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 명 의 말씀
(지난주설교요약)
승리의 예루살렘 입성 05.3.20(종려주일)
마21:1-11
1 저희가 예루살렘에 가까이 와서 감람산 벳바게에 이르렀을 때에 예수께서 두 제자를 보내시며
2 이르시되 너희 맞은편 마을로 가라 곧 매인 나귀와 나귀 새끼가 함께 있는 것을 보리니 풀어 내게로 끌고 오너라
3 만일 누가 무슨 말을 하거든 주가 쓰시겠다 하라 그리하면 즉시 보내리라 하시니
혹 즉시 돌려 보내리라 하라 하시니
4 이는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라 일렀으되
5 시온 딸에게 이르기를 네 왕이 네게 임하나니 그는 겸손하여 나귀, 곧 멍에 메는 짐승의 새끼를 탔도다 하라 하였느니라
6 제자들이 가서 예수의 명하신대로 하여
7 나귀와 나귀 새끼를 끌고 와서 자기들의 겉옷을 그 위에 얹으매 예수께서 그 위에 타시니
8 무리의 대부분은 그 겉옷을 길에 펴며 다른이는 나무 가지를 베어 길에 펴고
9 앞에서 가고 뒤에서 따르는 무리가 소리질러 가로되 호산나 다윗의 자손이여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이여 가장 높은 곳에서 호산나 하더라
10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들어가시니 온 성이 소동하여 가로되 이는 누구뇨 하거늘
11 무리가 가로되 갈릴리 나사렛에서 나온 선지자 예수라 하니라
오늘은 종려주일이다. 예수님이 예루살렘으로 입성할 때 사람들이 종려나무 가지를 흔들거나 길에 깔아드렸기 때문에 그것을 기념하여 종려주일이라고 한다. 예수님께서 나귀를 타시고 예루살렘으로 들어오신 것은 왕의 입성이고 승리의 입성이다. 그러면 왜 그것을 승리의 입성이라고 하는가?
Ⅰ.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은 그의 용기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1.예수님이 적의가 가득찬 예루살렘으로 가신 것은 그의 용기를 보여준다. 그것이 하나님의 뜻이며 인류를 멸망 중에서 구원하는 길임을 아시기 때문에 피하지 않으시고 예루살렘으로 향하신 것이다.
2.예수님이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도록 예루살렘으로 가신 것은 그의 용기를 보여준다. 예수님은 사람들의 눈에 잘 띄도록 나귀새끼까지 타시고 성으로 들어가신 것이다.
3.예수님이 유대 지도자들을 자극하며 입성하신 것은 그의 용기를 보여준다. 주님은 아무 것도 하나님의 뜻을 막을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시기 위해서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예루살렘 성으로 당당하게 들어가신 것이다.
Ⅱ.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은 그의 신분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1.그가 아무도 타보지 않은 나귀 새끼를 타신 것은 그의 신성을 나타낸다. 한번도 사람을 태운 적이 없는 나귀라는 것은 신성한 일에 사용된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2.그가 나귀를 타신 것은 평화와 겸손의 왕이신 것을 나타낸다. 그것이 “시온 딸에게 이르기를 네 왕이 네게 임하나니 그는 겸손하여 나귀 곧 멍에 메는 짐승의 새기를 탔도다 ”라고 한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님이 겸손하셔서 인간의 자리로 내려오셔서 온갖 고난을 겪으시며 십자가에서 죽으시기까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셨음을 믿어야 한다.
Ⅲ.예수님의 예루살렘의 입성은 그의 사역을 나타내시기 때문이다.
1.무리의 대다수는 그들의 겉옷을 길에 폈다. 유대 사람들에게 있어서 겉옷은 재산이며 그 사람의 신분 표시이기도 한 것이다. 그것은 예수님이 왕이시며 사람들의 경배를 받으실 분이라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2.다른 이들은 종려 나뭇가지를 흔들거나 길에 폈다. 그것은 예수님이 하나님의 성전을 청결케 하시는 분이심을 나타내는 것이다. 실제로 주님께서는 하나님의 성전을 청결케 하셨다.
3.앞에서 가고 뒤에서 따르는 무리들은 호산나라고 외쳤다. 예수님은 인간을 구원하실 구세주라는 것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찬송을 받으실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지금까지 우리는 나귀새끼를 타고 예루살렘 성으로 들어가신 예수님의 행진은 승리의 입성이라는 것을 살펴보았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의 뒤를 따라가기만 하면 그가 이루신 승리의 영광을 기업으로 받게 되는 것이다. 우리와 항상 함께 계시겠다고 약속하신 주님은 또한 우리를 향해 나를 따라오라고 말씀을 하시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