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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심리학 스크랩 (이상심리)13주차-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흔히 처음으로 진단되는 장애
서대표 추천 1 조회 810 16.09.03 19:17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13주차-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흔히 처음으로 진단되는 장애

[학습목차]
 ? 정신지체, 자폐증, 소아기붕괴성장애, 아스퍼거장애, 레트장애
 ?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적대적 반항장애
 ? 학습장애, 의사소통장애, 배설장애, 급식 및 식이장애, 기타의 아동 청소년기 장애
[학습목표]
 ? 정신지체, 자폐증, 소아기붕괴성장애, 아스퍼거장애, 레트장애에 대해 이해한다.
 ?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적대적 반항장애에 대해 이해한다.
 ? 학습장애, 의사소통장애, 배설장애, 급식 및 식이장애, 기타의 아동 청소년기 장애에 대해 이해한다.

[1강]
1. 수업의 목표 및 내용
[학습목표]
 ? 정신지체 및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 소아기붕괴성장애, 아스퍼거장애, 레트장애)에 대해 이해한다.
[학습내용]
 ? 정신지체: 진단기준, 임상적 특징, 원인과 치료
 ? 자폐증: 사례, 진단기준, 임상적 특징, 원인과 치료
 ? 소아기붕괴성장애, 아스퍼거장애, 레트장애

2. 정신지체: 진단기준과 임상적 특징

정신지체
(DSM-Ⅳ)
 ? 18세 이전 70미만의 지능지수
 ? 적응기능(의사소통, 자기보살핌, 가정생활, 사회적/대인관계 기술), 지역사회
   자원의 활용, 자기관리, 학업적 기술, 직업, 여가, 건강, 안전) 중 2가지 이상에서
   현저한 손상을 나타냄


?주요증상과 진단기준 (P. 506-)
 ? 경미한 정신지체: IQ 70미만 - 50~55
 ? 중간 정도의 정신지체: IQ 50~55미만 - 35~40
 ? 심한 정신지체: IQ 35~40 - 20~25
 ? 매우 심한 정신지체: IQ 20~25이하
 ? 유병률: 일반인구의 약 1%, 남자 > 여자

3. 정신지체: 원인과 치료
 ? 유전자 이상: 다운증후군, Fragile X증후군, Klinefelter 증후군, Toner 증후군 등
 ? 임신 중 약물복용 또는 감염성질환에 걸렸을 때
 ? 임신 및 출산과정에서의 이상
 ? 아동의 신체적 질병과 사고
 ? 열악한 사회적 환경



4.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 사례 (P.510)

5.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 진단기준
 ?진단기준 A (6개 이상)
 ?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질적 장애 - 2개 이상
  ? 눈맞춤, 얼굴표정, 장세, 몸짓과 같은 다양한 비언어적 행동을 사용하는 데에 현저한 장애
  ? 발달수준에 적합한 친구관계를 형성하지 못함
  ? 타인과 즐거움, 관심, 성취감을 함께 나누려는 자발성 결여
  ? 사회적 또는 정서적 상호교류의 부족
 ? 의사소통에서 질적 장애 - 1개 이상
  ? 구어발달이 지연되거나 전혀 말을 못함
  ? 적절하게 말은 하나 타인과의 대화 시작 또는 지속 능력이 현저히 부족
  ? 특이한 언어를 반복하거나 괴상한 언어를 사용
  ? 발달수준에 적합한 상상적 놀이나 사회적 모방 놀이를 자발적으로 하지 않음
 ? 행동, 관심, 활동에 반복적으로 상동적인 양상 - 1개 이상
  ? 특이, 제한적인 관심에 집착, 강도나 집중 정도가 비정상적
  ? 특이, 비기능적인 활동이나 의식에 집착
  ? 정형화된 똑같은 동작 반복
  ? 물체의 부분에 지속적 집착

?진단기준 B
 ? 한 가지 이상의 영역에서 지연 또는 비정상적 기능 - 3세 이전 시작
  ? 사회적 상호작용
  ? 사회적인 의사소통에서 사용되는 언어
  ? 상징적 또는 상상적 놀이

?진단기준 C
 ? 레트 장애 또는 소아기 붕괴성 장애로 더 잘 설명되지 않음

6.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 주요증상과 임상적 특징
? 주요증상과 임상적 특징
 ? 대인관계 형성과 의사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음
 ? 나이에 맞는 언어를 습득하지 못해 의사소통에 심각한 문제
 ? 관심사가 매우 좁으며 몰두하거나 반복적인 행동
 ? 약 75%정도는 정신지체 수준의 적응수준, 중간 정도(IQ 35-50)의 정신지체가 많음
 ? 유병률: 10,000명 중 2~%명, 대부분 3세 이전에 발병



7.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 원인과 치료
? 원인과 치료
 ? 유전적 원인: Folstein & Rutter (1977)
   9쌍의 일란성 쌍둥이 중 3쌍이 모두 자폐증, 10쌍의 이란성 쌍둥이 중에는 모두 자폐증을 보인 쌍은 없     었음
 ? 뇌의 신경학적 손상 - 소뇌가 작으며, 40%정도에서 뇌파이상
 ? 정상인보다 높은 세로토인 수준(1/3)
 ? 부모의 성격이나 양육방식: 그러나 체계적 연구에서 입증된바 없음
 ? 정신분석적 원인: 초기 유아기 단계의 어머니와의 상호작용에 문제가 발생될 경우

치료
 행동치료가 보편적, 이외 놀이치료, 약물치료 등



소아기
붕괴성 장애
 출생 후 2년 동안 정상적 발달, 언어 기능과 사회적 행동이 상실되고 대소변조절에 어려   움이 나타나며 놀이나 운동기술이 현저하게 감소하는 등 자폐증과 매우 유사한 증상을 나   타내는 경우
8. 전반적 발달장애: 소아기 붕괴성 장애
 ? 헬러 증후군 또는 붕괴성 정신증
 ? 적어도 2년 동안 명백하게 정상적 발달, 10살 이전에 발병, 3-4세 때 발병율 높음
 ? 갑자기 혹은 서서히 나타나며 일단 발병하면 평생 지속
 ? 원인은 아직 알려진바 없음

9. 전반적 발달장애: 아스퍼거장애, 레트장애

아스퍼거
장애
 ? 사회적 상호작용에 심한 곤란이 나타나고 기이한 행동을 반복적으로 나타내는 등 자폐증     과 유사하지만 언어적 발달만은 정상인 경우
 ? 자폐증 기준 A항의 (1)과 A항의 (3)의 항목은 그대로 충족되지만 A항의 (2)의 항목은 해     당되지 않는 경우
 ? 매우 희귀, 남아 아동에게 주로 나타남


레트장애
 ? 출생 후 5개월 정도 정상적 발달
 ? 언어기능, 사회적 행동 상실, 대소변 조절의 어려움, 놀이나 운동기술의 현저한 감소
   → 자폐증과 매우 유사







[2강]
1. 수업의 목표 및 내용
[학습목표] ?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적대적 반항장애 등에 대해 이해한다.
[학습목표] ?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사례, 진단기준, 주요증상과 임상적 특징, 원인과 치료
           ? 품행장애: 사례, 진단기준, 주요증상과 임상적 특징, 원인과 치료
           ? 적대적 반항장애

2. 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 - 과잉행동장애: 사례 (P.518)

3. 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 진단기준(부주의)
? 진단기준(부주의)
 ? 세부적인 면에 대해 면밀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학업, 작업 또는 다른 활동에서 부주의한 실수를     저지름
 ? 일을 하거나 놀이를 할 때 지속적으로 주의를 집중이 안 됨
 ?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지 않음
 ? 지시를 완수하지 못하고 학업, 잡일, 작업장에서의 임무를 수행하지 못함
   (반항적 행동이나 지시를 이해하지 못해서가 아님)
 ? 과업과 활동을 체계화하지 못함
 ? 지속적인 정신적 노력을 요구하는 과업(학업 또는 숙제 같은)에 참여하기를 피하고 싫어하며 저항함
 ? 활동이나 숙제에 필요한 물건들(예: 장난감, 학습과제, 연필, 책, 도구)을 잃어버림
 ? 외부의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짐

 위의 증상 중 6가지 이상이 6개월 동안 부적응적이고 발달수준에 맞지 않게 지속적으로 나타남
 ? 일상적인 활동을 잘 잊어버림
  ?

4. 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 진단기준(과잉행동)
? 진단기준(과잉행동, 충동성)
? 과잉행동
 ?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거나 앉아서도 몸을 옴지락거림
 ? 앉아 있도록 요구되는 교실이나 다른 상황에서 자리를 떠남
 ? 부적절한 상황에서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름(청소년 또는 성인들은 좌불안석으로 보임)
 ? 조용히 여가 활동에 참여하거나 놀지 못함
 ? "끊임없이 활동하거나" 마치 "무언가에 쫓기는 것"처럼 행동
 ? 지나치게 수다스러움
? 충동성
 ? 질문이 채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
 ? 차례를 기다리지 못함

 위의 증상 중 6가지 이상, 6개월 동안 부적응적이고 발달수준에 맞지 않게 지속적으로 나타남
 ?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 간섭(예: 대화나 게임에 참여)
 ?
 ? 과잉행동, 충동 또는 부주의 증상이 7세 이전부터 나타남
 ? 장해가 2가지 이상의 장면(예: 학교, 작업장, 가정)에서 존재
 ? 사회적, 학업적, 직업적 기능에 임상적으로 심각한 장해 초래

5. 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 주요증상과 임상적 특징
? 주요증상과 임상적 특징
 ? 가만히 있지 못하고 항상 지나치게 많이 움직이고 부산함
 ? 교사의 지시대로 따라 하지 못하거나 말썽을 피움
 ? 지능수준에 비해 학업성취도가 저조, 또래아이들에게 거부당할 가능성이 높음
 ? 어른들로부터 야단과 처벌을 많이 받아 부정적 자아개념을 형성,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고, 공격적이고      반항적인 행동 경향을 나타내는 경향
 ? 경과와 예후는 매우 다양한 양상
 ? 주의력 결핍형 우세형, 과잉행동 - 충동성 우세형, 복합형
 ? 학령기 아동의 3-5%

6. 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 원인과 치료
? 원인과 치료
 ? 유전적 요인
 ? 미세한 뇌 손상이나 출생 후의 고열, 감염, 독성물질, 대사장애, 외상 등
 ? 신경전달물질에 의한 기능장애
 ? Bettelheim(1973) 취약성 - 스트레스 이론: 아동의 과잉활동적 기질 + 부모의 잘못된 양육방식

치료
 ? 약물치료(리탈린, 덱시드린, 페몰린 등의 중추신경계 자극제) 대부분 각성제임
 ? 행동치료적 방법
 ? 인지행동적 치료 (친구들과 갈등이 있을 때 대처법 단계별로 습득시키기)
 ? 부모역할 훈련 일관성 있는 부모역할


7. 품행장애 사례 (P. 523-524)


8. 품행장애: 주요 문제행동

품행장애
 ? 폭력, 방화, 도둑질, 거짓말, 가출 등과 같이 난폭, 무책임한 행동을 통해 타인을
   고통스럽게 하는 행위를 반복함
 ? 청소년들의 소위' 비행행동'이 빈번한 경우


? 주요한 문제행동들
 ? 사람과 동물에 대한 공격
  ? 자주 다른 사람을 못살게 굴거나 협박하거나 겁먹게 함
  ? 자주 싸움을 걸음
  ? 다른 사람에게 심한 신체손상을 줄 수 있는 무기 사용
  ? 사람에게 신체적으로 잔인하게 대함
  ? 동물에게 잔인하게 대함
  ? 피해자와 맞서서 도둑질을 함
  ? 성적행위를 하도록 다른 사람에게 강요
 ? 재산파괴
  ? 심각한 파괴를 일으킬 작정으로 고의로 불을 지름
  ? 다른 사람의 재산을 고의로 파괴
 ? 사기 또는 절도
  ? 다른 사람의 집, 건물 또는 자동차를 파괴
  ? 물품이나 호의 취득하거나 의무를 피하려고 자주 거짓말을 함
  ? 피해자와 마주치지 않고 사소한 것이 아닌 물건을 훔침
 ? 중대한 규칙위반
  ? 부모가 금지하는데도 자주 외박, 이러한 행동이 13세 이전부터 시작
  ? 부모와 집에 같이 살면서 최소한 두 번 이상 가출이나 외박
  ? 무단결석을 자주 하며, 이러한 행동이 13세 이전부터 시작

9. 품행장애: 원인과 치료
? 원인
  ? 부모의 양육태도와 가정환경: 강압적이고 폭력적인 양육태도 또는 무관심하고 방임적인 양육태도,
    부모의 불화, 가정폭력, 아동학대, 결손가정, 부모의 정신장애나 알코올 사용장애 등
  ? 좌절감에 대한 인내력 결여
  ? 사회문화적 요인: 사회 경제적 수준이 낮고 도시에 거주하는 가정
? 치료
  ? 부모의 태도 변화,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분노표출방법 훈련 등

10. 적대적 반항장애

적대적 반항장애
 어른에게 거부적이고 적대적이며 반항적인 행동을 지속적으로 나타내는 경우


? 학령기 아동의 16 - 22%가 반항적 성향

원인
 ? 부모 - 자녀 간 갈들
 ? 일종의 항문기저 문제
 ? 모방학습의 영향

치료
 ? 아동과 좋은 치료적 관계를 형성, 욕구     불만과 분노감을 잘 수용해 줄 필요
 ? 적응적 행동의 습득, 강화
 ? 효과적인 부모 - 자녀 의사소통과
   관계개선

       ?





[3강]
1.수업의 목표 및 내용
[학습목표]
 ? 학습장애, 의사소통장애, 배설장애, 급식 및 식이장애, 기타의 아동 청소년기 장애에 대해 이해한다.
[학습내용]
 ? 학습장애: 읽기장애, 쓰기장애, 산술장애
 ? 의사소통장애: 표현성언어장애, 혼재형 표현- 수용성 언어장애, 음성학적 장애, 말더듬기
 ? 틱장애: 뚜렛장애, 만성운동 또는 음성 틱장애, 일과성 틱장애
 ? 배성장애: 유뇨증, 유분증
 ? 급식 및 식이장애: 이식증, 반추장애, 유아기 또는 초기 아동기의 급식장애
 ? 운동기술장애

2.학습장애: 읽기장애- 단어재인장애

?단어재인장애
<사례>
 ? 초등학교 2학년인 민영이는 책을 읽으라고 하면 고개를 갸우뚱거리며 더듬거리며 읽음
 ? 모르는 글자가 나오면 아예 읽지 않고 넘어가거나 비슷하게 생긴 다른 단어로 말하기도 함
 ? 한글의 자음과 모음, 받침도 혼동 (ㄱ<-> ㄴ, ㅏ <-> ㅓ, ㄷ<->ㅌ 등 거꾸로 인식하기도 함)
 ? 친구들과 놀거나 선생님이 말로 하는 지시를 알아듣는 데는 문제없음
?
 ? 읽을 때 단어의 한 부분을 생략, 안 쓰인 말을 쓰여 있는 것처럼 읽음
 ? 읽어야 할 단어를 다른 단어로 바꾸어 읽고, 못 읽는 글자가 나오면 그 앞의 단어를 다시 반복, 비슷한     형태의 다른 철자로 읽음
 ? 글자를 발음하는 속도가 느림

3. 학습장애: 읽기장애 - 독해장애

?독해장애
<사례>
 ? 초등학교 4학년인 영수는 수업시간에 한자도 틀리지 않고 잘 읽음
 ? 책을 읽고 나서 그 의미를 제대로 알지를 못함
 ? 담임선생님을 영수가 글을 잘 읽는데 어떻게 해서 그 의미를 알지 못하는지 이해가 안 간다고 하심
                      ?
 - 국어과목의 학업성취도가 현저히 떨어짐
 - 책을 읽고도 무슨 내용을 읽었는지 잘 모름
 - 글의 핵심을 잘 파악하지 못함
 - 때때로 부적절한 어휘를 사용
 - 기억력이 부족, 글씨를 쓸 때 많이 틀림



4.학습장애: 산술장애- 사례


 ? 수학과목의 학업성취도가 현저히 떨어짐
 ? 블록 맞추기나 조립 같은 공간운동과제의 수행능력이 많이 부족
 ? 기억력이 떨어짐

5.학습장애: 쓰기장애 - 사례

 
 ? 글씨를 쓸 때 철자법이 많이 틀림
 ? 글을 쓰는데 속도가 매우 느림
 ? 글씨를 알아볼 수 없게 씀
 ? 글을 쓸 때 나이에 비해 단순한 문장만을 씀
 ? 받아쓰기를 못함

6.학습장애: 원인과 치료
? 원인
 ? 유전적 요인
 ? 뇌손상: 출생 전후의 외상이나 생화학적 또는 영양학적 요인
 ? 감각적 또는 인지적 결함: 규칙학습능력의 결함, 기억력의 부족, 학습전략을 적절히 사용하지 못함
 ? 후천적 환경
? 치료
 ? 조기발견과 교육






7.의시소통 장애: 표현성 언어장애, 혼재형 수용- 표현성 언어장애

표현성
언어장애
 ? 언어이해는 문제가 없으나 언어적 표현에 제한이나 결함이 있는 경우
 ? 어휘가 제한되어 있거나 짧고 단순한 구조의 말을 주로 사용, 단어를 부적절하게 사용
 ? 언어성 영역이 비언어성 영역의 지능지수보다 현저하게 낮게 나옴
 ? 유병률: 3-5%


혼재형 수용
- 표현성 언어장애
 ? 정상적인 지능을 지녔음에도 언어적 표현과 더불어 이해에 현저한 어려움을
   나타내는 경우
 ? 표현성 언어뿐 아니라 특정한 단어나 복잡한 문장을 이해하는데도 어려움
 ? 심한 경우 기본적 어휘나 단순한 문장도 이해하지 못함
 ? 학령기 아동의 3%
?원인: 뇌손상이나 감각기능의 결함, 적절한 언어적 환경과 자극이 주어지지 못한 경우
?치료: 먼저 병원에서 감각적, 신체적 문제의 진단 언어교육



음성학적 장애
 ? 발음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 나이나 교육수준에 비해 현저하게 부정확 또는 잘못된 발음, 단어의 마지막 음을
   발음하지 못하거나 생략
 ? 청각장애, 발성기관의 구조적 결함(예: 언청이), 신경학적 장애(예: 뇌성마비),
   인지장애(예: 지능저하)와 같은 기질적 문제에 의해 유발
 ? 원인불명의 음성학적 장애 ? 기능적 음성학적 장애
?치료: 긴장이완, 수술, 올바른 발성습관 연습
8.의사소통장애: 음성학적 장애, 말더듬기

말더듬기
 ? 유창성의 문제
 ? 말을 시작할 때 첫 음이나 음절을 반복, 특정한 발음을 길게 하거나 말을 하는 도중에     부적절하게 머뭇거리거나 갑자기 큰 소리로 발음하는 등 다양한 형태
 ? 상황에 따라 말 더듬는 정도는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 유병률: 아동기 1%, 청소년기 0.8%
?원인: 흉내내거나 정서적 흥분이나 불안상태에서 우연히 말을 더듬으면서 시작, 심리적    압박감이나 긴장감
?치료: 정밀한 평가와 분석 인지행동적 치료 + 언어치료적 훈련 + 점진적 노출 방법


뚜렛장애
 ? 다양한 운동틱과 음성틱이 1년 이상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경우
 ? 유전적 요인, 신경화학적 또는 신경해부학적 요인
 ? 약물치료
만성운동
또는 음성틱장애
 ? 운동 틱 또는 음성 틱 중 한 가지 틱이 1년 이상 지속
일과성 틱장애
 ? 운동 틱이나 음성 틱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
 ? 한 가지 이상의 틱이 최소한 4주 이상 거의 매일 하루에도 여러 번씩 일어나지만
   1년 이상 지속되지 않는 경우
9.틱장애: 뚜렛장애, 만성운동 또는 음성 틱장애, 일과성 틱장애


유뇨증
 ? 배변훈련이 끝나게 되는 5세 이상의 아동이 신체적 이상이 없음에도 옷이나 침구에
   반복적으로 소변을 보는 경우, 특히 연속적으로 3개월 이상 매주 2회 이상 부적절하게     소변을 볼 경우
 ? 야간형: 유뇨증, 주간형 유뇨증, 주야간형 유뇨증
?원인: 유전적 요인, 중추신경계의 미성숙, 방광의 부분적 기능장애, 요 농축능력의
  장애, 심리사회적 스트레스나 심리적 갈등, 부적절한 대소변 훈련 등
  ? 수동공격적 복수의 형태
?치료: 행동치료적 기법, 방광훈련, 약물치료 등
10.배설장애: 유뇨증, 유분증

유분증
 ? 4세 이상의 아동이 대변을 적절치 않은 곳에 반복적으로 배설, 3개월 이상 매주
   1회 이상 나타날 경우
?원인: 적절한 시기에 대소변 훈련을 시키지 않았거나, 훈련과정에 일관성이 없었거나,    지나치게 강압적, 발달단계에 맞지 않게 너무 일찍 훈련을 시킨 경우 ? 다양한 심리사    회적 스트레스, 변기사용에 대한 공포 등
?치료: 대변가리기 훈련, 행동치료, 심리치료


이식증
 ? 영양분이 없는 물질이나 먹지 못할 것을 적어도 1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먹는 경우
  (영양 결핍? )
반추장애
 ? 음식물을 반복적으로 되씹거나 토해내는 행동을 1개월 이상 나타내는 경우
  (평소에도 안절부절하는.. 부모의 무관심 등의 엄마와의 갈등을 표현)
유아기 또는 초기 아동기의 급식장애
 ? 6세 이하의 아동이 지속적으로 먹지 않아 1개월 이상 심각한 체중감소가 나타나는
   경우
11.급식 및 식이장애: 이식증, 반추장애, 유아기 또는 초기 아동기의 급식장애


운동기술장애
 ? 지능수준에 비해 움직임 및 운동 능력이 현저하게 미숙한 경우
 ? 발달성 근육운동 조정장애
 ? 나이와 발달단계에 따라 다양
  (지퍼 올리기 , 퍼즐 맞추기. 공놀이, 그림그리기 등)
12.운동기술장애

13.기타의 아동, 청소년기 장애

분리불안장애
 ? 어머니를 위시한 애착대상과 떨어지는 데서 심한 불안을 나타내는 정서적 장애
반응성
애착장애
 ? 5세 이전의 부적절한 대인관계 패턴
 ? 사회성의 발달에 어려움 ? 타인과의 접촉을 두려워하고 회피, 차선사람을 포함하여     누구에게나 부적절하게 친밀함
선택적 무언증
 ? 언어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특정한 상황에서 말을 하지 않는
   경우
정형적
동작장애
 ? 특정한 패턴의 행동을 외견상 아무런 목적 없이 반복적으로 지속, 부적응적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벽에 구멍 뚫기 등)


[평가하기]
1.아동기 장애 중 자폐증과 매우 유사한 증상을 나타내지만 언어적 발달만은 정상적인 장애는? 2
①소아기 붕괴성 장애 ②아스퍼거 장애 ③레트장애 ④ADHD
2.다음과 같은 장애를 나타내는 장애는? 1
영양분이 없는 물질이나 먹지 못할 것을 적어도 1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먹는 장애
①이식증 ②반추장애 ③유아기 또는 초기 아동기의 급식장애 ④반응성 애착장애

[정리하기]
1강
 ?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주로 처음 나타내는 정신장애: 정신지체 전반적 발달장애, 주의력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 학습장애, 의사소통장애, 틱장애, 배설장애, 급식 및 식이장애, 운동기술장애, 기타의
    아동, 청소년기 장애
 ? 정신지체는 전반적인 지적 능력이 IQ 70미만으로 저조, 학업을 비롯한 대부분의 적응활동에서 부진함      을 나타냄
 ? 전반적 발달장애는 언어발달, 대인관계, 일상적 행동을 비롯한 적응기능 전반에서 현저한 발달지연과      결함이 나타나는 장애 - 자폐증, 소아기 붕괴성 장애, 아스퍼거장애, 레트장애
2강
 ? 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 아동과 청소년이 나타내는 주의집중력의 문제, 과잉행동의 문제,
    파괴적이고 공격적인 비행
    -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적대적 반항장애로 구분
    - 특징: 부주의, 충동성, 과잉행동
    - 유전적 요인이나 미세한 뇌손상 등의 생물학적 요인과 부모의 성격이나 양육방식과 같은 심리사회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유발
 ? 품행장애: 폭력, 방화, 도둑질, 거짓말, 가출 등과 같이 비행행동을 나타내는 경우
 ? 적대적 반항장애: 어른에게 거부적이고 적대적이며 반항적인 행동을 지속적으로 나타냄
3강
 ? 학습장애는 나이나 지능에 비해 실제적 학습기능이 낮은 경우 ? 읽기장애, 산술장애, 쓰기장애
 ? 의사소통장애는 지능적 지능수준에도 불구, 의사소통에 사용되는 말이나 언어사용에 결함
    ? 표현성언어장애, 혼재형 표현- 수용성 언어장애, 음성학적 장애, 말더듬기
 ? 틱장애는 얼굴근육이나 신체일부를 갑작스럽게 움직이거나 갑자기 이상한 소리를 내는 이상행동을
    반복적으로 나타내는 경우? 뚜렛장애, 만성적 운동/ 음성 틱장애, 일과성 틱장애
 ? 배설장애는 대소변을 가릴 충분한 나이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가리지 못하고 옷이나 적절치
    못한 장소에서 배설하는 경우 ? 유뇨증과 유분증
 ? 유아기 및 아동기의 급식 및 섭식장애는 유아나 어린 아동이 영양분을 섭취하는 행동에서 비정상성을      나타내는 경우 ? 이식증, 반추장애, 유아기나 소아기의 섭식장애
 ? 운동기술장애는 나이나 지능수준에 비해 움직임 및 운동능력이 현저하게 미숙한 경우, 기타 아동,
    청소년기 장애로는 분리불안장애, 반응성 애착장애, 선택적 무언증, 정형적 동작장애가 있음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구.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신을진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학우들과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현대 이상심리학 저자 권석만|학지사 |2013.09.10




13주차-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흔히 처음으로 진단되는 장애.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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