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미래유산 "영천시장"을 찿아서
영천시장은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영천시장길 38 일대에 조성된 대표적인 떡 도매시장으로 1960년대에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재래시장이다.
2011년 7월 전통시장으로 등록되었고 2013년 ‘서울형 신시장 모델’의 대상이 되어 시장 현대화사업을 통해 시장환경을 개선하였고 2022년 에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지원하는 ‘문화관광형시장’으로 선정된 이후 시장 활성 화를 위한 여러 사업중 하나로 시장 주차장을 만들어 시장 이용객들의 편의를 돕는 등 적극적으로 활발한 운영을 이어가고 있다. 영천시장의 유래가 되는 영천장은 독립문 인근에 존재하면서 고양시의 화전, 원당, 능곡, 일산주민까지 이용하던 장으로 장안의 물품과 경기 서북지역의 농산물과 땔감 등이 주로 거래되었는데 100여년 전까지만 해도 그 규모가 엄청났다고 전해진다.
하지만 영천시장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지금의 장소인 독립문 사거리 복개된 만초천 위에 자리잡게 되었고, 주택가 인근에 소재하여 주변 시민들이 애용하는 서울의 대표적인 골목형 전통시장으로 소생활권 중심의 소매업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주요 취급품목은 식료품과 농축산물 생활용품 등 시민 생활과 밀접한 품목들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특히 떡과 떡볶이가 유명한데 서울시 떡 수요의 70%를 영천시장이 공급한다.
현재 영천시장은 2022년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진흥공단의 주도로 지역 문화 및 관광자원을 연계하여 시장 고유의 특 장점을 집중적으로 육성, 최근에는 꽈배기 떡볶이 튀김 등 특유의 다양하고 풍성한 먹거리로 SNS 에서 입소문을 타면서 젊은 층에게도 인기가 높다.
영천시장은 60여 년의 역사를 지닌 서울의 대표적 전통시장이자 서민들의 생활을 잘 보여주는 현장으로 지속적인 관리와 보존이 필요한 곳이다.
시니어 박영자기자
첫댓글 영천시장에서 서울 떡의 70%나 공급한다면 규모가 굉장히 큰 편이지요?
저도 복지관에 오며 가며 가끔 이용하고 있습니다^^
박영자 기자님,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글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수고많으셨습니다
잘보고갑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영천시장
구경 자주해요~~
잘 읽었습니다^^
방문 감사합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다니는 영천시장인데 다시보니 새로워요.
감사합니다.
지나기만 해도 즐거운 곳,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