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를 두려워마라
본문 : 히브리서 4:14-16
우리는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것이니라(히4:16)
결혼생활의 실패로 심한 우울증에 빠진 차이코프스키는 스위스에서 요양 중에 갑자기 떠오른 영감으로 바이올린 협주곡을 완성했습니다.
차이코프스키는 악보를 들고 뛰어난 바이올리니스트인 레오폴드 아우어 교수를 찾아가 초연을 부탁했습니다. 그러나 교수는 기교가 많아 소화하기 어렵다며 거절했습니다. 레오폴드 교수가 연주하지 못할 정도면 세상에 이 곡을 소화할 사람이 없다고 생각한 차이코프스키는 이 곡을 벽장에 쳐 박아 놓고 아예 꺼내보지도 않았습니다. 그런데 3년이 지나고 차이코프스키를 찾아온 바이올리니스트 아돌프 브로드스키가 우연히 이 곡을 보고는 이런 명곡은 반드시 빛을 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아돌프는 레오폴드보다 실력이 좋지는 않았지만 부단한 노력으로 이 곡을 소화해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빈 필하모니와 협연으로 차이코프스키의 ‘바이올린 협주곡 D장조 op.35’는 세상에 등장했습니다. 그러나 평론가들은 이 곡에서 악취가 난다며 혹평했습니다.
차이코프스키는 다시 의욕이 꺾였지만 아돌프는 이 곡은 세상에 알려질 가치가 있다며 온 유럽을 돌며 연주하기 시작했고 곧 유럽인들에게 엄청난 인기와 찬사를 받는 명곡이 됐습니다.
나를 제대로 평가할 수 있는 것은 오직 창조주인 하나님뿐이십니다. 세상의 평가에 상처받아 쓰러지지 말고 오직 나를 만들고, 세우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따라 움직이십시오. 아멘
* 기도: 주님, 하나님의 음성에 더욱 귀 기울이고 따르게 하소서.
* 묵상: 세상의 소리에 귀 기울이지 말고 그리스도인의 정체성을 지킵시다.
/김장환 목사, 제공 : www.nabook.net
▣ 가치의 평가
다섯 살된 딸을 둔 회사의 중역이 있습니다. 그는 딸이 자기 인생의 가장 소중한 보배라고 말하곤 했습니다. 그러나 회사의 중역은 딸과 자주 대화하지 못했습니다. 딸이 일어나기 전에 회사에 출근했고, 딸이 잠든 밤중에 집에 돌아오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회사의 중역은 한 가지 아이디어를 떠올렸습니다. 그는 딸과 시간을 함께 보내기 위해 어느 토요일, 딸을 직장으로 데려갔습니다. 딸은 아빠의 사무실을 신기한 듯 둘러보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아빠, 여기가 바로 아빠가 사는 집이야?” 그는 충격을 받았습니다. 지금까지 그가 살아온 인생을 한 번 되돌아보게 됐습니다. 그는 정말 소중한 것을 보지 못한 채 살아온 것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당신은 지금 무엇을 향해 인생을 질주하고 있습니까. 정말 소중한 것을 보지 못하며 살고 있지는 않은지요. 잠시 한 번 돌아보세요.
/김상복 목사(할렐루야교회)
▣ 사람의 평가
사람은 살아가면서 서로 평가하고 평가 받으며 산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판단과 평가 때문에 스스로의 삶을 제한시키지 말아야 한다. 사람의 판단과 분별력은 정확하지 않기 때문이다.
미국 최고의 농구선수로 뛰고 있는 제레미 린은 4부 리그 골든 스테이트로부터 실력을 인정받지 못해 방출됐다. 그러나 그는 지금 미국 최고의 선수가 되었다. 최고의 배우였던 클린트 이스트우드는 유니버설영화사 책임자로부터 “전혀 배우가 될 가능성이나 소망이 없으니 꿈도 꾸지 말라”는 말을 들었다. 메릴린 먼로도 모델 회사 책임자에게서 “모델은 포기하고 비서 일이나 가정주부로 살아라”는 소리를 들었다. 그러나 그들은 모두 사람들의 평가에 영향을 받지 않고 자신의 소질을 개발해 자기 분야의 정상을 차지했다.
정확하지 못한 사람들의 평가로 인하여 그들이 포기했다면 하나님이 주신 천부의 재능을 땅에 묻고 말았을 것이다. 나를 향한 하나님의 계획과 나에게 주신 달란트를 발견하고 하나님의 기대에 부응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김상현 목사(인천 부광교회)
▣ 상대평가 vs 절대평가
우리나라 교육제도는 상대평가제도입니다. 즉, 한 학년 100명인 경우 각 학생의 상황(아이큐 차이, 집안 환경 차이, 성격 차이 등)은 전혀 무시하고 시험을 치고 성적순으로 1등부터 100등까지 일괄 처리 결정 통보합니다.
미국 교육제도는 절대평가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미국 교육학자 로버트 글래서(Robert Glasser)가 예수님의 달란트 비유에서 영감을 얻어 개발한 교육평가 이론입니다. 로버트 글래서는 3 종들이 각각 주인으로부터 받은 5 달란트, 2 달란트, 1 달란트를 각 사람의 “기본 능력”으로 보았고, 각 종들이 이를 밑천으로 장사하여 남긴 이윤을 “성취도”로 파악하였습니다.
따라서 학교교육에서 학생을 평가할 때도 “기본 능력(basic ability)”과 “학업 성취도(academic achievement)”를 나누어 평가하여야 공평하다고 한 것입니다. 그는 학생의 기본 능력을 무시한 채 시험 성적에 따라 일괄적으로 1등에서 꼴찌까지 성적 순위를 매기는 상대평가는 잘못된 것이라고 한 것입니다. 이것이 그가 개발한 “절대평가” 라는 유명한 교육평가 제도입니다.
현재 미국 학교에서는 학생을 평가할 때 기본 아이큐 테스트, 적성 검사, SAT(scholastic Aptitude Test: 미국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등의 기본 능력 수치와 학교 생활에서의 시험, 써클, 운동, 봉사 활동 등을 통한 해당 학생의 학업 성취도를 참고하여 평가하고 있습니다. 학업을 통하여 각 학생이 자기의 기본 능력을 얼마나 더 증진 시켰는가를 중요한 평가 기준으로 삼고 있다는 것입니다.
즉, 학생 A가 기본 능력 5 달란트로 시작하여 최종 성적이 7 달란트인 경우 그의 학업 성취도는 40%입니다. 학생 B가 2달란트 시작하여 최종 성적이 5달란트인 경우 그의 학업 성취도는 150%입니다. 학생 C가 1 달란트로 시작하여 최종 성적이 3 달란트라면 그의 학업 성취도는 200%입니다. 상대평가로는 여전히 7달란트를 받은 학생 A가 1등, 5 달란트 받은 학생 B가 2등, 3 달란트 받은 학생 C가 3등이지만, 절대평가로 보면 200% 학업 성취를 이룬 학생 C가 1등, 150% 학업 성취도를 이룬 학생 B가 2등, 40% 학업 성취도를 이룬 학생 A는 3등입니다.
예수님의 달란트 비유를 보십시오. 5 달란트 받은 종이 10 달란트를 만들었습니다. 학업 성취도 100%입니다. 2 달란트 받은 종은 4 달란트를 만들었습니다. 학업 성취도 100%입니다. 1 달란트 받은 종은 1 달란트 그대로였습니다. 학업 성취도 0%입니다. 5 달란트 받은 종과 2 달란트 받은 종이 주인으로부터 받은 칭찬은 한 글자도 틀리지 않고 똑 같습니다. 1 달란트 받은 종은 책망 받았습니다.
무슨 뜻입니까? 하나님은 인생을 상대 평가하시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인생을 절대평가하십니다.
▣ 호랑이 등에 탄 남자
한 나무꾼이 산에 나무를 하러 갔다가 호랑이를 만났다. 나무꾼이 놀라 달아나다 나무 위에 올라갔다. 호랑이가 나무를 흔드는 바람에 떨어졌는데 호랑이 등에 떨어지고 말았다. 힘껏 호랑이 등을 끌어안았는데 호랑이가 이 나무꾼을 떨어뜨리기 위해 몸부림을 쳤다. 나무꾼이 좀처럼 떨어지지 않자 호랑이는 힘껏 달리기 시작했다. 나무꾼도 떨어지지 않으려고 안간힘을 다해 호랑이를 꽉 붙들었다.
그런데 한 농부가 밭에서 일하다 이 광경을 보고 “세상 참 불공평하다. 나는 평생 땀 흘려 일해도 사는 게 이 꼴인데 어떤 사람은 팔자가 좋아 호랑이 등만 타고 다니니 어디 살겠는가?”라며 탄식을 했다. 죽기 살기로 호랑이 등을 붙들고 있는 나무꾼이 농부에게는 부러움의 대상이 되었다는 우화다.
내가 모르는 어려움들이 있을 수 있다. 나만 생각하고 모든 것을 내 중심으로 판단해서는 안 된다. 다른 사람을 더 많이 이해하고 포용하는 너그러움을 갖자.
/박건 목사<예전교회>
▣ 당신에 대한 세상의 평가
세상을 살다보면 당신에 대하여 다른 사람들이 왈가왈부 하는 일이 생길 때가 있습니다. 당신의 일을 두고 어떤 사람은 좋게 평가할 것이고 또 어떤 사람은 나쁘게 평가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의 말 때문에 휘둘릴 필요는 없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평가만 받아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타인의 평가가 중요한 경우도 있고 전혀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스토아 철학자 에픽테토스의 말입니다.
▣ 비판에 관한 성경말씀
0 비판을 받지 아니하려거든 비판하지 말라 너희의 비판하는 그 비판으로 너희가 비판을 받을 것이요 너희의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가 헤아림을 받을 것이니라 어찌하여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는 보고 네 눈 속에 있는 들보는 깨닫지 못하느냐(마7: 1-3)
0 비판치 말라 그리하면 너희가 비판을 받지 않을 것이요 정죄하지 말라 그리하면 너희가 정죄를 받지 않을 것이요 용서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용서를 받을 것이요(눅6:37)
0 나를 비판하는 사람들에게 나는 이렇게 답변합니다.(고전9:3)
0 믿음이 연약한 자를 너희가 받되 그의 의심하는 바를 비판하지 말라(롬14:1)
0 먹는 사람은 먹지 않는 사람을 업신여기지 말고, 먹지 않는 사람은 먹는 사람을 비판하지 마십시오. 하나님께서는 그 사람도 받아들이셨습니다. 우리가 누구이기에 남의 종을 비판합니까? 그가 서 있든지 넘어지든지, 그것은 그 주인이 상관할 일입니다. 주님께서 그를 서 있게 할 수 있으시니, 그는 서 있게 될 것입니다.(롬14:3,4)
0 그런데 어찌하여 그대는 형제나 자매를 비판합니까? 우리는 모두 다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서게 될 것입니다. (롬14:10)
0 무릇 더러운 말은 너희 입밖에도 내지 말고 오직 덕을 세우는데 소용되는 대로 선한 말을 하여 듣는 자들에게 은혜를 끼치게 하라(엡4:29)
0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이 무슨 무익한 말을 하든지 심판날에 이에 대하여 심문을 받으리니(마12:36)
0 그러므로 이 여러 말로 서로 위로하라(살전4:18)
0 죽고 사는 것이 혀의 권세에 달렸나니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는 그 열매를 먹으리라(잠18:21)
0 누추함과 어리석은 말이나 희롱의 말이 마땅치 아니하니 돌이켜 감사하는 말을 하라(엡5:4)
0 지혜자의 입의 말은 은혜로우나 우매자의 입술은 자기를 삼키나니 그 입의 말의 시작은 우매요 끝은 광패니라(전10:12-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