이어 사이드 월에 보면 다양한 숫자와 문자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타이어에 표기된 사항들은 타이어의 성능과 기준에 대한 코드를 나타내는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의 자동차 타이어사례로 타이어의 성능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타이어 폭이 235mm, 노면 접지율이 55% 이며 타이어코드가 수직으로 되어있는 래디얼 구조®, 휠 사이즈 18 인치, 1바퀴당 버티는 힘, 하중지수(LI 104 = 900kgf), 최대 속도 허용치는 240Km(=v) 로 해석 할 수 있습니다.
① 단면 폭(총폭) 이란 자동차에 장착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타이어 자체의 폭(넓이)를 말합니다. 타이어의 폭은 자동차 운행시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타이어 업그레이드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② 편평비(Aspect ratio)는 타이어의 높이를 기준으로 한 타이어 폭의 백분율을 말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승용차량에는 편평비가 작은 타이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편평비 55 라는 것은 타이어 높이 0.55 : 타이어 넓이 1 을 의미합니다. 흔히 정비소에서 시리즈라고 말하기도 하며, 편평비가 작은 시리즈 일수록 광폭타이어 라고 해석하시면 됩니다. 단순하게 광폭 타이어로 업그레이드 한다고 할 경우 60시리즈에서 50시리즈로 교체하는 것입니다.
③ 타이어는 골(홈)을 이루는 카커스(carcass), 지면에 맞닿는 트래드(Tread) 그리고 타이어 옆면이 사이드월(Side wall)로 구성되어 있으며 카커스는 타이어코드와 고무로 된 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타이어 코드가 자동차 바퀴의 진행 방향과 수직일 경우 래디얼 타이어(Radial Tire), 동일 방향 일 경우 바이어스 타이어라고 합니다. 특수 도로 주행 환경을 제외한 일반적인 차량은 래디얼 타이어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④ 타이어의 치수는 일반적으로 인치(Inch)와 밀리미터(mm)단위로 표시하는데 래디얼 타이어의 경우
타이어의 내경은 인치로 표기한다. 타이어의 내경이란 림의 직경을 의미하며 18인치라고 하면 림 직경 전체 길이(높이)가 18인치 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⑤ 하중지수(Load Index) 란 타이어의 1개에 부하되는 최대 하중을 나타내는 지수를 말하며 타이어의 형식, 최고속도, 공기압 및 캠버에 따라 결정됩니다.
하중지수는 1~297까지 되어 있는데 수치가 높을 수록 타이어의 하중 부담 능력(Capacity)이 높음을 의미합니다. 사진의 104는 900 Kg의 하중능력을 의미하는데 4개의 바퀴를 감안하면 총 하중능력은 3,600 kg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타이어의 하중 부담능력을 초과할 경우 도로의 불량 상태(파임/도로 턱 등)로 인해 주행시 쉽게 손상이나 파열사고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⑥ 속도기호는 자동차의 하중과 관련하여 속도의 최대 허용치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상기 타이어의 “V”는 최대 240km/h 까지 속도를 견딜 수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⑦ DOT란 미국 운수국 안전규정에 따른 표기법으로 타이어 등 16개 부품에 대한 자기인증제(인증마크 DOT)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국내에서 표기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⑧ 타이어 생산 출고일자를 나타내는 숫자로 0717 은 2017년 7주차라는 의미입니다. 타이어의 고무, 카본, 스틸 벨트는 평균적으로 3~6개월 정도 숙성되면 단단하게 결합해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 되므로 제조일자를 확인한 후 제조일 3~6개월 이후의 타이어를 장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휠, 타이어를 업그레이드하는 경우 단순히 외관이나 멋을 위한 튜닝이 아닌 자동차의 성능 향상과 운행환경이나 조건에 부합하는 측면을 충분히 고려하셔야 합니다.
과거 준중형 차량의 경우 14~15인치, 중대형 15~16인치가 표준으로 장착되었지만, 최근에는 차량의 성능에 맞춰 중형 승용 자동차의 경우 18인치 휠까지 장착되고 있습니다.
▶ 타이어 업그레이드의 장점
① 타이어 노면 접지력의 상승
타이어 사이즈업/인치업을 하게되면 광폭 타이어로 교체하게 되는데 타이어의 접지력이 커져 노면 미끄러짐이 적고 코너링을 할 경우 타이어 복원력이 향상되어 코너링 성능과 핸들링의 안정성이 높아집니다.
② 주행 안정성 및 제동력 상승
고속주행시 도로에 밀착된 듯한 느낌의 주행안정감이 높아지고 제동시 제동거리가 짧아지는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 타이어 업그레이드의 단점
① 자동차 연비 감소
자동차 전체의 중량이 증가하여 바퀴 구동시 저항이 커짐으로 인하여 자동차 연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② 승차감의 감소
타이어 인치업을 하게되면 차고가 낮아져 노면의 충격 또는 진동 전달력이 높아져 승차감이 다소 떨어질 수 있습니다.
① OE(순정 타이어)에 없는 타이어 사이즈로 결정할 경우 외경(O.D.)은 OE타이어 대비 ±3%이내로
맞춰야 합니다.
② 하중지수(LI)는 같거나 높은 타이어 사이즈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③ 선택한 휠의 림폭과 타이어 사이즈가 허용 기준 내에 있는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④ 앞, 뒤 사이즈가 다를 경우 전자장비 오류가 날 가능성이 있으니 외경 차이가 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타이어에 명기된 내용만 숙지하더라도 휠, 타이어 업그레이드를 원할 경우 충분히 도움이 되실 겁니다. 무엇보다 타이어는 자동차 운행과 관련된 성능, 효율, 안전성과 관게계된 것임으로 반드시 전문가와 협의하신 후 진행하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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