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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OW CONTROL AND SHUTOFF VALVE
- 목적: FLOW CONTORL AND SHUTOFF VALVE는 PACK으로 흐르는 공기의 흐름을
제어 하고 조절한다.
- 위치: FLOW CONTORL AND SHUTOFF VALVE는 AIR CONDITIONING COMPARTMENT에 있다. KEEL BEAM과 AIR CYCLE MACHINE에 근접한 곳에 위치한다.
- 물리적 설명: FCSOV는 전기적으로 제어되고 공압적으로 작동된다. FCSOV는 닫힘
위치로 스프링으로 고정되어있다. 다음은 FCSOV의 구성품들이다
①BUTTERFLY PLATE
②VISUAL POSITION INDICATOR
③ACTUATOR
④AUTO FLOW SERVO
⑤VENTURI
⑥CABIN PRESSURE SENSE PORT
⑦SOLENOID A(APU/HIGH FLOW)
⑧SOLENOID B(AUTO FLOW)
⑨SOLENOID C(OPEN-CLOSE) ⑩APU/HIGH FLOW SERVO)
☞ FCSOV는 4개의 전기적인 연결과 1개의 CABIN PRESSURE SENSE LINE 연결을 가지고 있다.
FLOW CONTROL AND SHUTOFF VALVE
- MECHANICAL FUNCTIONAL DESCRIPTION
- 기능 설명: FCSOV는 전기적으로 제어되고 공압적으로 작동된다. FCSOV는 닫힘
위치로 스프링으로 고정되어있다. VALVE는 BUTTERFLY PLATE를
움직이는 공압 작동기에의해 작동된다. PACK SWITHCH가 OFF POSITION에 위치할 때 28dc는 CLOSE POSITION에 SOLENOID C를 자화시킨다.
이것은 VALVE를 개방하여 작동기쪽으로가는 공기 압력을 막는
BALL VALVE를 움직인다.
PACK SWITCH가 AUTO 또는 HIGH POSITION에 있을 때, SOLENOID C는 OPEN COILS에서 POWER를 얻는다. 압축된 공기는 작동기 쪽으로 흐른다. BUTTERFLY PLATE를 열기 위해 작동기에 SPRING FORCE를 이겨내고 PUSH한다.(즉 VALVE OPEN) VALVE가 열리면 공기는 STATIC PRESSURE SENSE PORT와 DOWNSTREAM(TOTAL PRESSURE) SENSE PORT로 흐른다.
STATIC 그리고 TOTAL PRESSURE SENSE PORTS는 AUTO 그리고
HIGH SERVOS에대해 ACTUATOR OPENING PRESSURE를 균형잡는다.
이러한 PORTS는 공기흐름에 반응하는 VENTURI에 차압의 측정을
제한한다.
SOLENOID B는 NORMAL FLOW와 HIGH FLOW MODES 사이에 FLOW MODES를 변화시킨다. PACK SWITCH가 AUTO POSITION일 때 자화된다. 이것은 공기가 AUTO FLOW SERVO(NORMAL FLOW MODE)로 흐르게
한다. AUTO FLOW SERVO는 객실 공기 압력 변화에 따라 FLOW RATE를 조절한다. CABIN PRESSURE SENSE PORT는 CABIN AIR PRESSURE SIGNAL을 AUTO FLOW SERVO INTERNAL BELLOWS에 제공한다.
이것은 FCSOV가 객실 압력이 감소함에따라 필요 흐름률을 유지하도록
한다. NORMAL FLOW MODE는 75 POUNDS PER MINUTE(PPM)으로
공기흐름률을 가진다.
PACK SWITCH가 HIGH POSITION일 때, SOLENOID B는 비자화(HIGH FLOW MODE)된다. ACTUATOR AIR는 APU/HIGH FLOW SERVO로 흐른다. HIGH FLOW SERVO는 강력한 닫힘 경향을 가진다. 이것은 좀 더 많은
공기 압력이 VALVE ACTUATOR에 가도록 한다. 따라서 AIRFLOW는 증가한다. HIGH FLOW MODE는 105PPM이다.
순항 중에, PACK이 과열로 인해 SHUT DOWN되거나 L OR R PACK SWITCH가 OFF일 때, SOLENOID B는 비자화 된다. 이것은 운영중인 PACK을 HIGH FLOW MODE로 설정한다.
APU HIGH FLOW MODE는 SOLENOID A를 자화시킨다. APU/HIGH FLOW SERVO는 HIGH FLOW보다 하나 더 많은 작동 PISTION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더 많은 압력이 VALVE ACTUATOR로 가게 한다. APU/HIGH FLOW MODE는 131 PPM의 공기흐름률을 가진다.
- 요 점: SOLENOID C에 MANUAL CONTROL SHAFT는 SOLENOID를 수동적으로
개방 하도록 한다.
FCSOV CABIN PRESSURE SENSE PORT는 DISTRIBUTION BAY에 있는
OPEN PORT쪽에 SENSE LINE에 의해 연결된다. 이것은 FCSOV가 공기흐름을
적절하게 조절하기 위해 반드시 청결을 유지해야 한다.
FLOW CONTROL AND SHUTOFF VALVE
-ELCETRICAL FUNCTIONAL DESCRIPTION
PACK SWITCH OFF
- PACK SWTICH가 OFF 위치에 있을 때, 28v dc(battery bus)는 SOLENOID C의
CLOSE COIL을 자화시킨다. CLOSE COIL이 자화되면 FCSOV는 닫힘위치에 있다.
PACK SWITCH AUTO
- PACK SWITCH가 AUTO POSITION에 있을 때, 28v dc는 SOLENOID C의
OPEN COIL을 자화시킨다. SOLENOID C의 OPEN COIL이 자화되면
FCSOV는 열린다. 이것은 또한 POSITION SWITCH를 개방위치에 움직이게 한다. POSITION SWITCH는 다음과 같은 SYSTEMS에 개별적인 신호를 보낸다.
• FLIGHT MANAGEMENT COMPUTER SYSTEM
• COMMON DISPLAY SYSTEM
• PRESSURIZATION SYSTEM
• TEMPERATURE CONTROL SYSTEM
• RECIRCULATION SYSTEM
- 또한 ENGINE BLEED SWITCH가 ON 위치에 있으면, 28v dc는
LOW FLOW MODE RELAY(K18)을 거쳐서 SOLENOID B를 자화시킨다.
- SOLENOID B가 자화되면, FCSOV는 LOW FLOW MODE로 작동한다.
- K18이 자화되면 SOLENOID B는 비자화된다. K18은 양쪽
ENGINE BLEED SWITCH가 OFF POSITION에 있을 때 자화된다.
- 또한, SOLENOID B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비자화된다. :
• 항공기가 공중에 있을 때. (PACK AIR/GND RELAY(K10)이 AIR POSITION으로 간다.)
• FLAPS UP (FLAP NOT UP RELAY(K19)는 UP POSITION으로 간다.)
- SOLENOID B가 비자화되면, FCSOV는 HIGH FLOW MODE로 작동한다.
PACK SWITCH HIGH
- SWITCH가 HIGH POSITION에 있을 때, SOLENOID B는 비자화된다.
SOLENOID B가 비자화될 때, FCSOV는 HIGH FLOW MODE로 전환한다.
- 다음과 같은 모든 상황이 성립될 때, SOLENOID A가 자화된다.
• PACK SWITCH가 HIGH POSITION에 있다.
• APU BEED SWITCH가 ON POSITION에 있다.
• APU가 95%이상으로 작동하다.
• 항공기가 지상에 있다.
- SOLENOID A가 자화될 때, FCSOV는 APU HIGH FLOW MODE에서 작동한다.
PRESSURIZATION CONTORL
- 목적: 항공기가 산소밀도가 낮아서 생명을 지탱하기 힘든 고도에서 작동한다. PRESSURIZATION CONTROL SYSTEM은 안전한 객실고도를 유지하게 한다.
이것은 승객과 승무원에게 저산소증으로부터 보호한다. 다음은 PRESSURIZATION CONTROL의 하위 SYSTEMS이다.
• CABIN PRESSURE CONTROL SYSTEM
• CABIN PRESSURE RELIEF SYSTEM
• CABIN PRESSURE INDICATION AND WARNING SYSTEM
PRESSURIZATION CONTROL – INTERFACE
- PRESSURIZATION CONTROL은 AUTOMATIC 또는 MANUAL로 작동한다.
- CABIN PRESSURE CONTROLLER(CPC)는 두 개로 구성되어 있다.
각 CPC는 해당 고유의 영역과 VALVE MOTOR SYSTEM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이중구조로 AUTO MODE CONTROL을 뜻한다. 단 한 개의 CPC가 어떤 때라도 OUTFLOW VALVE를 CONTROL한다. 다른 CPC는 BACKUP용이다.
작동에 관여하는 CPC는 매 FLIGHT마다 또는 AUTOFAIL발생 시 바뀐다.
- MANUAL CONTROL MODE는 두 개의 CPC에 상관없이 작동한다.
MANUAL CONTROL SYSTEM은 자체 VALVE MOTOR SYSTEM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PRESSURIZATION CONTROL SYSTEM에 삼중 중첩 구조로 CONTROL하는
것을 의미한다.
- CABIN PRESSURE CONTROL SYSTEM은 다음과 같은 COMPONENTS를 가지고 있다. :
• CABIN PRESSURE CONTROL MODULE
• DIGITAL CABIN PRESSURE CONTROLLERS(2)
• AFT OUTFLOW VALVE ASSEMBLY WITH THREE DRIVE MOTORS
• WIRING, CONNECTORS, AND POWER SOURCES
첫댓글 상오목자님의 헌신과 수고로 인해서 감사드립니다. *^ ^* 항공기 전문용어라서 이해도 안 되고 어렵지만
새로운 전문분야의 세계를 볼 수 있게 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계속해서 항공기 관련된 글 부탁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