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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적 공황은 문화적 가치나 이익이 민속악마로 알려진 특정 집단에 의해 위협받고 있다는 인식에 대한 반응으로 공동체 전반에 걸쳐 강렬한 두려움, 우려 또는 분노를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도덕적 공황은 인지된 민속 악마가 가하는 실제 위협을 과장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도덕적 공황은 광범위한 두려움이며 종종 사회의 가치, 이익 및 안전에 대한 비합리적인 위협입니다.
일반적으로 도덕적 공황은 뉴스 매체에 의해 지속되며 대부분의 경우 정치인이 관여하며 사회 통제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주요 시사점
도덕적 공황으로 알려진 범죄학적, 사회학적 개념은 미디어와 같은 강력한 사회적 행위자가 대중의 우려를 불러일으키는 이유와 방법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스탠리 코헨의 이론
스탠리 코헨(Stanley Cohen)은 고(故) 남아프리카공화국 범죄학자로 베커(Becker)와 라벨링 이론 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
그는 이 용어를 개발하고 대중화했으며 "상태, 사건, 개인 또는 집단이 사회적 가치와 이익에 대한 위협으로 정의될 때" 도덕적 공황이 발생한다고 말했습니다. (코헨, 1972, p. 1).
그는 언급되고 확인된 문제는 실제이지만 제기된 주장은 피해의 심각성이나 불가피성을 과장했다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코헨은 처음에는 평화롭게 나란히 존재했던 두 가지 청소년 하위문화인 '모드'와 '로커'의 이야기를 예로 들어 설명했습니다.
두 그룹 모두 소비 사회의 최초 두 청소년 하위 문화였으며 주로 스타일, 음악 및 즐거움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요약하자면, 어느 휴일 주말에 Mods와 Rockers 모두 그룹 간에 사소한 기물 파손 행위가 발생한 파티를 가졌습니다.
이로 인해 뉴스 매체는 모드와 로커가 포함된 다음 파티에 도착하여 소란을 보도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다시 한 번 사소한 기물 파손 행위가 발생했고 언론은 두 그룹 간의 폭력 정도에 대해 매우 과장된 보도를 게재했습니다.
이는 대중의 우려를 불러일으켰고 경찰은 모드와 로커가 관련된 미래의 파티를 단속하여 대응하여 비폭력적인 일탈 행위로 더 많은 체포를 초래했습니다.
따라서 모드와 로커들은 스스로를 적으로 여기게 되었고, 이 모든 것은 언론이 보도한 과장에 의해 촉발되었습니다.
Cohen의 작업은 이러한 종류의 반응이 법의 형성과 집행, 사회 정책, 특히 청소년 그룹이 제기하는 위협에 대한 사회적 인식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줍니다.
도덕적 공황 개념은 개발 이후 청소년 폭력배, 학교 폭력 등 다양한 사회 문제에 적용됐다.
도덕적 공황의 특징
도덕적 공황 개념의 중심에는 사회 문제에 대한 대중의 두려움이나 관심이 국가 관료, 법 집행 기관, 정치인 및 언론 매체에 상호 이익이 된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법 집행 기관과 정치인이 자신의 이야기와 수사를 배포하기 위해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뉴스 매체와 정부 공무원 사이에는 명백한 공생 관계가 있으며, 미디어는 많은 청중의 관심을 끌고 광고주의 관심을 끌기 위해 설득력 있는 뉴스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찾고 있습니다.
따라서 과장되고 왜곡된 대중 매체 캠페인이 두려움을 조장하고, 고정관념을 강화하며, 인종/민족 및 사회 계층에 기반한 기존 분열에 긴장을 더할 때 도덕적 패닉이 발생합니다.
도덕적 공황의 세 가지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 대중 매체에서는 코헨이 "민중 악마"라고 부르는 것으로 변모한 특정 집단이나 개인의 행동(실제 또는 상상)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언론이 이러한 "민중 악마"의 모든 유리한 특성을 제거하고 부정적인 특성만을 적용하여 우리가 뒤처질 수 없는 사악한 인물을 만들 때 이를 알 수 있습니다.
- 상황에 대한 우려와 그것이 제기하는 객관적인 위협 사이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객관적인 위협은 당국이 제시하는 방식으로 인해 대중이 인식하는 것보다 훨씬 적습니다.
- 상태나 상황에 대한 우려 수준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당한 변동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패턴은 위협을 발견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빠르게 증가한 다음 공공 위기가 최고조에 이르고 이후 갑작스럽게 가라앉습니다. 대중의 히스테리는 종종 매우 보복적이고 불필요하며 권력을 가진 사람들의 의제를 정당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법안의 통과로 이어집니다.
도덕적 공황의 사회적 행위자
도덕적 공황은 저절로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대신에, 그것은 여러 사회적 행위자들 사이의 복잡한 역동성과 상호작용의 결과입니다. Cohen이 처음 설명했듯이 도덕적 공황에는 다섯 명의 사회적 행위자가 있습니다. 그것들을 살펴봅시다.
민속 악마
이전에 언급했듯이 도덕 공황 학자의 어휘집에서 민속 악마는 사회적으로 사회에 위협을 가할 책임이 있다고 주장되거나 정의되는 개인입니다.
다른 악의적인 캐릭터와 달리 민속 악마는 완전히 사악하며 긍정적인 요소나 호감도에 기여할 수 있는 모든 요소를 제거합니다. 그들은 단순히 "나쁜 놈"의 화신일 뿐이며 도덕적 공황 드라마의 적대자로 간주됩니다.
규칙 또는 법 집행자
경찰, 검찰, 군대는 국가나 주의 행동 강령과 공식 법률을 집행하고 유지하는 것으로 간주되므로 도덕적 공황에 매우 중요합니다.
이들 정부 요원들은 이른바 민간 악마를 탐지, 체포, 처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법 집행관은 존재하는 동안 민속 악마로부터 사회를 보호해야 할 의무와 도덕적 책임을 맹세했기 때문에 강한 의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더욱이 법 집행관은 사회에서 자신의 지위를 유지하고 정당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도덕적 공황은 사회의 안녕을 위협한다고 알려진 대중 악마를 제거함으로써 법 집행관에게 존경과 목적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우리가 알고 있듯이, 미디어는 도덕적 공황의 생성과 지속에 있어 설득력을 갖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언론에서는 민간 악마라는 꼬리표가 붙은 특정 사건을 크게 과장하거나 왜곡합니다.
뉴스를 통해 보도된 내용은 민속 악마를 강조하고 그들이 실제보다 사회에 훨씬 더 위협적인 것처럼 보이게 만듭니다. 따라서 민간 악마에 대한 언론의 과장된 표현은 대중의 우려와 불안을 고조시켜 도덕적 공황을 초래합니다.
게다가 프라이밍(priming)과 프레이밍(framing)을 포함한 두 가지 중요한 미디어 관행이 도덕적 공황을 야기합니다. 프라이밍은 하나의 자극에 대한 노출이 사람이 후속 관련 자극에 반응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입니다. 프레이밍(Framing)은 이슈가 대중에게 전달되는 방식이나 미디어가 이슈를 제시하는 특정 각도를 의미합니다.
여기에는 다른 요소를 무시하거나 모호하게 하면서 문제의 특정 측면에 주의를 환기시키는 것이 포함됩니다. 즉, 프레이밍은 문제에 관점적 의미를 부여합니다.
연구를 바탕으로 뉴스 미디어는 프레임에 의존하여 어떤 사건을 다루며 어떻게 묘사할지 결정합니다. 사진가가 사진을 정렬하는 것처럼 기자의 뉴스 프레임 라인이 기사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프레임 선택은 뉴스 소스의 이전 뉴스 프레임, 역사, 이데올로기, 권력 및 권위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므로 뉴스 프레임은 객관적인 상황에만 기반을 둔 것이 아니라 협상된 현상이기도 하다. 더 중요한 것은 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이 청중이 뉴스에 의해 어떻게 구성되는지에 따라 문제나 이야기에 매우 다르게 반응한다는 것입니다.
반면에 프라이밍은 뉴스가 특정 문제를 강조하여 문제의 중요성을 공개적으로 높이고 사람들의 기억에서 사건에 대해 이전에 획득한 정보를 활성화하는 심리적 과정입니다.
프라이밍 기법은 제시된 문제에 대한 개인의 잠재의식 및 기존 태도, 편견 및 신념을 촉발하기 위해 특정 기사에서 뉴스 프레임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설명합니다.
정치인
다시 말하지만, 정치인은 도덕적 공황 드라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선출직 공무원은 여론의 무대에서 활동하기 때문에 자신을 사회의 도덕적 우위의 수호자 또는 영웅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정치인은 법 집행관과 손을 잡고 민간 악마가 발생하는 경우 해당 지역 사회를 보호해야 할 의무와 도덕적 의무가 있습니다.
정치인들은 종종 사악한 악당, 즉 대중 악마에 맞서는 윤리적 캠페인에 언론과 법 집행 기관에 합류함으로써 도덕적 공황을 불러일으킵니다.
예를 들어 1980년대 후반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 은 악마를 코카인 딜러로 정의하고 크랙 코카인의 해악과 현재의 죄에 대한 위협에 대한 도덕적 공황을 촉발했습니다.
공개
대중이 도덕적 공황을 조성하는 데 가장 결정적인 요인이라는 점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확인된 민속 악마에 대한 대중의 동요, 우려, 불안은 도덕적 공황의 핵심 요소입니다.
도덕적 공황의 발생은 민간 악마가 제기하는 파멸적인 위협에 대한 대중의 항의의 정도까지만 존재합니다.
더욱이, 도덕적 공황을 가속화하고 유지하는 정치인, 언론, 법 집행관의 성공 여부는 궁극적으로 그들이 대중 사이에서 대중의 악마에 대한 우려, 분노, 불안을 얼마나 성공적으로 불러일으키고 조장하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도덕적 공황의 예
2020년에 우리 모두는 코로나19 팬데믹이라는 사회에 가해진 위협보다 대중의 두려움이 훨씬 더 큰 상황을 경험했습니다.
바이러스, 질병, 확산이 너무 갑작스럽게 발생했기 때문에 전문가의 정보가 적시에 지역사회에 전달될 만큼 빠르게 전파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지식 부족과 잘못된 정보의 풍부함 때문에 오늘날에도 여전히 건강 관련 두려움과 공포증을 촉발하는 과장된 언론 헤드라인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대중의 두려움과 이를 조성하고 조장하는 사람들은 특히 팬데믹 상황에서 중요한 논의 주제입니다.
도덕적 공황의 또 다른 측면은 인종이나 민족, 성적 취향, 국적, 계급 또는 종교(예: LGBT+ 커뮤니티)로 인해 사회에서 소외된 사람들을 중심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도덕적 공황은 알려진 고정관념을 활용하고 이를 강화하는 동시에 공동체와 사람들 사이의 실제 및 인식된 분열과 차이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도덕적 공황은 일탈사회학과 범죄사회학에서 인식될 뿐만 아니라 일탈 낙인이론과도 관련되어 있다.
기술 도덕적 패닉
요약
도덕적 공황을 요약하기 위해 각 단계를 다시 살펴보겠습니다.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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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비, 스테파니. "비행 동결 방지: 이를 인식하는 방법 및 수행할 작업..." Aaron Horn 편집, Betterhelp, https://www.betterhelp.com/advice/trauma/fight-flight-freeze-how-to-recognize-it- 그리고 그런 일이 일어날 때 무엇을 해야 하는지/.
Schauer, M., & Elbert, T. (2010). 외상성 스트레스에 따른 해리. 심리학 저널, 218, 109-127.
전투 또는 비행 대응 중에 일어나는 일. (2019년 12월 9일). https://health.clevelandclinic.org/what-happens-to-your-body-during-the-fight-or-flight-response/에서 검색함
추가 자료
리뷰어작가
맨체스터 대학교 심리학 학사, 석사, 박사
교육자, 연구원
Saul Mcleod 박사는 고등교육 분야에서 18년 이상의 경력을 쌓은 자격을 갖춘 심리학 교사입니다. 그는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를 포함하여 동료 평가 저널에 게재되었습니다.
BSc (Hons) 심리학, 석사 교육 심리학
Simply Psychology의 부편집장
Olivia Guy-Evans는 Simply Psychology의 작가이자 편집자입니다. 그녀는 이전에 의료 및 교육 분야에서 일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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