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애써 주시는 양윤선 선생님, 전은희 선생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아래와 같이 2021년 1학기 논문을 추천드립니다.
1. 배재홍,신호영(2020) 마이크로 러닝이 대학생의 학습만족도와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마이크로 러닝을 이용한 학습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수업의 학습 자료를 마이크로 러닝, 기존의 이러닝, 유인물 형태의 세 가지 형태로 제작하여 K도에 소재한 Y대학과 K대학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습만족도와 학습효과를 비교하였다. 첫째, 마이크로 러닝 형태의 학습 자료를 이용할 때 학습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효과는 이러닝 형태와 마이크로 러닝 모두 효과적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두 가지 형태의 학습 자료를 모두 이용한 경우는 마이크로 러닝이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사회적 현상으로 등장한 새로운 학습 형태인 마이크로 러닝에 대해 조사함으로써 후속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 제시와 마이크로 러닝 학습의 중요성을 부각시켜 대학 내에서 마이크로 러닝이 활성화될 수 있기를 제언한다.
2. 한태인(2020) 디지털융합 기반 마이크로러닝 특성 만족도 연구
본 연구는 최근 이러닝 분야에서 모바일 러닝과 마이크로콘텐츠에 의해 부상하고 있는 마이크로러닝의 특성을 정의하고 이에 대한 적용 만족도를 분석하여, 향후 마이크로러닝이 새로운 학습 형태로 자리매김 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사전 문헌분석을 통해 마이크로러닝의 특성을 정의하고 잘 갖추어진 마이크로러닝 사이트에 대하여 특성 만족도를 실증 검증하고, 이 특성 이외에 어떤 다른 기술적 기능이 필요한가에 대하여도 전문가의 의견수렴을 통하여 제시하였으며, 이러닝의 미래기술인 학습 분석이나 성과측정 등의 기술적 기능과 향후 연계되어야 한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마이크로러닝의 특성인 학습콘텐츠의 질적, 양적 수준, 학습콘텐츠에의 접근성, 모바일 기기 접근성, 동기부여 및 상호작용의 모든 면에서 특성 만족도를 보여주고 있었다. 따라서 마이크로러닝은 그 기능적 특성을 잘 반영한다면 이러닝 분야에서 효과적인 학습 형태로 자리 잡을 것이며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교육과 학습 및 훈련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늘 감사하는 마음으로
그향기 노광진 드림
첫댓글 마이크로 러닝이 대세긴 대세인 것 같아요. 유튜브나 틱톡에서도 짧은 영상이 점점 많아지고 있고요. 2000년 이후 세대들은 긴 영상은 아예 안 보거나 스킵하면서 본다고 해요. 저만 해도 언젠가부터 참을성이 없어져서 조금만 재미없고 길면 끊고 있더라고요;;; 어떻게 해야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의 관심을 딱! 붙들어 맬 수 있을지~~!!! 광진 선배님~ 마이크로 러닝 논문 응원합니다! *^^*
믿고 보는 광진 샘 추천 논문이네요. 이번에도 뭘 선정해야 할지 많이 고민할 것같아요. 감사합니다!
'마이크로 러닝'이라는 새로운 학문의 연구를 우리가 느낄 수 있을것 같아요! 코로나 이전에도 이런 연구가 있었지만 2020년에 더욱 활발히 움직였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보자마자 한번 대충 읽어봤는데, 마이크로 러닝은 한국학의 한 부분에 큰 빛이 될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흥미로운 연구 주제를 보니 맛있는 음식을 먹은 기분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