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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족상락(知足常樂) "만족할 줄 알면 늘 즐겁다"는 뜻 입니다. 노자의 도덕경에 나오는 말로, "만족할 줄 알면 늘 즐거울 수 있다"는 뜻으로, "분수를 알고 무리한 욕심을 내지 않으면 걱정이 없는 즐거운 생활을 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정당한 노력과 성취의 원대한 목표 속에서 이루어지는 끊임없는 발전 지향은 반드시 필요한 것이고, 정당성을 담보하지 못한 욕심을 경계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 현대적 감각의 바른 해석이다. 예를 들어 '오르지 못할 나무는 쳐다보지도 말라'는 속담은 긍정적인 교훈을 논함에도 한편으로 변화와 노력으로 인한 성취의 가치를 억제하고 안주와 정체의 굴레를 씌우고 있다는 비판의 소지가 있는 것도 사실이라는 점이다. 즉, 범사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만족하는 삶을 사는 것이 바람직한 인생이다. 출처의 원문을 살펴봅니다. 天下有道 却走馬以糞 天下無道 戎馬生於郊 禍莫大於不知足 咎莫大於欲得 故知足之足 常足矣 천하에 도(道)가 있어 태평성대일 때에는 병마(兵馬)도 전선에서 물러나 밭에서 거름을 주게 되고, 천하에 도가 없어 전쟁 중일 때에는 임신한 말도 병마가 되어 전쟁터에서 새끼를 낳게 된다. 만족할 줄 모르는 것보다 더 큰 재앙은 없고, 욕심 부리는 것보다 더 큰 잘못은 없다. 그러므로 만족할 줄 아는 삶이 항상 만족할 수 있게 한다.<도덕경(道德經)제46장>
지족(知足)과 상대되는 말은 욕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욕심은 과연 어디에서 올까요?
五色令人目盲 五音令人耳聾 五味令人口爽 馳騁田獵令人心發狂 難得之貨令人行妨 是以聖人爲腹不爲目, 故去彼取此 갖가지 빛깔이 사람의 눈을 멀게 하고, 온갖 소리가 귀를 멀게 하며 갖가지 음식이 사람의 입을 버려 놓는다. 말을 달리며 사냥하는 것은 사람의 마음을 미치게 만들고, 얻기 어려운 귀한 재물은 사람을 법도에서 벗어나게 한다. 때문에 성인은 속을 채울 뿐 눈을 위한 겉치레는 하지 않으므로, 물욕(物慾)을 버리고 가장 기본적인 생물학적 욕구(欲求)만 취한다.<도덕경(道德經)제12장>
만족할 줄 모르고 날뛰는 것 보다 더 큰 재앙은 없고, 탐욕 부리는 것 보다 더 큰 허물은 없습니다. 만족할 줄 알면 항상 즐겁고, 능히 참으면 편안한 것입니다. 나이가 들어 노안(老眼)이 오는 것은 책을 많이 읽지 말라는 신호이고, 청력(聽力)이 떨어지는 것은 남의 험담을 듣지 말라는 뜻입니다. 욕심을 내면 반드시 재앙이 따라옵니다.
젊어서 돈 벌고 자식 키우느라 정신없이 살았습니다. 그래서 미처 아름다운 자연을 즐길 여유가 없었지요. 하지만 노년이 되면, 잠시 걸음을 멈추고 하늘을 올려다보며, 그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도 있고, 졸졸 흐르는 물소리, 울창한 숲속 새소리도 들을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었다고 해서 반드시 활력이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활동적이고 충만한 삶을 살면 실제보다 젊게 보입니다. 나이를 먹는다는 것은 생각하기에 따라서 축복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노년은 또 하나의 삶이라 할 수 있습니다.
노후를 소홀히 하면 큰 불행을 만날 수도 있습니다. 당당하고 멋진 노년이 되느냐 누군가의 짐이 되는가는 오로지 자신이 하기 나름입니다. 노년은 새로운 삶의 시작일 수 있습니다. 노년은 황혼(黃昏)처럼 사무치고, 곱고 아름답습니다.
지족상락(知足常樂)! 명예도 욕심도 미움도 다 버리는 것입니다. 이것이 저녁노을 아름답게 수놓는 노년의 비결이 아닐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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