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 경인교육대학교 수시 개별 면접 질문 모음( 자기소개서와 학생부란에서 확인 할 수 있는)
학생부 종합 전형의 경우 개별 면접을 통해 확인하는 것은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하는 교직 인적성입니다. ‘이 학생이 예비 교사의 자질이 있나’, ‘자기소개서와 학생부 기재 내용이 사실인가’를 판단합니다. 학생부종합 전형이 아닌 교과전형의 경우 지표가 되는 자기소개서가 없으므로 어쩔 수 없이 시사 문제 등으로 교직 인적성을 확인하게 됩니다. 저희 멘토들은 여러 차례의 면접을 겪었으나 학생부 종합 전형에서 시사 상식을 물어보는 면접은 경험하지 못 했습니다.
자기소개서는 '내가 당신의 학교에 들어가기 위해 이렇게 노력했다'라고 보여주는 의지의 표현입니다. 더 나아가 지원자는 자기소개서를 통해 면접관에게 '이 친구 한 번 보고싶다'라는 궁금증을 불러일으켜야 합니다. 그러므로 잘 써진 자기소개서와 학생부로는 면접 질문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내가 자기소개서를 통해 면접관이 그 질문을 하도록 유도한 것이니까요.
아래는 멘토들이 자기소개서 및 면접 지도했던 친구의 실제 사례입니다. 보시면 제가 한 말의 뜻이 이해가실 거에요.
자기소개서 中
중세국어에서 관동별곡의 운율과 아름다운 어휘도 좋았지만, 다양한 의미를 함축한 속미인곡의 창의적 어휘를 본받고 싶다
예상 질문 :중세국어에서 관동별곡의 운율과 아름다운 어휘도 좋았지만, 다양한 의미를 함축한 속미인곡의 창의적 어휘를 본받고 싶다고 했는데 학생이 생각하는 다양한 의미를 함축한 창의적 어휘는 무엇인가요?
준비 답변 : 사미인곡과 속미인곡은 세련된 우리말을 구사합니다. 일찍이 서포 김만중은 '좌해진문장 지차삼편 (左海眞文章 之次三篇) 우리 나라의 참된 문장은 오직 이 세 편 뿐이다. (관동별곡, 사미인곡, 속미인곡)이라 칭송하였습니다.
사미인곡
하리 싀어디여 범나븨 되오리라.
곳나모 가지마다 간 죡죡 안니다가,
향 므든 애로 님의 오 올므리라.
님이야 날인 줄 모셔도 내 님 조려 노라. (사미인곡 종결 부분)
(차라리 죽어가서 호랑나비 되오리라
꽃나무 가지마다 간 데 쪽쪽 앉았다가
향 묻은 날개로 임의 옷에 옮으리라
임이야 나인 줄 모르셔도 내 임 좇으려 하노라)
속미인곡
뎨 가 뎌 각시 본 듯도 뎌이고. 天텬上샹 白玉옥京경을 엇디야 離니別별고 다 뎌 져믄 날의 눌을 보러 가시고. (속미인곡 시작 부분)
(저기 가는 저 각시 본 듯도 하는구나
천상의 백옥경(白玉京)1을 어찌햐여 이별하고
해 다 져 저문 날에 누굴 보러 가시는고.)
........
........
......... (중략)
각시님 이야니와 구 비나 되쇼셔. (속미인곡 종결 부분)
(각시님 달은 커녕 궂은비나 되소서.)
창의적 어휘의 학습은 자신의 머릿속에서 벌어지는 창조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똑같은 글을 읽으면서도 어떤 의미를 부여할 것인가는 순전히 자신의 체험과 사고에서 우러나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책을 읽을 때 눈길이 멈추는 곳에서 잠시 숨고르기를 하거나 좋은 표현이나 처음 보는 어휘는 꼭 메모해 두는 습관을 갖게 되었습니다.
실제 면접관 질문: 속미인곡에 대해 설명해줄래요?
실제 답변: 준비 답변대로 중세어 암기부분을 사미인곡부분과 비교하면서 답했고, 정철이 임금과 백성을 위해 선정을 펼치고 싶은 것처럼 나도 선생님이 되어 아이들을 열심히 가르치다 보면 나도, 아이들도 행복해질 거라고 덧붙임.
※아래는 멘토들이 실제로 교대에서 개별 면접을 보면서 받았던 질문들과 대답들입니다.
•잇츠유
(1)
자기소개서 3번 中
면접관 Q: 학생이 생각하는 학급 내 반장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경인교육대학교]
A: 학급 분위기와 질서를 만드는 것이 담임 선생님의 역할이라면, 학급 반장은 담임 선생님이 이뤄놓으신 반 내에서 아이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일을 맡아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같은 말이라도 선생님께서 하는 말과 또래인 반장이 하는 말은 다르게 받아들여집니다. 선생님의 ‘조용히 해!’ 와 반장의 ‘조용히 하자~’가 다른 것처럼요. 제가 3학년 때 했던 화단 가꾸기도 만약 학교에서 진행했다면 아이들에게 ‘수업의 연장’이 될 수 있으나, 또래인 ‘우리’가 나서서 한 활동이기 때문에 수업의 연장이 아니라 공부에 지쳤을 때 마음을 달래주는 놀이가 될 수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장은 선생님께서 관여하기 어려운 아이들 간의 일을 쉽게 대할 수 있고, 학급의 화합에 중요한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2)
학생부 진로희망 사항 中
면접관 Q: 1학년 때는 꿈이 교육행정가였는데 2학년 때부터 초등학교 교사로 바뀌었네요. 점점 성적이 올랐는데 왜 교육행정가에서 초등교사로 꿈이 바뀌었나요? 오히려 그 반대여야 하는거 아닌가요? [대구교육대학교]
A: 오히려 그랬기 때문에 더더욱 초등교사로 꿈이 바뀌었습니다. 초등학교 선생님은 다른 교사들 보다 아이들과 붙어있는 시간이 참 많은데요. 제가 교육행정가를 꿈꾸었던 것은 아이들이 자유롭게 뛰 놀 수 있는 큰 틀을 만들고 싶어서였습니다. 그런 큰 틀을 만들기 위해선 무엇보다 아이들과 가까이 지내며 학교 현장의 상황을 알아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이유는 역시 아이들이 예뻐서입니다.
(3)
학생부 독서활동 란 中
면접관 Q: 정지용전집을 읽었네요. 혹시 지금 기억나는 시 하나 있어요? [경인교육대학교]
A: 전문은 아니지만, 정지용의 향수라는 시가 기억에 남습니다. ‘해설피 금빛 게으른 울음이 우는 곳 그곳이 차마 꿈엔 들 잊힐리야’라는 구절이 특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제게 해설피 금빛 게으른 울음이 우는 고향은 없지만 그 그리움이 전해져와 유독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정지용 작가가 우리말을 가르치기 위해 시 쓰는 것을 멈추었다고 들었는데, 오히려 작가가 계속해서 시를 썼다면 그것이 아이들에게 아름다운 우리말을 더 잘 전할 수 있는 길이 아니었을까 하는 아쉬움이 들었습니다. 초등학교 시절 아침자습시간마다 아름다운 시를 친구들에게 소개하고, 쓴 시를 발표했었는데 시를 만나면서 어휘력이 많이 늘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처럼 시를 통해 아이들에게 아름다운 우리말을 전해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후리지아
(1)
학생부 수상실적 中
1학년 때와 2학년 때 조를 지어 참가하는 국어탐구대회에서 수상한 기록
면접관 Q: 2년 연속으로 국어탐구대회에서 상을 받으셨는데, 각각 어떤 탐구를 했는지 말해보세요. [경인교육대학교]
A: 1학년 때는 설치된 간판이 맞춤법에 맞지 않는 경우가 않아 직접 돌아다니며 간판을 맞춤법에 맞게 고치도록 요청하고 사진을 찍어 어떻게 고쳐야하는지 탐구했습니다. 2학년 때는 각 지역의 사투리에 대해 연구했습니다.
Q: 나중에 지방에서 교사가 되어 학급에서 수업을 하는데, 반에 표준어를 쓰는 학생과 사투리를 쓰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그 때 표준어를 써야할까요 사투리를 써야할까요?
A: 저는 표준어를 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투리를 쓰는 학생들이 많아도 수업을 할 때는 모든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게 표준어를 사용해야 수업이 잘 진행될 수 있습니다.
(2)
학생부 행동특성 中
면접관 Q: 반 친구들과 잘 어울린다는 말이 있는데, 친구들이 자신을 어떤 친구로 생각하나요? [경인교육대학교]
A: 저는 중성적이라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여자이지만 때때로 남자처럼 친구들과 뛰어다니며 신나게 놀고 목소리가 낮은 편이여서 남자 같은 면이 있다는 말을 많이 듣는 편입니다.
(3)
학생부 독서활동 란 中
면접관 Q: ‘괴짜경제학’이라는 책을 읽었네요. 줄거리에 대해 말해보시겠어요? [서울교육대학교]
A: 제가 가장 인상 깊었던 이야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미국의 범죄율이 급격하게 감소했던 때가 있었는데 대부분의 학자들은 이 현상이 발생한 이유를 처벌의 강화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실제 이유는 범죄율이 급격하게 감소하기 20년 전 쯤에 낙태를 합법화했기 때문입니다. 가난하거나 불안정한 경제적 요건을 가진 상태에서 임신한 여자들은 합법화가 된 이후 낙태를 했고 그 결과 20년 후에 범죄율이 급격하게 감소하는 현상이 나타난 것입니다.
•따봉
(1)
학생부 자율 활동, 자기소개서 1번 문항中
면접관 Q: 3년 동안 학습 플래너를 사용하여 공부를 해 나만의 공부법을 해오고 2년 동안 플래너 활용 수상까지 했는데 어떤 식으로 플래너를 활용했나요? [경인교육대학교]
A: 학교에서 배부해준 학습 플래너를 단지 공부계획서로 활용한 것이 아니라 저만의 공부일기장으로 사용했습니다. 아침 일찍 등교해 그날의 공부목표를 쓰고 시간별로 나눈 것이 아니라 과목별로 구체적인 범위목표를 설정해 공부를 해나갔습니다. 그리고 담임 선생님께 말씀드려 매일매일 피드백을 받으며 저만의 공부법을 수정해나갔습니다.
(2)
창의적 체험활동 사항, 자기소개서 2번 문항 中
면접관 Q: ‘100kg의 기적’이라는 활동은 어떤 활동 인가요? [꼬리 질문하셨음] [부산교육대학교]
A: ‘100kg의 기적’이라는 활동은 학교주변에 있는 폐지와 공병들을 모아 인근의 철물점에 팔아 그 돈을 지역아동센터에 기부하는 활동이었습니다. 이 활동을 통해 우선 속담 ‘티끌모아 태산’의 의미를 몸소 깨닫고, 기부라는 것이 정말 남에게 큰 영향력을 끼치고 미래 교사를 꿈꾸고 있는 저에게 지금까지 해왔던 것들과는 다른 의미를 가져다주는 활동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3)
학생부 독서활동 란 中
면접관 Q: ‘가장 인상 깊게 읽었던 교직관련 도서 한 개와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해주세요’[진주교육대학교]
A: 제가 가장 인상 깊었던 교직관련 도서는 ‘선생님은 살아있는 교육과정이다’라는 도서입니다. 이 책은 이 책의 저서인 김용근 선생님께서 직접 현직에서 수업하시며 쓴 학교에 대해 쓴 책입니다. 사교육에서 벗어나 공교육위주의 수업과 발도르프식 수업을 계속해서 강조하셨는데 발도프르식 교육에 대해 처음 접하게 되었고, 이 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수법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이 책을 읽은 후에 다양한 교수법에 대해 조사를 해보았고 저만의 교직관을 구체적으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게 되었습니다.
•곱단이
(1)
학생부 자율활동 란 中
학생회 활동 중 학교폭력예방, 언어의 바른 사용과 관련된 피켓을 들고 학교를 돌아다니며 캠페인 활동을 한 경험.
면접관 Q: 학생회 활동 중 학교폭력예방, 언어의 바른 사용과 관련된 피켓을 들고 학교를 돌아다니며 캠페인 활동을 한 경험이 있는데 피켓의 내용은 어떤 내용이었나요? [경인교육대학교]
A: 학교폭력예방 캠페인 당시 제가 만든 피켓 내용은 ‘학교폭력은 나빠!’ ‘ 모두 친하게’ 이었고, 언어의 바른 사용 캠페인 당시 내용은 ‘바른말, 고운말’ ‘이쁜 얼굴엔 이쁜 말’ 이었습니다. 학교 전체를 돌아다니며 캠페인 활동을 하면서 비속어를 사용하거나 약한 친구를 괴롭히고 있는 학생들을 마주치면 피켓 내용을 보여주며 설득하였습니다.
Q: 캠페인 활동 이후 학생들의 태도 변화는 있었나요?
A: 처음에는 학생들 모두가 이 캠페인을 한다고 달라지는 건 없을 거다 라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신기하게도 캠페인 활동하는 시기가 지남에 따라 처음에는 학생회 학생들이 지나갈 때만 조심하였지만 이 캠페인이 마무리 되어가는 시기에는 저희가 없을 때에도 모든 학생들이 조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고 선생님들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자소서 3번 문항 中
면접관 Q: 자기소개서에 기재한 것처럼 정말 친구들이 학생의 말에 잘 따랐나요? [경인교육대학교]
A: 따르지 않을까 걱정은 했지만 친구들은 제 진정성을 깨닫고 잘 따라와 주었습니다.
Q: 친구들이 ‘만날 앉아서 공부만 하는 우리가‘ 라는 표현을 한 것을 보면 공부도 하면서 연습하기에 힘들지 않았나요?
A: 6월 모의고사 직전이라 공부할 시간을 빼앗기긴 했지만 덕분에 남은 짧은 시간을 쪼개 공부하면서 집중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Q: 그럼 모의고사 성적이 잘 나왔나요?
A: 네 예전보다 더 잘 나왔습니다.
학생부 독서활동 란 中
독서 활동에 셰익스피어의 희극, 비극 책을 기재함.
면접관 Q: 셰익스피어의 비극 모두 이야기 해볼래요? [경인교육대학교]
A: 비극은 '햄릿', '오셀로', '리어왕', '맥베스' 이렇게 네 가지 이야기입니다.
Q: 첫 번째 이야기부터 차례대로 줄거리 이야기 해보세요.
A: 햄릿 이야기는 햄릿이 국왕을 살해한 숙부 앞에서 국왕 살해 연극을 상영해 경각심을 일깨워 준 이야기입니다. 오셀로는 흑인장군인 주인공의 아내에 대한 애정이 이아고의 간계에 의해 무참히 허물어지는 과정을 그린 이야기입니다. 리어왕은 늙은 왕의 세 딸에 대한 애정의 시험을 담은 이야기입니다. 맥베스는 권력의 야망에 이끌린 한 무장의 왕위찬탈과 그것이 초래하는 비극적 결말 이야기입니다.
이상 교대에서 교대로 온 언니 셋과 현역 동생 하나였습니다. 모두 좋은 자기소개서 쓰시길 바라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