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학이란 >
단학이란 말이 생기기도 전인 아득한 옛날, 겨레의 시조이자 인류의 조상이신 대황조(大皇祖)께서 어두운 사람들에게 밝디 밝은 주재주(主宰主)로서의 천부(天符)가 이미 각자의 머릿골 속에 내려와 있다는 깨우침을 주신 이래, 우리 겨레는 주재주(·)를 온전히 드러내기 위해 지감(止感,그릇된 느낌을 멈춤), 조식(調息,숨결을 고르게 함), 금촉(禁觸,그릇된 행위를 하지 않음)의 세 교훈을 생활화해 왔으며, 이 중 가장 중심이 되는 가르침은 바로 조식(調息)입니다.
인간 생명의 근원인 숨결을 고르게 함으로써 자기 자신을 영적(靈的), 육체적으로 가다듬고, 자신이 속해 있는 우주와의 조화(調和) 및 합일(合一)에까지 도달할 수 있다는 가르침이며, 품성을 기르고 기운을 연마하여 인간이 지니고 있는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토록 하여, 얻어진 능력으로 인간 세상을 이롭게 하는 홍익인간(弘益人間) 의 이념입니다. 이는 상고(上古)시대로부터 백두산족의 정신철학(精神哲學)의 근원이었으며, 시대를 흘러 현묘지도(玄妙之道)로 표현되기도 하고, 丹이라는 말로 상징되기도 하니, 丹이라 는 말 자체가 해(日)와 달(月)의 합성어로서 밝음(明) 또는 음양(陰陽), 호흡(呼吸)을 상징합니다. 단학은 역사적으로 국가의 운명과 부침을 같이 해왔는데 삼국시대 이후, 즉 통일신라시대 이래로 민족분열과 외래사상의 유입 및 사대모화 사상의 극성으로 인한 사상적 대립이 심해져서 고려, 조선 시대에는 그 흐름이 아주 쇠잔해지고, 국가 정책상으로는 아주 외면을 당하기도 하였으나, 개인적으로 그 배움의 도가 끊이지 않고 면면히 계승되어 각처에서 단학을 수련하여 갈고 닦은 실력을 위기에 처한 국가적 상황에서 유감없이 발휘하였으며 현재에도 그 가르침은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 단학의 실제 > 다음에 소개하는 [연정16법]은 봉우 선생님께서 서기 1928년 무진년戊辰年 5월 5일에 작성하신 백두산족 고유의 정신수련법 입문으로서 학인學人 지도 양성을 위한 교안 중 가장 최초의 원본이 되는 매우 뜻깊은 저술입니다. 내용 중에 나타나는 호흡시간수는 모두 조식을 전제로 하되, 입식면면入息綿綿 출식미 미出息微微하고 상유일편잔존지기(常留一片殘存之氣:들이쉬고 내쉴 때 항상 한 조각의 남은 기운을 두라)하는 유기留氣의 이치를 이미 그 속에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밝혀두며, 차제에 호흡시간수를 두고 큰 혼동이 없기를 바랍니다. 즉 자기가 2분이나 3분 호흡을 했다 하면서도 아무런 정신적 결과나 득력得力의 현상 現狀이 없는 학인學人들은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진정한 성찰省察을 하여야만 앞으로의 수련에 발전이 있으리라 믿습니다. 봉우 큰 선생님 동영상 1.봉우 큰 선생님 호흡법 기본교육 질의응답1 http://dahn.org/xe/index.php?document_srl=27814&mid=Board_Movie
2. 봉우 큰 선생님 호흡법 기본교육 질의응답1 http://dahn.org/xe/index.php?document_srl=27815&mid=Board_Movie
3.봉우 큰 선생님 역사이야기 http://dahn.org/xe/index.php?document_srl=27816&mid=Board_Movie
4.봉우 큰 선생님 역사강론 http://dahn.org/xe/index.php?document_srl=27817&mid=Board_Movie
5.봉우 큰 선생님 기본교육 특강(1989) http://dahn.org/xe/index.php?document_srl=27818&mid=Board_Movie
< 단학수련법 >
【연정16법】
"이상으로 《연정16법》을 집필하는 방식은 타인他人의 예例를 버리고 내가 직접 경험한 바에 국한局限하여 정북창鄭北窓선생의 용호결龍虎訣을 주主로 하고 기록한 것임을 밝혀둔다.
《연정16법》을 습득한 후, 정신수련법에 관한 여러 서적들을 참고로 보면서 오래오래 수련한 즉, 남에게 물어볼 일이 없어질 것이요, 스스로의 정성으로서 앞뒤를 환히 밝히면 점차로 태식胎息으로 진입進入하게 되리 니, 어찌 앞서 간 성현의 믿음을 걱정할 것이며 또한 수련의 어려움을 탓할 것인가. 오로지 장부丈夫의 비상非常한 힘을 내어서 성심성의誠心誠意로 자강불식自强不息하 노라면, 부지불식지간에 엄연한 법계法界의 일중진一重鎭이 되리라. 이밖에 상세한 것은 동호동고자同好同苦者를 다시 기다려서 얼굴을 맞대고 일러줄 것이요,구계법론九階法論은 뒷날 다시 서술하기로 한다."무진년戊辰年 5월 5일, 여해如海 지죄근서우신야知罪謹書于莘野.
(서기 1928년 5월5일, 계룡산 신야(상신리)에서 여해는 쓰다.
《연정16법》중 제 3 법
이 법(法)을 연습하자면 마음만으로 균일하게 하기란 극히 곤란하니, 시계를 가지고 똑같이 재 가며 호흡하되 조금씩 시간을 연장시키도록 한다. 즉 보통사람으로서 평균호흡이 3초내지 4, 5초라면 자신의 평소 호흡보다 1, 2초 정도씩 늘려 보라는 것이다. 매일 아침·저녁으로 각 2시간씩, 하루 4시간씩 1개월(총 연습시간 120시간 이상)을 경과해야 한다.(1호흡 10초 내외)
연정16법》중 제 3 법
이 법(法)을 연습하자면 마음만으로 균일하게 하기란 극히 곤란하니, 시계를 가지고 똑같이 재 가며 호흡하되 조금씩 시간을 연장시키도록 한다. 즉 보통사람으로서 평균호흡이 3초내지 4, 5초라면 자신의 평소 호흡보다 1, 2초 정도씩 늘려 보라는 것이다. 매일 아침·저녁으로 각 2시간씩, 하루 4시간씩 1개월(총 연습시간 120시간 이상)을 경과해야 한다.(1호흡 10초 내외)
연정16법》중 제 4 법
이때 하복부로 내려가는 기운을 절대로 무리하게 밀거나 참지 말 것이며, 평이平易하게 호흡을 해도 연습만 그치지 않는다면 하루 4시간씩(아침·저녁 2시간씩) 1개월이면 보통 정좌시간靜坐時間중 호흡이 1호흡당 20초 전후는 될 것이다. 다시 한번 강조하거니와, 무리하게 하복부에 힘을 쓰면 소화불량 등의 이상이 생겨 불편하니, 인내할 수 있는 한도에서 연습하되, 몸이 허약한 사람들은 특히 주의하여야 한다. 여기서 정신이 조금 안정安靜되면서 부지중 정신적 유쾌함을 맛볼 수 있을 것이요, 호흡呼吸만은 조식調息이 된다.
《연정16법》중 제 5 법
이것이 추기법推氣法의 시작이요, 이 좌추공부左推工夫가 성공된다면 비로소 호흡법에 입문했다고 볼 수 있다. 하복부로 기운을 내려 보낸후, 그 아랫배의 기운이 충만해짐을 기다려 다시 좌측으로 추기推氣 되기 시작한다면, 이는 호흡법의 최악의 관문을 통과한 셈으로서 여기까지 진척되기까지는 사람에 따라 시간이 동일하지 않다. 이 단계에 오면 정신이 아주 쾌락해지며 호흡이 부지중에 아주 가늘어지고 완전조식完全調息이 되어 시간도 10초에서 12초의 연장을 볼 수 있다. 이때부터 정좌시에 간간이 현상現狀이 조금씩 될 듯 한데, 여기서는 절대로 뜻을 두지 말고 호흡에만 전심전력全心全力하여야 한다.
《연정16법》중 제 6 법
다만 추기推氣는 마음으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신기합일神氣合一하여 추기推氣하고, 아주 그 다니는 길을 자신이 확연히 알 수 있도록 분명히 해야 하는 것이다. 보통사람의 경력으로 보아 1개월이상 소요된다.
《연정16법》중 제 7 법
이 법法 역시 추기법推氣法의 일부로서 이 추기법을 추진하고 성공시키는 원동력은 전적으로 조식調息에 있으니, 모든 학인學人들에게 조식법이야말로 수련상修鍊上의 백난百難을 극복시키는 비결이 됨을 한시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여기까지 연습이 된다면 추기推氣되는 노정路程이 아주 분명하게 되고, 호흡시간도 1호흡에 40초 이상 되어야 하나, 호흡하는데 조금도 인내하는 고통이 없고 순순順順하게 조식이 되는 게 보통이다.
《연정16법》중 제 8 법
이상의 [연정 8법]은 호흡의 시간을 연장하기 위한 방식으로서 제일 먼저 기운을 흡입하여 폐엽肺葉을 충만시키고, 그 여력餘力을 하복부下腹部로 심호흡深呼吸을 하고, 이것이 충분히 되거든 유의적有意的으로 그 충만된 기운을 좌복부左腹部로 보내 보고, 이것이 여의如意할 때에 비로소 그 추기推氣의 행선行先을 명문命門으로 인상引上시키고, 이것이 충분하다 볼 때 우복부右腹部로 추기推氣시켜서 호흡시간이 상당히 연장되게 하고, 그 다음으로 또 그 흡입된 기운을 하복부로 추기시키는 것이 이 수련법의 원리원칙原理原則이다. 이상을 오행연기법五行鍊氣法이라고 한다. 이밖에 상기上記한 8법 외에 더욱 높은 공부의 향상을 위하여 다시 8법을 덧붙여 학인學人들 의 편의를 도모코자 한다. 갱정更定한 8법 역시 조식법調息法으로 일관된 호흡수련법이며, 이상의 16법이 모두 초학자를 위한 것이요, 이 16법을 완전 습득함으로서 연정학인硏精學人의 자격 을 자타가 공인하게 되는 것이다. 총 16법중 후8법은 기초수련법 습득자들의 진보적 재훈련으로서 자기의 실력을 양성養成시 키는 요결要訣이다.
《연정16법》중 제 8-1 법
다만 학인學人으로는 일층성의一層誠意를 더할 뿐이요, 낙망落望을 해서는 안된다. 학인들이 이 자리에 와서 중도개로中途改路하는 사람이 가장 많다. 이것은 정신계精神界에서 학인들의 성불성誠不誠을 시험하는 일종이라고 보아야 옳다. 일슬지공一膝之功을 가하면 [팔지일(八之一)] 경계境界를 벗어날 수 있는 것이다. 연습기간은 전공자면 일주일이면 충분하나 틈틈이 공부하는 수련학인이라면 이것도 일개월 정도는 경과해야 되는 것이다. 그리고 혹자는 [팔지일(八之一)] 경계境界를 밟지 않고 순조로이 나가는 학인들도 종종 보았으나 이것은 예외이며, 이 경계는 밟는 것이 보통 사람들의 경우다. 이 자리에 오자면 호흡시간은 최소한 정좌시 일호흡一呼吸)간이 50초는 되어야 한다. 선천적으로 폐가 큰 학인이라면 55초는 가능할 것이다. 이 경계에서는 정신일치精神一致로 혜광慧光이니 도전(導前:앞을 인도함)할 수 있는 것이나, 효능을 먼저 말할 필요가 없고, 다만 수련하는 방식만 기록하기로 한다.
<연정16법》중 제 8-2 법
《연정16법》중 제 《연정16법》중 제8-3 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