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체육과는 ‘신체활동’을 통해 체력 및 운동 능력을 비롯한 건강하고 활기찬 삶에 필요한 능력을 기르고 사회 속에서 바람직한 인성을 발휘함으로써 자신의 삶을 개척하고 체육 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킬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하는 교과이다.
체육과의 역량은 신체활동을 체험하고 그 가치를 내면화하는 과정을 통해 습득되는 지식, 기능, 태도를 포괄하는 총체적 능력이며, 신체 움직임을 바탕으로 형성되는 건강 관리 능력, 신체 수련 능력, 경기 수행 능력, 신체 표현 능력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체육과 내용은 건강, 도전, 경쟁, 표현, 안전 영역으로 구성된다.
가. 체육과의 본질과 역할
(1) 체육과의 본질
신체활동은 ‘체육’을 타 교과와 구별 지을 수 있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다. 체육과에서는 신체활동을 교육의 본질이자 교육의 도구로서 활용한다. 모든 교과는 각 교과의 교육적 도구를 활용하여 교과의 탐구 대상을 분석함으로써 서로 다른 방식으로 우리 주변의 세계를 알아가도록 한다. 체육과는 교과의 핵심 본질이자 도구인 ‘신체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세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체육과의 역할
체육 교과 교육은 학생들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기본 움직임, 원리, 기능, 전술, 태도를 포함한 종합적인 운동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교과 고유의 학습 과정을 통해 자신과 세계를 이해하며 바람직한 품성과 사회성을 함양하고 개인적으로는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 및 태도와 더불어 자기 관리 능력과 대인 관계 능력, 창의력 및 문제 해결 능력 등을 기르게 된다. 이러한 능력들은 개인적 성장뿐만 아니라 타인과 더불어 온전한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역량이며, 체육 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킬 수 있는 자질이 된다.
특히, 체육 교과는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신체활동이 어떠한 문화적 의미를 가지며 신체활동에 관한 바람직한 행동 양식은 무엇인지, 어떻게 질 높은 신체활동을 향유하고 감상할 수 있는지에 대한 종합적인 안목과 실천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교과로서 의의를 지닌다.
나. 체육과의 역량
체육과에서는 신체활동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가치 요소를 종합적으로 체험하여 신체활동의 가치를 내면화하고 이를 삶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인간상을 추구한다. 즉, 다양한 신체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면서 신체활동의 가치를 내면화하고, 체육과 역량인 건강 관리 능력, 신체 수련 능력, 경기 수행 능력, 신체 표현 능력을 길러, 자신의 삶을 스스로 계발하고 신체 문화 활동을 계승・발전시키는 데 공헌하는 교과이다. 체육 교과 역량은 교육과정 총론에서 제시하는 일반 역량인 자기 관리 역량, 지식 정보 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과 관련된다.
‘건강 관리 능력’은 개인의 신체적・정신적 건강과 사회적・환경적 건강을 함께 도모할 수 있는 능력이다. 즉, 신체활동의 수행을 통하여 신체 건강과 체력 증진, 여가 선용 등의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을 도모하고, 건전한 사회와 안전한 환경을 구성, 유지할 수 있는 합리적 사고와 태도를 배양하고자 하는 능력이다. 따라서 ‘건강 관리 능력’의 함양은 개인의 신체적・정신적 건강 차원에서, 자신을 수용하고 조절하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실천적 삶의 태도와 합리적이고 유연하게 사회에 적응하는 능력을 갖게 함으로써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healthy life style)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요인이 되며 지속적으로 활기차고 행복한 삶을 가꾸어가는 기초가 된다. 또한, ‘건강 관리 능력’의 함양은 사회적・환경적 건강 차원에서, 모두 함께 조화롭고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질서와 존중의 공동체 의식과 신중하고 절제된 태도로 문제를 해결하는 안전의식 및 시민 의식을 갖도록 한다.
‘신체 수련 능력’은 자신의 신체적 수준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면서도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새로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이다. 신체활동에 참여하여 보다 높은 수준의 신체적 기량을 습득하기 위해 어려움을 회피하지 않으며, 열정을 갖고 지속적으로 도전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성취의 기쁨과 자신감, 도전 정신 등의 자기 계발 역량을 갖추게 된다. 신체 수련이란 심신일원의 통합적 관점에서 훈련을 통한 신체의 단련뿐만 아니라 정신 수양을 포함하는 전인적 수련을 의미한다. 수련은 목표와 자신에 대한 이해,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문제 해결의 과정이 요구되므로 신체 수련 능력은 삶을 진취적으로 개척해 나아가는 데 필요한 기본 자질로서 중요한 가치가 있다.
‘경기 수행 능력’은 게임, 스포츠 등 유희적 본능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경쟁 상황에서 적합한 전략과 기능을 발휘하여 개인 혹은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경기 수행 능력에는 주로 경기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신체 움직임 능력, 전략 구안과 적용에 관련된 문제 해결력과 상황 판단력, 경기 수행 상황에서 겪게 되는 협동, 책임감, 공정성, 배려 등의 태도가 경기 수행 능력에 포함된다. 특히, 경기 수행 능력의 학습은 경기 수행 중 참여자 간의 상호 작용을 통해 개인의 욕구를 조절하고 타인을 고려하는 상황을 체험함으로써 사회 구성원에게 필요한 공동체 의식 및 의사소통 능력 등의 발달과 대인 관계 능력의 함양으로 연계될 수 있다.
‘신체 표현 능력’은 신체와 움직임을 매개로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고 수용하는 능력이다. 즉, 신체 움직임을 통하여 내면의 감정이나 생각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타인의 표현을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이다. 여기에는 움직임을 매개로 하여 창의적이고 심미적인 주제를 구성하고 표현하는 능력과 신체로 표현된 것을 심미적・비판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이 모두 포함된다. 움직임 언어와 표현 요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신체 움직임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타인의 신체 표현을 공감하는 과정을 통해 현상이나 사물의 아름다움과 가치, 그리고 다양한 문화를 수용하고 향유할 수 있는 안목을 형성할 수 있다.
체육 교과 역량은 국가 교육과정 총론에서 제시하는 일반 역량과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즉, 체육과의 역량 중 일부는 그 자체로 특정한 일반 역량에, 일부는 다차원적으로 여러 일반 역량들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교과 역량 요소 | 의미 |
건강 관리 능력 | 신체 건강과 체력 증진, 여가 선용 등의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을 도모하고, 건전한 사회와 안전한 환경을 구성, 유지할 수 있는 합리적 사고와 태도를 배양할 수 있는 능력 |
신체 수련 능력 | 자신의 신체적 수준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면서도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신체 수련 노력을 통해 새로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 |
경기 수행 능력 | 게임, 스포츠 등 유희적 본능을 바탕으로 하는 경쟁 상황에서 적합한 전략과 기능을 발휘하여 개인 혹은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능력 |
신체 표현 능력 | 신체와 움직임을 매개로 하여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고 수용하는 능력 |
다. 체육과의 영역
‘건강’은 개인의 생명과 안전의 확보로 활기차고 에너지 넘치는 삶을 추구하는 데 밑거름이 되며, 사회가 온전히 유지되고 발전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고 가치이다. 건강 영역은 신체의 성장과 발달, 신체활동과 생활 습관, 체력의 증진과 유지, 생활 속에서의 위생, 질병, 영양, 신체적 여가 활동 등과 관련된 건강을 이해하고, 건강을 자기 주도적으로 실천, 관리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를 수 있는 영역이다.
‘도전’은 자신의 신체적 수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성장하는 가치이다. 도전 영역은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수련을 통해 자신이나 타인의 기량, 기록 등의 한계를 극복하고 신체적 수월성을 추구하는 신체활동에서의 도전의 태도를 기를 수 있는 영역이다. 이 영역은 합리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성취에 이르기까지 신체의 단련 및 정신적 수양을 끈기 있게 지속하여 한계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진취적 태도를 기르도록 구성된다.
‘경쟁’은 개인이나 집단 간의 능력을 서로 겨루는 상황에서도 서로 협력하며 상대를 배려하고 정정당당하게 경기에 임하는 가치이다. 경쟁 영역은 다양한 경쟁 상황과 방식의 신체활동을 통해 집단 내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는 경쟁 과정을 경험하고 페어플레이와 스포츠맨십 등의 협동과 공정한 태도를 길러 건강한 미래 사회 공동체를 만들어 가는 기초적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영역이다.
‘표현’은 신체와 그 움직임이 갖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며, 신체와 움직임을 통해 감정과 생각을 나타내고 수용하는 긍정적 상호 작용에 대한 가치이다. 표현 영역은 인간의 움직임 욕구와 심미적 표현 의지를 신체 표현을 통해 충족하여 의사소통의 질을 높이고 원활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며 보다 풍성한 삶을 향유할 수 있는 기본적 정서와 심미적 안목을 기를 수 있는 영역이다.
‘안전’은 삶의 가장 기초가 되는 생명 유지를 위해 필요하며, ‘건강’ 가치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안전 영역은 신체활동에서의 안전에서 시작하여 나아가 안전 의식의 함양으로 개인적, 사회적 안전의 확보를 위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태도와 실천력을 기를 수 있는 영역이다. 체육 교과 교육에서 신체활동과 연계된 안전 교육은 중요한 교육 내용이다. 또, 국가 교육과정의 방향과 요구를 반영하는 측면에서 체육 교과내용에 안전 교육 관련 내용은 강조될 필요가 있다.
체육 교과는 신체활동 가치의 내면화와 실천을 통해 체육과의 역량을 습득함으로써 전인 교육을 실현하고자 한다. 즉, 신체활동을 통하여 활기차고 건강한 삶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습득함으로써 스스로 미래의 삶을 개척하고 바람직한 사회인으로 살아갈 수 있는 지식, 기능,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가. 건강의 가치를 이해하고 건강 및 체력을 증진하며 건강 관리를 지속적으로 실천한다.
나. 도전의 가치를 이해하고 도전의 신체활동을 수행하며 도전 정신을 발휘한다.
다. 경쟁의 가치를 이해하고 경쟁의 신체활동을 수행하며 선의의 경쟁을 실천한다.
라. 표현의 가치를 이해하고 창의적인 신체 표현을 수행하며 심미적 안목을 갖는다.
마. 신체활동에서 안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안전하게 신체활동을 수행하며 안전 의식을 함양한다.
이와 같은 체육과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초등학교에서는 체육과 역량을 기르기 위한 ‘신체활동의 기본 및 기초 교육’을, 중학교에서는 ‘신체활동의 심화 및 적용 교육’을 담당한다.
가. 내용 체계
영역 | 핵심 개념 | 일반화된 지식 | 내용 요소 | 기능 | ||
중학교 1~3학년군 | ||||||
건강 | 건강 관리 체력 증진 여가 선용 자기 관리 | ∙건강은 신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강한 생활 습관과 건전한 태도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유지된다. ∙체력은 건강의 기초이며, 자신에게 적절한 신체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함으로써 유지, 증진된다. ∙건강한 여가 활동은 긍정적인 자아 이미지를 형성하고 만족도 높은 삶을 설계하는 데 기여한다. | ◦건강과 신체 활동 ◦체력의 측정과 평가 ◦자기 존중 | ◦건강과 생활 환경 ◦체력 증진과 관리 ◦자기조절 | ◦건강과 여가 활동 ◦운동처방 ◦자율성 | ◦평가하기 ◦계획하기 ◦관리하기 ◦실천하기 |
도전 | 도전 의미 목표 설정 신체・정신 수련 도전 정신 | ∙인간은 신체활동을 매개로 자신이나 타인의 기량 및 기록, 환경적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도전한다. ∙도전의 목표는 다양한 도전 상황에 대한 수행과 반성 과정을 통해 성취된다. ∙도전 정신은 지속적인 수련과 반성을 통해 길러진다. | ◦동작 도전 스포츠의 역사와 특성 ◦동작 도전 스포츠의 경기 기능과 과학적 원리 ◦동작 도전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 ◦용기 | ◦기록 도전 스포츠의 역사와 특성 ◦기록 도전 스포츠의 경기 기능과 과학적 원리 ◦기록 도전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 ◦인내심 | ◦투기 도전 스포츠의 역사와 특성 ◦투기 도전 스포츠의 경기 기능과 과학적 원리 ◦투기 도전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 ◦절제 | ◦시도하기 ◦분석하기 ◦수련하기 ◦극복하기 |
경쟁 | 경쟁 의미 상황 판단 경쟁・협동 수행 대인 관계 | ∙인간은 다양한 유형의 게임 및 스포츠에 참여하여 경쟁 상황과 경쟁 구조를 경험한다. ∙경쟁의 목표는 게임과 스포츠 상황에서 숙달된 기능과 상황에 적합한 전략의 활용을 통해 성취된다. ∙대인 관계 능력은 공정한 경쟁과 협력적 상호 작용을 통해 발달된다. | ◦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역사와 특성 ◦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기능과 과학적 원리 ◦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 ◦페어플레이 | ◦필드형 경쟁 스포츠의 역사와 특성 ◦필드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기능과 과학적 원리 ◦필드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 ◦팀워크 | ◦네트형 경쟁 스포츠의 역사와 특성 ◦네트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기능과 과학적 원리 ◦네트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 ◦운동 예절 | ◦분석하기 ◦협력하기 ◦의사소통하기 ◦경기 수행하기 |
표현 | 표현 의미 표현 양식 표현 창작 감상・비평 | ∙인간은 신체 표현으로 느낌이나 생각을 나타내며, 감성적으로 소통한다. ∙신체 표현은 움직임 요소에 바탕을 둔 모방이나 창작을 통해 이루어진다. ∙심미적 안목은 상상력, 심미성, 공감을 바탕으로 하는 신체 표현의 창작과 감상으로 발달된다. | ◦스포츠 표현의 역사와 특성 ◦스포츠 표현의 표현 동작과 원리 ◦스포츠 표현의 수행과 창작 ◦심미성 | ◦전통 표현의 역사와 특성 ◦전통 표현의 표현 동작과 원리 ◦전통 표현의 수행 ◦공감 | ◦현대 표현의 역사와 특성 ◦현대 표현의 표현 동작과 원리 ◦현대 표현의 수행과 창작 ◦비판적 사고 | ◦탐구하기 ◦신체 표현하기 ◦감상하기 ◦의사소통하기 |
안전 | 신체 안전 안전 의식 | ∙인간은 위험과 사고가 없는 편안하고 온전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 안전을 추구한다. ∙안전은 일상생활과 신체활동의 위험 및 사고를 예방하고 적절히 대처함으로써 확보된다. ∙안전 관리 능력은 안전 의식을 함양하고 위급 상황에 대처하는 연습을 통해 길러진다. | ◦스포츠 유형별 안전 ◦운동 손상 예방과 처치 ◦의사 결정력 | ◦스포츠 생활과 안전 ◦스포츠 시설・장비 안전 ◦존중 | ◦여가 스포츠와 안전 ◦사고 예방과 구급・구조 ◦공동체 의식 | ◦상황 파악하기 ◦의사 결정하기 ◦대처하기 ◦습관화하기 |
나. 성취기준
(1) 건강
중학교 1~3학년군의 건강 영역은 건강과 신체활동의 관계를 이해하고 그 중요성을 내면화하여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한 건강과 체력 관리 방법을 탐색하고 실천함으로써 건강을 지속적으로 유지・증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건강과 신체활동 및 생활 환경의 관계를 이해하고, 건강에 필요한 체력을 측정, 분석하여 자신의 건강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며, 다양한 신체적 여가 활동을 통해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를 수 있는 건강 관리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건강과 체력 평가에서는 자신의 신체적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과 체력 증진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자신에게 적합한 체력 운동을 선정하고 스스로 실천할 수 있는 습관을 형성해 주고, 자신의 신체적 특성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과 체력 관리에서는 건강과 생활 환경의 관계를 이해하는 한편, 자신의 체력 수준을 측정하고 이에 적합한 신체활동을 실천하며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를 수 있는 활동을 한다. 또한, 바람직한 생활 습관을 실천하고 부정적 생활 습관을 삼갈 수 있는 다양한 자기 조절 방법을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여가와 운동처방에서는 건강 관리를 위해 필요한 다양한 여가 활동을 탐색하여 바람직한 여가 활동을 구체적으로 계획, 실천할 수 있도록 하며, 자신에게 적합한 운동처방을 내리고 이러한 과정을 자기 주도적으로 계획, 실행,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체육과의 역량은 신체활동을 체험하고 그 가치를 내면화하는 과정을 통해 습득되는 지식, 기능, 태도를 포괄하는 총체적 능력이며, 신체 움직임을 바탕으로 형성되는 건강 관리 능력, 신체 수련 능력, 경기 수행 능력, 신체 표현 능력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체육과 내용은 건강, 도전, 경쟁, 표현, 안전 영역으로 구성된다.
가. 체육과의 본질과 역할
(1) 체육과의 본질
신체활동은 ‘체육’을 타 교과와 구별 지을 수 있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다. 체육과에서는 신체활동을 교육의 본질이자 교육의 도구로서 활용한다. 모든 교과는 각 교과의 교육적 도구를 활용하여 교과의 탐구 대상을 분석함으로써 서로 다른 방식으로 우리 주변의 세계를 알아가도록 한다. 체육과는 교과의 핵심 본질이자 도구인 ‘신체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세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체육과의 역할
체육 교과 교육은 학생들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기본 움직임, 원리, 기능, 전술, 태도를 포함한 종합적인 운동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교과 고유의 학습 과정을 통해 자신과 세계를 이해하며 바람직한 품성과 사회성을 함양하고 개인적으로는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 및 태도와 더불어 자기 관리 능력과 대인 관계 능력, 창의력 및 문제 해결 능력 등을 기르게 된다. 이러한 능력들은 개인적 성장뿐만 아니라 타인과 더불어 온전한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역량이며, 체육 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킬 수 있는 자질이 된다.
특히, 체육 교과는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신체활동이 어떠한 문화적 의미를 가지며 신체활동에 관한 바람직한 행동 양식은 무엇인지, 어떻게 질 높은 신체활동을 향유하고 감상할 수 있는지에 대한 종합적인 안목과 실천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교과로서 의의를 지닌다.
나. 체육과의 역량
체육과에서는 신체활동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가치 요소를 종합적으로 체험하여 신체활동의 가치를 내면화하고 이를 삶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인간상을 추구한다. 즉, 다양한 신체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면서 신체활동의 가치를 내면화하고, 체육과 역량인 건강 관리 능력, 신체 수련 능력, 경기 수행 능력, 신체 표현 능력을 길러, 자신의 삶을 스스로 계발하고 신체 문화 활동을 계승・발전시키는 데 공헌하는 교과이다. 체육 교과 역량은 교육과정 총론에서 제시하는 일반 역량인 자기 관리 역량, 지식 정보 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과 관련된다.
‘건강 관리 능력’은 개인의 신체적・정신적 건강과 사회적・환경적 건강을 함께 도모할 수 있는 능력이다. 즉, 신체활동의 수행을 통하여 신체 건강과 체력 증진, 여가 선용 등의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을 도모하고, 건전한 사회와 안전한 환경을 구성, 유지할 수 있는 합리적 사고와 태도를 배양하고자 하는 능력이다. 따라서 ‘건강 관리 능력’의 함양은 개인의 신체적・정신적 건강 차원에서, 자신을 수용하고 조절하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실천적 삶의 태도와 합리적이고 유연하게 사회에 적응하는 능력을 갖게 함으로써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healthy life style)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요인이 되며 지속적으로 활기차고 행복한 삶을 가꾸어가는 기초가 된다. 또한, ‘건강 관리 능력’의 함양은 사회적・환경적 건강 차원에서, 모두 함께 조화롭고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질서와 존중의 공동체 의식과 신중하고 절제된 태도로 문제를 해결하는 안전의식 및 시민 의식을 갖도록 한다.
‘신체 수련 능력’은 자신의 신체적 수준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면서도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새로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이다. 신체활동에 참여하여 보다 높은 수준의 신체적 기량을 습득하기 위해 어려움을 회피하지 않으며, 열정을 갖고 지속적으로 도전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성취의 기쁨과 자신감, 도전 정신 등의 자기 계발 역량을 갖추게 된다. 신체 수련이란 심신일원의 통합적 관점에서 훈련을 통한 신체의 단련뿐만 아니라 정신 수양을 포함하는 전인적 수련을 의미한다. 수련은 목표와 자신에 대한 이해,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문제 해결의 과정이 요구되므로 신체 수련 능력은 삶을 진취적으로 개척해 나아가는 데 필요한 기본 자질로서 중요한 가치가 있다.
‘경기 수행 능력’은 게임, 스포츠 등 유희적 본능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경쟁 상황에서 적합한 전략과 기능을 발휘하여 개인 혹은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경기 수행 능력에는 주로 경기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신체 움직임 능력, 전략 구안과 적용에 관련된 문제 해결력과 상황 판단력, 경기 수행 상황에서 겪게 되는 협동, 책임감, 공정성, 배려 등의 태도가 경기 수행 능력에 포함된다. 특히, 경기 수행 능력의 학습은 경기 수행 중 참여자 간의 상호 작용을 통해 개인의 욕구를 조절하고 타인을 고려하는 상황을 체험함으로써 사회 구성원에게 필요한 공동체 의식 및 의사소통 능력 등의 발달과 대인 관계 능력의 함양으로 연계될 수 있다.
‘신체 표현 능력’은 신체와 움직임을 매개로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고 수용하는 능력이다. 즉, 신체 움직임을 통하여 내면의 감정이나 생각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타인의 표현을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이다. 여기에는 움직임을 매개로 하여 창의적이고 심미적인 주제를 구성하고 표현하는 능력과 신체로 표현된 것을 심미적・비판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이 모두 포함된다. 움직임 언어와 표현 요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신체 움직임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타인의 신체 표현을 공감하는 과정을 통해 현상이나 사물의 아름다움과 가치, 그리고 다양한 문화를 수용하고 향유할 수 있는 안목을 형성할 수 있다.
체육 교과 역량은 국가 교육과정 총론에서 제시하는 일반 역량과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즉, 체육과의 역량 중 일부는 그 자체로 특정한 일반 역량에, 일부는 다차원적으로 여러 일반 역량들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교과 역량 요소 | 의미 |
건강 관리 능력 | 신체 건강과 체력 증진, 여가 선용 등의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을 도모하고, 건전한 사회와 안전한 환경을 구성, 유지할 수 있는 합리적 사고와 태도를 배양할 수 있는 능력 |
신체 수련 능력 | 자신의 신체적 수준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면서도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신체 수련 노력을 통해 새로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 |
경기 수행 능력 | 게임, 스포츠 등 유희적 본능을 바탕으로 하는 경쟁 상황에서 적합한 전략과 기능을 발휘하여 개인 혹은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능력 |
신체 표현 능력 | 신체와 움직임을 매개로 하여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고 수용하는 능력 |
다. 체육과의 영역
‘건강’은 개인의 생명과 안전의 확보로 활기차고 에너지 넘치는 삶을 추구하는 데 밑거름이 되며, 사회가 온전히 유지되고 발전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고 가치이다. 건강 영역은 신체의 성장과 발달, 신체활동과 생활 습관, 체력의 증진과 유지, 생활 속에서의 위생, 질병, 영양, 신체적 여가 활동 등과 관련된 건강을 이해하고, 건강을 자기 주도적으로 실천, 관리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를 수 있는 영역이다.
‘도전’은 자신의 신체적 수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성장하는 가치이다. 도전 영역은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수련을 통해 자신이나 타인의 기량, 기록 등의 한계를 극복하고 신체적 수월성을 추구하는 신체활동에서의 도전의 태도를 기를 수 있는 영역이다. 이 영역은 합리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성취에 이르기까지 신체의 단련 및 정신적 수양을 끈기 있게 지속하여 한계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진취적 태도를 기르도록 구성된다.
‘경쟁’은 개인이나 집단 간의 능력을 서로 겨루는 상황에서도 서로 협력하며 상대를 배려하고 정정당당하게 경기에 임하는 가치이다. 경쟁 영역은 다양한 경쟁 상황과 방식의 신체활동을 통해 집단 내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는 경쟁 과정을 경험하고 페어플레이와 스포츠맨십 등의 협동과 공정한 태도를 길러 건강한 미래 사회 공동체를 만들어 가는 기초적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영역이다.
‘표현’은 신체와 그 움직임이 갖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며, 신체와 움직임을 통해 감정과 생각을 나타내고 수용하는 긍정적 상호 작용에 대한 가치이다. 표현 영역은 인간의 움직임 욕구와 심미적 표현 의지를 신체 표현을 통해 충족하여 의사소통의 질을 높이고 원활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며 보다 풍성한 삶을 향유할 수 있는 기본적 정서와 심미적 안목을 기를 수 있는 영역이다.
‘안전’은 삶의 가장 기초가 되는 생명 유지를 위해 필요하며, ‘건강’ 가치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안전 영역은 신체활동에서의 안전에서 시작하여 나아가 안전 의식의 함양으로 개인적, 사회적 안전의 확보를 위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태도와 실천력을 기를 수 있는 영역이다. 체육 교과 교육에서 신체활동과 연계된 안전 교육은 중요한 교육 내용이다. 또, 국가 교육과정의 방향과 요구를 반영하는 측면에서 체육 교과내용에 안전 교육 관련 내용은 강조될 필요가 있다.
체육 교과는 신체활동 가치의 내면화와 실천을 통해 체육과의 역량을 습득함으로써 전인 교육을 실현하고자 한다. 즉, 신체활동을 통하여 활기차고 건강한 삶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습득함으로써 스스로 미래의 삶을 개척하고 바람직한 사회인으로 살아갈 수 있는 지식, 기능,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가. 건강의 가치를 이해하고 건강 및 체력을 증진하며 건강 관리를 지속적으로 실천한다.
나. 도전의 가치를 이해하고 도전의 신체활동을 수행하며 도전 정신을 발휘한다.
다. 경쟁의 가치를 이해하고 경쟁의 신체활동을 수행하며 선의의 경쟁을 실천한다.
라. 표현의 가치를 이해하고 창의적인 신체 표현을 수행하며 심미적 안목을 갖는다.
마. 신체활동에서 안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안전하게 신체활동을 수행하며 안전 의식을 함양한다.
이와 같은 체육과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초등학교에서는 체육과 역량을 기르기 위한 ‘신체활동의 기본 및 기초 교육’을, 중학교에서는 ‘신체활동의 심화 및 적용 교육’을 담당한다.
가. 내용 체계
영역 | 핵심 개념 | 일반화된 지식 | 내용 요소 | 기능 | ||
중학교 1~3학년군 | ||||||
건강 | 건강 관리 체력 증진 여가 선용 자기 관리 | ∙건강은 신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강한 생활 습관과 건전한 태도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유지된다. ∙체력은 건강의 기초이며, 자신에게 적절한 신체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함으로써 유지, 증진된다. ∙건강한 여가 활동은 긍정적인 자아 이미지를 형성하고 만족도 높은 삶을 설계하는 데 기여한다. | ◦건강과 신체 활동 ◦체력의 측정과 평가 ◦자기 존중 | ◦건강과 생활 환경 ◦체력 증진과 관리 ◦자기조절 | ◦건강과 여가 활동 ◦운동처방 ◦자율성 | ◦평가하기 ◦계획하기 ◦관리하기 ◦실천하기 |
도전 | 도전 의미 목표 설정 신체・정신 수련 도전 정신 | ∙인간은 신체활동을 매개로 자신이나 타인의 기량 및 기록, 환경적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도전한다. ∙도전의 목표는 다양한 도전 상황에 대한 수행과 반성 과정을 통해 성취된다. ∙도전 정신은 지속적인 수련과 반성을 통해 길러진다. | ◦동작 도전 스포츠의 역사와 특성 ◦동작 도전 스포츠의 경기 기능과 과학적 원리 ◦동작 도전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 ◦용기 | ◦기록 도전 스포츠의 역사와 특성 ◦기록 도전 스포츠의 경기 기능과 과학적 원리 ◦기록 도전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 ◦인내심 | ◦투기 도전 스포츠의 역사와 특성 ◦투기 도전 스포츠의 경기 기능과 과학적 원리 ◦투기 도전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 ◦절제 | ◦시도하기 ◦분석하기 ◦수련하기 ◦극복하기 |
경쟁 | 경쟁 의미 상황 판단 경쟁・협동 수행 대인 관계 | ∙인간은 다양한 유형의 게임 및 스포츠에 참여하여 경쟁 상황과 경쟁 구조를 경험한다. ∙경쟁의 목표는 게임과 스포츠 상황에서 숙달된 기능과 상황에 적합한 전략의 활용을 통해 성취된다. ∙대인 관계 능력은 공정한 경쟁과 협력적 상호 작용을 통해 발달된다. | ◦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역사와 특성 ◦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기능과 과학적 원리 ◦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 ◦페어플레이 | ◦필드형 경쟁 스포츠의 역사와 특성 ◦필드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기능과 과학적 원리 ◦필드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 ◦팀워크 | ◦네트형 경쟁 스포츠의 역사와 특성 ◦네트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기능과 과학적 원리 ◦네트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 ◦운동 예절 | ◦분석하기 ◦협력하기 ◦의사소통하기 ◦경기 수행하기 |
표현 | 표현 의미 표현 양식 표현 창작 감상・비평 | ∙인간은 신체 표현으로 느낌이나 생각을 나타내며, 감성적으로 소통한다. ∙신체 표현은 움직임 요소에 바탕을 둔 모방이나 창작을 통해 이루어진다. ∙심미적 안목은 상상력, 심미성, 공감을 바탕으로 하는 신체 표현의 창작과 감상으로 발달된다. | ◦스포츠 표현의 역사와 특성 ◦스포츠 표현의 표현 동작과 원리 ◦스포츠 표현의 수행과 창작 ◦심미성 | ◦전통 표현의 역사와 특성 ◦전통 표현의 표현 동작과 원리 ◦전통 표현의 수행 ◦공감 | ◦현대 표현의 역사와 특성 ◦현대 표현의 표현 동작과 원리 ◦현대 표현의 수행과 창작 ◦비판적 사고 | ◦탐구하기 ◦신체 표현하기 ◦감상하기 ◦의사소통하기 |
안전 | 신체 안전 안전 의식 | ∙인간은 위험과 사고가 없는 편안하고 온전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 안전을 추구한다. ∙안전은 일상생활과 신체활동의 위험 및 사고를 예방하고 적절히 대처함으로써 확보된다. ∙안전 관리 능력은 안전 의식을 함양하고 위급 상황에 대처하는 연습을 통해 길러진다. | ◦스포츠 유형별 안전 ◦운동 손상 예방과 처치 ◦의사 결정력 | ◦스포츠 생활과 안전 ◦스포츠 시설・장비 안전 ◦존중 | ◦여가 스포츠와 안전 ◦사고 예방과 구급・구조 ◦공동체 의식 | ◦상황 파악하기 ◦의사 결정하기 ◦대처하기 ◦습관화하기 |
나. 성취기준
(1) 건강
중학교 1~3학년군의 건강 영역은 건강과 신체활동의 관계를 이해하고 그 중요성을 내면화하여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한 건강과 체력 관리 방법을 탐색하고 실천함으로써 건강을 지속적으로 유지・증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건강과 신체활동 및 생활 환경의 관계를 이해하고, 건강에 필요한 체력을 측정, 분석하여 자신의 건강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며, 다양한 신체적 여가 활동을 통해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를 수 있는 건강 관리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건강과 체력 평가에서는 자신의 신체적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과 체력 증진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자신에게 적합한 체력 운동을 선정하고 스스로 실천할 수 있는 습관을 형성해 주고, 자신의 신체적 특성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과 체력 관리에서는 건강과 생활 환경의 관계를 이해하는 한편, 자신의 체력 수준을 측정하고 이에 적합한 신체활동을 실천하며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를 수 있는 활동을 한다. 또한, 바람직한 생활 습관을 실천하고 부정적 생활 습관을 삼갈 수 있는 다양한 자기 조절 방법을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여가와 운동처방에서는 건강 관리를 위해 필요한 다양한 여가 활동을 탐색하여 바람직한 여가 활동을 구체적으로 계획, 실천할 수 있도록 하며, 자신에게 적합한 운동처방을 내리고 이러한 과정을 자기 주도적으로 계획, 실행,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가. 체육과의 본질과 역할
(1) 체육과의 본질
신체활동은 ‘체육’을 타 교과와 구별 지을 수 있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다. 체육과에서는 신체활동을 교육의 본질이자 교육의 도구로서 활용한다. 모든 교과는 각 교과의 교육적 도구를 활용하여 교과의 탐구 대상을 분석함으로써 서로 다른 방식으로 우리 주변의 세계를 알아가도록 한다. 체육과는 교과의 핵심 본질이자 도구인 ‘신체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세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체육과의 역할
체육 교과 교육은 학생들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기본 움직임, 원리, 기능, 전술, 태도를 포함한 종합적인 운동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교과 고유의 학습 과정을 통해 자신과 세계를 이해하며 바람직한 품성과 사회성을 함양하고 개인적으로는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 및 태도와 더불어 자기 관리 능력과 대인 관계 능력, 창의력 및 문제 해결 능력 등을 기르게 된다. 이러한 능력들은 개인적 성장뿐만 아니라 타인과 더불어 온전한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역량이며, 체육 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킬 수 있는 자질이 된다.
특히, 체육 교과는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신체활동이 어떠한 문화적 의미를 가지며 신체활동에 관한 바람직한 행동 양식은 무엇인지, 어떻게 질 높은 신체활동을 향유하고 감상할 수 있는지에 대한 종합적인 안목과 실천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교과로서 의의를 지닌다.
나. 체육과의 역량
체육과에서는 신체활동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가치 요소를 종합적으로 체험하여 신체활동의 가치를 내면화하고 이를 삶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인간상을 추구한다. 즉, 다양한 신체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면서 신체활동의 가치를 내면화하고, 체육과 역량인 건강 관리 능력, 신체 수련 능력, 경기 수행 능력, 신체 표현 능력을 길러, 자신의 삶을 스스로 계발하고 신체 문화 활동을 계승・발전시키는 데 공헌하는 교과이다. 체육 교과 역량은 교육과정 총론에서 제시하는 일반 역량인 자기 관리 역량, 지식 정보 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과 관련된다.
‘건강 관리 능력’은 개인의 신체적・정신적 건강과 사회적・환경적 건강을 함께 도모할 수 있는 능력이다. 즉, 신체활동의 수행을 통하여 신체 건강과 체력 증진, 여가 선용 등의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을 도모하고, 건전한 사회와 안전한 환경을 구성, 유지할 수 있는 합리적 사고와 태도를 배양하고자 하는 능력이다. 따라서 ‘건강 관리 능력’의 함양은 개인의 신체적・정신적 건강 차원에서, 자신을 수용하고 조절하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실천적 삶의 태도와 합리적이고 유연하게 사회에 적응하는 능력을 갖게 함으로써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healthy life style)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요인이 되며 지속적으로 활기차고 행복한 삶을 가꾸어가는 기초가 된다. 또한, ‘건강 관리 능력’의 함양은 사회적・환경적 건강 차원에서, 모두 함께 조화롭고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질서와 존중의 공동체 의식과 신중하고 절제된 태도로 문제를 해결하는 안전의식 및 시민 의식을 갖도록 한다.
‘신체 수련 능력’은 자신의 신체적 수준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면서도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새로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이다. 신체활동에 참여하여 보다 높은 수준의 신체적 기량을 습득하기 위해 어려움을 회피하지 않으며, 열정을 갖고 지속적으로 도전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성취의 기쁨과 자신감, 도전 정신 등의 자기 계발 역량을 갖추게 된다. 신체 수련이란 심신일원의 통합적 관점에서 훈련을 통한 신체의 단련뿐만 아니라 정신 수양을 포함하는 전인적 수련을 의미한다. 수련은 목표와 자신에 대한 이해,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문제 해결의 과정이 요구되므로 신체 수련 능력은 삶을 진취적으로 개척해 나아가는 데 필요한 기본 자질로서 중요한 가치가 있다.
‘경기 수행 능력’은 게임, 스포츠 등 유희적 본능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경쟁 상황에서 적합한 전략과 기능을 발휘하여 개인 혹은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경기 수행 능력에는 주로 경기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신체 움직임 능력, 전략 구안과 적용에 관련된 문제 해결력과 상황 판단력, 경기 수행 상황에서 겪게 되는 협동, 책임감, 공정성, 배려 등의 태도가 경기 수행 능력에 포함된다. 특히, 경기 수행 능력의 학습은 경기 수행 중 참여자 간의 상호 작용을 통해 개인의 욕구를 조절하고 타인을 고려하는 상황을 체험함으로써 사회 구성원에게 필요한 공동체 의식 및 의사소통 능력 등의 발달과 대인 관계 능력의 함양으로 연계될 수 있다.
‘신체 표현 능력’은 신체와 움직임을 매개로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고 수용하는 능력이다. 즉, 신체 움직임을 통하여 내면의 감정이나 생각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타인의 표현을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이다. 여기에는 움직임을 매개로 하여 창의적이고 심미적인 주제를 구성하고 표현하는 능력과 신체로 표현된 것을 심미적・비판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이 모두 포함된다. 움직임 언어와 표현 요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신체 움직임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타인의 신체 표현을 공감하는 과정을 통해 현상이나 사물의 아름다움과 가치, 그리고 다양한 문화를 수용하고 향유할 수 있는 안목을 형성할 수 있다.
체육 교과 역량은 국가 교육과정 총론에서 제시하는 일반 역량과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즉, 체육과의 역량 중 일부는 그 자체로 특정한 일반 역량에, 일부는 다차원적으로 여러 일반 역량들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교과 역량 요소 | 의미 |
건강 관리 능력 | 신체 건강과 체력 증진, 여가 선용 등의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을 도모하고, 건전한 사회와 안전한 환경을 구성, 유지할 수 있는 합리적 사고와 태도를 배양할 수 있는 능력 |
신체 수련 능력 | 자신의 신체적 수준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면서도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신체 수련 노력을 통해 새로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 |
경기 수행 능력 | 게임, 스포츠 등 유희적 본능을 바탕으로 하는 경쟁 상황에서 적합한 전략과 기능을 발휘하여 개인 혹은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능력 |
신체 표현 능력 | 신체와 움직임을 매개로 하여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고 수용하는 능력 |
다. 체육과의 영역
‘건강’은 개인의 생명과 안전의 확보로 활기차고 에너지 넘치는 삶을 추구하는 데 밑거름이 되며, 사회가 온전히 유지되고 발전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고 가치이다. 건강 영역은 신체의 성장과 발달, 신체활동과 생활 습관, 체력의 증진과 유지, 생활 속에서의 위생, 질병, 영양, 신체적 여가 활동 등과 관련된 건강을 이해하고, 건강을 자기 주도적으로 실천, 관리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를 수 있는 영역이다.
‘도전’은 자신의 신체적 수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성장하는 가치이다. 도전 영역은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수련을 통해 자신이나 타인의 기량, 기록 등의 한계를 극복하고 신체적 수월성을 추구하는 신체활동에서의 도전의 태도를 기를 수 있는 영역이다. 이 영역은 합리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성취에 이르기까지 신체의 단련 및 정신적 수양을 끈기 있게 지속하여 한계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진취적 태도를 기르도록 구성된다.
‘경쟁’은 개인이나 집단 간의 능력을 서로 겨루는 상황에서도 서로 협력하며 상대를 배려하고 정정당당하게 경기에 임하는 가치이다. 경쟁 영역은 다양한 경쟁 상황과 방식의 신체활동을 통해 집단 내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는 경쟁 과정을 경험하고 페어플레이와 스포츠맨십 등의 협동과 공정한 태도를 길러 건강한 미래 사회 공동체를 만들어 가는 기초적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영역이다.
‘표현’은 신체와 그 움직임이 갖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며, 신체와 움직임을 통해 감정과 생각을 나타내고 수용하는 긍정적 상호 작용에 대한 가치이다. 표현 영역은 인간의 움직임 욕구와 심미적 표현 의지를 신체 표현을 통해 충족하여 의사소통의 질을 높이고 원활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며 보다 풍성한 삶을 향유할 수 있는 기본적 정서와 심미적 안목을 기를 수 있는 영역이다.
‘안전’은 삶의 가장 기초가 되는 생명 유지를 위해 필요하며, ‘건강’ 가치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안전 영역은 신체활동에서의 안전에서 시작하여 나아가 안전 의식의 함양으로 개인적, 사회적 안전의 확보를 위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태도와 실천력을 기를 수 있는 영역이다. 체육 교과 교육에서 신체활동과 연계된 안전 교육은 중요한 교육 내용이다. 또, 국가 교육과정의 방향과 요구를 반영하는 측면에서 체육 교과내용에 안전 교육 관련 내용은 강조될 필요가 있다.
체육 교과는 신체활동 가치의 내면화와 실천을 통해 체육과의 역량을 습득함으로써 전인 교육을 실현하고자 한다. 즉, 신체활동을 통하여 활기차고 건강한 삶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습득함으로써 스스로 미래의 삶을 개척하고 바람직한 사회인으로 살아갈 수 있는 지식, 기능,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가. 건강의 가치를 이해하고 건강 및 체력을 증진하며 건강 관리를 지속적으로 실천한다.
나. 도전의 가치를 이해하고 도전의 신체활동을 수행하며 도전 정신을 발휘한다.
다. 경쟁의 가치를 이해하고 경쟁의 신체활동을 수행하며 선의의 경쟁을 실천한다.
라. 표현의 가치를 이해하고 창의적인 신체 표현을 수행하며 심미적 안목을 갖는다.
마. 신체활동에서 안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안전하게 신체활동을 수행하며 안전 의식을 함양한다.
이와 같은 체육과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초등학교에서는 체육과 역량을 기르기 위한 ‘신체활동의 기본 및 기초 교육’을, 중학교에서는 ‘신체활동의 심화 및 적용 교육’을 담당한다.
가. 내용 체계
영역 | 핵심 개념 | 일반화된 지식 | 내용 요소 | 기능 | ||
중학교 1~3학년군 | ||||||
건강 | 건강 관리 체력 증진 여가 선용 자기 관리 | ∙건강은 신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강한 생활 습관과 건전한 태도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유지된다. ∙체력은 건강의 기초이며, 자신에게 적절한 신체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함으로써 유지, 증진된다. ∙건강한 여가 활동은 긍정적인 자아 이미지를 형성하고 만족도 높은 삶을 설계하는 데 기여한다. | ◦건강과 신체 활동 ◦체력의 측정과 평가 ◦자기 존중 | ◦건강과 생활 환경 ◦체력 증진과 관리 ◦자기조절 | ◦건강과 여가 활동 ◦운동처방 ◦자율성 | ◦평가하기 ◦계획하기 ◦관리하기 ◦실천하기 |
도전 | 도전 의미 목표 설정 신체・정신 수련 도전 정신 | ∙인간은 신체활동을 매개로 자신이나 타인의 기량 및 기록, 환경적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도전한다. ∙도전의 목표는 다양한 도전 상황에 대한 수행과 반성 과정을 통해 성취된다. ∙도전 정신은 지속적인 수련과 반성을 통해 길러진다. | ◦동작 도전 스포츠의 역사와 특성 ◦동작 도전 스포츠의 경기 기능과 과학적 원리 ◦동작 도전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 ◦용기 | ◦기록 도전 스포츠의 역사와 특성 ◦기록 도전 스포츠의 경기 기능과 과학적 원리 ◦기록 도전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 ◦인내심 | ◦투기 도전 스포츠의 역사와 특성 ◦투기 도전 스포츠의 경기 기능과 과학적 원리 ◦투기 도전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 ◦절제 | ◦시도하기 ◦분석하기 ◦수련하기 ◦극복하기 |
경쟁 | 경쟁 의미 상황 판단 경쟁・협동 수행 대인 관계 | ∙인간은 다양한 유형의 게임 및 스포츠에 참여하여 경쟁 상황과 경쟁 구조를 경험한다. ∙경쟁의 목표는 게임과 스포츠 상황에서 숙달된 기능과 상황에 적합한 전략의 활용을 통해 성취된다. ∙대인 관계 능력은 공정한 경쟁과 협력적 상호 작용을 통해 발달된다. | ◦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역사와 특성 ◦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기능과 과학적 원리 ◦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 ◦페어플레이 | ◦필드형 경쟁 스포츠의 역사와 특성 ◦필드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기능과 과학적 원리 ◦필드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 ◦팀워크 | ◦네트형 경쟁 스포츠의 역사와 특성 ◦네트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기능과 과학적 원리 ◦네트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전략 ◦운동 예절 | ◦분석하기 ◦협력하기 ◦의사소통하기 ◦경기 수행하기 |
표현 | 표현 의미 표현 양식 표현 창작 감상・비평 | ∙인간은 신체 표현으로 느낌이나 생각을 나타내며, 감성적으로 소통한다. ∙신체 표현은 움직임 요소에 바탕을 둔 모방이나 창작을 통해 이루어진다. ∙심미적 안목은 상상력, 심미성, 공감을 바탕으로 하는 신체 표현의 창작과 감상으로 발달된다. | ◦스포츠 표현의 역사와 특성 ◦스포츠 표현의 표현 동작과 원리 ◦스포츠 표현의 수행과 창작 ◦심미성 | ◦전통 표현의 역사와 특성 ◦전통 표현의 표현 동작과 원리 ◦전통 표현의 수행 ◦공감 | ◦현대 표현의 역사와 특성 ◦현대 표현의 표현 동작과 원리 ◦현대 표현의 수행과 창작 ◦비판적 사고 | ◦탐구하기 ◦신체 표현하기 ◦감상하기 ◦의사소통하기 |
안전 | 신체 안전 안전 의식 | ∙인간은 위험과 사고가 없는 편안하고 온전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 안전을 추구한다. ∙안전은 일상생활과 신체활동의 위험 및 사고를 예방하고 적절히 대처함으로써 확보된다. ∙안전 관리 능력은 안전 의식을 함양하고 위급 상황에 대처하는 연습을 통해 길러진다. | ◦스포츠 유형별 안전 ◦운동 손상 예방과 처치 ◦의사 결정력 | ◦스포츠 생활과 안전 ◦스포츠 시설・장비 안전 ◦존중 | ◦여가 스포츠와 안전 ◦사고 예방과 구급・구조 ◦공동체 의식 | ◦상황 파악하기 ◦의사 결정하기 ◦대처하기 ◦습관화하기 |
나. 성취기준
(1) 건강
중학교 1~3학년군의 건강 영역은 건강과 신체활동의 관계를 이해하고 그 중요성을 내면화하여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한 건강과 체력 관리 방법을 탐색하고 실천함으로써 건강을 지속적으로 유지・증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건강과 신체활동 및 생활 환경의 관계를 이해하고, 건강에 필요한 체력을 측정, 분석하여 자신의 건강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며, 다양한 신체적 여가 활동을 통해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를 수 있는 건강 관리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건강과 체력 평가에서는 자신의 신체적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과 체력 증진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자신에게 적합한 체력 운동을 선정하고 스스로 실천할 수 있는 습관을 형성해 주고, 자신의 신체적 특성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과 체력 관리에서는 건강과 생활 환경의 관계를 이해하는 한편, 자신의 체력 수준을 측정하고 이에 적합한 신체활동을 실천하며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를 수 있는 활동을 한다. 또한, 바람직한 생활 습관을 실천하고 부정적 생활 습관을 삼갈 수 있는 다양한 자기 조절 방법을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여가와 운동처방에서는 건강 관리를 위해 필요한 다양한 여가 활동을 탐색하여 바람직한 여가 활동을 구체적으로 계획, 실천할 수 있도록 하며, 자신에게 적합한 운동처방을 내리고 이러한 과정을 자기 주도적으로 계획, 실행,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