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외부 단차는 원래 크게 신경쓰지 않는 성격이라 그런건지 요즘 생산공정이 많이 개선된것인지 잘모르겠더라구요.
실내 인테리어는 책상 위 물건을 놔두는 것도 안좋아하고 주렁주렁 선이 싫어서 데스크탑도 사용하지 않는 제 성향에는 딱 맞는 실내디자인입니다. 좋게말해 깔끔 ,그 자체 안좋게 말해서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중에서 불편하게 느꼈던 점은 조수석 글로브박스를 여는 물리버튼이 없는 점입니다.
운전석에서부터 트렁크까지 이어지는 광활한 글라스루프는 차를 타고 나가고 싶어지게 만듭니다.
구매 시 가장 많이들었던 이야기이기도 하고 가장 걱정했던 부분이기도 한데 의외로 스트레스가 없습니다.
주 1회정도 충전을 하는데 20~30% 구간에서 충전합니다. 아파트에 완속 충전기가 10여대 있고 10분거리에 슈퍼차저가 두군데 있어서 전혀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DC콤보 어댑터도 출시해서 충전환경은 오히려 타 차량보다 좋아졌다고 봅니다.(기존 슈퍼차저+DC콤보)
다만 다음날 장거리를 갈 예정이 있다면 미리 충전을 챙겨야하는 점이 단점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승차감은 극과 극입니다. 노면이 좋으면 고속에서도 굉장히 안정적이고 코너도 아주 안정적으로 돌아나갑니다. 다만 요철이나 방지턱 등은 조심하지 않으면 뒷좌석 승객에게 불편을 줍니다 ㅠ
처음엔 못미더워서 믿고 맡길 수 없었으나 타면 탈수록 저보다 운전을 잘하더군요...특히 도로 중심잡는건 굉장히 정확합니다.
급격한 곡선구간 및 고속도로 출구의 360도에 가까운 램프구간도 아주 잘 빠져나갑니다.
차량 선택에 굉장한 메리트가 되는 부분이라고 봅니다. 다음 차를 선택할 때 왠만한 단점도 오토파일럿에 커버가 됩니다.
더욱이 OTA를 통해 나날이 발전하고 그걸 기존 차량에 적용해 주는 모습은 믿고 구매할만하다는 생각이 들게 합니다.
다만 국내에서는 아직 신호등 인식이나 도로 속도제한 표시 등의 인식을 제공하지 않아 완벽하진 않습니다.
테슬라의 SW기술력에 새삼 놀랐습니다.
업데이트를 통해 구동계통 성능개선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사이드미러 디밍 기능 on/off를 추가시켜주기도 하고 에어백성능 향상, 배터리성능 개선, spotify 내장앱 추가 등 거의 모든 차량기능을 컨트롤 가능합니다.
앱 또한 주기적인 업데이트로 기능을 계속해서 추가해 줍니다.
딱히 유지관리할게 없습니다. 워셔액 말고는 보닛에 있는게 없습니다.
회생제동으로 인해 브레이크패드 마모도 적다고하니 타이어만 주기적으로 갈아주면 됩니다.
유류비도 기름차에 비해 거의 안들다시피 합니다.
1kW = 200원 / 전비 5km/kW 기준
1,000km 주행에 40,000원 미만으로 소요됩니다.(보통은 전비가 5km 이상 나옵니다.)
신한EV카드 이용 시 30~50% 할인을 해주는데 저는 50%구간에 항상 포함되어 20,000원이 안되는 돈으로 월 1,000km 이상 운행이 가능합니다.
차에서 할수있는게 많습니다. 충전을 하며 유튜브를 본다던지 더운 여름 에어컨 틀고 넷플릭스를 본다던지 게임을 할수도 있습니다.
차를 세워놓고 기다리는 시간을 알차게 보낼 수 있어 차를 가지고 경치 좋은곳서 차크닉을 하기 정말 좋습니다.
또 수납공간이 굉장히 많습니다. 특히나 프렁크 공간은 후진주차를 많이하는 우리나라 특성 상 마트에서 장본 뒤 굉장히 유용합니다.
트렁크 아래 실내공간도 차박용 매트리스나 캠핑용 냉장고를 수납할 수 있을만큼 넓습니다.
(비공식적이지만)제공하는 API도 엄청 많습니다. teslamate 같은 소프트웨어를 설치 시 차량에 관한 모든 데이터를 쌓아놓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운행은 전기를 얼마나 사용했고 전비는 얼마가 나왔으며 총 몇 km를 주행했는지
이번 충전은 AC/DC를 이용해서 총 몇 kW를 몇시간에 걸쳐서 충전했는지
지도에 내가 이제껏 방문해온 곳의 주행경로를 모아서 볼수도 있습니다.
3. 총평
타다보면 테슬라 차량은 SW에 차를 덧씌운 차량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기존 내연기관에서 당연시 생각했던 것들을 과감히 생략하고 바꾸는점이 단점도 있겠지만 굉장히 혁신적이기도 하다고 생각합니다.
양산용 전기차를 만들어내고 대량생산 라인을 구축하고 그 와중에 생산공정 혁신으로 마진까지 챙기는걸 보면 국내의 많은 우려(?)처럼 금방 망할 회사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음 차를 또 선택하라면 모델Y 롱레인지를 선택할 것 같네요.
https://www.clien.net/service/board/use/1665248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