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요 실습 일정
시 간 | 프로그램 | 대 상 자 | 내 용 | 실습생 역할 |
9:00~10:00 | 복지요결 공부 | 실습생 전체 | -사회사업 철학부분 | 학습 |
10:30~12:30
| 야외활동지 탐사 | 실습생, 대상자 | -보라매공원 탐사 | 탐사, 경청 |
12:30~13:30 | 점심식사 | - | - | - |
13:30~14:30 | 회의 준비 | 실습생 | -강점표 만들기 -부모님께 공지하기 -구체적 방향 잡기 | 의견 전달, 경청, 공지 |
14:30~16:00 | 실습일지 작성 | 실습생 | -실습일지 기록 | 기록 |
16:00~17:00 | 복지요결 학습 | 실습생 | -강독한 부분 적용 | 학습, 기록 |
2. 실습 일정 세부 내용
-야외활동지 탐사(10:30~12:30)
: 보라매공원에서 D-day 야외활동지를 탐색했습니다. 강우, 결, 율, 신비가 도착하고 탐색할 순서를 정했습니다. 길어지는 야외활동은 아이들을 지치게 한다는 생각이 들어 쉬는시간을 짧게했습니다. 배드민턴장, 넓은잔디밭, 분수대, 놀이터순으로 이동했습니다. D-day때 야외활동 진행시간, 장소의 안전한 정도등을 고려하여 결정했습니다. 너무 덥고 습하여 아쉬웠지만 아이스크림으로 더위를 식히며 잘 마무리 했습니다.
3. 실습 일정 평가
1) 배운 점
-보이지 않게 하였는가?
: 오늘 복지요결에서 사회사업의 원칙을 배웠습니다. 4가지 원칙 중 ‘보이지 않게 합니다’라는 원칙이 감명깊었습니다. 복지사업을 하는 것이 아닌 그저 당사자의 삶과 지역사회 사람살이가 되는 것. 나머지 3가지의 원칙이 녹아들어있는 원칙 같았습니다. 그리하여 보이지 않게 ‘시원한 보라매랜드’가 진행되고 있는지 성찰했습니다. 오늘은 기획단 아이들과 보라매공원으로 야외활동지 탐사를 다녀오는 날이었습니다. D-day 장소를 실습생끼리 정하지 않고 아이들이 원하는 장소를 찾았다는 점에서 당사자가 주체인 복지를 이뤘습니다. 보라매동에서 아이들이 뛰어놀만 한 곳, 보라매공원을 장소로 설정하여 지역사회의 수단으로써 복지를 이뤘습니다. D-day때 놀이를 보조해줄 선생님을 자원봉사자가 아닌 대상자의 가족이 맡도록 부탁했습니다. 당사자의 제 마당 제 삶터에서 보통의 관계로써 복지를 이뤘습니다. 이번활동에 사회사업의 원칙을 적용하였다고 방심하지 않겠습니다. 물흐르듯 자연스러운 복지를 이루기까지 물흐르듯 흘러갈 수 없습니다. 항상 공부하겠습니다.
-놀이를 위한 첫걸음 “제가 앞장설게요!”
: 보라매공원에 도착하여 아이들이 원하는 장소를 말했습니다. 먼저 가까운 배드민턴장부터 가기로 했습니다. 장소를 알고 있는 아이들이 앞장서 이끌어주었습니다. “여기로 가면 배드민턴 치는 사람한테 방해돼!” 더운날씨 였지만 아이들은 타인을 위해 돌아가자고 하였습니다. 아이들은 천천히 장소를 둘러보았습니다. “화장실이 가까워서 편할 것 같아요” “그치만 여기는 저녁이 되면 활동하는 사람이 많아서 피해가 갈거에요.” 지리적인 위치가 좋아도 타인과 더불어서 이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묻는 아이들이 멋졌습니다.
다음 탐사장소, 잔디밭으로 이동해야 했으나 더위에 지쳐 앞장서는 아이들이 없었습니다. 그 때 강우가 “제가 앞장설게요! 저 여기 잘 알아요.” 했습니다. 순간 아이들이 다 같이 힘을 내 모였습니다. 아이들이 활동에 집중하지 못하고 쳐지는 모습을 지적하지 않았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기보다는 장소를 아는 친구들이 앞장서달라는 부탁을 했습니다. 그러자 한 아이가 집중하기 시작하며 적극적으로 임했습니다. 이 영향력은 다른 아이들에게까지 펴졌고 금세 웃음꽃이 피기 시작했습니다. 아이들의 강점을 저마다 발휘하여 시너지를 내기 시작했습니다. 시너지를 이용하여 빠른 속도로 탐사를 마치고 장소까지 결정했습니다. 효율적 시간분배보다 아이들의 강점 발견에 초점을 맞추면 자연스레 (전자가)따라오는구나 깨닫는 시간이었습니다.
2) 보완점
:아이들과 탐사를 하며 너무 어지러웠습니다. 날씨가 더운탓도 있었겠지만 부족한 잠, 체력탓이 컸습니다. 개인적인 문제로 공적인 일에 피해주는 것은 어른답지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보다 규칙적인 생활로 복지요결 속 사회사업을 이루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슈퍼비전 요청 사항
-아이들이 싸우면 합의점을 찾아 절충할 수 있는데, 은근히 감정이 상하는 것은 함부로 개입을 할 수 없습니다.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탐사를 하다보니 문득 야외활동지에 돗자리, 천막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복지관에서 물품을 빌릴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