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내용
창의력의 가치는 높고 창의성은 좋은 인성을 만들며 인재를 만든다는 공통요소를 가지고 있으며 창의성을 발휘하며 살아가는 모습 또한 올바른 인재의 모습이라 할 수있다.
인성은 소통ㆍ융합ㆍ창의성의 핵심이 될뿐아니라 실력이라고도 할수 있으며 올바른 감정코칭을 통해 학교생활과 공부에 중요한 요소를 두루 갖춘 바람직한 아이로 성장 시킬수도 있다는 것이다.
반대로 감정을 무시하거나 야단을치면 아이는 더 격한 감정의 사람이 되고 역효과가 나며 이런 위기의 아이는 도피하거나 공격하는 유형이 되기쉬우며 이런 스트레스들은 환경적인 요인에 작용을하며 대화를 시도시에는 대화의 소통ㆍ공감ㆍ경청을 통해 마음이 닫히지 않도록 해야한다.
감정코칭의 4가지 유형중
아이의 감정을 축소하고 단정시켜 버리는 축소전환형은 자신의 감정을 다른것으로 쉽게 대처해버리는 미성숙형이 되기쉽고
많은 어른들의 유형중하나인 억압형은 어른들이 시키는데로 하도록 지시받는 유형으로 스트레스가 많을 수 있다
여기에서는 원칙이 있고 한계의 자유가 명확하게 반드시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문제의 한계가 없고 감정ㆍ행동방식이 잘못된 유형에는 방임형이 있으며 마지막으로 감정코칭형은 감정조율을 성숙하게 대처하도록 아이의 감정을 제대로 표출하도록 하는 능력의 유형이며 올바른 감정코칭의 핵심으로는 소통과 공감ㆍ경청으로 다가가 아이가 올바른 인재가 되도록 이끌어 주는것이라 할 수있다.
소감
어떤규칙이나 틀이아닌 아이의 창의력에 가치를 두고 인재가 되도록 하였는지.아이의 잠재력을 인정하고 감정코칭을 하고 있는지를 되돌아보고 이 교육을 들으며 서툴지만 일상의 생활에서 아이의 감정을 인정하고 공감ㆍ소통ㆍ경청 하려고 노력하는 나를 보며 스스로 뿌뜻해 하는 모습을 실감 하고있으며 축소전환형과 억압형의 중간을 고수하던 감정유형에서 감정코칭형이 되려고 노력중이다.
엄마ㅡ내마음 알아?
핵심내용
감정이 공감 되지않은 아이는 격한행동을 제시할때 자신의 요구가 해결 되는 상황의 반복을 통해 다음 문제상황에는 더 빠른 속도의 격한 행동으로 요구해결책을 제시하며 감정을 나타내는 모습을 볼 수있었다.
여러 감정코칭의 유형중 억압형은 자신감은 낮고 또래관계의 문제점을 가지고있으며 사회성이 낮아 감정조절 능력을 떨어지게 할수 있으며 스트레스가 더 많다는 것이고 또
좋은부모란 아이의 감정을 받아주되 행동에 적절한 한계ㆍ제한을 주는 것이며 이를 통해 아이는 자신의 감정을 인정받고 자존감은 높이며 스스로 행복하고 성공한 인재라고 받아들이고 자신의 가치를 높이평가하게 되며 스스로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가지게 만들어 준다는 것이다
감정코칭을 받은 아이는 타인의 감정 수용과 타협능력이 높고 지혜로운 해결방법을 터득하는 반면 그렇지못한 반대성향의 아이는 강한 요구사항으로 지시받아 싫은감정과 욕구불만이 많으며 감정거부에 대한 문제해결 능력이나 타인과의 수용점도 낮아 싸움이나 갈등상황을 만드는 문제행동을 보일 수있으며 문제해결능력이나 사회성도 낮아질수 있다는 것이다
느낀점ㆍ적용점
5살아이의 동생에 대한 감정코칭을 보며 대견하다고 느꼈으며 아이의 문제행동은 감정코칭도 중요하지만 주 양육자의 태도도 중요하다는 것을 배우게 되었다.
상호작용에 따른 문제해결 능력도 중요하지만 상대의 현재 느끼는 감정을 우선 읽고 배려해야 된다는 것을 배우게 되었다
식사시간 반찬을 보고 싫어ㆍ안먹어를 외치며 식판을 밀고 친구 ㆍ교사를 떼리고 물려는 행동을 보이는 아이에게
밥먹기 싫어? 먹기싫어서 우는거야? 속상한 마음이 들었어? 선생님도 현호가 우니까 많이 속상하네~
하지만 하나도 먹지 않으면 몸이 힘들고 배가 고파질텐데ㅡ
선생님이 조금 기다려줄께ㅡ
먹고싶은마음이 생기면 이야기해줘.친구들 식사 도와주고 올께~~
한참을 싫어ㆍ안먹어의 소리침으로 울던 아이가
네ㅡ대답을 하고 식판앞에 오더니 선생님 밥먹어~~하며 식사를 시작함
많이 속상했어? 밥먹으러 와서 너무고마운데~
여러행동에 긍정적반응 으로 칭찬을 했더니 금새 웃으며 식사를 마무리 하고 쏟거나 던지는 행동이 평소보다 줄고
갈등상황의 시간도 다소 줄어든 놀이시간을 보내는 모습을 보게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