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노컷뉴스의 기사에서 인용한 것이다. 좌파적이 입장의 뉴스에서 인용한 건 문제를 보다 객관적으로 보자는 것이다. 즉 구조적,시스템적 원인을 좋아하는 좌파의 시각에서 문제는 무엇인가.
하지만 근본적으로 조선업이 인력난과 노사 갈등을 피하지 못하는 이유는 애초 조선업계가 호황과 불황을 주기적으로 반복한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호황기에는 조선업이 목돈을 쥘 수 있는 업종으로 인기를 끌지만, 불황이면 임금 삭감, 대량 해고가 일어나면서 숙련노동자들이 떠나는 일이 되풀이된다.
한 조선업계 관계자는 "호황기에 무작정 수주를 최대한 따내고 인력을 대거 고용하다 불황기에 해고하는 방식을 언제까지 지속할 것인가 심도 있게 검토할 때가 됐다"며 "적정 수준에서 부가가치가 높은 기술을 중심으로 꾸준히 물량을 유지하고, 그에 필요한 인원이 어느 정도인지 고려해 숙련인력 고용을 지키는 방식도 고민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불황기에 대비하는 또다른 대표적인 대안이 조선업 고용안정기금을 조성하자는 제안이다. 호황기에 노사가 함께 기금을 축적하고, 불황기에 이를 인건비로 돌리자는 방식이다.
하지만 20년 가까이 거론됐던 고용안정기금이 아직도 이뤄지지 않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바로 노사 간의 신뢰가 쌓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한국노동연구원 박종식 부연구위원은 "돈을 모으기보다는 당장 성과급으로 풀면 노동자들도 좋아하고, 사측도 인력 관리에 편리하니 노사 모두 기금 적립 방안에 큰 관심을 갖지 않았다"며 "노사의 장기적인 안목과 상호 신뢰가 전제되어야 가능한 제안"이라고 지적했다.
대신 박 부연구위원은 "우선 사측이 당장 할 수 있는, 열악한 근무 환경부터 개선하는 움직임은 보여야 한다"며 "당장 성과를 얻지 못하더라도 조선해양플랜트협회 등을 통해 노사 간의 대화 창구를 마련하는 등, 조선업이 변하기 위해 노사가 함께 노력한다는 모습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기금까지 적립하기는 어렵다면, 노사가 당장의 임금만이 아닌 향후 2, 3년 동안 임금을 어떻게 회복할 것인지에 대해 긴 호흡으로 협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라며 "당장 임금이 오르지 않더라도 임금이 꾸준히, 충분히 오를 것이라는 기대가 있어야 노동자들이 조선소로 돌아올 수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