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목차] ? 정신지체, 자폐증, 소아기붕괴성장애, 아스퍼거장애, 레트장애 ?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적대적 반항장애 ? 학습장애, 의사소통장애, 배설장애, 급식 및 식이장애, 기타의 아동 청소년기 장애 [학습목표] ? 정신지체, 자폐증, 소아기붕괴성장애, 아스퍼거장애, 레트장애에 대해 이해한다. ?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적대적 반항장애에 대해 이해한다. ? 학습장애, 의사소통장애, 배설장애, 급식 및 식이장애, 기타의 아동 청소년기 장애에 대해 이해한다.
[1강] 1. 수업의 목표 및 내용 [학습목표] ? 정신지체 및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 소아기붕괴성장애, 아스퍼거장애, 레트장애)에 대해 이해한다. [학습내용] ? 정신지체: 진단기준, 임상적 특징, 원인과 치료 ? 자폐증: 사례, 진단기준, 임상적 특징, 원인과 치료 ? 소아기붕괴성장애, 아스퍼거장애, 레트장애
2. 정신지체: 진단기준과 임상적 특징
정신지체 (DSM-Ⅳ) ? 18세 이전 70미만의 지능지수 ? 적응기능(의사소통, 자기보살핌, 가정생활, 사회적/대인관계 기술), 지역사회 자원의 활용, 자기관리, 학업적 기술, 직업, 여가, 건강, 안전) 중 2가지 이상에서 현저한 손상을 나타냄
?주요증상과 진단기준 (P. 506-) ? 경미한 정신지체: IQ 70미만 - 50~55 ? 중간 정도의 정신지체: IQ 50~55미만 - 35~40 ? 심한 정신지체: IQ 35~40 - 20~25 ? 매우 심한 정신지체: IQ 20~25이하 ? 유병률: 일반인구의 약 1%, 남자 > 여자
3. 정신지체: 원인과 치료 ? 유전자 이상: 다운증후군, Fragile X증후군, Klinefelter 증후군, Toner 증후군 등 ? 임신 중 약물복용 또는 감염성질환에 걸렸을 때 ? 임신 및 출산과정에서의 이상 ? 아동의 신체적 질병과 사고 ? 열악한 사회적 환경
4.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 사례 (P.510)
5.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 진단기준 ?진단기준 A (6개 이상) ?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질적 장애 - 2개 이상 ? 눈맞춤, 얼굴표정, 장세, 몸짓과 같은 다양한 비언어적 행동을 사용하는 데에 현저한 장애 ? 발달수준에 적합한 친구관계를 형성하지 못함 ? 타인과 즐거움, 관심, 성취감을 함께 나누려는 자발성 결여 ? 사회적 또는 정서적 상호교류의 부족 ? 의사소통에서 질적 장애 - 1개 이상 ? 구어발달이 지연되거나 전혀 말을 못함 ? 적절하게 말은 하나 타인과의 대화 시작 또는 지속 능력이 현저히 부족 ? 특이한 언어를 반복하거나 괴상한 언어를 사용 ? 발달수준에 적합한 상상적 놀이나 사회적 모방 놀이를 자발적으로 하지 않음 ? 행동, 관심, 활동에 반복적으로 상동적인 양상 - 1개 이상 ? 특이, 제한적인 관심에 집착, 강도나 집중 정도가 비정상적 ? 특이, 비기능적인 활동이나 의식에 집착 ? 정형화된 똑같은 동작 반복 ? 물체의 부분에 지속적 집착
?진단기준 B ? 한 가지 이상의 영역에서 지연 또는 비정상적 기능 - 3세 이전 시작 ? 사회적 상호작용 ? 사회적인 의사소통에서 사용되는 언어 ? 상징적 또는 상상적 놀이
?진단기준 C ? 레트 장애 또는 소아기 붕괴성 장애로 더 잘 설명되지 않음
6.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 주요증상과 임상적 특징 ? 주요증상과 임상적 특징 ? 대인관계 형성과 의사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음 ? 나이에 맞는 언어를 습득하지 못해 의사소통에 심각한 문제 ? 관심사가 매우 좁으며 몰두하거나 반복적인 행동 ? 약 75%정도는 정신지체 수준의 적응수준, 중간 정도(IQ 35-50)의 정신지체가 많음 ? 유병률: 10,000명 중 2~%명, 대부분 3세 이전에 발병
7.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 원인과 치료 ? 원인과 치료 ? 유전적 원인: Folstein & Rutter (1977) 9쌍의 일란성 쌍둥이 중 3쌍이 모두 자폐증, 10쌍의 이란성 쌍둥이 중에는 모두 자폐증을 보인 쌍은 없 었음 ? 뇌의 신경학적 손상 - 소뇌가 작으며, 40%정도에서 뇌파이상 ? 정상인보다 높은 세로토인 수준(1/3) ? 부모의 성격이나 양육방식: 그러나 체계적 연구에서 입증된바 없음 ? 정신분석적 원인: 초기 유아기 단계의 어머니와의 상호작용에 문제가 발생될 경우
치료 행동치료가 보편적, 이외 놀이치료, 약물치료 등
소아기 붕괴성 장애 출생 후 2년 동안 정상적 발달, 언어 기능과 사회적 행동이 상실되고 대소변조절에 어려 움이 나타나며 놀이나 운동기술이 현저하게 감소하는 등 자폐증과 매우 유사한 증상을 나 타내는 경우 8. 전반적 발달장애: 소아기 붕괴성 장애 ? 헬러 증후군 또는 붕괴성 정신증 ? 적어도 2년 동안 명백하게 정상적 발달, 10살 이전에 발병, 3-4세 때 발병율 높음 ? 갑자기 혹은 서서히 나타나며 일단 발병하면 평생 지속 ? 원인은 아직 알려진바 없음
9. 전반적 발달장애: 아스퍼거장애, 레트장애
아스퍼거 장애 ? 사회적 상호작용에 심한 곤란이 나타나고 기이한 행동을 반복적으로 나타내는 등 자폐증 과 유사하지만 언어적 발달만은 정상인 경우 ? 자폐증 기준 A항의 (1)과 A항의 (3)의 항목은 그대로 충족되지만 A항의 (2)의 항목은 해 당되지 않는 경우 ? 매우 희귀, 남아 아동에게 주로 나타남
레트장애 ? 출생 후 5개월 정도 정상적 발달 ? 언어기능, 사회적 행동 상실, 대소변 조절의 어려움, 놀이나 운동기술의 현저한 감소 → 자폐증과 매우 유사
[2강] 1. 수업의 목표 및 내용 [학습목표] ?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적대적 반항장애 등에 대해 이해한다. [학습목표] ?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사례, 진단기준, 주요증상과 임상적 특징, 원인과 치료 ? 품행장애: 사례, 진단기준, 주요증상과 임상적 특징, 원인과 치료 ? 적대적 반항장애
2. 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 - 과잉행동장애: 사례 (P.518)
3. 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 진단기준(부주의) ? 진단기준(부주의) ? 세부적인 면에 대해 면밀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학업, 작업 또는 다른 활동에서 부주의한 실수를 저지름 ? 일을 하거나 놀이를 할 때 지속적으로 주의를 집중이 안 됨 ?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지 않음 ? 지시를 완수하지 못하고 학업, 잡일, 작업장에서의 임무를 수행하지 못함 (반항적 행동이나 지시를 이해하지 못해서가 아님) ? 과업과 활동을 체계화하지 못함 ? 지속적인 정신적 노력을 요구하는 과업(학업 또는 숙제 같은)에 참여하기를 피하고 싫어하며 저항함 ? 활동이나 숙제에 필요한 물건들(예: 장난감, 학습과제, 연필, 책, 도구)을 잃어버림 ? 외부의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짐
위의 증상 중 6가지 이상이 6개월 동안 부적응적이고 발달수준에 맞지 않게 지속적으로 나타남 ? 일상적인 활동을 잘 잊어버림 ?
4. 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 진단기준(과잉행동) ? 진단기준(과잉행동, 충동성) ? 과잉행동 ?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거나 앉아서도 몸을 옴지락거림 ? 앉아 있도록 요구되는 교실이나 다른 상황에서 자리를 떠남 ? 부적절한 상황에서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름(청소년 또는 성인들은 좌불안석으로 보임) ? 조용히 여가 활동에 참여하거나 놀지 못함 ? "끊임없이 활동하거나" 마치 "무언가에 쫓기는 것"처럼 행동 ? 지나치게 수다스러움 ? 충동성 ? 질문이 채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 ? 차례를 기다리지 못함
위의 증상 중 6가지 이상, 6개월 동안 부적응적이고 발달수준에 맞지 않게 지속적으로 나타남 ?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 간섭(예: 대화나 게임에 참여) ? ? 과잉행동, 충동 또는 부주의 증상이 7세 이전부터 나타남 ? 장해가 2가지 이상의 장면(예: 학교, 작업장, 가정)에서 존재 ? 사회적, 학업적, 직업적 기능에 임상적으로 심각한 장해 초래
5. 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 주요증상과 임상적 특징 ? 주요증상과 임상적 특징 ? 가만히 있지 못하고 항상 지나치게 많이 움직이고 부산함 ? 교사의 지시대로 따라 하지 못하거나 말썽을 피움 ? 지능수준에 비해 학업성취도가 저조, 또래아이들에게 거부당할 가능성이 높음 ? 어른들로부터 야단과 처벌을 많이 받아 부정적 자아개념을 형성,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고, 공격적이고 반항적인 행동 경향을 나타내는 경향 ? 경과와 예후는 매우 다양한 양상 ? 주의력 결핍형 우세형, 과잉행동 - 충동성 우세형, 복합형 ? 학령기 아동의 3-5%
6. 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 원인과 치료 ? 원인과 치료 ? 유전적 요인 ? 미세한 뇌 손상이나 출생 후의 고열, 감염, 독성물질, 대사장애, 외상 등 ? 신경전달물질에 의한 기능장애 ? Bettelheim(1973) 취약성 - 스트레스 이론: 아동의 과잉활동적 기질 + 부모의 잘못된 양육방식
치료 ? 약물치료(리탈린, 덱시드린, 페몰린 등의 중추신경계 자극제) 대부분 각성제임 ? 행동치료적 방법 ? 인지행동적 치료 (친구들과 갈등이 있을 때 대처법 단계별로 습득시키기) ? 부모역할 훈련 일관성 있는 부모역할
7. 품행장애 사례 (P. 523-524)
8. 품행장애: 주요 문제행동
품행장애 ? 폭력, 방화, 도둑질, 거짓말, 가출 등과 같이 난폭, 무책임한 행동을 통해 타인을 고통스럽게 하는 행위를 반복함 ? 청소년들의 소위' 비행행동'이 빈번한 경우
? 주요한 문제행동들 ? 사람과 동물에 대한 공격 ? 자주 다른 사람을 못살게 굴거나 협박하거나 겁먹게 함 ? 자주 싸움을 걸음 ? 다른 사람에게 심한 신체손상을 줄 수 있는 무기 사용 ? 사람에게 신체적으로 잔인하게 대함 ? 동물에게 잔인하게 대함 ? 피해자와 맞서서 도둑질을 함 ? 성적행위를 하도록 다른 사람에게 강요 ? 재산파괴 ? 심각한 파괴를 일으킬 작정으로 고의로 불을 지름 ? 다른 사람의 재산을 고의로 파괴 ? 사기 또는 절도 ? 다른 사람의 집, 건물 또는 자동차를 파괴 ? 물품이나 호의 취득하거나 의무를 피하려고 자주 거짓말을 함 ? 피해자와 마주치지 않고 사소한 것이 아닌 물건을 훔침 ? 중대한 규칙위반 ? 부모가 금지하는데도 자주 외박, 이러한 행동이 13세 이전부터 시작 ? 부모와 집에 같이 살면서 최소한 두 번 이상 가출이나 외박 ? 무단결석을 자주 하며, 이러한 행동이 13세 이전부터 시작
9. 품행장애: 원인과 치료 ? 원인 ? 부모의 양육태도와 가정환경: 강압적이고 폭력적인 양육태도 또는 무관심하고 방임적인 양육태도, 부모의 불화, 가정폭력, 아동학대, 결손가정, 부모의 정신장애나 알코올 사용장애 등 ? 좌절감에 대한 인내력 결여 ? 사회문화적 요인: 사회 경제적 수준이 낮고 도시에 거주하는 가정 ? 치료 ? 부모의 태도 변화,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분노표출방법 훈련 등
10. 적대적 반항장애
적대적 반항장애 어른에게 거부적이고 적대적이며 반항적인 행동을 지속적으로 나타내는 경우
? 학령기 아동의 16 - 22%가 반항적 성향
원인 ? 부모 - 자녀 간 갈들 ? 일종의 항문기저 문제 ? 모방학습의 영향
치료 ? 아동과 좋은 치료적 관계를 형성, 욕구 불만과 분노감을 잘 수용해 줄 필요 ? 적응적 행동의 습득, 강화 ? 효과적인 부모 - 자녀 의사소통과 관계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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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강] 1.수업의 목표 및 내용 [학습목표] ? 학습장애, 의사소통장애, 배설장애, 급식 및 식이장애, 기타의 아동 청소년기 장애에 대해 이해한다. [학습내용] ? 학습장애: 읽기장애, 쓰기장애, 산술장애 ? 의사소통장애: 표현성언어장애, 혼재형 표현- 수용성 언어장애, 음성학적 장애, 말더듬기 ? 틱장애: 뚜렛장애, 만성운동 또는 음성 틱장애, 일과성 틱장애 ? 배성장애: 유뇨증, 유분증 ? 급식 및 식이장애: 이식증, 반추장애, 유아기 또는 초기 아동기의 급식장애 ? 운동기술장애
2.학습장애: 읽기장애- 단어재인장애
?단어재인장애 <사례> ? 초등학교 2학년인 민영이는 책을 읽으라고 하면 고개를 갸우뚱거리며 더듬거리며 읽음 ? 모르는 글자가 나오면 아예 읽지 않고 넘어가거나 비슷하게 생긴 다른 단어로 말하기도 함 ? 한글의 자음과 모음, 받침도 혼동 (ㄱ<-> ㄴ, ㅏ <-> ㅓ, ㄷ<->ㅌ 등 거꾸로 인식하기도 함) ? 친구들과 놀거나 선생님이 말로 하는 지시를 알아듣는 데는 문제없음 ? ? 읽을 때 단어의 한 부분을 생략, 안 쓰인 말을 쓰여 있는 것처럼 읽음 ? 읽어야 할 단어를 다른 단어로 바꾸어 읽고, 못 읽는 글자가 나오면 그 앞의 단어를 다시 반복, 비슷한 형태의 다른 철자로 읽음 ? 글자를 발음하는 속도가 느림
3. 학습장애: 읽기장애 - 독해장애
?독해장애 <사례> ? 초등학교 4학년인 영수는 수업시간에 한자도 틀리지 않고 잘 읽음 ? 책을 읽고 나서 그 의미를 제대로 알지를 못함 ? 담임선생님을 영수가 글을 잘 읽는데 어떻게 해서 그 의미를 알지 못하는지 이해가 안 간다고 하심 ? - 국어과목의 학업성취도가 현저히 떨어짐 - 책을 읽고도 무슨 내용을 읽었는지 잘 모름 - 글의 핵심을 잘 파악하지 못함 - 때때로 부적절한 어휘를 사용 - 기억력이 부족, 글씨를 쓸 때 많이 틀림
4.학습장애: 산술장애- 사례
? 수학과목의 학업성취도가 현저히 떨어짐 ? 블록 맞추기나 조립 같은 공간운동과제의 수행능력이 많이 부족 ? 기억력이 떨어짐
5.학습장애: 쓰기장애 - 사례
? 글씨를 쓸 때 철자법이 많이 틀림 ? 글을 쓰는데 속도가 매우 느림 ? 글씨를 알아볼 수 없게 씀 ? 글을 쓸 때 나이에 비해 단순한 문장만을 씀 ? 받아쓰기를 못함
6.학습장애: 원인과 치료 ? 원인 ? 유전적 요인 ? 뇌손상: 출생 전후의 외상이나 생화학적 또는 영양학적 요인 ? 감각적 또는 인지적 결함: 규칙학습능력의 결함, 기억력의 부족, 학습전략을 적절히 사용하지 못함 ? 후천적 환경 ? 치료 ? 조기발견과 교육
7.의시소통 장애: 표현성 언어장애, 혼재형 수용- 표현성 언어장애
표현성 언어장애 ? 언어이해는 문제가 없으나 언어적 표현에 제한이나 결함이 있는 경우 ? 어휘가 제한되어 있거나 짧고 단순한 구조의 말을 주로 사용, 단어를 부적절하게 사용 ? 언어성 영역이 비언어성 영역의 지능지수보다 현저하게 낮게 나옴 ? 유병률: 3-5%
혼재형 수용 - 표현성 언어장애 ? 정상적인 지능을 지녔음에도 언어적 표현과 더불어 이해에 현저한 어려움을 나타내는 경우 ? 표현성 언어뿐 아니라 특정한 단어나 복잡한 문장을 이해하는데도 어려움 ? 심한 경우 기본적 어휘나 단순한 문장도 이해하지 못함 ? 학령기 아동의 3% ?원인: 뇌손상이나 감각기능의 결함, 적절한 언어적 환경과 자극이 주어지지 못한 경우 ?치료: 먼저 병원에서 감각적, 신체적 문제의 진단 언어교육
음성학적 장애 ? 발음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 나이나 교육수준에 비해 현저하게 부정확 또는 잘못된 발음, 단어의 마지막 음을 발음하지 못하거나 생략 ? 청각장애, 발성기관의 구조적 결함(예: 언청이), 신경학적 장애(예: 뇌성마비), 인지장애(예: 지능저하)와 같은 기질적 문제에 의해 유발 ? 원인불명의 음성학적 장애 ? 기능적 음성학적 장애 ?치료: 긴장이완, 수술, 올바른 발성습관 연습 8.의사소통장애: 음성학적 장애, 말더듬기
말더듬기 ? 유창성의 문제 ? 말을 시작할 때 첫 음이나 음절을 반복, 특정한 발음을 길게 하거나 말을 하는 도중에 부적절하게 머뭇거리거나 갑자기 큰 소리로 발음하는 등 다양한 형태 ? 상황에 따라 말 더듬는 정도는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 유병률: 아동기 1%, 청소년기 0.8% ?원인: 흉내내거나 정서적 흥분이나 불안상태에서 우연히 말을 더듬으면서 시작, 심리적 압박감이나 긴장감 ?치료: 정밀한 평가와 분석 인지행동적 치료 + 언어치료적 훈련 + 점진적 노출 방법
뚜렛장애 ? 다양한 운동틱과 음성틱이 1년 이상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경우 ? 유전적 요인, 신경화학적 또는 신경해부학적 요인 ? 약물치료 만성운동 또는 음성틱장애 ? 운동 틱 또는 음성 틱 중 한 가지 틱이 1년 이상 지속 일과성 틱장애 ? 운동 틱이나 음성 틱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 ? 한 가지 이상의 틱이 최소한 4주 이상 거의 매일 하루에도 여러 번씩 일어나지만 1년 이상 지속되지 않는 경우 9.틱장애: 뚜렛장애, 만성운동 또는 음성 틱장애, 일과성 틱장애
유뇨증 ? 배변훈련이 끝나게 되는 5세 이상의 아동이 신체적 이상이 없음에도 옷이나 침구에 반복적으로 소변을 보는 경우, 특히 연속적으로 3개월 이상 매주 2회 이상 부적절하게 소변을 볼 경우 ? 야간형: 유뇨증, 주간형 유뇨증, 주야간형 유뇨증 ?원인: 유전적 요인, 중추신경계의 미성숙, 방광의 부분적 기능장애, 요 농축능력의 장애, 심리사회적 스트레스나 심리적 갈등, 부적절한 대소변 훈련 등 ? 수동공격적 복수의 형태 ?치료: 행동치료적 기법, 방광훈련, 약물치료 등 10.배설장애: 유뇨증, 유분증
유분증 ? 4세 이상의 아동이 대변을 적절치 않은 곳에 반복적으로 배설, 3개월 이상 매주 1회 이상 나타날 경우 ?원인: 적절한 시기에 대소변 훈련을 시키지 않았거나, 훈련과정에 일관성이 없었거나, 지나치게 강압적, 발달단계에 맞지 않게 너무 일찍 훈련을 시킨 경우 ? 다양한 심리사 회적 스트레스, 변기사용에 대한 공포 등 ?치료: 대변가리기 훈련, 행동치료, 심리치료
이식증 ? 영양분이 없는 물질이나 먹지 못할 것을 적어도 1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먹는 경우 (영양 결핍? ) 반추장애 ? 음식물을 반복적으로 되씹거나 토해내는 행동을 1개월 이상 나타내는 경우 (평소에도 안절부절하는.. 부모의 무관심 등의 엄마와의 갈등을 표현) 유아기 또는 초기 아동기의 급식장애 ? 6세 이하의 아동이 지속적으로 먹지 않아 1개월 이상 심각한 체중감소가 나타나는 경우 11.급식 및 식이장애: 이식증, 반추장애, 유아기 또는 초기 아동기의 급식장애
운동기술장애 ? 지능수준에 비해 움직임 및 운동 능력이 현저하게 미숙한 경우 ? 발달성 근육운동 조정장애 ? 나이와 발달단계에 따라 다양 (지퍼 올리기 , 퍼즐 맞추기. 공놀이, 그림그리기 등) 12.운동기술장애
13.기타의 아동, 청소년기 장애
분리불안장애 ? 어머니를 위시한 애착대상과 떨어지는 데서 심한 불안을 나타내는 정서적 장애 반응성 애착장애 ? 5세 이전의 부적절한 대인관계 패턴 ? 사회성의 발달에 어려움 ? 타인과의 접촉을 두려워하고 회피, 차선사람을 포함하여 누구에게나 부적절하게 친밀함 선택적 무언증 ? 언어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특정한 상황에서 말을 하지 않는 경우 정형적 동작장애 ? 특정한 패턴의 행동을 외견상 아무런 목적 없이 반복적으로 지속, 부적응적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벽에 구멍 뚫기 등)
[평가하기] 1.아동기 장애 중 자폐증과 매우 유사한 증상을 나타내지만 언어적 발달만은 정상적인 장애는? 2 ①소아기 붕괴성 장애 ②아스퍼거 장애 ③레트장애 ④ADHD 2.다음과 같은 장애를 나타내는 장애는? 1 영양분이 없는 물질이나 먹지 못할 것을 적어도 1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먹는 장애 ①이식증 ②반추장애 ③유아기 또는 초기 아동기의 급식장애 ④반응성 애착장애
[정리하기] 1강 ?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주로 처음 나타내는 정신장애: 정신지체 전반적 발달장애, 주의력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 학습장애, 의사소통장애, 틱장애, 배설장애, 급식 및 식이장애, 운동기술장애, 기타의 아동, 청소년기 장애 ? 정신지체는 전반적인 지적 능력이 IQ 70미만으로 저조, 학업을 비롯한 대부분의 적응활동에서 부진함 을 나타냄 ? 전반적 발달장애는 언어발달, 대인관계, 일상적 행동을 비롯한 적응기능 전반에서 현저한 발달지연과 결함이 나타나는 장애 - 자폐증, 소아기 붕괴성 장애, 아스퍼거장애, 레트장애 2강 ? 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 아동과 청소년이 나타내는 주의집중력의 문제, 과잉행동의 문제, 파괴적이고 공격적인 비행 -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적대적 반항장애로 구분 - 특징: 부주의, 충동성, 과잉행동 - 유전적 요인이나 미세한 뇌손상 등의 생물학적 요인과 부모의 성격이나 양육방식과 같은 심리사회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유발 ? 품행장애: 폭력, 방화, 도둑질, 거짓말, 가출 등과 같이 비행행동을 나타내는 경우 ? 적대적 반항장애: 어른에게 거부적이고 적대적이며 반항적인 행동을 지속적으로 나타냄 3강 ? 학습장애는 나이나 지능에 비해 실제적 학습기능이 낮은 경우 ? 읽기장애, 산술장애, 쓰기장애 ? 의사소통장애는 지능적 지능수준에도 불구, 의사소통에 사용되는 말이나 언어사용에 결함 ? 표현성언어장애, 혼재형 표현- 수용성 언어장애, 음성학적 장애, 말더듬기 ? 틱장애는 얼굴근육이나 신체일부를 갑작스럽게 움직이거나 갑자기 이상한 소리를 내는 이상행동을 반복적으로 나타내는 경우? 뚜렛장애, 만성적 운동/ 음성 틱장애, 일과성 틱장애 ? 배설장애는 대소변을 가릴 충분한 나이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가리지 못하고 옷이나 적절치 못한 장소에서 배설하는 경우 ? 유뇨증과 유분증 ? 유아기 및 아동기의 급식 및 섭식장애는 유아나 어린 아동이 영양분을 섭취하는 행동에서 비정상성을 나타내는 경우 ? 이식증, 반추장애, 유아기나 소아기의 섭식장애 ? 운동기술장애는 나이나 지능수준에 비해 움직임 및 운동능력이 현저하게 미숙한 경우, 기타 아동, 청소년기 장애로는 분리불안장애, 반응성 애착장애, 선택적 무언증, 정형적 동작장애가 있음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구.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신을진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학우들과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현대 이상심리학 저자 권석만|학지사 |2013.09.10
[학습목차] ? 정신지체, 자폐증, 소아기붕괴성장애, 아스퍼거장애, 레트장애 ?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적대적 반항장애 ? 학습장애, 의사소통장애, 배설장애, 급식 및 식이장애, 기타의 아동 청소년기 장애 [학습목표] ? 정신지체, 자폐증, 소아기붕괴성장애, 아스퍼거장애, 레트장애에 대해 이해한다. ?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적대적 반항장애에 대해 이해한다. ? 학습장애, 의사소통장애, 배설장애, 급식 및 식이장애, 기타의 아동 청소년기 장애에 대해 이해한다.
[1강] 1. 수업의 목표 및 내용 [학습목표] ? 정신지체 및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 소아기붕괴성장애, 아스퍼거장애, 레트장애)에 대해 이해한다. [학습내용] ? 정신지체: 진단기준, 임상적 특징, 원인과 치료 ? 자폐증: 사례, 진단기준, 임상적 특징, 원인과 치료 ? 소아기붕괴성장애, 아스퍼거장애, 레트장애
2. 정신지체: 진단기준과 임상적 특징
정신지체 (DSM-Ⅳ) ? 18세 이전 70미만의 지능지수 ? 적응기능(의사소통, 자기보살핌, 가정생활, 사회적/대인관계 기술), 지역사회 자원의 활용, 자기관리, 학업적 기술, 직업, 여가, 건강, 안전) 중 2가지 이상에서 현저한 손상을 나타냄
?주요증상과 진단기준 (P. 506-) ? 경미한 정신지체: IQ 70미만 - 50~55 ? 중간 정도의 정신지체: IQ 50~55미만 - 35~40 ? 심한 정신지체: IQ 35~40 - 20~25 ? 매우 심한 정신지체: IQ 20~25이하 ? 유병률: 일반인구의 약 1%, 남자 > 여자
3. 정신지체: 원인과 치료 ? 유전자 이상: 다운증후군, Fragile X증후군, Klinefelter 증후군, Toner 증후군 등 ? 임신 중 약물복용 또는 감염성질환에 걸렸을 때 ? 임신 및 출산과정에서의 이상 ? 아동의 신체적 질병과 사고 ? 열악한 사회적 환경
4.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 사례 (P.510)
5.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 진단기준 ?진단기준 A (6개 이상) ?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질적 장애 - 2개 이상 ? 눈맞춤, 얼굴표정, 장세, 몸짓과 같은 다양한 비언어적 행동을 사용하는 데에 현저한 장애 ? 발달수준에 적합한 친구관계를 형성하지 못함 ? 타인과 즐거움, 관심, 성취감을 함께 나누려는 자발성 결여 ? 사회적 또는 정서적 상호교류의 부족 ? 의사소통에서 질적 장애 - 1개 이상 ? 구어발달이 지연되거나 전혀 말을 못함 ? 적절하게 말은 하나 타인과의 대화 시작 또는 지속 능력이 현저히 부족 ? 특이한 언어를 반복하거나 괴상한 언어를 사용 ? 발달수준에 적합한 상상적 놀이나 사회적 모방 놀이를 자발적으로 하지 않음 ? 행동, 관심, 활동에 반복적으로 상동적인 양상 - 1개 이상 ? 특이, 제한적인 관심에 집착, 강도나 집중 정도가 비정상적 ? 특이, 비기능적인 활동이나 의식에 집착 ? 정형화된 똑같은 동작 반복 ? 물체의 부분에 지속적 집착
?진단기준 B ? 한 가지 이상의 영역에서 지연 또는 비정상적 기능 - 3세 이전 시작 ? 사회적 상호작용 ? 사회적인 의사소통에서 사용되는 언어 ? 상징적 또는 상상적 놀이
?진단기준 C ? 레트 장애 또는 소아기 붕괴성 장애로 더 잘 설명되지 않음
6.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 주요증상과 임상적 특징 ? 주요증상과 임상적 특징 ? 대인관계 형성과 의사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음 ? 나이에 맞는 언어를 습득하지 못해 의사소통에 심각한 문제 ? 관심사가 매우 좁으며 몰두하거나 반복적인 행동 ? 약 75%정도는 정신지체 수준의 적응수준, 중간 정도(IQ 35-50)의 정신지체가 많음 ? 유병률: 10,000명 중 2~%명, 대부분 3세 이전에 발병
7.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 원인과 치료 ? 원인과 치료 ? 유전적 원인: Folstein & Rutter (1977) 9쌍의 일란성 쌍둥이 중 3쌍이 모두 자폐증, 10쌍의 이란성 쌍둥이 중에는 모두 자폐증을 보인 쌍은 없 었음 ? 뇌의 신경학적 손상 - 소뇌가 작으며, 40%정도에서 뇌파이상 ? 정상인보다 높은 세로토인 수준(1/3) ? 부모의 성격이나 양육방식: 그러나 체계적 연구에서 입증된바 없음 ? 정신분석적 원인: 초기 유아기 단계의 어머니와의 상호작용에 문제가 발생될 경우
치료 행동치료가 보편적, 이외 놀이치료, 약물치료 등
소아기 붕괴성 장애 출생 후 2년 동안 정상적 발달, 언어 기능과 사회적 행동이 상실되고 대소변조절에 어려 움이 나타나며 놀이나 운동기술이 현저하게 감소하는 등 자폐증과 매우 유사한 증상을 나 타내는 경우 8. 전반적 발달장애: 소아기 붕괴성 장애 ? 헬러 증후군 또는 붕괴성 정신증 ? 적어도 2년 동안 명백하게 정상적 발달, 10살 이전에 발병, 3-4세 때 발병율 높음 ? 갑자기 혹은 서서히 나타나며 일단 발병하면 평생 지속 ? 원인은 아직 알려진바 없음
9. 전반적 발달장애: 아스퍼거장애, 레트장애
아스퍼거 장애 ? 사회적 상호작용에 심한 곤란이 나타나고 기이한 행동을 반복적으로 나타내는 등 자폐증 과 유사하지만 언어적 발달만은 정상인 경우 ? 자폐증 기준 A항의 (1)과 A항의 (3)의 항목은 그대로 충족되지만 A항의 (2)의 항목은 해 당되지 않는 경우 ? 매우 희귀, 남아 아동에게 주로 나타남
레트장애 ? 출생 후 5개월 정도 정상적 발달 ? 언어기능, 사회적 행동 상실, 대소변 조절의 어려움, 놀이나 운동기술의 현저한 감소 → 자폐증과 매우 유사
[2강] 1. 수업의 목표 및 내용 [학습목표] ?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적대적 반항장애 등에 대해 이해한다. [학습목표] ?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사례, 진단기준, 주요증상과 임상적 특징, 원인과 치료 ? 품행장애: 사례, 진단기준, 주요증상과 임상적 특징, 원인과 치료 ? 적대적 반항장애
2. 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 - 과잉행동장애: 사례 (P.518)
3. 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 진단기준(부주의) ? 진단기준(부주의) ? 세부적인 면에 대해 면밀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학업, 작업 또는 다른 활동에서 부주의한 실수를 저지름 ? 일을 하거나 놀이를 할 때 지속적으로 주의를 집중이 안 됨 ?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지 않음 ? 지시를 완수하지 못하고 학업, 잡일, 작업장에서의 임무를 수행하지 못함 (반항적 행동이나 지시를 이해하지 못해서가 아님) ? 과업과 활동을 체계화하지 못함 ? 지속적인 정신적 노력을 요구하는 과업(학업 또는 숙제 같은)에 참여하기를 피하고 싫어하며 저항함 ? 활동이나 숙제에 필요한 물건들(예: 장난감, 학습과제, 연필, 책, 도구)을 잃어버림 ? 외부의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짐
위의 증상 중 6가지 이상이 6개월 동안 부적응적이고 발달수준에 맞지 않게 지속적으로 나타남 ? 일상적인 활동을 잘 잊어버림 ?
4. 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 진단기준(과잉행동) ? 진단기준(과잉행동, 충동성) ? 과잉행동 ?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거나 앉아서도 몸을 옴지락거림 ? 앉아 있도록 요구되는 교실이나 다른 상황에서 자리를 떠남 ? 부적절한 상황에서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름(청소년 또는 성인들은 좌불안석으로 보임) ? 조용히 여가 활동에 참여하거나 놀지 못함 ? "끊임없이 활동하거나" 마치 "무언가에 쫓기는 것"처럼 행동 ? 지나치게 수다스러움 ? 충동성 ? 질문이 채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 ? 차례를 기다리지 못함
위의 증상 중 6가지 이상, 6개월 동안 부적응적이고 발달수준에 맞지 않게 지속적으로 나타남 ?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 간섭(예: 대화나 게임에 참여) ? ? 과잉행동, 충동 또는 부주의 증상이 7세 이전부터 나타남 ? 장해가 2가지 이상의 장면(예: 학교, 작업장, 가정)에서 존재 ? 사회적, 학업적, 직업적 기능에 임상적으로 심각한 장해 초래
5. 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 주요증상과 임상적 특징 ? 주요증상과 임상적 특징 ? 가만히 있지 못하고 항상 지나치게 많이 움직이고 부산함 ? 교사의 지시대로 따라 하지 못하거나 말썽을 피움 ? 지능수준에 비해 학업성취도가 저조, 또래아이들에게 거부당할 가능성이 높음 ? 어른들로부터 야단과 처벌을 많이 받아 부정적 자아개념을 형성,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고, 공격적이고 반항적인 행동 경향을 나타내는 경향 ? 경과와 예후는 매우 다양한 양상 ? 주의력 결핍형 우세형, 과잉행동 - 충동성 우세형, 복합형 ? 학령기 아동의 3-5%
6. 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 원인과 치료 ? 원인과 치료 ? 유전적 요인 ? 미세한 뇌 손상이나 출생 후의 고열, 감염, 독성물질, 대사장애, 외상 등 ? 신경전달물질에 의한 기능장애 ? Bettelheim(1973) 취약성 - 스트레스 이론: 아동의 과잉활동적 기질 + 부모의 잘못된 양육방식
치료 ? 약물치료(리탈린, 덱시드린, 페몰린 등의 중추신경계 자극제) 대부분 각성제임 ? 행동치료적 방법 ? 인지행동적 치료 (친구들과 갈등이 있을 때 대처법 단계별로 습득시키기) ? 부모역할 훈련 일관성 있는 부모역할
7. 품행장애 사례 (P. 523-524)
8. 품행장애: 주요 문제행동
품행장애 ? 폭력, 방화, 도둑질, 거짓말, 가출 등과 같이 난폭, 무책임한 행동을 통해 타인을 고통스럽게 하는 행위를 반복함 ? 청소년들의 소위' 비행행동'이 빈번한 경우
? 주요한 문제행동들 ? 사람과 동물에 대한 공격 ? 자주 다른 사람을 못살게 굴거나 협박하거나 겁먹게 함 ? 자주 싸움을 걸음 ? 다른 사람에게 심한 신체손상을 줄 수 있는 무기 사용 ? 사람에게 신체적으로 잔인하게 대함 ? 동물에게 잔인하게 대함 ? 피해자와 맞서서 도둑질을 함 ? 성적행위를 하도록 다른 사람에게 강요 ? 재산파괴 ? 심각한 파괴를 일으킬 작정으로 고의로 불을 지름 ? 다른 사람의 재산을 고의로 파괴 ? 사기 또는 절도 ? 다른 사람의 집, 건물 또는 자동차를 파괴 ? 물품이나 호의 취득하거나 의무를 피하려고 자주 거짓말을 함 ? 피해자와 마주치지 않고 사소한 것이 아닌 물건을 훔침 ? 중대한 규칙위반 ? 부모가 금지하는데도 자주 외박, 이러한 행동이 13세 이전부터 시작 ? 부모와 집에 같이 살면서 최소한 두 번 이상 가출이나 외박 ? 무단결석을 자주 하며, 이러한 행동이 13세 이전부터 시작
9. 품행장애: 원인과 치료 ? 원인 ? 부모의 양육태도와 가정환경: 강압적이고 폭력적인 양육태도 또는 무관심하고 방임적인 양육태도, 부모의 불화, 가정폭력, 아동학대, 결손가정, 부모의 정신장애나 알코올 사용장애 등 ? 좌절감에 대한 인내력 결여 ? 사회문화적 요인: 사회 경제적 수준이 낮고 도시에 거주하는 가정 ? 치료 ? 부모의 태도 변화,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분노표출방법 훈련 등
10. 적대적 반항장애
적대적 반항장애 어른에게 거부적이고 적대적이며 반항적인 행동을 지속적으로 나타내는 경우
? 학령기 아동의 16 - 22%가 반항적 성향
원인 ? 부모 - 자녀 간 갈들 ? 일종의 항문기저 문제 ? 모방학습의 영향
치료 ? 아동과 좋은 치료적 관계를 형성, 욕구 불만과 분노감을 잘 수용해 줄 필요 ? 적응적 행동의 습득, 강화 ? 효과적인 부모 - 자녀 의사소통과 관계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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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강] 1.수업의 목표 및 내용 [학습목표] ? 학습장애, 의사소통장애, 배설장애, 급식 및 식이장애, 기타의 아동 청소년기 장애에 대해 이해한다. [학습내용] ? 학습장애: 읽기장애, 쓰기장애, 산술장애 ? 의사소통장애: 표현성언어장애, 혼재형 표현- 수용성 언어장애, 음성학적 장애, 말더듬기 ? 틱장애: 뚜렛장애, 만성운동 또는 음성 틱장애, 일과성 틱장애 ? 배성장애: 유뇨증, 유분증 ? 급식 및 식이장애: 이식증, 반추장애, 유아기 또는 초기 아동기의 급식장애 ? 운동기술장애
2.학습장애: 읽기장애- 단어재인장애
?단어재인장애 <사례> ? 초등학교 2학년인 민영이는 책을 읽으라고 하면 고개를 갸우뚱거리며 더듬거리며 읽음 ? 모르는 글자가 나오면 아예 읽지 않고 넘어가거나 비슷하게 생긴 다른 단어로 말하기도 함 ? 한글의 자음과 모음, 받침도 혼동 (ㄱ<-> ㄴ, ㅏ <-> ㅓ, ㄷ<->ㅌ 등 거꾸로 인식하기도 함) ? 친구들과 놀거나 선생님이 말로 하는 지시를 알아듣는 데는 문제없음 ? ? 읽을 때 단어의 한 부분을 생략, 안 쓰인 말을 쓰여 있는 것처럼 읽음 ? 읽어야 할 단어를 다른 단어로 바꾸어 읽고, 못 읽는 글자가 나오면 그 앞의 단어를 다시 반복, 비슷한 형태의 다른 철자로 읽음 ? 글자를 발음하는 속도가 느림
3. 학습장애: 읽기장애 - 독해장애
?독해장애 <사례> ? 초등학교 4학년인 영수는 수업시간에 한자도 틀리지 않고 잘 읽음 ? 책을 읽고 나서 그 의미를 제대로 알지를 못함 ? 담임선생님을 영수가 글을 잘 읽는데 어떻게 해서 그 의미를 알지 못하는지 이해가 안 간다고 하심 ? - 국어과목의 학업성취도가 현저히 떨어짐 - 책을 읽고도 무슨 내용을 읽었는지 잘 모름 - 글의 핵심을 잘 파악하지 못함 - 때때로 부적절한 어휘를 사용 - 기억력이 부족, 글씨를 쓸 때 많이 틀림
4.학습장애: 산술장애- 사례
? 수학과목의 학업성취도가 현저히 떨어짐 ? 블록 맞추기나 조립 같은 공간운동과제의 수행능력이 많이 부족 ? 기억력이 떨어짐
5.학습장애: 쓰기장애 - 사례
? 글씨를 쓸 때 철자법이 많이 틀림 ? 글을 쓰는데 속도가 매우 느림 ? 글씨를 알아볼 수 없게 씀 ? 글을 쓸 때 나이에 비해 단순한 문장만을 씀 ? 받아쓰기를 못함
6.학습장애: 원인과 치료 ? 원인 ? 유전적 요인 ? 뇌손상: 출생 전후의 외상이나 생화학적 또는 영양학적 요인 ? 감각적 또는 인지적 결함: 규칙학습능력의 결함, 기억력의 부족, 학습전략을 적절히 사용하지 못함 ? 후천적 환경 ? 치료 ? 조기발견과 교육
7.의시소통 장애: 표현성 언어장애, 혼재형 수용- 표현성 언어장애
표현성 언어장애 ? 언어이해는 문제가 없으나 언어적 표현에 제한이나 결함이 있는 경우 ? 어휘가 제한되어 있거나 짧고 단순한 구조의 말을 주로 사용, 단어를 부적절하게 사용 ? 언어성 영역이 비언어성 영역의 지능지수보다 현저하게 낮게 나옴 ? 유병률: 3-5%
혼재형 수용 - 표현성 언어장애 ? 정상적인 지능을 지녔음에도 언어적 표현과 더불어 이해에 현저한 어려움을 나타내는 경우 ? 표현성 언어뿐 아니라 특정한 단어나 복잡한 문장을 이해하는데도 어려움 ? 심한 경우 기본적 어휘나 단순한 문장도 이해하지 못함 ? 학령기 아동의 3% ?원인: 뇌손상이나 감각기능의 결함, 적절한 언어적 환경과 자극이 주어지지 못한 경우 ?치료: 먼저 병원에서 감각적, 신체적 문제의 진단 언어교육
음성학적 장애 ? 발음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 나이나 교육수준에 비해 현저하게 부정확 또는 잘못된 발음, 단어의 마지막 음을 발음하지 못하거나 생략 ? 청각장애, 발성기관의 구조적 결함(예: 언청이), 신경학적 장애(예: 뇌성마비), 인지장애(예: 지능저하)와 같은 기질적 문제에 의해 유발 ? 원인불명의 음성학적 장애 ? 기능적 음성학적 장애 ?치료: 긴장이완, 수술, 올바른 발성습관 연습 8.의사소통장애: 음성학적 장애, 말더듬기
말더듬기 ? 유창성의 문제 ? 말을 시작할 때 첫 음이나 음절을 반복, 특정한 발음을 길게 하거나 말을 하는 도중에 부적절하게 머뭇거리거나 갑자기 큰 소리로 발음하는 등 다양한 형태 ? 상황에 따라 말 더듬는 정도는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 유병률: 아동기 1%, 청소년기 0.8% ?원인: 흉내내거나 정서적 흥분이나 불안상태에서 우연히 말을 더듬으면서 시작, 심리적 압박감이나 긴장감 ?치료: 정밀한 평가와 분석 인지행동적 치료 + 언어치료적 훈련 + 점진적 노출 방법
뚜렛장애 ? 다양한 운동틱과 음성틱이 1년 이상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경우 ? 유전적 요인, 신경화학적 또는 신경해부학적 요인 ? 약물치료 만성운동 또는 음성틱장애 ? 운동 틱 또는 음성 틱 중 한 가지 틱이 1년 이상 지속 일과성 틱장애 ? 운동 틱이나 음성 틱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 ? 한 가지 이상의 틱이 최소한 4주 이상 거의 매일 하루에도 여러 번씩 일어나지만 1년 이상 지속되지 않는 경우 9.틱장애: 뚜렛장애, 만성운동 또는 음성 틱장애, 일과성 틱장애
유뇨증 ? 배변훈련이 끝나게 되는 5세 이상의 아동이 신체적 이상이 없음에도 옷이나 침구에 반복적으로 소변을 보는 경우, 특히 연속적으로 3개월 이상 매주 2회 이상 부적절하게 소변을 볼 경우 ? 야간형: 유뇨증, 주간형 유뇨증, 주야간형 유뇨증 ?원인: 유전적 요인, 중추신경계의 미성숙, 방광의 부분적 기능장애, 요 농축능력의 장애, 심리사회적 스트레스나 심리적 갈등, 부적절한 대소변 훈련 등 ? 수동공격적 복수의 형태 ?치료: 행동치료적 기법, 방광훈련, 약물치료 등 10.배설장애: 유뇨증, 유분증
유분증 ? 4세 이상의 아동이 대변을 적절치 않은 곳에 반복적으로 배설, 3개월 이상 매주 1회 이상 나타날 경우 ?원인: 적절한 시기에 대소변 훈련을 시키지 않았거나, 훈련과정에 일관성이 없었거나, 지나치게 강압적, 발달단계에 맞지 않게 너무 일찍 훈련을 시킨 경우 ? 다양한 심리사 회적 스트레스, 변기사용에 대한 공포 등 ?치료: 대변가리기 훈련, 행동치료, 심리치료
이식증 ? 영양분이 없는 물질이나 먹지 못할 것을 적어도 1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먹는 경우 (영양 결핍? ) 반추장애 ? 음식물을 반복적으로 되씹거나 토해내는 행동을 1개월 이상 나타내는 경우 (평소에도 안절부절하는.. 부모의 무관심 등의 엄마와의 갈등을 표현) 유아기 또는 초기 아동기의 급식장애 ? 6세 이하의 아동이 지속적으로 먹지 않아 1개월 이상 심각한 체중감소가 나타나는 경우 11.급식 및 식이장애: 이식증, 반추장애, 유아기 또는 초기 아동기의 급식장애
운동기술장애 ? 지능수준에 비해 움직임 및 운동 능력이 현저하게 미숙한 경우 ? 발달성 근육운동 조정장애 ? 나이와 발달단계에 따라 다양 (지퍼 올리기 , 퍼즐 맞추기. 공놀이, 그림그리기 등) 12.운동기술장애
13.기타의 아동, 청소년기 장애
분리불안장애 ? 어머니를 위시한 애착대상과 떨어지는 데서 심한 불안을 나타내는 정서적 장애 반응성 애착장애 ? 5세 이전의 부적절한 대인관계 패턴 ? 사회성의 발달에 어려움 ? 타인과의 접촉을 두려워하고 회피, 차선사람을 포함하여 누구에게나 부적절하게 친밀함 선택적 무언증 ? 언어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특정한 상황에서 말을 하지 않는 경우 정형적 동작장애 ? 특정한 패턴의 행동을 외견상 아무런 목적 없이 반복적으로 지속, 부적응적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벽에 구멍 뚫기 등)
[평가하기] 1.아동기 장애 중 자폐증과 매우 유사한 증상을 나타내지만 언어적 발달만은 정상적인 장애는? 2 ①소아기 붕괴성 장애 ②아스퍼거 장애 ③레트장애 ④ADHD 2.다음과 같은 장애를 나타내는 장애는? 1 영양분이 없는 물질이나 먹지 못할 것을 적어도 1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먹는 장애 ①이식증 ②반추장애 ③유아기 또는 초기 아동기의 급식장애 ④반응성 애착장애
[정리하기] 1강 ?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주로 처음 나타내는 정신장애: 정신지체 전반적 발달장애, 주의력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 학습장애, 의사소통장애, 틱장애, 배설장애, 급식 및 식이장애, 운동기술장애, 기타의 아동, 청소년기 장애 ? 정신지체는 전반적인 지적 능력이 IQ 70미만으로 저조, 학업을 비롯한 대부분의 적응활동에서 부진함 을 나타냄 ? 전반적 발달장애는 언어발달, 대인관계, 일상적 행동을 비롯한 적응기능 전반에서 현저한 발달지연과 결함이 나타나는 장애 - 자폐증, 소아기 붕괴성 장애, 아스퍼거장애, 레트장애 2강 ? 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 아동과 청소년이 나타내는 주의집중력의 문제, 과잉행동의 문제, 파괴적이고 공격적인 비행 -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적대적 반항장애로 구분 - 특징: 부주의, 충동성, 과잉행동 - 유전적 요인이나 미세한 뇌손상 등의 생물학적 요인과 부모의 성격이나 양육방식과 같은 심리사회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유발 ? 품행장애: 폭력, 방화, 도둑질, 거짓말, 가출 등과 같이 비행행동을 나타내는 경우 ? 적대적 반항장애: 어른에게 거부적이고 적대적이며 반항적인 행동을 지속적으로 나타냄 3강 ? 학습장애는 나이나 지능에 비해 실제적 학습기능이 낮은 경우 ? 읽기장애, 산술장애, 쓰기장애 ? 의사소통장애는 지능적 지능수준에도 불구, 의사소통에 사용되는 말이나 언어사용에 결함 ? 표현성언어장애, 혼재형 표현- 수용성 언어장애, 음성학적 장애, 말더듬기 ? 틱장애는 얼굴근육이나 신체일부를 갑작스럽게 움직이거나 갑자기 이상한 소리를 내는 이상행동을 반복적으로 나타내는 경우? 뚜렛장애, 만성적 운동/ 음성 틱장애, 일과성 틱장애 ? 배설장애는 대소변을 가릴 충분한 나이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가리지 못하고 옷이나 적절치 못한 장소에서 배설하는 경우 ? 유뇨증과 유분증 ? 유아기 및 아동기의 급식 및 섭식장애는 유아나 어린 아동이 영양분을 섭취하는 행동에서 비정상성을 나타내는 경우 ? 이식증, 반추장애, 유아기나 소아기의 섭식장애 ? 운동기술장애는 나이나 지능수준에 비해 움직임 및 운동능력이 현저하게 미숙한 경우, 기타 아동, 청소년기 장애로는 분리불안장애, 반응성 애착장애, 선택적 무언증, 정형적 동작장애가 있음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구.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신을진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학우들과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현대 이상심리학 저자 권석만|학지사 |2013.0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