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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강신(降神): 제주(祭主)가 향을 피우고 재배한 후 다시 꿇어 앉으면 집사가 술잔을 내려서 제주로 하여금 술을 조금 치게 하고 제주는 그 술을 모사 위에 세 번 붓고 빈 잔을 집사에게 돌려주고 다시 재배한다. 집사는 빈 잔을 제 자리에 놓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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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참신(參神): 제주가 강신을 마친 후에 참사자(參祀者) 모두 신위를 향하여 재배한다. 신주를 모시고 올리는 제사일 때는 참신을 먼저 하고 지방을 모셨을 경우에는 강신을 먼저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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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초헌(初獻): 제주가 강신 때와 같이 꿇어 앉으면 집사가 술잔을 내려 제주에게 준다. 술병을 든 집사가 술을 가득 부어주면 집사는 술잔을 받아 신위 앞 제자리에 올려놓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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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독축(讀祝): 축문읽는 것을 독축이라 한다. 집사가 술잔을 신위 앞에 갖다 놓으면 축관은 제주좌측에 앉아 천천히 정중하게 읽는다. 독축이 끝나면 제주가 일어나서 재배하는데 초헌의 끝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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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아헌(亞獻): 둘째번 잔을 올리는 것을 말한다. 주부가 올리는 것이 관례이나 요즘은 신위의 근친자인 남자가 초헌과 같은 순서에 따라 올리기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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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종헌(終獻): 셋째번 잔을 올리는 것을 말한다. 아헌자 다음가는 근친자가 올리는 게 원칙이나 참사자 중 고인과의 정분을 고려하여 잔을 올리게 하기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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⑦ 첨작(添酌): 초헌자가 제상 앞에 다시 꿇어 앉고 집사로부터 새로운 술잔에 술을 조금 따르게 한다음 집사는 다시 이것을 받아, 신위 앞의 술잔에 세 번으로 나누어 첨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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⑧ 삽시(揷匙): 메그릇의 뚜껑을 열고 숟가락을 밥위에 꽂는 의식이다. 이때 수저 바닥이 동쪽으로 가게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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⑨ 합문(闔門): 영위(靈位)께서 식사하는 시간을 갖게 하는 의식이다. 제관일동이 방에서 나온 후 문을 닫고 3∼4분 조용히 기다린다. 이를 유식(侑食)이라고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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⑩ 계문(啓門): 계문이란 문을 여는 것을 말한다. 축관(祝官)이 세 번 기침을 한 후 방문을 열며 들어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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⑪ 헌다(獻茶): 헌다란 차를 올린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국그릇을 내리고 숭늉을 올려 숟가락으로 메를 세 번 떠서 숭늉에 말고 참사자 모두 읍한 자세로 꿇어앉아 있다가 제주의 기침소리를 따라 고개를 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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⑫ 철시복반(撤匙復飯): 숭늉 그릇에 놓인 수저를 거두고 메그릇의 뚜껑을 덮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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⑬ 사신(辭神): 참사자 모두는 재배한다. 신주는 사당으로 모시고 지방과 축문은 소각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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⑭ 철상(撤床): 모든 제수를 물리는데 뒤에서부터 한다. 곧 음복을 하는데 조상께서 내려 주신 복된 음식이니 참사자 모두가 술과 음식을 골고루 나눠 먹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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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설법은홍동백서(紅東白西)에의한것이다
제수는 곧 제찬(祭饌)이라고도 하는데 각 가문의 형편에 따라 다르고 각지방의 관습에 따라 다른 점이 있다. 다만 제수의 많고 적음보다는 그 정성에 치중하여 지내는 것이 바람직하다.그러나 옛날부터 우리 조상들이 지켜온 제수의 격식이 있으므로 그에 준해야 한다. 포(脯)는 주로 문어나 건어(乾漁)를 쓰고, 과실에는 밤·대추·배·감·은행 등을 쓰되 홀수여야 한다. 그리고 소채(燒菜)로는 두 가지의 익힌 나물과 한 가지의 김치를 쓴다. 어물(魚物)로는 주로 조기를 쓰며, 육물(肉物)엔 집짐승의 고기를 쓰는게 좋다. 적(炙)으로는 육(肉)과 간(肝)을 이용하는데, 진찬(進饌)이라고 하여 간을 초헌 때 올리고 육은 아헌과 종헌 때에 올린다. 떡과 간장을 준비하고, 국은 육물· 생선· 홍합· 채소 등으로 한다. 옛날엔 탕(湯)을 어(魚)·육(肉)·소(蔬) 등으로 3탕을 올렸으나 요즘은 단탕(單湯)으로 위의 재료를 혼합하여 쓴다. 진설에 있어서도 아무렇게나 늘어놓아서는 안된다. 원칙을 지켜야 하는데 주로 율곡(栗谷)선생의 진설 방법을 따른다 l 미리 준비해야 할 것은 목제로 된 위패, 모사(茅沙) 그릇과 향로 촛대 등 이다. 진설하는 위치를 말할 때 제사 지내는 신위를 향하여 우편을 동쪽, 좌편을 서쪽으로 삼는다. 즉 다음과 같은 위치로 진설한다. 좌포우혜(左脯右醯) : 포는 왼편에 식혜는 오른편에 놓는다. 어동육서(魚東肉西) : 어물은 동쪽에 놓고 육류는 서쪽에 놓는다. 두동미서(頭東尾西) : 생선의 머리는 동쪽을 향하게 하고, 꼬리는 서쪽을 향하게 놓는다. 홍동백서(紅東白西) : 과일의 붉은 색은 동쪽에 놓고 흰 색은 서쪽에 놓는다. 조율이시(棗栗梨枾) : 대추·밤·배·감의 순서로 진설한다. 진설하는 열은 모두 5열로 한다. 제1열은 반잔(飯盞)으로서 메와 국, 술잔을 놓는다. 제2열은 어육(魚肉)과 떡을 놓고, 제3열은 탕(湯), 제4열은 포(脯)와 소채(蔬菜)를 놓는데, 삼색나물로서 고사리, 도라지, 시금치 등이고, 김치와 간장도 함께 진설 한다. 제5열은 과실을 진설한다. | |
제사예법에는 별세한 날 자시(子時)에 제사를 지낸다고 되어있다. 이는 자정(0시)부터 인시(寅時,5시)까지 날이 새기전 새벽에 지내는 것을 의미한다. 자시에 기제를 올려야 한다는 것은 고인이 돌아가신 날 제일 먼저 제사부터 올리는 정성을 강조한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사회구조상 자시에 기제를 지내는 것이 거의 불가능 하므로 가정의례준칙에서도 별세한 날 일몰 후 적당한 시간에 지내도록 되어 있는 바 저녁 8시, 9시 사이에 행사 하는 것이 적당하며 결례도 아니라고 본다. |
1.영신(迎神) |
먼저 대문을 열어 놓는다. 제상의 뒤쪽(북쪽)에 병풍을 치고 제상 위에 제수를 진설한다. 지방을 써 붙이고 제사의 준비를 마친다. 예전에는, 출주(出主)라 하여 사당에서 신주(神主)를 모셔 내오는 의식이 있었다. |
2.분향강신(焚香降神) |
영혼의 강림을 청하는 의식이다. 제주(祭主)가 신위 앞으로 나아가 꿇어 앉아 향로에 향을 피운다. 집사(執事)가 제상에서 잔을 들어 제주에게 건네주고 잔에 술을 조금 따른다. 제주는 두 손으로 잔을 들고 향불 위에서 세 번 돌린 다음, 모사 그릇에 조금씩 세 번 붓는다. 빈 잔을 집사에게 다시 건너 주고 일어나서 두 번 절한다. 집사는 빈 잔을 제자리에 놓는다. 향을 피우는 것은 하늘에 계신 신에게 알리기 위함이고, 모사에 술을 따르는 것은 땅아래 계신 신에게 알리기 위함이다. |
3.참신(參神) |
고인의 신위에 인사하는 절차로서 참사자(參祀者) 모두 신위를 향하여 두 번 절한다. 신주를 모시고 올리는 제사일 때는 참신을 먼저 하고 지방을 모셨을 경우에는 강신을 먼저 한다. 미리 제찬을 진설하지 않고 참신 뒤에 진찬(進饌)이라 하여 제찬을 올리기도 한다. 진찬때는 주인이 육(肉,고기) 어(魚,생선) 갱(羹,국)을 올리고 주부가 면(麵,국수) 편(餠,떡) 메(飯,밥)를 올린다. |
4.초헌(初獻) |
제주가 첫번째 술잔을 올리는 의식이다. 제주가 신위 앞으로 나아가 꿇어 앉아 분향한다. 집사가 술잔을 내려 제주에게 주고 술을 가득 붓는다. 제주는 오른손으로 잔을 들어 향불 위에 세 번 돌리고 모사 그릇에 조금씩 세 번 부은 다음 두 손으로 받들어 집사에게 준다. 집사는 잔을 받아서 메 그릇과 갱 그릇 사이의 앞쪽에 놓고 제물 위에 젓가락을 놓는다. 제주는 두 번 절한다. 잔은 합설(合設,고인의 내외분을 함께 모시는 것)인 경우 고위(考位,남자) 앞에 먼저 올리고 비위(여자) 앞에 올린다. 집안에 따라서는 술을 올린 뒤 메 그릇의 뚜껑을 연다. |
5.독축(讀祝) |
축문 읽는 것을 독축이라 한다. 초헌이 끝나고 참사자가 모두 꿇어 앉으면 축관은 제주 좌측에 앉아 천천히 정중하게 읽는다. 축문은 제주가 읽어도 무관하다. 독축이 끝나면 참사자 모두 일어나서 재배하는데 초헌의 끝이다. 과거에는 독축 뒤에 곡을 했다. |
6.아헌(亞獻) |
두번째 잔을 올리는 의식이다. 주부가 올리는 것이 관례이나 주부가 올리기 어려운 경우에는 제주의 다음가는 근친자인 남자가 초헌 때와 같은 순서에 따라 올리기도 한다. 이때 모사에는 술을 따르지 않는다. 주부는 네 번 절한다. |
7.종헌(終獻) |
세번째 술잔을 올리는 의식이다. 아헌자 다음가는 근친자가 올리는 게 원칙이나 참가자 중 고인과의 정분을 고려하여 잔을 올리게 하기도 한다. 아헌 때와 같은 방법으로 한다. 잔은 7부쯤 부어서 올린다. |
8.첨작(添酌) |
종헌이 끝나고 조금 있다가 제주가 신위 앞으로 나아가 꿇어 앉으면 집사는 술주전자를 들어 신위 앞의 술잔에 세 번 첨작하여 술잔을 가득 채운다. 집안에 따라서는 집사로부터 새로운 술잔에 술을 조금 따르게 한 다음 집사는 다시 이것을 받아, 신위 앞의 술잔에 세 번으로 나누어 첨작 하는 경우도 있다. |
9.삽시정저(揷匙正箸) |
좌측부터 조부, 조모 순으로 메 그릇의 뚜껑을 열고 숟가락을 밥 위의 중앙에 꽂는 의식이다. 이때 수저 바닥(안쪽)이 동쪽으로 가게 한다. 젓가락은 시접 위에 손잡이가 왼쪽을 보게 놓는다. 제주는 두 번, 주부는 네 번 절한다. |
10.합문(闔門) |
영위(靈位)께서 식사하는 시간을 갖게 하는 의식이다. 참사자가 모두 잠시 밖으로 나가고 문을 닫고 몇 분 동안 조용히 기다린다. 대청마루에 제상을 차렸으면 뜰 아래로 내려가 읍(揖,상견례때 하는 절)한 자세로 잠시 기다린다. 단칸방의 경우 제자리에 업드려서 몇 분 동안 있다가 일어선다. |
11.계문(啓門) |
계문이란 문을 여는 것을 말한다. 축관(祝官)이 세 번 헛기침을 한 후 방문을 열며 들어 가면 참사자가 모두 뒤따라 들어간다. |
12.헌다(獻茶) |
헌다란 차를 올린다는 뜻이다. 갱(국그릇)을 내리고 숭늉을 올려 숟가락으로 메를 세 번 떠서 숭늉에 말고 수저를 숭늉 그릇에 놓는다. 이때 참사자 모두 읍한 자세로 잠시 동안 꿇어 앉아 있다가 제주의 기침소리를 따라 고개를 든다. |
13.철시복반(撤匙復飯) |
숭늉그릇에 놓인 수저를 거두고 메 그릇의 뚜껑을 덮는 것을 말한다. |
14.사신(辭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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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인의 영혼을 전송하는 절차로서 참사자가 신위 앞에 두 번 절한뒤 지방과 축문을 향로 위에서 불사른다. 지방은 축관이 모셔 내온다. 신주는 사당으로 모신다. 이로써 제사를 올리는 의식 절차는 모두 끝난다. |
15.철상(撤床) |
제상위의 모든 제수를 집사가 물리는데 뒤에서부터 차례대로 한다. |
16.음복(飮福) |
참사자가 한자리에 앉아 제수를 나누어 먹는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