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아동학에 대한 이해 1. 아동관의 시대별 발달 과정 1) 고대사회(기원후 4세기) 2) 중세사회(4~17세기) 3) 근대사회(17~20세기) 4) 현대사회 2. 아동학에 대한 정의 3. 아동학의 학문적 특성 1) 생애발달적 관점(life-span perspective) 2) 생태학적 관점(ecological perspective) 3) 다학제적 접근(multidisciplinary approach) 4. 아동학의 연구 분야 1) 아동발달 이론의 주요 쟁점들 2) 아동학 관련 연구 분야
제2장 아동학 연구 방법 1. 과학적 연구의 개념 및 특성 2. 아동학 연구에 대한 기초 1) 아동학 연구의 목적 2) 아동학 연구의 과학적 절차 3. 아동학 연구의 설계 방법 1) 종단적 설계(longitudinal design) 2) 횡단적 설계(cross-sectional design) 3) 계열적 설계(cross-sequential design) 4. 아동학 연구의 유형 1) 실험 연구(experiment study) 2) 상관 연구(correlation study) 3) 사례 연구(case study) 5. 아동학 연구의 윤리적 문제
제3장 아동발달 이론 1. 발달의 개념과 원리 1) 발달의 개념 2) 발달의 원리 2. 성숙 이론 1) Rousseau(1712~1778)의 자연주의 2) Hall(1844~1924)의 발달론 3) Gesell(1889~1961)의 성숙론 3. 정신분석 이론 1) Freud(1856~1939)의 심리성적 이론 2) Erikson(1902~1994)의 심리사회적 이론 4. 학습 이론 1) Pavlov(1849~1936)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 2) Thorndike(1874~1949)의 시행착오 이론 3) Watson(1878~1958)의 이론 4) Skinner(1904~1990)의 조작적 조건 형성과 강화 이론 5) Bandura(1925~)의 사회학습 이론 5. 인지발달 이론 1) Piaget(1896~1980)의 인지발달 이론 2) Vygotsky(1896~1934)의 사회문화적 인지 이론 3) Gardner(1943~ )의 다중지능 이론 6. 동물행동학 이론 1) Lorenz(1903~1989)의 각인 이론 2) Bowlby(1907~1990)의 애착 이론 7. 생태학 이론 1) Bronfenbren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