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악자전거는 자전거 탑승자의 실력에 따라 선택해야 하는 자전거의 특성을 많이 타는 편은 아니다. 단지 실력에 비해 너무 좋은 것을 타면 필요한 성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아쉬움이 있지만, 조금 더 좋은 자전거를 탄다는 만족과 성능상의 우위를 맛볼 수는 있다.
하지만 나에게 맞는 자전거를 고를 수 있는 능력이 생기기 전까지 너무 많은 투자는 경제적 효율이 떨어진다.
일반 동호인들에게는 나에게 맞는 자전거를 고를 수 있는 능력이 생기기까지는 거의 3년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고 말한다. 그런 이유로 처음에 고가의 고급 자전거를 타기보다는 기본적인 성능에 충실한 입문용 산악자전거를 타면서 차츰 자전거 고르는 능력을 높이고, 그 다음에 자신에게 적절한 산악자전거를 선택하는 방법이 경제적으로 효율적일 것이다.
일반적인 산악 라이딩 성능에 영향을 주는 구성 순서는 그림과 같다. 1. 프레임 (성능과 지오메트리) 2. 휠 (허브, 림, 스포크, 타이어) 3. 드라이브 시스템 (크랭크, 체인, 스프라켓) 4. 서스펜션 5. 변속 시스템 (변속 레버, 디레일러) 6. 브레이크 시스템 (브레이크 레버, 브레이크) |
입문용 산악자전거의 특성을 고른다면 아래와 같은 몇 가지를 볼 수 있다.
1. 적절한 가격 : 부담되지 않는 가격이어야 하며, 성능이 너무 떨어지지 않아야 한다.
2. 기본 기능에 충실 : 산악용에 적절한 프레임, 성능 좋은 휠, 기본적인 성능을 가진 프론트 서스펜션, 성능 좋은 변속 시스템, 강력한 브레이크 등이 산악자전거의 기본 성능이다.
3. 성능 지향적인 구성 : 입문용 산악자전거는 성능 지향적으로 구성의 우선 순위를 본다면
"프레임 > 휠 > 드라이브 시스템 > 서스펜션 > 변속 시스템 > 브레이크 시스템" 순으로 볼 수 있다.
입문용 자전거 프레임 성능과 지오메트리에 신경쓰자.
스페셜라이즈드 하드락 콤프 인터내셔날
Specialized Hardrock Comp International
탑튜브를 길게 하여 크로스컨트리 라이딩에 유리하도록 디자인되어진 프레임이지만, 짧은 스템과 라이저바를 사용하여 코너링과 컨트롤이 떨어지는 초보자에게 유리하도록 디자인되었다. 특히 성능에 영향을 적게 주는 변속기 등의 수준보다는 프레임 품질에 역점을 두어 스페셜라이즈드의 독창적인 소재인 A1 프리미엄 알로이를 사용하였다.
게다가 무게의 증가없이 뛰어난 성능을 얻을 수 있는 ORE(Optimized Radial Engneering) 디자인을 채택하여 탑튜브, 다운튜브 등을 설계하였다.
하드락 콤프 인터내셔날
소비자가격 : 1,250,000원 허브 : 앞-스페셜라이즈드 HiLo, 뒤-시마노 알로이 림 : 스페셜라이즈드 HRXC, 더블 월, CNC 사이드월&아일렛, 32홀 크랭크셋 : 시마노 FCM442, 44x32x22T 체인링 포크 : 락샥 다트 2.5SL 변속기 : 시마노 데오레(DEORE) 27단 |
스캇 스케일 70
Scott Scale 70
하이드로포밍 공정과 더블 버티드 공정을 거쳐 만들어진 7005 알로이를 사용하였다. 또한 프레임 강성을 높이기 위해 델타 시트스테이와 박스 체인스테이를 사용하였으며, 예리한 핸들링을 위해 헤드튜브의 각도를 높게 하였다.
짧은 체인스테이를 사용하여 휠베이스를 줄여 코너링 스피드를 높혔으며, 긴 탑튜브를 사용하여 직진 안정성을 높혔다. 그리고, 초보자의 핸들링이 어렵지 않도록 짧은 스템을 사용하였다.
스케일 70
가격 : 1,190,000원 허브 : 앞-스캇 콤프 디스크 센터락, 뒤-시마노 FH-RM65 디스크 센터락 림 : 알렉스 XC-44 디스크 32홀 크랭크셋 : 시마노 FC-M442, 44x32x22T 체인링 포크 : 락샥 다트2 변속기 : 앞-시마노 데오레(DEORE), 뒤-시마노 SLX RD-M662 27단 |
인피자 Z-700
INFIZA Z-700하이드로포밍 공정과 트리플 버티드 파이프를 사용한 프레임은 성능과 무게를 최적화하기 위해 설계되었고, 우리나라 체형에 맞는 지오메트리를 적용하였다. 특히 옥타곤 다운튜브와 머슬스테이를 사용하여 페달링으로 인한 뒤틀림을 잡아주어 효율성을 높혔다.프레임 지오메트리는 초보자도 쉽게 다룰 수 있는 형태로 디자인 되어, 산악 지형에서 코너링과 다운힐 등에 유리하게 설계되었다. 또한 한국 지형에 적당한 켄다(KENDA) 스몰블럭 타이어를 채택하여 우리나라의 라이더들의 특성에도 부합되도록 하였다.
Z-700
가격 : 미정 허브 : 시마노 데오레(DEORE) 림 : 알렉스 ACE-18 크랭크셋 : Truvativ Blaze 3.0, 44x32x22 체인링 포크 : RST Gila-Pro ML Lockout 변속기 : 앞-시마노 데오레(DEORE), 뒤-시마노 SLX 27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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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논데일 F4 CO2 SL
가격 : 1,790,000원 허브 : 케논데일 림 : 마빅 XM 317 Disc, 32홀 크랭크셋 : Truvativ Fire-X, 44x32x22T 체인링 포크 : 락샥 Tora SL 변속기 : 앞-시마노 데오레(DEORE), 뒤-SRAM X-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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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렉 6300D 트렉 고유의 열처리 공법을 이용한 알파 블랙 프레임 사용
가격 : 1,590,000원 허브 : 시마노 M475 디스크 림 : 본트래거 Ranger, 32홀 크랭크셋 : 시마노 M442, 44x32x22T 체인링 포크 : 락샥 Dart3 변속기 : 시마노 데오레(DEO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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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리다 Matts TFS XC 300-D 로봇용접을 통한 고품질 프레임
가격 : 1,360,000원 허브 : 디스크 알로이 림 : 알렉스 DP17 디스크 크랭크셋 : 시마노 M442, 44x32x22T 체인링 포크 : SR XCM-H-D-LO 변속기 : 시마노 데오레(DEO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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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파마 XTREME SP T690
가격 : 1,246,000원 허브 : 시마노 데오레(DEORE) M530 림 : JALCO ATB220 32홀 크랭크셋 : 시마노 데오레(DEORE) FC-M532 포크 : RST OMEGA T9 변속기 : 시마노 데오레(DEORE) 27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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첼로 CXC 1000
가격 : 1,180,000원 허브 : 시마노 RM60 림 : JALCO AX-430 크랭크셋 : 시마노 FC-M442, 44x32x22T 체인링 포크 : RST OMEGA TNL 변속기 : 앞-시마노 데오레(DEORE), 뒤-시마노 SLX RD-M66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