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용서와 행복과의 관계 ♣
누군가를 미워하는 마음이 있다면 또는
누군가를 싫어하는 마음이 있다면
또는 내가 다른 사람의 어떠한 말과 행동에 상처를 잘 받는 편이라면
내가 더 평안해지고
내가 더 행복해지기 위한 도구로서 용서를 한 번 선택하고 연습해보았으면 합니다.
참 좋은 강의인데 전할 방법이 없네요^^
어떻게 용서할까?
용서추론 발달
1단계 : 보복으로서의 용서(Revengeful Forgiveness), 보복하고나서 용서하겠다 (눈에는 눈, 이에는 이)---- 아이들 정도의 사고
2단계 : 사과와 뉘우침을 전제로 하는 용서(Conditional or ), 상대방이 반성하고 뉘우치면 용서하겠다 ----------- 청소년기 정도의 사고
3단계 : 사회적 기대에 부응하는 용서(Expectational Forgiveness ), 사회적 압력에 의해 용서해야만 될 것 같은 마음, 용서하는척
4단계 : 사회가치, 종교적 신념으로서 용서( Lawful Expectational Forgiveness), 머리로 하는 용서
5단계 : 사회적 조화를 위한 용서(Forgiveness as Social ), 사회조화라는 목표를 향한 용서
6단계 : 무조건적 도덕적 사랑으로서 용서(Forgiveness as Love), 용서자체가 목적, 상대방이 용서할만한 가치가 있기때문에, 행동이 아닌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용서
* 용서할 때 사람과 행동을 구별할 필요가 있다
용서심리과정
개방단계(뚜껑열기 : 분노표출)→ 결심단계(어떻게 해결할 건대, 대안도출로서의 용서고민)→ 활동단계 → 심화단계
1. 가해자와 심리적 및 신체적 상처 확인
2. 분노나 상처 직면
3. 대처방식 검토와 효과 평가 (이런방식들이 해결이 됐는가?, 표피적인 것만 건드리면 그때뿐이다.)
4. 새로운 눈으로 가해자 바라보기 ( 그사건과 그 사람을 다시 돌아보기, 좋았던 점, 인정할만점, 왜 그래야만 했는가? )
5. 가해자에 대한 공감 및 긍정적 감정 유발
6. 용서 이해 (교육의 과정, 용서의 과정을 설명)
7. 고통감수와 도덕적 선물
8. 행복과 삶의 의미발견
용서를 돕는 요인
가해자와의 관계, 가해자의 태도, 가해자의 의도
관점채택능력(perspective-taking) : 다른사람의 입장에 서서 이해해보기, 자신의 신을 벗고 상대방의 신을 신어보기
동점심(Sympathy)과 공감(Empty)
용서를 방해하는 요인
부정의
양육방식: 강압, 권위주의
분노감정 : 기질, 성격적
적대적 귀인(Hostile Attribution) ---- 피해나 상처를 많이 받은 사람이 피해의식을 가지고 있어 적대적, 공격적으로 대응하는 자세
반응적 공격성(Reactive Aggression)---- "
용서 피라미드
5.용서지속(용서를 붙잡고 가는 것 : Holding On )
4.용서 선언(결심하고 실천하기)
3.용서 이타적 선물(생각---결심)
2.공감
1.상처의 회상
" 용서는 선택(Choice)이다 "
용서 상담
용서상담사례 → 용서상담의이해 → 용서 상담의 적용(고려까지)
용서의 세 유형
용서하기→ 용서빌기→ 자기용서
용서 교육 상담의 목적
- 피해자로서 가해자를 용서할 수 있도록
- 가해자로서 피해자에게 용서를 빌 수 있도록
- 자신을 용서할 수 있도록 돕는
- 일련의 교육활동으로 구성된 프로그램
용서하기
1회기 : 가해자와 심리적 및 신체적 상처 확인하기 (가족내의 상처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졌기때문에 쉬운 것부터 점차적으로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2회기 : 분노에 직면하기(감정적으로 직면하기, 사건과 상대방을 이야기하다보면 정서적 동요,우울, 무기력, 나약함을 경험하는 단계... 충분히 겪을수있도록 도와준다 )
3회기 : 대처방식 검토하고 효과 평가하기(상황이나 사건을 잘 해결하도록 상황을 다시 고민해보기 - 첫반응:거부, -무리하게 추진하기 보다 용서를 결심해보자 )
4회기 : 새로운 눈으로 가해자 바라보기(나는 상대방의 행동이나 잘못으로만 바라본다, 사람과 행동을 분리해 본다, 사람을 본다. 성장과정,어려움,상처를 본다 )
5회기 : 가해자에 대한 공감 및 긍정적 감정 갓기 (측은지심, 사랑하기에 앞서 가해자가 겪었을 아픔을 공감하고 긍정적-좋았던점,강점,상대방이 잘되기를 바라는 마음-
으로 바라보는 연습을 한다.)
6회기 : 용서 이해하기 (본인이 겪고 있는 일련의 과정이 용서임을 알려준다. 용서를 위해서 어떻게 해야하는 가를 구체적으로 교육한다)
7회기 : 고통 감수하기(스펀지처럼 흡수하고 결심하는 단계)와 도덕적 선물 준비하기(기도, 좋은말, 인사, 식사 등 내적으로 변화된 내 마음을 보여주는 단계-상대방의
반응과는 상관없다, 단계단계별로 연습하는 과정이다.)
8회기 : 가해사건을 통해 삶의 의미 발견하기 (자신의 삶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미래를 꿈꾸는 것)
용서빌기
1회기 : 죄의식이나 부끄러움 직면
2회기 : 피해자의 고통과 상처에 대한 이해
3회기 : 용서빌기의 의미와 효과인식(편안함, 관계가 좋아진다)
4회기 : 용서빌기로 결심하고 계획세우기(구체적으로 연습하면서 계속적으로 빌어야 한다, 효과을 끊임없이 기억해야 가능해진다.)
5회기 : 겸허한 자세 배우기와 정서적 부담 견디기(반복적인 용서빌기에서 오는 비굴함, 굴욕감은 내가 감수해야 할 몫이다는 자세배우기)
자기용서
1회기 : 죄의식이나 부끄러움 직면
2회기 : 잘못에 대한 인정과 시인
3회기 : 자신에 대한 이해와 통찰
4회기 : 잘못에 대한 책임과 보상
5회기 : 정서적 해방감과 인격화 과정
'
용서상담의 적용
1. 집단상담
- 가해자나 가해사건 유사성
- 집단구성원의 유사성
- 대인관계 기술 학습
- 상호이해 및 공감발달
- 비밀보장과 노출 부담 (단점)
2.개인상담
- 치유적 성격
- 심층적이고 사적 이야기 자유로움
- 융통성있는 프로그램 운영 가능
- 경제적 시간적 효율성
- 상담가에 대한 의존 (단점)
용서상담의 적용 : 대상자 특성
- 아동과 청소년의 추론 및 인지능력 결여
- 공감, 동정심, 정서조절의 발달
- 학습과 교육의 과정 : 가치, 덕목, 사례 (용서상담은 자신을 자율적으로 드러냄과 학습, 적용, 연습의 일련의 교육과정입니다.)
- 집단역동, 또래영향
- 부모교육
용서상담의 적용 : 자아 통합
- 자존감/자신감의 회복
- 정서적 안정과 인격적인 성숙
- 대인관계 갈등 및 상처에 대한 면역성
- 인간에 대한 이해의 확장과 한계의 인정
" 당신이 누군가로부터 용서받은 것처럼
당신도 이제 누군가를 용서해야 한다. - 피아제- "
용서 교육
용서교육의 목적 - 용서교육의 내용과 방법 - 용서교육의 실제
용서교육의 목적
용서교육은 용서가 필요한 상황이나 대상에 직면했을 때
용서하거나 용서받고 싶은 마음이 생길 때
학습자가 용서하거나 받을 수 있도록
용서의 의미와 내용, 방법등을 교육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용서교육은 다른사람으로부터 심각한 상처를 받거나
누군가에게 심각한 상처를 주기 이전에 이루어지며
예방적으로 대인관계 갈등에 대한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용서교육은 용서대상이나 상황이 있는 것은 아니나 사전학습을 통해 용서와 관련된 상황을 준비하는 예방학습이다.
⇒용서교육은 가능한 어릴 때(가치관이 형성되는 시기) 시작되는 것이 좋다.
(용서상담은 병들었을때 받는 처방이라면 용서교육은 예방접종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용서교육의 주요내용
인간본연의 가치(Inherent Worth) : 나와 다름,차이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이 중요
도덕적 사랑(Moral Love) : 도덕성, 인성 - 배려, 베품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
친절(Kindness) : 친절이 만연한 환경에 노출되어 있으면 자연스러워짐(삶속에 녹아있게)- 풍토성, 문화성
존중(Respect) : 부족한 점이 있어도 인간본연의 가치를 가지고 있으므로 존중해줘야 한다.
관대함(Generosity) : 다툼을 통해서만 또는 지적을 통해서만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너그러움...
용서교육의 방법
재구조화(Reframing)
-이야기속에서 용서이해(상징,비유)
-용서맥락을 부각시켜서 용서 이해(대인관계 갈등)
-자신의 삶 속에서 용서심리 적용
용서교육의 예시
-북아일랜드(문화와 종교문제로 인한 갈등이 많은 지역): 1~12학년, 미국 밀워키 초등학교 프로젝트
-학교, 학급단위 프로그램
-담임교사 프로그램 운영자
-이야기(Story-Telling) 교육 프로그램
-'용서'도덕 덕목 혹은 가치의 학습
"용서는 비행기를 타고 폭풍우 구름을 지나
솜처럼 하얗고 부드러운 흰 구름까지 올라가는 거란다.
네 앞에는 파란 하늘과 태양이 빛나고 있겠지.
네가 누군가를 용서하면,
비행기가 폭퐁우 구름위로 올라가는 것처럼
소란함과 번잡함으로부터 벗어나
너의 마음은 조용해지고 밝게 빛나지"
" 용서는 어둡고 답답해 보이던 누에가
고운 색으로 태어난 나비로 변신하는 것과 같지.
꽃 한 송이를 공유하는 두 마리 나비는
자신들이 누에였을때 보이지 않던
상대방의 아름다움을 깨닫게 된단다.
마찬가지로 용서하면서
우리는 자신에게 상처를 주었던 사람에게서
아름답고 밝은 모습을 발견할 수 있게 되지"
"용서는 학교에서 점심값을 모두 잃어버려서
화가 난 구피 물고기와 같아.
구피는 짜증이 나서 구러퍼에게 화를 냈지.
구루퍼는 구피가 부탁하지도 않았는데
구피에게 점심값을 빌려주었어
구피는 너무 고맙게 그 돈을 받았고
구러퍼가 돈을 받아주어서 기뻤지.
용서는 너그러운 마음으로 선물을 주는 사람과 같아
용서를 해 주는 사람과 용서받는 사람의 마음을
하나로 만들어 주지.''
용서는 연습과 습관이 중요하다
용서는 하루아침에,
중요하다는 생각만으로 이루어지지는 않습니다.
한 번이 쌓여서 습관이 되고 인격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