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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른 인성과 창의적 능력을 갖춘 글로벌 미래인재 육성!"이라는 교육목표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따뜻한 품성을 갖추고 꿈과 희망을 가꾸어 글로벌 사회를 선도할 인재로 자라날 수 있도록, 전 교직원과 학생들이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울산 신정중학교에서 인성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인성 소감문 >
*1학년 1반 김경숙 강사님
지난 4월 2일 2, 3교시 우리는 두 수업 동안에 화봉중학교에서 근무 하시다가 퇴임하신 교장선생님과 수업을 해보았다. 나는 초등학교를 다닐 때에도 학교에서 근무 하시다가 퇴임하셨던 교장선생님과의 수업들을 매년마다 해보았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퇴임하신 교장선생님으로부터 뭘 배울 것인지 추측이 가능했었다. 주제는 항상 비슷했다. 바로 퇴임하신 교장선생님의 <인성(효)교육>. 수업을 시작하면서 우리는 퇴임하셨던 김경숙 교장선생님과 인사를 나눈 뒤 친구들끼리 교가를 불러보았다. 교가를 한 3번 불렀던 것 같다. 교장선생님과 교가만 불렀는데 재밌었다. 나와 친구들의 교가 제창을 마친 후, 교장선생님께서 목소리를 들어보고 변성기에 대해 말씀하셨다. 우리들의 나이가 한창 사춘기가 시작될 나이라서 말씀하신 것 같다. 목소리가 한창 변해가고 있는 친구들이 있고, 아직 목소리가 어린이 목소리인 친구들로 우리 반은 구성되어 있다. 교장선생님께서 우리에게 맞는 수업을 하셨던 것 같다. 한 번씩 중간 중간에 퀴즈를 내셨는데, 퀴즈 정답 상품도 또한 우리들에게 맞는 간식으로 준비하셨다. 상품은 작고 소소하지만 교장선생님께서 주신 상품이기 때문에 정성이 담겨있다. 나도 정답을 맞히고 싶었지만 친구들이 빨리 손을 들어서 맞추었기 때문에 나는 안타깝게도 상품을 타지 못했다. 교장선생님이 수업을 우리에게 수준을 맞추어서 해주셨기 때문에, 우리는 더욱 쉽게 교육내용을 이해하고 흥미 있게 들을 수 있었다. 교장선생님께서 재밌는 수업을 해주시면서 농담도 하시고, 참으로 우리는 수업이 재미있을뿐더러, 교장선생님과 함께 수업한 1시간30분이 짧게 느껴질 수도 있다. 비록 주제에서 약간 벗어난 수업 이었지만, 수업도 수업인 만큼 슬기로운 수업이었다. 청소년기에 들어서며 성에 호기심을 가지고 인터넷에서 야한 동영상을 보며 성적 충동을 느끼는 것, 남자 청소년들에게는 대부분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고 하셨다. 담배를 손에 댄다거나, 술을 마신다거나 하는 것들은 좋지 않은 것도 확실히 알려주셨다. 제대로 된 주제에 대하여 말씀도 하셨다. 우리가 서로를 도우며 살아가야 하는 것, 어른들께 예의를 갖춰야 하는 것 등. 우리가 살아가며 서로를 도와야하는 이유는 이 세상에서 나만이 살아가는 것은 아니고, 친구들 어른들 동물들 등 많은 생명체가 살아가는 세상이기 때문에 서로 피해를 보지 않고 행복하게 살기 위해선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양보가 필요하다고 하셨다. 우리가 만들어가는 세상이고 어른들이 만들어 왔던 세상이다. 우리가 이 세상을 잘 만들어 가기 위해서는 서로간의 배려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친구들에게 친절하며, 선생님들께 인사 잘하며, 착한 삶을 사는 것이 세상을 만들어 가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김경숙 교장선생님과 함께 수업한 우리 1-1 친구들도 그렇게 느꼈으리라 한다. 우리는 수업을 끝마치기 전 마지막으로 교장선생님과 함께 교가를 부르며 교장선생님과의 수업에 막을 내렸다. 이번 김경숙 교장선생님과 함께한 수업은 참 인상 깊은 점이 많았다. 김경숙 교장선생님 수고하셨습니다!
*1학년 2반 조상철 강사님
오늘 학교에서 인성 교육을 가지게 되었다. 초등학교에서도 매일 듣는 교육이 인성 교육이었지만, 중학교에서의 첫 인성 교육이라서 새로울 것이라는 기대감이 들었다. 이번 수업을 통해 인성의 정의를 더 자세히 알게 되었고, 인성을 통해 가질 수 있는 여섯 가지의 효를 알 수 있었다. 인성이란 어린 시절 때부터 형성되는 사람의 성품과 태도로서 가정에서 가장 잘 발달 될 수 있는 것이다. 즉, 인간이 가지는 기본 중의 기본인 예절을 말한다. 선생님께서 가정교육이 인성을 키운다고 하셨다. 선생님의 경우에는 가정교육을 위한 가훈을 만들어서 가훈에 따라 인성과 예절을 키운다고 하셨다. 사실, 우리 집의 가훈은 시간을 잘 활용하자는 의미로 ‘한 번에 할 일을 두 번 하지 말자’ 이다. 근데 선생님께서 말씀하시는 가훈을 듣고 나니 더 멋진 가훈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선생님께서는 여섯 가지의 효에 얽힌 여러 이야기들을 설명해 주셨는데, 여섯 가지의 효는 친절, 믿음, 우정, 도전, 노력, 정직이다. 이것들은 모두 우리의 바른 인성과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것이라고 한다. 선생님께서 이 여섯 가지의 효를 실천하기 위해 자신이 다른 목적을 바라고 행하는 것보다 진심으로 남을 위하여 하는 효가 중요하다고 하셨다. 남을 위해 실천하는 것은 우리 모두가 다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가장 어려운 것 같다. 나는 효에 얽힌 이야기 중 정직에 관한 이야기가 가장 인상 깊었던 것 같다. 빌리라는 노숙자가 구걸하는 도중 한 여성이 실수로 반지를 빌리의 돈을 받는 통에 빠뜨리게 되는데 그 여성은 그 사실을 모른 체 지나치게 된다. 빌리는 우연히 가지게 된 다이아반지를 많은 유혹에도 불구하고 그 반지를 팔지 않고 주인에게 다시 돌려주게 되는데, 그의 정직한 행동으로 인해 빌리는 인생역전을 하게 된다. 나는 이 이야기에 많이 공감했다. 왜냐하면 돈 주웠을 때와 같은 이런 경험이 가끔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조금 더 성실하게 생활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번 교육을 통해 인성이 무엇이고 어떻게 키울 수 있는지, 그리고 여섯 가지의 효를 알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우게 된 것 같다. 초등학교 시절에는 오직 정의와 실천해야하는 이유만 알게 되었더라면, 이번에는 예시를 통해 이익이 되는 점과 도덕적 관점에서 보게 된 것 같다. 또 중학교에서도 인성 교육을 가지는 것을 보면 인성이 우리의 삶에 엄청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알게 된 것 같다. 당장의 결과 보다는
꾸준한 노력과 과정을 통하여 미래의 좋은 인성을 가진 성인으로 자라면 좋겠다.
*1학년 3반 권대우 강사님
우리가 살아가면서 인성이란 사람 됨됨이(인간성, 인품, 성품 등)를 말한다. 우리가 앞으로 반기문 UN 사무총장이 말했던 것처럼 앞으로 세상은 인간성이 좋아야 성공을 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이같이 인성을 갖추고 살아가는 그런 방법에 대해 얘기 해보겠습니다.
첫째, 우리는 인성을 잘 갖추고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우리는 배려(양보)를 잘하고 있는지 살펴보며 우리에 행동으로 다른 사람이 불편을 겪고 있는지 생각해야 합니다.
별명, 폭력 등 우리가 피해를 주고 있는지 생각하고 판단을 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런 일이 없도록 좋은 친구를 사귀면서 이런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둘째, 학교에서 입시 성적 등에 매달리지 말고 생활과 건강에 집중하는 삶을 살아갑시다. 예전에는 입시와 성적에만 집중을 해서 대학의 진학만이 삶의 중요도였다면 지금부터라도 건강과 생활습관과 인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살아갑시다.
그리고 효에 관해 배웠습니다. 효에 관해 배우면서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영어단어는...”이라고 시작하는 영상을 보았습니다. 저는 그 말을 듣고 당연히 pretty, beautiful, love 라는 단어를 떠올렸습니다. 하지만 1위는 mother이라는 단어였습니다. 사실 이 단어는 생각해 본 적이 없었습니다. 이만큼 어머니의 사랑을 당연하게 생각하고 있는 사실이 마음 아팠고 많은 것을 깨닫게 해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버지의 사랑에 대해 이야기를 했습니다. 아버지의 사랑은 어머니의 사랑보다 냉정하고 엄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랑하는 마음만큼은 어머니의 사랑 못지않게 따뜻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주었습니다. 이번 ‘인성, 효’ 교육을 통해 인성의 중요함, 부모님의 따뜻한 사랑에 보답하는 효라는 것에 대하여 잘 배우고 깨닫게 되어서 좋았고 마음이 뭉클한 수업이였습니다.
*1학년 4반 김기표 강사님
나는 김기표 선생님의 인성교육 강연을 듣고 이 소감문을 쓰게 되었습니다.
선생님께서는 “세계로, 미래로” 라는 주제와 이를 구성하는 9개의 소주제로 나눠서 설명해 주셨습니다.
첫 번째로 “글로벌 시대와 우리의 자세”에 대한 내용을 시작으로 강연하셨습니다. 우리는 지금 G시대, 즉 글로벌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우리는 누구나 태어나고 죽습니다. ‘태어나다’와 ‘죽다‘를 영어약자로 B~D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B와 D 사이에는 C가 존재합니다. C는 기회, 선택, 변화, 도전의 영어 약자입니다. 이 말은 우리가 태어나서 죽을 때 까지 기회가 주어지고 선택해야 하므로 우리는 변화하고 도전하게 된다는 뜻이 담겨져 있습니다. 하지만 알파벳 D가 죽는 것만 뜻하지 않습니다. D는 dream(꿈) 이라는 의미도 담겨져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도전을 성공하면 자신의 꿈이 이루어진다는 뜻이라고 생각합니다. 선생님께서 인생을 알파벳으로 비유한 것이 재밌고 생생하게 느껴졌습니다.
두 번째는 자랑스러운 우리나라에 대한 내용이였습니다. BTS, 싸이 같은 한류스타와 ‘대장금’ 이라는 드라마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곳곳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또한 올림픽, 월드컵 같은 4개의 큰 대회를 개최하기도 했습니다. 놀라운 것은 이 4개의 큰 대회를 모두 개최한 나라가 240개가 넘는 국가들 중에서 고작 10개 미만이었습니다. 이렇듯 나라는 땅과 권력의 힘도 크지만 문화의 힘이 가장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문화뿐만 아니라 자동차와 IT 같은 과학기술도 세계 1위에 속합니다.
세 번째는 우리 고장입니다. 울산은 태화강, 대왕암, 영남알프스, 반구대 암각화와 같은 신비로운 자연환경과 흥미로운 역사 유적이 많이 있습니다. 또한 한글을 지키려고 노력하신 최현배 선생님, 일제의 침략에 맞서 싸우신 박상진 의사 같은 훌륭하고 멋진 분들도 이곳에 계셨습니다. 저는 울산을 더욱 더 사랑하고 아끼고 슬기롭게 생각 해야겠다고 다짐합니다.
네 번째는 우리 이웃입니다. 이웃을 사랑하고 배려하는 모습들은 불우한 이웃을 돕는 나눔 냉장고도 있고, 나병환자들을 치료하신 마리안나와 마가렛 수녀님들도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와 많이 접할 수 있는 신정중학교, 우리 집, 부모님, 그리고 가장 중요하고 존엄한 ‘나’ 까지 배웠습니다. 저는 66억의 인구 중에 오직 하나밖에 없는 아주 소중한 존재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아직 많은 내용이 남아있지만 시간이 없어서 배우지 못해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선생님의 강연을 듣고 저는 많이 공감하고 느꼈습니다. 또한 이 교육을 통해 저는 다양한 지식정보나 사회 그리고 재미난 이야기들을 배우고 느낄 수 있었습니다. 특히 부모님의 내용을 설명할 때 슬픈 이야기를 들려주셔서 마음이 울컥하였습니다. 또한 울산의 자랑스러운 것들이 이렇게나 많은 줄 몰랐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중요한 내용은 태어나서 죽기 전까지 우리가 하고 있는 일에 항상 최선을 다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배우진 않았지만 목차에서 나온 학교폭력예방을 위해 그냥 지나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저는 저를 위해, 아니 가족, 이웃, 학교, 울산, 대한민국을 위해 열심히 발 벗고 나서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멋진 강연을 들려주신 김기표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1학년 5반 윤태목 강사님
저는 2, 3교시 동안 효에 관한 강의를 들었습니다. 강의 처음 시작에 “孝子百行之本”(효자백행지본)을 써 주시면서 효는 모든 행위의 근본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저는 그 말씀이 강의가 끝이 났을 때도 머릿속에 맴돌 만큼 제 가슴에 와 닿았습니다. 그다음 효의 의미를 듣기 전에, 저는 지금까지 효를 다하는 방법만 알았지 효의 의미는 생각하지도 않았습니다. 효의 의미란 부모님을 사랑하고 공경하여 몸과 마음을 편안하고 기쁘고 행복하게 의식주를 물질적으로 풍족하게 해드리는 일과 돌아가신 후 장례를 잘 지내고, 산소를 잘 돌보는 일, 후손 대대로 자손이 번성하고 조상제사를 잘 모시며, 가문을 영광스럽게 빛내는 일을 뜻합니다. 그 외에도 제가 잘 몰랐던 효자의 기본인성과 부모님에게 효도를 해야 하는 정확한 이유, 부모님에 대한 의무들, 모성동물의 효와 예절 등을 들었습니다. 효자의 기본인성은 효는 내 마음가짐이 근본적으로 착해서, 효가 마음에서 우러나와 실천해야하고, 존경, 사랑, 예의, 정성, 섬김의 마음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부모님께 가져야 하는 의무는 순종의 의무, 공경의 의무, 열친의 의무, 경외의 의무들이 있습니다. 그중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의무는 공경의 의무입니다. 만약 부모님이 없으셨다면 저는 이 생명을 갖지 못했을 것이고 부모님이 저를 열심히 키워주시지 않았더라면 지금의 저는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학생인 저희들은 부모님에게 효를 실천 할 수 있는 방법은 아프지 않고 늘 건강하며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선생님께서 보여주신 영상들 중에는 아프신 어머니를 간호하는 아들이 나왔습니다. 그 분께서는 어머니 병간호를 했던 시간들이 하나도 힘들지 않았다고 이야기하십니다. 그 동영상을 보며 만약 제가 그 상황에 놓여있다면 저런 선택을 하고 이렇게 후회를 하지 않을 수가 있을까에 대해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어머니를 간호하는 선택을 하지만 후회를 하지 않을 자신이 없는 저를 보며 반성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까마귀와 비둘기는 효와 예절을 지킨다고 합니다. 까마귀는 60일 동안 부모의 보살핌을 받고 큽니다. 까마귀가 다 크고 난 뒤, 부모가 힘이 없을 때는 까마귀가 자신을 키워준 기간만큼 부모를 지킵니다. 비둘기는 부모가 앉은 나뭇가지 위로는 절대 앉지 않고 세 칸 밑으로 내려가야 그제서야 나뭇가지에 앉는다고 합니다. 이런 동물들도 부모에게 효와 예절을 다 하는데 사람은 다 하지 못하니 부끄러웠습니다. 이 강의는 처음부터 끝까지 저를 되돌아보게 만들고 반성하게 되는 유익한 시간이었고 부모님의 은혜에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녀가 부모님에게 효를 실천하는 방법을 말하겠습니다. 공부를 열심히 하고 집안일을 잘 돕고 아프지 않고 늘 건강하며 집을 나가고 들어올 때 행선지를 알리고 얼굴을 보이고 인사하기, 귀가가 늦을 시 부모님께 반드시 전화하기등 사소하지만 효를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이번 강의를 계기로 지금까지의 저의 생활을 반성하고 앞으로는 효를 실천할 것입니다. 선생님께서 처음과 끝에 하신 말, “효는 본받음으로 시작하여, 배움으로 무르익고, 실천으로 완성된다.”, 제 마음속에 새겨 놓을 것입니다.
*1학년 6반 곽효근 강사님
우리들의 삶의 목표는 무엇일까? 삶의 목표를 가지고 있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삶의 목표가 없으면 어디로 가고 있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여행을 예로 들어 보면, 목적지를 정하지 않고 무작정 여행을 떠나면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시간만 버린 채 다시 집으로 돌아올 것이다. 우리의 삶도 여행과 같다. 우리가 꿈을 가지고 삶의 목표를 가진다면 우리는 행복해 질것이다. ‘희망을 가지면 성공하게 될 것이고 절망하고 포기를 한다면 실패하게 될 것이다’라는 말이 있다. 우리는 희망을 가지고 우리의 삶을 살아가야 한다.한 일화로 많은 사람들에게 다섯 가지 낱말 중(사랑, 친구, 돈, 희망, 성공)에서 어떤 낱말이 가장 마음에 드나요?’라고 조사를 했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낱말은 바로 ‘희망’ 이었다고 한다. 또한 행복의 조건 중 한 가지는 할 일이 있는 것, 두 번째는 사랑하는 사람이 있는 것, 세 번째는 희망이 있는 것이라고 독일 철학자 칸트가 말했다. 그만큼 희망은 우리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나는 행복한 사람이다’, ‘나는 할 수 있다.’ 라는 긍정적인 생각은 삶의 활력소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겠다. 또한 우리는 우리에게 새로운 기회가 왔을 때 그것을 잡을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고기를 잡으려면 물에 들어가야 한다고 선생님께서 말씀하신 것과 같이, 꿈을 이루기 위해 삶의 목표를 정하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정신을 가지고 차근차근 준비해야겠다. 나는 나 자신에게 ‘ 네가 제일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이니?’, ‘ 네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이니?’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현재 나아가 미래의 나의 숙제이기도 하다. 사회에서 이미 정해진 성공의 기준을 목표로 정하지 않고 내가 정말 원하는 게 무엇인지 알아보고, 희망을 갖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내 삶을 경영해나가야겠다.오늘의 인성교육은 선생님의 경험을 토대로 생각을 말씀해주셔서 나에게 더 와 닿았다.또한, 나의 삶의 목표 중심에 희망, 행복, 사랑이라는 키워드를 갖게 되어 무척 뜻깊은 시간이었다. *1학년 7반 김정근 강사님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실패’ 또한 필요하다. 사람들은 보통 ‘실패’라는 말을 들었을 때 절망적인 반응을 먼저 보인다. 하지만 ‘실패’는 결코 절망적인 것이 아니다.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의 한 부분이다. 사람은 누구나 실패한다. 그리고 그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다면 그때 비로소 실패를 이겨낼 수 있을 것이다. 100번을 실패해도 101번을 노력한다면 다시 일어 날 수 있을 것이다. 다시 일어 날 수 있는 힘이 있다면 어떠한 일도 이겨낼 수 있다. ‘성공하다’의 기준은 누구나 다를 것이다. 그렇지만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각자의 노력을 해야한다. 앞으로 우리에게 몇 년의 실패와 성공이 찾아올지 모른다. 하지만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힘’을 기르기 바란다. 그 노력하는 힘을 기르는 과정에서 ‘목표’가 있다면 꿈을 이룰 수 있는 힘이 더 커진다. 앞으로 목표 하나씩은 꼭 가진다면 ‘꿈’을 이룰 ‘목적’이 되지 않을까? 꿈을 이루기 위해 어머니, 아버지는 우리를 도와주신다. 하지만 우리는 부모님이 도와주시는 것에 대해 당연한것이라고 생각한다. 언제나 우리를 위해 노력하고 애써주시는 하나뿐인 소중한 부모님께 감사함을 느껴야 한다. 우리를 위해 돈을 버시고 힘들게 일하시는 부모님을 당연한 듯 여겼다면 앞으로는 소중히 여기고 감사히 여겨야 한다. 꿈, 노력, 성공이 주제인 줄 알았는데 꿈을 이루기 위해서 도와주시는 부모님도 주제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부모님이 도와주시지 않았다면 내가 여기까지 오지 못했을 것이다. 나를 도와주시며 힘듦을 참고 인내하시는 부모님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고 부모님의 마음 또한 생각해 보게 되었다. 감사하지만 표현을 하지 못했던 것에 대해 죄송함을 느꼈다. 나의 꿈을 위해 몇 년 동안 도와주신 어머니, 힘들게 밖에서 일하시고 대학원까지 다니시는 아버지, 두 분에게 너무 고마운 마음과 동시에 죄송한 마음을 느낄 수 있는 나에 대해 다시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되어 좋은 시간이라고 생각을 했다. 나중에 꼭 은혜를 돌려줄 것이라고 생각했다. 가장 좋은 방법인 노력을 통한 내 꿈을 이루는 성공을 해서 부모님께 효도 할 것이다. *1학년 8반 구덕상 강사님 4월 2일 , 우리는 `인성이 곧 실력이다.‘ 라는 주제를 가지고 인성교육을 수강했다. 인성교육을 통해 우리는 다양한 일과 우리가 앞으로 살아가면서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배웠다. 강사님께서 주제로 잡으신 `인성이 곧 실력이다‘라는 주제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우리는 이날 성적만 가지고서는 앞으로의 현실에서는 살 수 없으며 우리의 행동으로서 우리의 부모님과 우리의 학습태도를 알 수 있다며 우리의 행동을 더욱 더 조심하라고 하셨다. 예를 들어 선진국 국가 중에서 우리나라의 인성지수가 현저히 낮고 도덕 점수는 높아 우리나라는 머리가 좋지만 인성은 그다지 좋지 않음을 알수 있다고 말씀하시기도 하셨고 자칫하면 지루할 수도 있었던 이런 주제를 가지고 강사님께서는 순위를 맞추는 간단한 퀴즈를 통해 우리나라의 순위를 맞춰보는 재미있고 유쾌한 시간을 가졌다. 그렇다고 우리 반과 강사님은 가볍게 진행하지 않았다. 사실 나는 인성교육은 따분하고 재미가 없는 수업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지만 이번 수업을 통하여 인성교육에 대한 생각이 완전 바뀌게 되었다. 정말 따분하였던 지난 인성교육 수업과 달리 이번 수업에서는 우리 반에서는 웃음이 자주 터지는 모습에서부터 우리 반과 강사님의 조화를 엿볼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강사님께서는 우리 반 학생들에게 우리의 진로와 꿈 등을 물어보셔서 우리 반이 강사님과 더 재미있게 수업하고 이해할 수 있었던 게 아닌가 싶다. 또한, 강사님께서 교직에 계셨을 당시에 있었던 선생님 이야기를 해주셔서 재밌었다. 교직에 있으셨을 당시에 있었던 학생의 이야기는 유독 더 재미있었다고 아직까지도 생각이 나는 것은 물론이다. 강사님께서 해주신 말씀을 통해 우리가 살면서 해야 할 일을 알게 되어 좋다. 강사님께서 주제로 잡으신 `인성이 곧 실력이다‘라는 것은 우리에게 처음에는 생소하게 다가왔지만 수업이 끝날 때 즈음 우린 그 의미를 알게 되어 뭔가 신기하였다. 이 수업을 통하여 배운 것을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하여야겠다고 다짐하였다. 이 수업의 주제만큼은 살아가면서 항상 가슴 속에 새겨놓고 살아가겠으며 우리나라의 인성지수 향상을 위하여 나부터 열심히 노력하여야겠다. 이 수업을 진행하여 주신 강사님께 감사하고 이 수업과 강사님을 만나게 해주신 학교에도 감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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