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색반점갈돔 : Gnathodentex aurolineatus (Lacepède) – 톱날돔
► 외국명 : (영) Striped large-eye bream, Goldspot seabream, (일) Nokogiridai (ノコギリダイ)
► 형 태 : 크기는 체장 20~35㎝ 정도이다. 뺨에 비늘이 없다. 위턱의 주상악골 측면에 톱니 모양의 융기연이 있다. 체색은 청회색으로 약 8줄의 갈색 세로띠가 있으며, 등지느러미 연조부 아래의 측면에 황색 반문이 있다. 각 지느러미는 담홍색으로 아름다운 어류이다. 주둥이는 짧고, 양턱의 앞쪽에 2~3개의 날카로운 이빨이 있다.
► 설 명 : 연안의 암초역이나 산호초 주변을 무리를 지어 유영한다. 새우나 게류, 패류, 다모류 등을 먹는다. 주낚, 자망 등으로 어획하며, 식용한다.
제철은 불분명하다. 비늘은 단단하지만 벗겨지기 쉽다. 껍질은 두툼하고 질기지만 뼈는 별로 단단하지 않다. 살은 백색육으로 가열을 하면 약간 단단하게 수축한다. 신선한 것은 생선회로도 이용한다. 대개는 물로 씻어 소금과 후추를 두르고 기름으로 소테 요리로 이용하며, 익으면 마가린이나 버터로 풍미를 더한다. 껍질이 고소하며, 살도 약간 수축하여 식감도 좋고 감칠맛이 있다. 소금구이나 튀김, 국거리 등으로도 이용한다.
► 분 포 : 아프리카 동부 해안에서 중부 태평양에 이르는 인도~태평양의 열대 및 아열대 수역에 분포한다. 일본에서는 큐우슈우(九州) 이남의 류우큐우 주변 난해에 주로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