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삼위(지위) 유일신(ONE)이신 하나님
 
 
 
카페 게시글
세계/국내/정세 스크랩 유럽 부채 위기가 확산된다면 …
십자가은혜 추천 0 조회 41 11.10.20 16:42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유럽 부채 위기가 확산되면 미국 주요 은행들은 위기!

2011 10 7, Huffington Post

 

만약 유럽 정치인들이 그들 국채 문제들을 억제할 수 없게 되면 월가는 또 다른 금융 위기에 몰린다고 경제 전문가들은 말한다.

 

비록 미국 은행들은 그리스에 대한 직접적인 노출을 제한해왔지만 그들은 수천억 달러를 갚을 능력이 없을 수도 있는 유럽 은행들과 정부들에 대출을 해왔다고 국제 결제 은행은 말한다.

 

만약 일부 정부들과 은행들이 그들 부채에 대하여 부분적인 디폴트가 일어나게 되면 미국 은행들은 그들 계좌에서 상당한 금액을 손실 볼 수 있다.

 

투자자들의 그런 결과에서 오는 공황은 손실을 야기할 수 있다. 단기 차입 비용은 상승하고 은행 주식들은 폭락하며 투자자들은 그들 돈을 은행에서 인출할 것이라고 몇몇 경제 전문가들은 말한다. 2008년 유동성 위기의 반복에서 일부 미국 은행들은 하루 하루 운영에 필요한 돈이 바닥날 수 있다.

 

우리는 이미 이를 보고 있다,”고 웰스파고 증권의 제이 브라이슨이 말했다.

유럽에서 금융 위기의 일부는 미국 경제를 다시 침체로 몰기에 충분하다.”

 

일부는 예상하기를 유럽 금융 위기는 급속히 미국에 상륙할 것으로 보고 있다. 그 고통은 정부 디폴트들에서 직접 오지 않을 것이다. 미국 은행들은 363억 달러를 디폴트 위험에 처한 그리스, 아일랜드, 포르투갈, 스페인과 이태리 5개 유럽 정부들에 대출을 하였다.

 

그러나 국제 결제 은행에 따르면 미국 은행들은 또한 606억 달러를 이들 5개국의 은행들에 대출하였으며 2 758억 달러를 독일과 프랑스의 은행들에 대출하였다.

 

일련의 국채 디폴트는 장부 상에 문제가 되고 있는 국채를 엄청난 규모로 안고 있는, 프랑스와 독일의 은행들을 포함하여 주요 유럽 은행들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고 일부 경제 전문가들은 말한다.

 

브라이슨에 따르면 디폴트 위험에 빠진 유럽 5개국에 대한 프랑스 은행들의 노출은 프랑스 GDP 25%에 달하고 독일 은행들의 이들 국가들에 대한 노출은 GDP 15%에 이른다.

 

돌발적인 유럽 정부들 디폴트는 투자자들을 공포로 몰아서 그들 예금을 유럽계 은행에서 인출하게 만들 수 있고 이는 은행들의 자금을 고갈시켜 파산을 선언하게 할 수 있다.

 

몇몇 경제 전문가들은 말하기를 설령 유럽 중앙 은행이 대형 은행들을 구하려고 개입을 하더라도 일부 미국 은행들에 대한 디폴트는 일어날 수 있고, 그 결과 미국 대형 은행들은 큰 손실을 보게 되고 투자자들이 동시에 예금 인출을 요구하며 인출 사태가 일어날 수 있다. 

 

미국 은행들은 유럽에서 위기가 그렇게 많이 진행되기 전에도 금융 위기를 맞을 수 있다.

금융 위기가 유럽에서 미국으로 확산될 수 있는 3가지 상황을 브라이슨은 그 윤곽을 설명했다.

 

차단이 이루어 지기 전에 위기가 감염이 된다면

본격적인 위기가 뒤따를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첫째, 그리스 정부는 시위대들에 굴복하고 추가 예산 삭감에 대한 유럽의 요구에 동의하기를 그만둔다. 이런 경우 유로권은 그리스에 대한 대출을 중단하고 그리스는 현금이 고갈되어 파산을 선언할 수밖에 없게 된다.

 

갑작스러운 그리스 디폴트는 투자자들이 문제가 되고 있는 다른 유럽 국가들에 대한 더 높은 금리를 요구게 되고 이는 이어지는 디폴트를 일으킨다.

 

이들 나라들에 대출을 해준 유럽 은행들은 돈이 고갈되고 미국 은행들의 대출에 대한 디폴트 위협에 처하게 되며 이는 더 높은 차입 금리와 뱅크 런에 직면하게 될 수 있다.

 

둘째, 유로권은 금융 위기를 막는 더 많은 권한을 유럽에 주는 것에 반대하여 어느 유로권 국가가 투표할 수 있다. 유럽 의회들은 위기 동안 문제가 된 나라들에 빌려줄 수 있는 4 4백억 유로를 모은 유럽 금융 안정 기금 확대에 대한 논란을 지금 벌이고 있는 중이다.

 

유럽은 유럽 금융 안정 기금이 문제 은행들의 자본 확충을 돕는 것을 허용하는데 동의했으며 예방적 대출을 해주고 문제 정부들의 부채를 사들이고 있지만 모든 17개 회원국 정부들이 이 계획을 개별적으로 승인하여야 한다.

 

만약 유로권의 한 나라라도 거부하고 자금의 권한 확대를 하지 못하면 주식 시장은 무너질 것이다. 이는 유럽 은행들과 정부들에 대해 차입 비용을 더 올리게 되고 더욱 디폴트 위험에 빠지게 한다.

 

셋째, 유럽 지도자들은 보다 큰 해결책을 찾는데 시간을 계속 끌 수 있고 이는 유럽 정부들과 은행들에 대한 차입 비용을 올리고 위기를 더 오래 끌게 된다. 정부 혹은 금융 기관들은 파산을 선언하는 것은 시간 문제일 뿐이다.

 

미국 은행들은 유럽의 위험에 얼마나 노출되었는지 알려지지 않았으며 투자자들은 그들 결정을 내렸다. 시장 자료 제공자인 CMA에 따르면 보험 시장은 투자자들이 모건 스탠리가 가장 위험하고 이어서 뱅크 오브 아메리카, 골드만 삭스와 시티 그룹이 뒤를 잇는다고 믿고 있다고 밝혔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의 부채를 보험에 드는 비용은 2008 10월 금융 위기 때 최고였던 때보다 이제 3배나 비싸다.

 

익명을 요구하는 한 경제 전문가에 따르면 모건 스탠리와 골드만 삭스는 다른 은행들로부터 대대적으로 단기 차입에 의존하고 큰 예금들을 가지고 있지 않아서 유럽의 위기에 대단히 취약하다.

 

브루킹스 재단 게리 버틀스 경제 전문가에 따르면 그들 은행들은 주로 단기 자금들에 운영 자금을 주로 의존하기 때문에 취약해지고 있다. 만약 단기 자금들이 빠져 나가버리면 그들 금융 운영 자금을 누가 조달할 수 있겠는가?”

 

만약 경제가 중앙 은행이 없거나 활력있는 정부가 없다면 그 답은 아무도 조달해주지 않는다는 것이고 미국 은행들은 파산의 위험에 빠지게 될 것이다.

 

그러나 연준이 은행을 살리기 위해 2008 1.2조 달러를 대형 은행들에 대출해 준 것을 생각해보면 일부 경제 전문가들은 연준이 금융 시스템을 구하기 위해 동일한 예외적인 조치로 갈 수 있을 듯하다고 말한다.

 

감독자들은 리만 브라더스 파산의 영향을 아직 기억하고 있으며 미국 대형 은행들이 갑자기 파산하지 않도록 그들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IHS Global InsightGregory Daco가 말했다.

 

연준이 은행들을 구한다고 하더라도 유럽의 금융 위기는 미국 경제를 여전히 하락시킬 것이라고 브라이슨은 말했다. 미국 은행들은 돈 빌리는 비용이 더 커지고 그들은 덜 안전하다고 느끼게 되면서 그들은 소비자들과 사업체에게 돈을 덜 빌려줄 것이며 이는 저절로 침체를 이끌 것이다.

 

만약 그리스에서 무질서한 디폴트가 일어나면

미국에는 침체가 있을 것이다라고 Daco가 말했다.

 

http://www.huffingtonpost.com/2011/10/06/banks-wall-street-europe-crisis_n_999204.html

 

 

출처 : Daum 아고라 / 홍두깨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