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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색계 이선정 - 식무변처 선정을 계발하는 방법
이제 10개의 까시나로 사선정을 얻었다면, 4무색계라 불리는 4무색계 선정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1. 공무변처(空無邊處, ākāsānañcāyatana)
2. 식무변처(識無邊處, viññānañcāyatana)
3. 무소유처(無所有處, ākiñcaññāyatana)
4. 비상비비상처(非想非非想處, Nevasaññā nāsaññayatana)
허공 까시나를 제외하고 모든 까시나를 이용해서 무색계 선정을 닦을 수 있습니다.
4무색계 선정을 계발하기 위해서는 먼저 물질의 단점에 대해 숙고해야 합니다.
부모의 정자와 난자로 만들어진 인간의 몸은 육체라 불립니다.
이 육체는 칼, 창, 총과 같은 무기에 공격당하기 쉽고 두들겨 맞고 구타당하고 고문당하기 쉽습니다.
육체는 위장병, 간장병, 심장병 같은 여러 가지 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물질로 이루어진 육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고통을 당하고, 물질로부터 자유로워진다면 그 물질에 의존한 고통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을 지혜로써 숙고해야 합니다.
비록 까시나를 이용한 색계 사선으로 거친 물리적 물질을 극복했지만 색계 사선 역시 여전히 물질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까시나 물질을 극복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생각하면서 색계에 대한 욕망을 버리고 땅 까시나 등 9개의 까시나 중 하나를 이용해서 색계 사선에 들어가야 합니다.
사선에서 나온 후 색계 사선의 단점을 숙고해야 합니다.
즉, ‘사선은 더 이상 원하지 않는 물질을 가지고 있고, 삼선이라는 거친 선정에 근접해 있고, 4무색계 선정보다 거칠다.’라고 숙고합니다.
색계 사선의 상카라(선정의 2요소)는 4무색계 선정과 같기 때문에 상카라의 단점에 대해 숙고할 필요는 없습니다.
색계 사선의 단점을 생각하고 거기서 멀어지려는 마음을 먹고서, 무색계의 선정이 더 평화스럽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에 땅 까시나에서처럼 같은 니밋따를 원하는 만큼 크고 무한하게 확장해야 합니다.
그 다음에 ‘공간, 공간’ 또는 ‘무한한 공간, 무한한 공간’ 하면서 그 공간에 집중함으로써 까시나 물질을 대체해야 합니다.
이때 이전에 까시나로 꽉 차있었던 공간만이 남아있게 됩니다.
이것이 어렵다면 땅 까시나의 한 부분에서 공간을 식별하고 거기에 집중합니다.
그 공간을 무한한 우주까지 확장합니다.
그 결과로써 땅 까시나 니밋따는 공간으로 대체됩니다.
선정에 도달할 때까지 이 무한한 공간 니밋따에 집중을 계속합니다.
그런 다음에 5가지 자유자재함을 숙달해야 합니다.
이것이 공무변처라 불리는 무색계 초선입니다.
(공무변처 선정까지 계발이 되면 식무변처 선정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식무변처라 불리는 무색계 이선은 무한한 공간을 대상으로 가졌던 공무변처 의식을 대상으로 갖습니다.
식무변처 선정을 계발하기 위해서는 공무변처 선정의 단점을 생각해야 합니다.
즉 공무변처는 거친 색계 사선에 근접해 있고, 식무변처보다 평화스럽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공무변처의 단점을 생각하며 그로부터 벗어나야겠다고 생각하면서 식무변처의 평화스러움을 생각합니다.
그리고서 무한한 공간을 대상으로 가졌던 의식에 집중하고서 ‘무한한 의식, 무한한 의식’ 또는 단지 ‘의식, 의식’하면서 주시합니다.
선정에 도달할 때까지 무한한 의식의 니밋따에 계속 집중합니다.
선정을 얻으면 5가지 자유자재함을 숙달해야 합니다.
이것이 식무변처라 불리는 무색계 이선입니다.
참 조
선정의 5가지 자유자재함
1. 입정에 자유자재함 : 원할 때는 언제든지 선정에 들어갑니다.
2. 머무름에 자유자재함 : 머무르고자 하는 시간 동안 머물 수 있습니다.
3. 출정에 자유자재함 : 나오려는 시간에 벗어납니다.
4. 전향에 자유자재함 : 선정의 요소에 쉽게 주의를 기울입니다.
5. 반조에 자유자재함 : 선정의 요소를 반조합니다.
Once you have attained the four jhànas with each of the ten Kasinas, you can proceed to develop the four immaterial jhànas (aråpa jhàna), also called the four immaterial states. They are:
The Base of Boundless Space (àkàsàna¤càyatana)
The Base of Boundless Consciousness (vi¤¤àõa¤càyatana)
The Base of Nothingness (àki¤ca¤¤àyatana)
The Base of Neither-perception-nor-non-perception (nevasa¤¤à-nàsa¤¤àyatana)
You can develop them with all the Kasinas except the space Kasina.
Even though a fourth fine-material jhàna surpasses gross physical materiality, it is still based on it. Thus you need to surmount the Kasinamateriality. Having considered this, and with no desire now for the Kasinamateriality, you should re-establish the fourth jhàna with one of the nine Kasinas, such as the earth Kasina, emerge from it, and reflect on its disadvantages: it is based on materiality, which you no longer desire; it has joy of the third jhàna as its near enemy; and it is grosser than the four immaterial jhànas. But you do not need to reflect on the disadvantages of the mental formations (jhàna factors) in the fourth jhàna, because they are the same as in the immaterial jhànas. With no desire now for the fourth fine-material jhàna, you should also reflect on the more peaceful nature of the immaterial jhànas.
파욱 사야도 법문 중에서 -
▶ 상가 일정
메따승원 테라와다 빅쿠상가 및 수행공동체 추진 한국에 테라와다 상가가 뿌리내리지 못하다 보니 테라와다 빅쿠 뿐만이 아니라 남방에서 출가를 한 여성 수행자(샤알레이), 테라와다 불교를 따르는 많은 수행자들도 한국에 장기간 머물며 수행할 곳이 없어 기후, 음식 등이 맞지 않는 머나먼 타국에서 여러가지 어려움을 겪으며 수행하고 있습니다. 남방의 불자들은 마을에 빅쿠들이 모여 사는 승원이 생기면 공덕을 쌓을 기회가 생긴 것에 기뻐하며 상가가 유지될 수 있도록 여러가지 공덕을 행합니다. 이러한 풍토가 한국에는 아직 자리 잡지 않았기 때문에 한국의 테라와다 빅쿠들은 남방의 빅쿠들처럼 상가를 이루며 함께 지내지 못하고 정기법회나 집중수행을 생계수단으로 혼자 지내며 머물거나 타지에서 여기 저기 떠돌며 지내고 있습니다. 메따승원은 여러가지 한국의 어려운 실정에도 부처님 당시와 남방의 승원처럼 언제든지 출가자와 수행자가 와서 평안히 머물며 수행할 수 있는 상가(승가) 공동체 설립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불자들의 상가에 대한 순수한 공덕과 친견 및 열성만으로 유지되는 여법한 상가가 이 땅에도 뿌리내릴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이 땅에서 테라와다 빅쿠계(구족계)를 받을 수 있고 테라와다 출가자와 수행자가 언제든지 평안히 머물 수 있는 청정한 테라와다 상가가 뿌리내기를 기원합니다. ▶ 뿍갈라,(Puggalā,) : 빅쿠 1인 거주 ▶ 가나(Gaṇa) : 빅쿠 2~3인 거주 ▶ 상가(Saṅgha) : 빅쿠 4인 이상 거주
▶ 5명 이상의 상가(빤자왁가 상가, Pañcavagga saṅga) 율장 대품 Mv.IX.4.1 변방인 우리나라는 빅쿠가 5명 이상이 되면 상가 소유의 승원에 시마를 설정하여 빅쿠계를 줄 수 있습니다. * 변방 : 갠지스강 유역 이외의 지역 * 시마 : 빅쿠계를 줄 수 있는 계단 ▶ 10명의 상가(다사왁가 상가, Dasavagga saṅga) 율장 대품 Mv.IX.4.1 1. 복권절차를 제외한 깜마를행할 수 있습니다. 2. 중앙구족계를행할 수 있습니다. 3. 즉, 중앙구족계, 변방 구족계, 자자의식, 포살, 우안거, 까티나, 별거 처분, 재별거 처분, 마낫따(6일 별주) 처분 등을 행할 수 있습니다. ▶ 20명의 상가(위사띠왁가 상가, Vīsativagga saṅga) 율장 대품 Mv.IX.4.1 1. 상가디세사(승잔죄) 복권절차(압바나 깜마)를 행할 수 있습니다. 2. 모든 깜마가 가능합니다. 1. 메따승원 우편물 및 택배 주소 안내 메따승원은 산간에 위치해 있어 우편물이나 택배는 아래 주소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택배 주소 : 경주시 내남면 박달로 369-21 불광사 수마나스님 앞(☎ 010-4074-0639)
2. 메따승원 위치 및 네비게이션 안내 ▶ 메따승원 위치 : 경주시 내남면 박달리 953 메따승원이 네이버, 다음(카카오)에 등록되었습니다. 자동차를 이용하시는 분은 스마트폰에 네이버 네비나, 카카오 네비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신 후 '메따승원'을 검색하여 네비게이션을 따라 오시면 됩니다. 붓다사-사낭 찌랑 띳타뚜! 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머물기를! 사-두 사-두 사-두 sādhu! sādhu! sādhu! 메따승원 ☎ 010-4074-063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