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 습 생 | 최우림 |
실습일자 | 2024년 07월 29일 월요일 |
실습지도자 | (인) |
1. 주요 실습 일정
시 간 | 프로그램 | 대 상 자 | 내 용 | 실습생 역할 |
09:00~09:50 | 복지요결 | 실습생 전체 | -사회사업 방법 | 학습 |
10:00~12:30 | 기획단 모임 | 실습생(은천동) | 기획단 설명 기획단 역할 정하기 기획단 규칙 정하기 외부 활동 | 설명, 묻고 의논 |
12:30~13:00 | 점심식사 | 실습생 전체 | - | - |
13:30~15:30 | 지역탐방 | 실습생 | 파랑새 작은 도서관 방문 관악구인 운동장 관악청 청년 | 탐방 |
16:00~17:00 | 팀 회의 | 실습생(은천동) | 당사자 모임 준비 활동 피드백 | 경청, 의논 |
2. 실습 일정 세부 내용
기획단 모임 ‘선생님 저는 먹을 것이 좋아요’
오늘의 참석자 : 윤재, 서준, 진운, 영민
기획단 활동, 역할, 규칙을 정하는 과업을 가지고 만남을 가졌습니다. 기획단 활동의 좋은 점, 역할마다 하는 일을 설명하였습니다.
기획단 활동해 본 사람? 물어봤을 때
서준이가 영상 촬영 활동 해봤어요! 서준이의 강점 하나를 발견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진행팀: 김수현 선생님, 축구책 공부, 홍보지 배포, 훈련 계획서 작성, 월드컵 사회준비, 사회자 연습
물품팀: 최우림 선생님, 홍보지 및 신청서 제작, 축제 조사 물품 조사, 물품 제작 회의, 간식 준비.
섭외팀: 유지영 선생님 장소탐방 및 섭외 공부, 코치 섭외
등을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서 설명하였습니다. 아이들이 설명을 듣고 역할을 정하였습니다.
진운: “저는 물품 팀이요! 간식준비가 가장 마음에 들어요”
라면을 좋아하는 먹짱 진운이는 먹을 것에 관심이 많습니다.
영민: “저는 섭외팀이요.”
부끄러움을 많이 타는 영민이는 부끄러워도 자신이 하고 싶은거는 꼭 말하는 친구입니다.
서준 : “ 음... 저는 진행팀이요! 코치하는 하는 것이 좋아요!”
축구에 열의가 있는 서준이는 강점을 살려 진행팀으로 들어갔습니다.
고민하던 윤재는 정보를 잘 찾는 아이였습니다. 곰곰이 생각하다. 진행팀으로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역할을 정한 뒤 아이들과 연습 장소, 연습 횟수, 모집 인원 등 기획단과 홍보지를 제작하기 위한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첫 회의라 아이들이 집중을 못 하면 어떡하지? 의견에 관해서 얘기를 하면 어떡하지? 하는 걱정을 했던 제가 후회스러울 만큼 아이들이 많은 의견과 집중을 해주었습니다. 첫 번째 안건으로는 모집 인원으로 회의하였습니다. 아이들은 많은 사람이 모이고 풋살보다는 축구를 하고 싶어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저희가 6명이니까 22명이 되려면 16명을 모집할까 고민하였습니다. 우리가 16명을 모집할 수 있을까? 고민하던 아이들은 상의 끝에 6명을 모집하여 6대 6 풋살을 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홍보지 부착할 곳으로는 방과 후 활동을 하는 아이들을 위한 초등학교 내, 아파트 단지 내, 복지관 근처 육교, 벽산아파트 학원 상가로 정하였습니다.
“연습 횟수는 많이하고 싶어요!” 매일 연습하고 싶은 아이들과 타엽하기 위해서 노력하였습니다. 기획단아이들이 모일 수 있는 시간을 고려해 일단 2번으로 정하고 추후에 늘리는 쪽으로 얘기하였습니다.
연습장소를 정할 때 아이들이 가장 활발하였습니다. 초등학교 강당, 운동장, 보라메 공원, 관악구민운동장, 관악 fc풋살장 운동장까지 많은 장소들이 나올 때 윤제는 핸드폰으로 이것, 저것 검색하다. “선생님 관악 구민운동장 검색해주세요” 사진과 구장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여기가 골대랑 구장이 크기가 적당한 것도 인조잔디인 것도 좋다” 좋은 이유와 구장에 대한 검색으로 알아보고 제안을 해주는 모습에 윤재의 강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획단 회의 규칙을 정해보고 회의는 마무리되었습니다. 아이들이 규칙을 잘 지켜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이들과 어디에서 놀까? 같이 상의 중에 401호에서 놀고 싶은 사람 나가서 놀고 싶은 사람 두 명씩 나뉘어서 선생님의 의견도 아이들이 물어봤습니다. 우리 지금까지 실내에서 놀았으니까 오늘은 밖에서 노는 게 어때? 선생님들도 1대1일 마지막 수현선생님의 투표로 실외로 확정하고 아이들과 초등학교 향하였습니다. 학교에 도착하여 지킴이 선생님께 인사드리고 아이들이 직접 피구공을 빌려서 축구를 하였습니다.
“축구팀을 어떡할까?” 선생님대 기획단으로 해요! 아이들과 부딪치고 몸으로 놀다 보니 아이들과 더 친해질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축구를 하면서 아이들의 축구에 대한 진심을 느낄 수 있었고 태양은 뜨겁지만, 더 뜨겁게 아이들과 활동하는 시간이어서 마음이 뿌듯하고
다음에는 진짜 축구공을 준비하면 좋겠다는 생각하였습니다. 5분만 더해요 10분만 더해요 하는 아쉬움으로 5대4로 기획단 아이들이 승리를 하고 마쳤습니다.
먹을 것이 풍족한 실습생!
아침에는 모모 카페 사장님, 오후에는 이지수 선생님까지 아낌없이 실습생들 응원을 위해서 빙수, 아이스크림, 직접 만든 쿠키까지 배고플 틈 없는 실습생이 되었습니다. 이지수 선생님께서 저는 “사회복지사들을 존경해요. 사람은 남을 돕기 위해 존재한다고 최근에 깨달았어요. 여러분은 대단한 일을 하는 일은 대단한 일에요” 아낌없는 응원으로 마음마저 배부른 하루였습니다. 내일은 모모 카페 사장님께 가서 많은 얘기를 나누고 빙수를 먹고자 합니다.
발로 일하는 사람
부장님께서 둘씩 짝지여서 기관주변 지역사회에 인사해보는 것도 좋다 말씀해주셨습니다. 실습생이라는 구실로 지역사회에 인사하고 기획단 친구들이 도움될 만한 장소를 찾아봐야겠단 마음으로 기관을 나섰습니다. 기관의 지역사회와 기획단 아이들의 지역사회가 멀어 가까운 장소를 알아보는 것이 좋다는 생각으로 구석구석 돌아다녔습니다.
파랑새작은도서관 선생님께 인사드렸습니다.
“선생님 저는 이번이 강감찬 관악종합복지관에서 활동하게 된 실습생입니다.”
“혹시 여기 오는 학생들이 중에 구암 초등학교 학생들이 많을까요?”
“기획단이 참여자를 모집하는 활동이 있어서 나중에 여기에서 홍보해도 괜찮을까요?”
“다음에 아이들과 인사 드리고 부탁 드리로 오겠습니다. 시간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에서 생각한 질문을 드리고 답변을 들으면서 인사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끝으로 윤재가 구체적으로 말해준 관악 구민운동장을 가보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직접 가서 아이들이 활동하긴 적합할까? 빌리는 방법과 비용 등 자세한 정보를 수집 후 기관으로 복귀하였습니다.
3. 실습 일정 평가
1) 배운 점
복지요결 ‘사회사업가는 뭐 하는 사람인가?’
주선하고 거드는 사람 : 사회사업가는 지역사회에 묻고 의논하고 부탁합니다. 당사자를 대신하거나 지역사회를 대신하는 것은 자제해야 합니다. 당사자와 지역사회를 앞세워 강점을 우선으로 활용하게 합니다. 부족한 만큼만 보조합니다.“ 당사자가 주연인 무대에서 사회사업가는 단역으로 족합니다.”
얻게 하고 주게 하는 사람 : 지역사회의 자원이나 도움이 필요할 때 당사자가 얻게 합니다. 지역사회가 직접 주게 합니다. 제 마당 제삼 터에서 일상생활 속에서 나누게 합니다.
발로 일하는 사람을 실천해 보았습니다. 발이 닳도록 지역사회를 둘러보았습니다. 발로 일룰 수 있도록 지역사회의 강점을 찾았습니다.
무작정 찾아가는 것보다는 보다 신중히 알아보고 가야 할 것 같습니다. 물어볼 질문에 대해서 준비해야 되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지역사회의 강점을 찾는 점은 좋지만, 미리 시간을 약속하고 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야 더 많은 지역사회의 정보를 들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하고 지역사회도 준비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잘 부탁하기를 연습하였습니다.
진운이를 집에 데려다 주면서 물품팀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우리 홍보물을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 포스터를 만들어볼까? 제안도 하면서 구체적으로 물어보는데 진운이가 “선생님 포스터는 싫어요. 저는 간식이 좋아서 물품 팀에 신청했어요!”라고 얘기에 잘 부탁하는 방법을 생각하였습니다.
때를 살핍니다. 관계가 형성되는지 내가 조급하게 물어봤는지 고민하였습니다.
자리를 살폈습니다. 기관에서 회의시간에 부탁하는 것이 좋았을까 고민하였습니다.
상대방을 생각합니다. 진운이는 간식에 의지가 강하지 않을까? 고민하였습니다.
진운이에게 왜 홍보물을 준비해야 하는지 알아봐야 하는지 충분한 설명 뒤에 “포스터에 들어가는 신청 방법, 모집 인원 세부적인 내용이 무엇 들어가는지 보고 와줄 수 있어?” 부탁하고 넵 한번 해볼게요. 대답을 끝으로 다음에는 상황과 자리와 상대방에 대해서 더 고민하는 방법을 공부해 봤습니다.
2) 보완점
뜨거운 여름 아이들이 활동할 때 물이 없어서 당황하였습니다. 앞으로 필요한 것에 대해서 더 생각하고 준비하도록 부탁해 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지역사회분들께 먼저 약속을 하고 질문에 대해서 준비 후 가야겠습니다. 무작정 가서 우연한 계기로 지역 분들이 소개해주실 수도 있지만 당황할 수도 있습니다.
3) 슈퍼비전 요청 사항
아이들이 아이스크림 음료수를 사달라고 할 때 잘 거절하는 방법이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