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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인록(門人錄)
민유중(閔維重)의 자는 지숙(持叔), 호는 둔촌(屯邨)이고, 여흥인(驪興人)이다. 감사(監司) 광훈(光勳)의 아들로 어려서부터 선생에게 와서 배웠는데, 선생께서 크게 기대하며 “후일에 큰 그릇이 될 것이다.”라고 칭찬하였다. 깊이 생각하고 실천하여 학식이 고명(高明)하니, 세상 사람들은 “주자(朱子) 문하의 면재(勉齋 황간(黃榦)) 같다.”라고 칭찬하였다. 진사(進士)로 문과에 급제하여 영돈녕부사를 지내고 여양부원군(驪陽府院君)에 봉해졌다. 영의정에 추증되고 시호는 문정(文貞)이다. 효종 묘정에 배향되었다.
권상하(權尙夏)의 자는 치도(致道), 호는 한수재(寒水齋)이고, 안동인(安東人)이다. 집의(執義) 격(格)의 아들로 젊어서부터 선생에게 와서 배웠는데, 선생께서 기대함이 매우 컸다. 덕행과 기국(器局)이 매우 심후하고 도덕이 순수하여 세상의 유종(儒宗)이 되었다. 일(逸) 좌상(左相)이었고 시호는 문순(文純)이다. 청풍(淸風) 황강서원(黃江書院)에 배향되었고 문집이 있다.
민정중(閔鼎重)의 자는 대수(大受), 호는 노봉(老峯)이고, 여흥인이다. 둔촌(屯邨) 유중(維重)의 형으로 어려서부터 선생에게 와서 배웠는데, 선생께서 매우 칭찬하였다. 덕행과 공업과 문장으로 당시의 명신(名臣)이 되었다. 기사년(1689, 숙종15)에 유배지에서 죽었다. 문과에 장원하였다. 좌의정을 지냈고 시호는 문충(文忠)이다. 효종 묘정에 배향되었고 문집이 있다.
황세정(黃世楨)의 자는 주경(周卿), 호는 제곡(霽谷)이고, 회덕인(懷德人)이다. 진사 덕윤(德潤)의 아들로 어려서부터 선생에게 와서 배웠다. 덕기(德器)가 순수하여 당세의 명유(名儒)가 되었다. 선생을 위해 변무(辨誣)하였다가 먼 섬으로 귀양 갔다. 수암(遂菴 권상하), 수졸재(守拙齋) 홍득우(洪得禹)와 더불어 선생 연보의 초고를 작성하였다. 천거로 현감에 제수되었다. 동지중추부사를 지냈다. 문집이 있다.
이선(李選)의 자는 택지(澤之), 호는 지호(芝湖)이고, 완산인(完山人)이다. 완남부원군(完南府院君) 후원(厚源)의 아들로 어려서부터 선생에게 와서 배웠는데, 선생께서 매우 사랑하였다. 총명이 뛰어나고 천성이 준엄하고 강직하였다. 문과에 급제하여 벼슬이 이조 참판에 이르렀다. 이조 판서에 추증되고 시호는 정간(貞簡)이다. 문집이 있다.
조상우(趙相愚)의 자는 자직(子直), 호는 동강(東岡)이고, 풍양인(豐壤人)이다. 판서 형(珩)의 아들로 젊어서부터 선생에게 수학하였는데, 선생께서 매우 사랑하였다. 선생이 사후에 삭탈관작의 처벌을 받을 때 동문의 제생과 함께 상소하여 변무하였다가 연좌되어 귀양 갔다. 문과에 급제하였다. 좌의정을 지냈고 시호는 효헌(孝憲)이다. 문집이 있다.
송상민(宋尙敏)의 자는 자신(子愼), 호는 석곡(石谷)이고, 은진인(恩津人)이다. 부호군(副護軍) 시흥(時興)의 아들로 뜻과 절개가 굳고 학문과 행실이 독실하였다. 선생과 우암을 위해 변무하였다가 옥중에서 장사(杖死)하였다. 효성으로 정문(旌門)이 내려졌다. 생원으로 좌랑(佐郞)에 추증되었다. 회덕(懷德)의 정절사(靖節祠)에 배향되었다.
이상(李翔)의 자는 운거(雲擧), 호는 타우(打愚)이고, 우봉인(牛峯人)이다. 이조 참의 유겸(有謙)의 아들로 젊어서부터 선생에게 와서 배웠는데, 선생의 기대가 매우 컸다. 과거 공부를 좋아하지 않고 지조와 행실이 독실하였다. 정축년(1697, 숙종24) 이후로는 사진(仕進)을 단념하고 문을 닫고 들어앉아 도(道)를 추구하였다. 선생이 천거하여 대직(臺職)에 제수되었다. 유일(遺逸)로 벼슬이 대사헌에 이르렀다. 이조 판서에 추증되고 시호는 문목(文穆)이다. 문집이 있다.
이희조(李喜朝)의 자는 동보(同甫), 호는 지촌(芝邨)이다. 정관재(靜觀齋) 단상(端相)의 아들로 어려서부터 선생에게 와서 배웠는데, 선생께서 기대가 매우 컸다. 학문과 덕행이 순수하고 독실하였다. 유일로 벼슬이 대사헌에 이르렀다. 좌찬성에 추증되고 시호는 문간(文簡)이다. 학산서원(鶴山書院)에 배향되었고 문집이 있다.
송기후(宋基厚)의 자는 성백(誠伯), 호는 문도재(聞道齋)이고, 은진인이다. 야은(野隱) 시영(時榮)의 조카로 어려서부터 선생에게 배웠는데, 독실히 배우고 힘써 행하였다. 정축년(1697) 이후로는 세상에 뜻이 없었다. 유일로 불러 장령에 제수하였으나 나아가지 않았다. 선생의 상(喪)에 복을 입고 1년이 넘도록 육류를 먹지 않았다.
김만기(金萬基)의 자는 영숙(永叔), 호는 서석(瑞石)이고, 광주인(光州人)이다. 충정공(忠正公) 익겸(益兼)의 아들로 문과에 급제하여 문형(文衡 대제학(大提學))을 맡았고, 보사훈(保社勳)에 책록(策錄)되고 영돈녕부사를 지냈다. 광성부원군(光城府院君)에 봉해졌고 시호는 문충(文忠)이다. 현종 묘정에 배향되었고 문집이 있다.
홍득우(洪得禹)의 자는 숙범(叔範), 호는 수졸재(守拙齋)이고, 남양인(南陽人)이다. 우상(右相) 중보(重普)의 아들로 선생이 삭탈관작당할 때 변무하였다가 연좌되어 귀양 갔다. 진사시에 합격하고 문과에 급제하였다. 벼슬이 감사에 이르렀다. 영의정에 추증되었다.
안상억(安相億)의 자는 성휴(聖休), 호는 송재(松齋)이고, 죽산인(竹山人)이다. 참판 진(縝)의 아들로 동문의 벗들과 선생을 위해 변무하였다가 연좌되어 귀양 갔다. 관직이 부솔(副率)에 이르렀다.
송규렴(宋奎濂)의 자는 도원(道源), 호는 제월당(霽月堂)이고, 은진인이다. 증(贈) 판서 국전(國銓)의 아들로 어려서부터 선생에게 수학하였는데, 선생께서 매우 사랑하여 말하기를, “우리 문중의 보배이다.” 하였다. 문과에 급제하여 벼슬이 예조 판서에 이르렀고, 시호는 문희(文僖)이다. 미호서원(渼湖書院)에 배향되었다. 문집이 있다.
조정만(趙正萬)의 자는 정이(定而), 호는 오재(寤齋)이고, 임천인(林川人)이다. 군수 경망(景望)의 아들로 젊어서부터 선생에게 와서 배웠는데, 깨끗한 명망과 높은 절조로 세상의 추중(推重)을 받았다. 진사시에 장원하였다. 벼슬이 형조 판서에 이르렀고, 시호는 효정(孝貞)이다. 문집이 있다.
이숙(李䎘)의 자는 중우(仲羽), 호는 일휴당(逸休堂)이고, 우봉인이다. 타우(打愚) 상(翔)의 아우로 깨끗한 절조와 고상한 품행으로 세상의 표준이 되었다. 문과에 급제하였다. 우의정을 지냈고, 시호는 충헌(忠獻)이다. 선생의 성천서원(星川書院)에 배향되었다.
박세징(朴世徵)의 자는 자구(子久), 호는 안곡(顔谷)이고, 순천인(順天人)이다. □□의 아들로 송상민(宋尙敏)의 옥사에 연좌되었을 때 편안한 모습으로 길을 떠나며 말하기를, “오늘 죽는다면 진실로 영광이다.” 하였다. 옥에 갇힌 뒤에 고문이 심하였으나 끝내 한마디 말도 하지 않고 옥중에서 죽었다. 특명으로 좌랑에 추증되었다.
이유(李濡)의 자는 자우(子雨), 호는 녹천(鹿川)이고, 완산인(完山人)이다. 군수 중휘(重輝)의 아들로 선생에게 와서 배웠는데, 선생께서 자제처럼 사랑하였다. 문과에 급제하여 벼슬이 영의정에 이르렀고, 시호는 혜정(惠定)이다. 경종 묘정에 배향되었다.
이기홍(李箕洪)의 자는 여구(汝九), 호는 직재(直齋)이고, 완산인이다. 충숙공(忠肅公) 수(晬)의 증손으로 젊어서부터 선생에게 와서 배웠다. 타고난 자질이 온화하고 순수하며 기백과 풍도가 방정하고 강직하였다. 유일로 집의에 이르렀다. 문집이 있다.
이단하(李端夏)의 자는 계주(季周), 호는 외재(畏齋)이고, 덕수인(德水人)이다. 택당(澤堂) 식(植)의 아들로 문장과 학행으로 동류의 추중을 받았다. 진사시에 합격하고 문과에 급제하여 문형을 맡았고 좌상을 지냈다. 시호는 문충(文忠)이다. 문집이 있다.
김징(金澄)의 자는 원회(元會), 호는 감지당(坎止堂)이고, 청풍인(淸風人)이다. 사천(沙川) 극효(克孝)의 아들로 조정에서 거리낌 없이 바른말을 하니, 선생께서 국가의 보배라고 칭찬하였다. 문과에 급제하여 벼슬이 감사에 이르렀다.
임방(任埅)의 자는 대중(大仲), 호는 수촌(水邨)이고, 풍천인(豐川人)이다. 참판 의백(義伯)의 아들로 임인무옥(壬寅誣獄)으로 귀양 갔다가 귀양지에서 죽었다. 문과에 급제하여 벼슬이 형조 판서에 이르렀고, 시호는 문희(文僖)이다. 문집이 있다.
정도응(鄭道應)의 자는 봉휘(鳳輝), 호는 무첨재(無忝齋)이고, 진주인(晉州人)이다. 우복(愚伏 정경세(鄭經世)) 문장공(文莊公)의 손자로 어려서부터 선생에게 배웠는데, 선생께서 그를 매우 사랑하여 자제처럼 여겼다. 유일로 벼슬이 현감에 이르렀다.
송은석(宋殷錫)의 자는 인일(仁一)이고, 은진인이다. 우암(尤菴) 문정공(文正公)의 손자로 현감을 지냈고 이조 참판에 추증되었다.
송주석(宋疇錫)의 자는 서구(敘九), 호는 봉곡(鳳谷)이고, 은진인이다. 은석의 아우로 부교리(副校理)를 지냈다. 학행으로 이조 판서에 추증되었고, 시호는 정간(貞簡)이다. 문집이 있다.
송규광(宋奎光)의 자는 백회(伯晦), 호는 불환재(不換齋)이고, 은진인이다. 사우당(四友堂 송국택(宋國澤)) 효정공(孝貞公)의 아들로 상소하여 궐내에서 불경(佛經)을 외는 잘못을 강력히 간하였다. 관료들 사이에 정직하다는 명성이 진동하니, 선생은 ‘봉명조양(鳳鳴朝陽)’이란 말로 칭찬하였다. 현감을 지냈다. 죽었을 때 선생께서 만사(挽詞)를 지었다.
이상진(李尙眞)의 자는 천득(天得), 호는 만암(晩菴)이고, 전의인(全義人)이다. 참봉 영선(榮先)의 아들로 문과에 급제하여 기로사(耆老社)에 들어갔고 벼슬이 우의정에 이르렀다. 시호는 충정(忠貞)이다. 전주(全州) 학봉사(鶴峯祠)에 배향되었다.
고회(高晦)의 자는 여근(汝根)이고, 장흥인(長興人)이다. 교관(敎官) 성구(省久)의 아들로 선생이 삭탈관작당하실 때 변무하였다가 연좌되어 귀양 갔다.
송규연(宋奎淵)의 자는 자정(子靜), 호는 한산(閒山)이고, 은진인이다. 제월당(霽月堂 송규렴(宋奎濂))의 형으로 부사(府使)를 지냈다. 문장을 짓고 예술을 연마하는 일을 잠시도 게을리하지 않았다.
곽시징(郭始徵)의 자는 지숙(智叔), 호는 경한재(景寒齋)이고, 청주인(淸州人)이다. 지포(芝浦) 지흠(之欽)의 아들로 젊어서부터 선생 문하를 출입하였다. 학식이 독실하고 정확하니, 선생께서 《대학(大學)》, 《가례(家禮)》 등의 글을 가르쳤다. 유일로 영종(英宗)의 사부가 되었다. 시호는 의절(儀節)이다.
안세징(安世徵)의 자는 자원(子遠), 호는 환성재(喚醒齋)이고, 광주인(廣州人)이다.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 여종(汝宗)의 아들로 기사환국(己巳換局) 때 귀양 갔다. 문과에 급제하여 벼슬이 참의에 이르렀다.
민진후(閔鎭厚)의 자는 정능(靜能), 호는 지재(趾齋)이고, 여흥인이다. 선생의 외손으로 어려서부터 선생에게 수학하였는데, 선생께서 매우 사랑하고 기대하며 “이 아이가 반드시 그 아버지에 못지않을 것이니, 집안의 명성을 떨어뜨리지 않을 것이다.”라고 하셨다. 생원시에 장원하고 문과에 급제하였다. 벼슬이 좌참찬에 이르렀고, 시호는 충문(忠文)이다. 경종 묘정에 배향되었다.
권양(權讓)의 자는 예경(禮卿), 호는 지족당(知足堂)이고, 안동인이다. 수(晬)의 아들로 선생에게 수학하였다. 선생께서 큰 글씨로 ‘지족당’이란 세 글자를 써 주시고 또 ‘근근화완(勤謹和緩)’이란 네 글자를 써 주셨는데, 처음부터 끝까지 마음에 깊이 새기고 잊지 않았다. 문과에 급제하여 사간(司諫)을 지냈고 도승지에 추증되었다.
홍득기(洪得箕)의 자는 □□, 호는 월호(月湖)이고, 남양인이다. 득우(得禹)의 형으로 익평위(益平尉 효종의 부마)이다. 시호는 효간(孝簡)이다.
김진수(金震粹)의 자는 회숙(晦叔)이고, 경주인(慶州人)이다. 송애(松崖 김경여(金慶餘)) 문정공(文貞公)의 아들로 어려서부터 선생에게 수학하였는데, 선생께서 매우 사랑하여 친자제처럼 여겼다. 현감을 지냈고 이조 참의에 추증되었다.
송치원(宋致遠)의 자는 몽응(夢應), 호는 매헌(梅軒)이고, 은진인이다. 주부(主簿) 희순(希醇)의 아들로 늦은 나이에 선생의 문하에 유학하여 매우 추중을 받았다. 학행으로 추천되어 참봉에 제수되었고, 벼슬이 부호군(副護軍)에 이르렀다.
송규정(宋奎禎)의 자는 백흥(伯興)이고, 은진인이다. 생원 국시(國蓍)의 아들로 현감을 지냈다.
이익(李翊)의 자는 계우(季羽), 호는 농재(農齋)이고, 우봉인이다. 일휴당(逸休堂) 숙(䎘)의 아우로 문과에 급제하여 벼슬이 판서에 이르렀다. 시호는 □□이다.
나성원(羅星遠)의 자는 원이(遠而)이고, 안정인(安定人)이다. 구포(鷗浦)의 아들로 순박하고 후중(厚重)하며 힘써 실천하였다. 불행하게 일찍 요절하니 선생께서 매우 애통해하였다. 참판에 추증되었다.
이사영(李思永)의 자는 사수(士修)이고, 한산인(韓山人)이다. 문과에 급제하여 참판을 지냈다.
유성오(柳誠吾)의 자는 □□이고, 문화인(文化人)이다. 현감 속(洬)의 아들로 좌랑을 지냈다.
민태중(閔泰重)의 자는 사앙(士昻), 호는 평사(平沙)이고, 여흥인이다. 노봉(老峯 민정중(閔鼎重))의 족제(族弟)로 찰방을 지냈는데, 효행과 학문(學文)으로 특별히 장령에 추증되었다.
송무석(宋茂錫)의 자는 희주(希周)이고, 은진인이다. 주석(疇錫)의 아우로 경력(經歷)을 지냈다.
김창석(金昌錫)의 자는 문중(文仲)이고, 경주인이다. 진수(震粹)의 아들로 도정(都正)을 지냈다.
송순석(宋淳錫)의 자는 덕보(德普)이고, 은진인이다. 무석의 아우로 현감을 지냈다.
김시진(金始振)의 자는 백옥(伯玉), 호는 반고(盤皐)이고, 경주인이다. 좌상 명원(命元)의 증손으로 문과에 급제하여 벼슬이 참판에 이르렀다.
남구만(南九萬)의 자는 운로(雲路), 호는 약천(藥泉)이고, 의령인(宜寧人)이다. 이성(二星)의 조카로 선생에게 와서 배웠는데, 젊어서부터 청아(淸雅)하다는 명성이 있었다. 문과에 급제하여 벼슬이 영의정에 이르렀다. 시호는 문충(文忠)이고, 숙종 묘정에 배향되었다. 문집이 있다.
나홍좌(羅弘佐)의 자는 제백(濟伯)이고, 안정인이다. 교관 성원(星遠)의 아들로 어려서부터 선생에게 수학하였는데, 선생께서 매우 사랑하여 소중하게 여겼다. 훈련대장을 지냈다.
송규창(宋奎昌)의 자는 계흥(季興)이고, 은진인이다. 규상(奎祥)의 아우로 학행이 순수하고 돈후하고 총명이 뛰어났다. 학행으로 추천되어 참봉에 제수되었다.
김익렴(金益廉)의 자는 원명(遠明)이고, 광주인(光州人)이다. □□의 아들로 문과에 급제하여 사간(司諫)을 지냈다. 문집이 있다.
이지렴(李之濂)의 자는 양이(養而)이고, □□인이며 □□의 아들로 효행이 있었고, 군수를 지냈다. 문집이 있다.
유상운(柳尙運)의 자는 유구(悠久), 호는 일퇴(一退)이고, 문화인이다. 좌랑 성오(誠吾)의 아들로 문과에 급제하여 벼슬이 영의정에 이르렀고, 시호는 문간(文簡)이다.
나양좌(羅良佐)의 자는 현도(顯道), 호는 명촌(明邨)이다. 안정인으로 목사 성두(星斗)의 아들이다. 유일로 장령을 지냈다.
송규휘(宋奎輝)의 자는 회중(晦仲)이고, 은진인이다. 규광(奎光)의 아우로 감역(監役)을 지냈다.
김중석(金重錫)의 자는 몽석(夢錫)이고, 경주인이다. 창석(昌錫)의 아우로 통덕랑(通德郞)을 지냈다.
송하적(宋夏績)의 자는 여성(汝成), 호는 장청헌(藏淸軒)이고, 은진인이다. 규정(奎禎)의 아들로 선생에게 와서 수학하며 성심으로 섬겼다. 감역을 지냈다.
곽사징(郭師徵)의 자는 상보(尙甫), 호는 청천암(聽天菴)이고, 청주인이다. 시징(始徵)의 족제(族弟)로 행의(行誼)로 추천되어 교관에 제수되었다.
송규명(宋奎明)의 자는 회이(晦而), 호는 오죽당(梧竹堂)이고, 은진인이다. 규휘(奎輝)의 아우로 첨지중추부사를 지냈다.
나명좌(羅明佐)의 자는 □□이고, 안정인이다. 명촌(明邨) 양좌의 형으로 젊어서부터 선생에게 수학하였는데, 선생께서 매우 사랑하였다. 불행히 일찍 요절하니 선생께서 매우 슬퍼하며 제문을 지어 제사하셨다.
주비(朱棐)의 자는 가성(可誠), 호는 한산(閒山)이고, 신안인(新安人)이다. □□의 아들로 선생에게 와서 수학하였는데, 선생께서는 북방 학자 중의 호걸로 칭찬하며 “우리의 도가 북으로 갔다.〔吾道北矣〕”라는 글귀를 써 주셨다. 도(道)의 천거로 참봉에 제수되었으나 나아가지 않고, 《주역연의(周易演義)》를 지었다. 문집이 있다.
남궁원(南宮垣)의 자는 자고(子固)이고, 함흥인(咸興人)이다. 학행으로 추천되어 참봉을 지냈다.
한양오(韓養吾)의 자는 호연(浩然), 호는 반환정(盤桓亭)이다. 참봉을 지냈다.
이우휘(李遇輝)의 자는 군회(君晦), 호는 청계당(聽溪堂)이고, 완산인이다. 중휘(重輝)의 아우로 군수를 지냈다.
송유관(宋有觀)의 자는 사첨(士瞻)이고, 은진인이다. 효자 시승(時昇)의 아들로 선생을 사사(師事)하여 《중용》, 《대학》, 《심경》, 《근사록》, 《가례》 등의 서적을 배웠다. 현종 병오년(1666, 현종7)에 선생께서 효행을 성상께 아뢰어 의금부 도사(義禁府都事)에 추증되게 하였다.
이옹(李顒)의 자는 백첨(伯瞻)이고, 경주인이다. 초려(草廬) 문헌공(文憲公)의 아들로 생원으로 별좌(別坐)를 지냈다.
송후겸(宋後謙)의 자는 공백(恭伯)이고, 은진인이다. 유관(有觀)의 아들로 학행으로 참봉에 제수되었으나 나아가지 않았다.
김만길(金萬吉)의 자는 □□이고, 광주인(光州人)이다. 정자(正字) 익후(益煦)의 아들로 문과에 급제하였다. 벼슬이 감사에 이르렀다.
한성보(韓聖輔)의 자는 여석(汝碩)이고, 청주인이다. 목사(牧使) 수원(壽遠)의 아들로 군수를 지냈다.
이덕원(李德遠)의 자는 도보(道甫)이고, 연안인(延安人)이다. 생원 □□의 아들로 첨지중추부사를 지냈다.
송상엄(宋相淹)의 자는 인경(仁卿)이고, 은진인이다. □□의 아들로 현감을 지냈다.
송규욱(宋奎煜)의 자는 명중(明仲), 호는 영경당(永慶堂)이고, 은진인이다. 감찰을 지냈다.
채지면(蔡之沔)의 자는 한경(漢卿)이고, 호는 수암(漱菴)이다. 인천인(仁川人)으로 몽정(夢井)의 아들이다. 세상 사람들이 독학(篤學)으로 칭송하였다. 생원 진사이다.
송규림(宋奎臨)의 자는 흥숙(興叔), 호는 수촌(壽邨)이고 은진인이다. 통덕랑을 지냈다.
송광두(宋光枓)의 자는 계방(季方)이고, 은진인이다. 선생의 재종질(再從姪)로 감역을 지냈다.
송규현(宋奎炫)의 자는 명숙(明叔)이고, 은진인이다. 규욱의 아우로 목사를 지냈다.
신계징(申啓澄)의 자는 성시(聖時)이고, 고령인(高靈人)이다. 좌랑 절(瀄)의 아들로 부솔을 지냈다.
민임중(閔任重)의 자는 □□이고, 여흥인이다. 노봉(老峯)의 족제(族弟)로 집의를 지냈다.
나석좌(羅碩佐)의 자는 □□이고, 안정인이다. 구포(鷗浦)의 손자로 교관을 지냈다.
송광석(宋光錫)의 자는 중휘(仲輝)이고, 은진인이다. □□의 아들로 감역을 지냈다.
채지연(蔡之沇)의 자는 제이(濟而), 호는 만휴당(晩休堂)이고, 인천인이다. 몽벽(夢璧)의 아들로 첨지중추부사를 지냈다.
이상익(李商翼)의 자는 가성(可成)이고, 완산인이다. 첨정(僉正)을 지냈다.
신성(申晟)의 자는 양기(良器)이고, 평산인(平山人)으로 호는 후촌(後邨)이다. 증(贈) 이조 판서 익륭(翊隆)의 아들로 도사(都事)를 지냈다.
원몽익(元夢翼)의 자는 봉래(鳳來)이고, 원주인(原州人)이다. 감사 만리(萬里)의 아들로 현감을 지냈다.
이상길(李相吉)의 자는 중경(重卿)이고, 함평인(咸平人)으로 통사랑(通仕郞) 함(涵)의 아들이다. 선생께서 “무너진 세파 속에 우뚝이 서서 자신을 굳게 지킨다.〔特立頹派 挺然自守〕”라는 말씀으로 칭찬하였다. 세상에서 말하는 ‘춘문사걸(春門四傑 동춘 문하의 네 호걸)’ 중의 한 사람이다.
조명세(趙鳴世)의 자는 선백(善伯)이고, 양주인(楊州人)이다. 선생의 상(喪)에 복을 다섯 달 입었다.
박세량(朴世樑)의 자는 하경(厦卿)이고, □□인이다. 군수를 지냈다.
김만준(金萬埈)의 자는 군평(君平)이고, 광주인(光州人)으로 정랑(正郞)을 지냈다.
조명원(趙鳴遠)의 자는 성백(聲伯)이고, 양주인으로 진사이다.
송원석(宋元錫)의 자는 선장(善長), 호는 창암(蒼巖)으로 은진인이다.
김만균(金萬均)의 자는 정평(正平)이고, 광주인(光州人)이다. 창주(滄洲) 문정공(文貞公 김익희(金益熙))의 아들로 문과에 급제하여 이조 참의를 지냈다.
오익승(吳益升)의 자는 순지(順之), 호는 송봉(松峯)이고, 보성인(寶城人)으로 생원 명립(名立)의 아들이다. 선생께서 “곤궁한 생활 속에서도 도의를 행하니 참으로 안씨(顔氏 안연(顔淵))의 누항(陋巷)에 비해 손색이 없다.”라고 칭찬하였다. 효우(孝友)와 학행으로 별검(別檢)에 추증되었다. 《경서기의(經書紀疑)》 한 권이 있다.
최세경(崔世慶)의 자는 선여(善餘)이고, □□인으로 현감을 지냈다.
김만증(金萬增)의 자는 경능(景能)이고, 광주인(光州人)으로 승지 만균(萬均)의 아우이다. 진사로 지중추부사를 지냈다.
박세휘(朴世輝)의 자는 자회(子晦)이고, 순천인(順天人)이다. 선생을 위해 변무하였다가 형장에 맞아 죽었다.
곽종간(郭宗榦)의 자는 직경(直卿)이고, 현풍인(玄風人)으로 진사이다.
이재길(李材吉)의 자는 □□이고, 함평인이다. 위솔(衛率) 집(潗)의 아들로 부솔을 지냈다.
한형(韓詗)의 자는 □□이고, 청주인이다. 사직(司直) 여량(汝良)의 아들로 군수를 지냈다.
황윤(黃玧)의 자는 □□이고, 창원인(昌原人)이다. 진(璡)의 형으로 문과에 급제하여 승지를 지냈다.
이적(李頔)의 자는 미중(美中)이고, 경주인이다. 초려의 아들로 주부(主簿)를 지냈다.
박세진(朴世振)의 자는 자옥(子玉), 호는 허곡(虛谷)이고, 순천인이다. 세징(世徵)의 아우로 재행(才行)과 학식이 모두 지극히 고명하였다. 좌랑에 추증되었다.
민원중(閔元重)의 자는 □□이고, 여흥인으로 참봉 광민(光旻)의 아들이다. 효행으로 좌랑에 추증되었다.
황진(黃璡)의 자는 군미(君美), 호는 아술당(蛾述堂)이고, 창원인이다. 지소(芝所) 일호(一皓)의 아들로 참봉이다.
이담(李橝)의 자는 하경(厦卿), 호는 사은당(四隱堂)이고, 전의인이다. 송상민(宋尙敏)의 옥사에 연루되어 혹독한 고문을 받았다. 첨정을 지냈다.
서진원(徐振遠)의 자는 기숙(起叔)이고, 부여인(扶餘人)으로 첨지 운철(雲鐵)의 아들이다.
송규상(宋奎祥)의 자는 흥숙(興叔)이고, 은진인이다. 규정(奎禎)의 아우로 생원이다.
임우기(林遇箕)의 자는 형숙(亨叔)이고, 부안인(扶安人)이다.
김순(金洵)의 자는 미중(美仲)이고, 청풍인이다. 감사 징(澄)의 아우로 동돈녕(同敦寧)을 지냈다.
송유문(宋有文)의 자는 사회(士晦)이고, 은진인이다. 송창(松牕) 시행(時行)의 아들로 장사랑(將仕郞)이다.
송상정(宋相鼎)의 자는 진숙(鎭淑)이고, 은진인이다. 상엄(相淹)의 아우로 통덕랑이다.
송규문(宋奎文)의 자는 문숙(文淑)이고, 은진인으로 국정(國鼎)의 아들이다. 온 고을이 효자로 칭송하였다.
곽의한(郭儀漢)의 자는 자우(子羽)이고, 현풍인이다.
송상검(宋尙儉)의 자는 자문(子文)이고, 은진인으로 석곡(石谷) 상민(尙敏)의 사촌 아우이다.
민광신(閔光晨)의 자는 □□이고, 여흥인으로 호정(戶正) 평(枰)의 아들이다. 효행으로 세상에 이름이 났다. 참봉을 지냈다.
송광재(宋光材)의 자는 □□이고, 은진인이다. 호군(護軍) 흥길(興吉)의 아들로 군수를 지냈고, 병조 참판에 추증되었다.
김수환(金守煥)의 자는 □□이고, □□인으로 진사이다.
김동필(金東弼)의 자는 자진(子眞), 호는 퇴수(退修)이고, 상주인(尙州人)으로 진사 유(濡)의 아들이다. 문과에 급제하여 육조(六曹)의 판서를 거쳐 벼슬이 판돈녕부사에 이르렀고, 시호는 충숙(忠肅)이다.
송규서(宋奎瑞)의 자는 자경(子慶)이고, 은진인으로 군수 국귀(國龜)의 아들로 통덕랑이다.
송일(宋溢)의 자는 □□이고, □□인으로 생원이다.
이정(李頲)의 자는 경직(景直)이고, 경주인(慶州人)이다. 초려의 아들로 종사랑(從仕郞)이다.
송유징(宋有徵)의 자는 사능(士能)이고, 은진인으로 증(贈) 지평(持平) 시승(時昇)의 아들로 장사랑이다.
한계(韓誡)의 자는 □□이고, 청주인으로 첨중추(僉中樞) 희명(熙命)의 손자이다.
송광주(宋光柱)의 자는 임백(任伯), 은진인으로 용길(龍吉)의 아들이다.
송규첨(宋奎瞻)의 자는 자앙(子仰), 은진인으로 광림(光臨)의 아우이다.
이고(李顧)의 자는 계명(季明)이고, 경주인이다. 초려의 아들로 별제(別提)를 지냈다.
곽명한(郭鳴漢)의 자는 자원(子遠)이고, 현풍인이다.
송병헌(宋炳憲)의 자는 자장(子章), 은진인으로 광주(光柱)의 아들이다.
송유제(宋有濟)의 자는 사홍(士弘), 호는 표재(慓齋)이고, 은진인이다. 유문(有文)의 아우로 통덕랑이다.
최로(崔璐)의 자는 □□이고, □□인으로 생원이다.
김명필(金明弼)의 자는 □□이고, □□인으로 진사이다.
송도신(宋道新)의 자는 여직(汝直)이고, 은진인으로 증 호조 참판 시윤(時尹)의 아들이다.
이변(李䪻)의 자는 여장(汝章)이고, 경주인으로 유복(惟復)의 아들이다.
소두산(蘇斗山)의 자는 망여(望汝), 호는 월주(月洲)이고, 진주인으로 □□의 아들이다. 문과에 급제하여 감사를 지냈다.
송득필(宋得弼)의 자는 몽뢰(夢賚), 은진인으로 규정(奎精)의 아들이다.
송호길(宋虎吉)의 자는 문보(文甫), 은진인으로 하창(賀昌)의 아들이다.
신영식(申永植)의 자는 백구(伯久), 호는 병암(屛巖)이다. 효행으로 세상에 이름이 났다.
이절(李楶)의 자는 □□이다.
송효길(宋孝吉)의 자는 원보(源甫)이고, 은진인으로 판관(判官) 개(凱)의 아들이다.
민익성(閔翊聖)의 자는 미경(美卿), 호는 영주거사(瀛洲居士)이고, 여흥인이다. 참봉 진현(震賢)의 아들로 학행이 있었고, 생원이다.
이학(李학)의 자는 □□이고, 연안인이다.
송하규(宋夏圭)의 자는 □□이고, 은진인이다.
이담(李憺)의 자는 □□이고, 연안인이다.
이절(李㦢)의 자는 □□이고, 연안인이다.
최기중(崔基重)의 자는 □□이다.
송유안(宋有安)의 자는 사공(士恭), 은진인으로 유문(有文)의 아우이다.
송하락(宋夏洛)의 자는 □□이고, 은진인이다.
박성일(朴盛一)의 자는 □□이다.
김득사(金得泗)의 자는 서여(逝汝)이다.
박선일(朴善一)의 자는 □□이다.
이경린(李慶麟)의 자는 백인(伯仁)이다.
이경봉(李慶鳳)의 자는 중래(仲來)이다.
이덕연(李德淵)의 자는 □□이다.
홍우안(洪友顔)의 자는 희성(希聖), 남양인으로 사도(思道)의 아들이다.
임진방(任震昉)의 자는 □□이다.
송병규(宋炳奎)의 자는 자명(子明)이고, 은진인이다.
박사제(朴思齊)의 자는 중현(仲賢)이다.
김익추(金益秋)의 자는 □□이고, 광주인(光州人)이다. 양(梁)의 아들로 참봉을 지냈다.
민여중(閔呂重)의 자는 □□이고, 여흥인으로 광국(光國)의 아들이다.
송규운(宋奎運)의 자는 □□이고, 은진인이다.
이경귀(李慶龜)의 자는 숙징(叔徵)이다.
송내양(宋來陽)의 자는 태이(泰而), 은진인으로 득필(得弼)의 아들이다.
서명원(徐鳴遠)의 자는 선장(善長)이고, 부여인이다. □□의 아들로 봉직랑(奉直郞)을 지냈고, 이조 참판에 추증되었다.
김욱(金昱)의 자는 회백(晦伯)이고, 호는 농암(籠巖)이다.
유신(柳新)의 자는 □□이다.
박이종(朴爾宗)의 자는 □□이다.
박린(朴潾)의 자는 □□이다.
이평(李怦)의 자는 □□이고, 연안인이다.
송병현(宋炳賢)의 자는 현삼(賢三)이고, 은진인이다.
송광빈(宋光彬)의 자는 □□이고, 은진인이다.
장문형(張文炯)의 자는 군욱(君郁)이다.
장익형(張益炯)의 자는 □□이다.
이배(李䪹)의 자는 비경(丕卿)이고, 경주인으로 유익(惟益)의 아들이다.
이뢰(李賴)의 자는 숙영(叔永)이고, 경주인으로 유겸(惟謙)의 아들이다.
주남로(朱南老)의 자는 노경(老卿)이고, 신안인이다.
이상현(李尙賢)의 자는 □□이고, 완산인이다.
신수일(愼守一)의 자는 □□이다.
연만운(延萬運)의 자는 □□이다.
반계영(潘啓榮)의 자는 □□이다.
이업(李業)의 자는 □□이고, 호는 흘봉(屹峯)이다.
안신일(安信一)의 자는 □□이고, 순흥인(順興人)이다.
윤필창(尹必昶)의 자는 □□이고, 호는 경재(警齋)이다. 남원인(南原人)으로 승지를 지냈다.
안효민(安孝閔)의 자는 □□이고, 호는 반봉(盤峯)으로 죽산인(竹山人)이다.
박우공(朴友公)의 자는 □□이고, 호는 하산(河山)으로 밀양인(密陽人)이다.
이견린(李見麟)의 자는 성징(聖徵), 호는 독백(獨柏)이다. 전주인으로 지평(持平)을 지냈다.
이영휘(李永輝)의 자는 회중(晦仲)이고, 완산인이다. 중휘(重輝)의 아우로 군수를 지냈다.
송광준(宋光浚)의 자는 □□이고, 여산인(礪山人)이다.
윤경래(尹慶來)의 자는 □□이다.
구지찬(具之粲)의 자는 □□이다.
이정엽(李庭燁)의 자는 □□이다.
이창백(李昌白)의 자는 □□이다.
주남익(朱南翼)
주여규(朱汝奎)
조일주(曺一周)의 자는 가운(可運), 호는 정민재(靖閔齋)이다. 종신토록 호력(胡曆)을 보지 않았다.
정우익(鄭友益)의 자는 자경(子敬), 호는 수구재(守口齋)이고, 초계인(草溪人)이다. 진사 이도(以道)의 아들로 진사이다.
서경거(徐敬居)의 자는 □□, 호는 구암(龜巖)이고, 부여인이다. 진원(振遠)의 아들로 첨지를 지냈다.
정병(鄭洴)의 자는 □□이다.
이회(李頮)의 자는 여근(汝勤)이고, 경주인으로 변(䪻)의 아우이다.
이병(李頩)의 자는 여기(汝器)이고, 경주인으로 회(頮)의 아우이다.
하명(河洺)의 자는 차해(次海)이고, 진주인이다. 창주(滄洲) 증(憕)의 손자로 생원이다. 실기(實記)가 있다.
구치성(具致成)의 자는 취지(就之), 호는 관은당(寬隱堂)이고, 능성인(綾城人)이다. 죽유(竹牖) 형(瑩)의 아들로 아우 치겸(致兼) 및 아들 방(龐)과 함께 선생께 수업하였는데, 선생께서 “집안에 전해 오는 학문을 듣고 가르침을 받아 끊임없이 매진한다.〔襲聞承誨 勵往不已〕”라는 말씀으로 칭찬하였다. 유고(遺稿)가 있다.
곽문용(郭文溶)의 자는 성징(聖徵)이고, □□인으로 부사(府使)를 지냈다.
윤징주(尹徵周)의 자는 □□이고, 파평인(坡平人)으로 직장(直長)을 지냈다.
정우맹(鄭友孟)의 자는 자고(子固), 호는 수심재(守心齋)이고, 초계인으로 우익(友益)의 아우이다.
구치겸(具致兼)의 자는 낙전(樂全)이고 호는 청천당(聽天堂)이다. 능성인으로 치성(致成)의 아우이다.
정석망(鄭碩望)의 자는 망여(望汝), 호는 삼악(三岳)이고, 초계인으로 우익(友益)의 아들이다.
구방(具龐)의 자는 용백(龍伯)이다. 능성인으로 치성의 아들이다. 명나라가 망한 뒤로는 통분을 참고 원한을 머금고서 묵계(墨溪)의 산중에 은둔하니, 세상 사람들이 ‘묵계처사(墨溪處士)’라고 하였다.
유장민(柳長民)의 자는 □□이다.
남경용(南景容)의 자는 □□이다.
[주1] 일(逸) 좌상(左相) : 초야에 은거하며 좌상의 직함만을 띤 것이다. 높은 도덕과 학문을 지닌 사람으로 세상을 피해 사는 사람을 유일(遺逸)이라 한다.
[주2] 기사년 : 정권이 서인에서 남인에게로 넘어간 해이다.
[주3] 보사훈(保社勳) : 1680년(숙종6)에 허견(許堅)의 역모를 막는 데 공을 세운 사람에게 내린 훈명(勳名)이다.[주
[주4] □□의 아들 : 박세징(朴世徵)은 부친의 이름이 상란(尙蘭)이다.
[주5] 임인무옥(壬寅誣獄) : 1722년(경종2)에 소론(少論) 김일경(金一鏡)이 목호룡(穆虎龍)을 시켜 노론(老論)이
이이명(李頤命)을 임금으로 추대하기를 모의한다고 무고하게 하여 옥사를 일으켜 노론을 제거한 사건을 이른다.[주
[주6] 봉명조양(鳳鳴朝陽) : 봉황이 산 동쪽에서 운다는 말인데, 송규광(宋奎光)이 조정에서 바른말을 한 것을 비유한 것이다.
[주7] 홍득기(洪得箕)의 자는 □□ : 홍득기의 자는 자범(子範)이다.
[주8] 시호는 □□이다 : 이익(李翊)의 시호는 문정(文貞)이다.
[주9] 유성오(柳誠吾)의 자는 □□이고 : 유성오의 자는 근부(近夫)이다.
[주10] □□인이며 □□의 아들 : 이지렴(李之濂)은 함풍인(咸豐人)이며 부위(副尉) 초옥(楚玉)의 아들이다.
[주11] 김만길(金萬吉)의 자는 □□이고 : 김만길의 자는 자적(子迪)이다.
[주12] 나석좌(羅碩佐)의 자는 □□이고 : 나석좌의 자는 중보(仲輔)이다.
[주13] 황윤(黃玧)의 자는 □□이고 : 황윤의 자는 집중(執中)이다.
[주14] 김수환(金守煥)의 …… □□인으로 : 김수환은 광주인(光州人)이다.
[주15] □□의 아들이다 : 소두산(蘇斗山)은 동지중추부사 동명(東鳴)의 아들이다.
[주16] 반계영(潘啓榮)의 자는 □□이다 : 반계영의 자는 중실(仲實)이다.
[주17] 윤경래(尹慶來)의 자는 □□이다 : 윤경래의 자는 대유(大有)이다.
[주18] 호력(胡曆) : 청나라에서 온 책력(冊曆)인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