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1월 26일
* 2효 (곤괘의 주효다) : 6효(아래 3효, 위 3효) 중 두 번째(아래의 3개 중 두 번째 효)
곤괘 2효
- 공자 “ 人之生也直” --> 맹자의 性善說의 철학적 근거 (모든 인간의 본성은 착하다)
敬以直內 義以直外
- 절대자와 마주한 상태, 공경하는 마음
- 敬에 심혈을 기울인 자 : 주자, 퇴계
- 敬을 나타내는 대표적 사서 : 대학
* 誠 (言 + 成) : 중용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 (주체는 聖人)
誠者 天之道也 정성은 그자체는 하늘의 도이고
誠之者 人之道也 정성스러움을 체득하고 노력하는 것은 사람이다.
* 주역에 ‘..成言乎艮’ (설괘5장 끝부분) 간방에서 말씀이 이루어 진다(실천이 된다)
艮方 = 東北方 = 한국을 일컬음 --> 19세기 신흥종교가 많이 생김
‘萬物帝出乎震.. (설괘의 첫부분)
*艮方 : [복희팔괘괘도]에서는 서북방
선천괘도. 만물탄생(태극->음양->사상->팔괘)(生 ).낙서원리 바탕으로 만들어짐
[문왕팔괘도]에서는 동북방
선천괘도. 탄생만물이 자라나는 과정(長).낙서원리 바탕으로 만들어짐
*[복희팔괘][문왕팔괘] : 선천괘도, 낙서원리. 소성괘로만 구성
==> 그렇다면 후천세계를 나타내는 괘도가 어떤것부터 시작하겠는가?
선천의 종말 끝자락에 후천의 시작이 맞물려 있다.
즉, 문왕괘도 끝이 곧 후천괘도의 시작이다.
艮 八艮... . 정역8괘도
*[정역8괘도]-후천괘도. 하도원리 (밖에서 안으로 수렴하는 과정)
십건천, 칠지, 이천 등 대성괘 (중천건괘, 중지곤괘)가 등장.
-8 9 10 1 2 3 4 5 6 7 / 8 9 ...
*生 --> 長 / --> 成
복희팔괘 문왕괘도 / 정역팔괘도
선천세계 / 후천세계, 하도원리. 주역 ‘건괘 단사 : ..首출서물 만국함영’
敬以直內 義以直外
-경을 禮(외적)로 섬긴다 -仁(내적인것) -義(외적) -智 (4덕중 내적인것)
-克己復禮爲仁 ‘공자철학’
-敬이 밖으로 표출된것이 禮
*왜 곤괘에서 2효가 주효가 되는가?
건곤괘는 음양관계로
곤괘 : 地道 위주 : 地道는 下괘(아래괘) : 아래 3효중의 중심이 중간(두번째)에 있다
건괘 : 天道 위주 : 天道는 상괘(위괘) : 위 3효중 중심이 5번째 있다
건괘 5효에서 선천, 후천이라는 내용이 나옴. 선천, 후천의 근거가 여기에 있다
*6효 중 3효씩 나누어 보면
上 - 外 - 후천
下 - 內 - 선천
건괘 3효 : 밤낮으로 열심히 공부해라. 선천의 종말기이기 때문에.
낙서의 끝수(9)-선천의 끝. 혼란한 세계
이 혼란기를 슬기롭게 넘겨야 후천세계로 갈 수 있다
건괘 4효 : 후천시작 효. 후천의 완성은 아님. 한쪽은 도약하고 한쪽은 아직 선천에 있다
건괘 5효 : ‘대인’이라는 말이 나옴
* 동무이제마의 사유 = 주역의 사유 = 오행적 원리(하도낙서)
건은 원형이정 / 인강에게는 인의예지
천기는 지방인륜세회천시/ 인사는 거처당여교우사무
- 기존의 주역의 관점을 의학에서는 사상의학(이제마)이, 철학적 입장에서는 정역(김항)이
완전히 그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
* 한석지는 이제마와 김항과 직접적인 관계(사유적 차원)는 없으나, ‘기존의 학문방법으로는 공자와 맹자의 학문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없다’라고 주장하여 학문방법에 대한 새로운 좌표를 제시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한국 철학적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 사상의학은 -‘순수학문을 과학화’한 중요한 의의가 있다.
- 하도낙서원리(주역의 근간을 이룸)에 의해 만들어짐
건괘 - 하도원리. 체십용구
곤괘 - 낙서원리. 체오용육 으로 근거를 제시할 수 있음.
* 주역공부를 한 까닭은 동무 사사의학을 발명하게 된 철학적 근거는 역학에 있다. 주역의 하도낙서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사상의학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하도낙서의 원리를 잘 이해해야 하기 때문에 지금까지 주역을 공부한 것이다.
* 책의 내용은 정리하지 않았습니다. 책을 읽어보심 될 듯 싶습니다.
정리내용이 늦게 올려 죄송합니다. 정리하는 데 시간 엄청걸립니다..ㅠㅠ.. 모두 시험 잘~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