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평가의 의의
(1) 정의 : 교육 평가는 교육 활동의 결과를 일정한 평가기준에 따라서 설정하는 과정으로 하나하나의 교육 활동에서 교육 목적이 얼마나 달성되었는지 파악하고 앞으로 교육계힉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료를 얻는 각종 활동이다.
(2) 교육평가의 목적
1) 학생의 교육 목적 달성도 파악
2) 교사의 교육 활동에 대한 효과 파악
3) 교육향상을 위한 교육 전반에 관한 자료수집
4) 학생의 진로지도에 관한 자료 수집
(3) 교육평가의 기능
1) 학습의 진단과 치료
2) 생활지도상담의 자료 수집
3) 학습촉진의 기능
4) 학습자 자신의 자기평가 기능
5) 교육과정과 학습지도법의 개선
6) 교육 정치의 기능
7) 학교교육의 수준유지 기능
8) 교육 계획의 개선기능
(4) 교육평가와 교육과정의 관게
1) 종래에는 교육평가를 교육과정의 마지막 단계로 생각하엿으나 최근 평가의 개념은 교육의 전과정에서 이루어진다.
2) 학생의 입장에서 각 수업과정에 따른 진단.형성.총괄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2. 교육관과 평가관
(1) 선발적 교육관
1) 정의 : 교육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어떤 교육 목적이나 일정한 교육 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사람은 그 어느 교육 방법을 동원하든지 간에 다수 중의 일부나 소수에 지나지 않는다고 보는 교육관이다. 소수의 우수자 선발과 개인차 변별에 중점을 둔다.
2) 특징
개인의 차이를 중시하며 이는 필수불가결하다.
규준지향의 평가방법으로 정상분포를 가정한다.(상대평가)
실패한 학생과 성공한 학생이 있으며 이는 유전의 영향이다.
기계적 인간이 가정된다.
개인에 관한 의사 결정자료를 제공해준다.
상태를 정확하게 잴 수 있는 정도 신뢰도가 중요한 고려 사항이다.
선발, 분류, 정치 등에 관심
3) 장점
집단내 성원사이의 개인변별에 적합한 평가방법이다.
외발적인 학습동기가 유발된다.
통계처리가 용이하며 의미를 가진다.
극히 객관적이며 교사의 주관을 배제할 수 있다.
4) 단점
평점이 교육목표 도달 정보를 제공해 주지 못하므로 교수기능 약화를 초래할 수 있다.
불건전한 경쟁심 조장 정신위생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참다운 학력 평가가 불가능 하다.
(2) 발달적 교육관
1) 정의 : 모든 학습자에게 각각 적절한 교수 학습 방법이 전략적으로 제시될 수만 있다면 누구나 의도하는 바의 주어진 교육목표를 달성할수 있다는 교육관이다.
2) 중점 : 주어진 수업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하였는가 하는 수업 목표 달성도의 평가에 중점
3) 기본신념
학생은 가능성이 크고 잠재가능성이 무한하다.
교육평가를 위한 자료와 대상 및 시간은 무한하다.
교육평가는 계속적이고 종합적이어야 한다.
인간은 목표지향적 동물로서 자발성과 동기가 중요한 학습조건이다.
환경의 영향을 강조한다.
개인의 차는 교육의 실패에서 기인한다.
개인과 교수처치에 대한 의사결정의 자료를 제공해 준다.
부적분포를 가정하고 타당도가 중요한 고려사항이다.
4) 장점
평점자체가 교육목표 도달에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불필요한 지적능력 배제
협동학습 강조 정신 건강에 도움
진정한 의미의 학습 효과 측정
교육 개선에 도움
5) 단점
절대기준 수준을 얼마로 정하는가의 문제가 발생한다.
개인 변별에 적합하지 못하다.
(3) 교육관의 변천 방향
역사적으로 볼 때 미국을 중심으로 1960년대 이전에는 선발적 교육관의 입장에서 학생 간의 서열과 개인차를 목적으로 한 상대평가의 방법을 주로 적용하였으나 사회적인 부의 축적과 교육의 기회균등의 강조 및 새로운 교육동향등이 발달적 교육관에 입각한 교육정책과 교육활동 교육평가에서의 절대평가관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4) 변천 배경
1) 교수방법과 선행학습의 중요성 재인식
2) 지능에 대한 새로운 정의
3) 수업이론의 체계화
4) 블룸의 완전학습이론
3. 교육평가의 영역과 문제점
(1) 교육평가의 영역
1) 학생에 관한 평가
학력의 평가(인간행동 전 영역에 걸친 달성도를 측정 평가)
지능의 평가
적성의 평가
성격의 평가
신체의 평가
2) 교사활동의 평가
교사는 학습자의 환경가운데 가장 영향력이 크므로 교사의 평가는 교사의 지도방법 내용 및 지도능력과 지도태도가 평가의 표적이되며 나아가 교사의 교육관 가치관 등도 평가의 표적이 된다.
3) 교육과정의 평가
실제적인 교육활동의 내용이 되는 교과서 지도서, 교재용 필름, 슬라이드 등의 내용과 규격 색채 모양 등을 학습자의 능력과 욕구 흥미 적성 특성에 근거하여 평가
4) 학교에 관한 평가
학교의 운영 계획, 인사관리, 시설관리, 재무관리 등의 학교 전반에 관한 평가
제 2 절 교육 평가의 제형태
1. 평가의 기준에 따른 분류
(1) 상대평가 : 평가기준의 어떤 표준척에 의하여 조작되는 평가 형태(규준지향적)
1) 목적 : 집단내에서의 각 점수의 개인별 비교를 하는 데 있다.
2) 장점
개인차의 변별이 가능
각 학생들의 집단내에서의 상대적 위치 명확히 파악
객관성 보장 교사 주관의 의한 편견 없음
외발적 동기 유발
3) 단점
기준점이 집단내부에만 통할 뿐 타집단간 비교 불가능
개개 학생의 교육목표 도달의 기준적 판단 불가능
쟁의식 지나치게 조장
모든 학생이 교육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는 교육 가능성 부정
교수 학습의 개선 기능 약화
(2) 절대평가 : 평가의 기준을 교육의 과정을 통해서 달성하려고 하는 수업 목표, 또는 도착점 행동에 두는 목표 지향적 평가이며 절대기준 평가라고도 한다. 절대기준에(절대기준이란 한 학문 영역 또는 교과영역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학습자 개개인에게 성취 시키기 위해 수업목표라는 형태로 설정되는 것이며, 이렇게 설정된 수업목표는 집단사고를 통한 전문가, 비전문가의 합의를 거쳐 하나의 명확한 기준이 된다.) 의해 평가되어야 한다. (성취율 %로 표시)
1) 성립 배경
성장 발달에 중점을 두는 교육간으로의 변화
교육의 질적관리에 대한 관념의 변화
교육 과정 및 교수 설계상의 새로운 동향
목표달성도를 중시하는 절대평가관으로의 교육 평가관 변화
지능에 대한 새로운 정의
2) 특징
검사의 타당도 강조(측정하려고 계획했던 수업 목표를 얼마나 충실하게 측정했는가)
부적 편포에 기대
안건의 힘에 대한 신념
개선 발전 기능 강조와 경쟁심 제거
학습 개선의 방향제공 학습 효과의 비교 가능
3) 기능
교수 기능 강화
수업 개선의 촉진
4) 원리
평가해야 할 학습과제의 성격과 내용의 한계가 명료하게 정의
성취수준 명시
목표는 행동적 용어로 진술
5) 우선 강조될 영역
사회 윤리적 입장에서 인간의 생명과 관계되는 자격증 수여
위계적 방법이 뚜렷한 과목(수학.과학)의 평가
초등학교 저학년에서의 평가
학교 교육사태 자체의 개선 도모
6) 장점
교육 효과에 대한 적극적 신념
교육의 질적 향상도모에 자료 제공(교육 개선에 공헌)
교수-학습 개선과 보충이 필요한 곳을 알 수 있음.
목표지향적이므로 성취감을 갖게 함.
점수 자체의 가치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에 도움
7) 단점
절대기준 선정에 곤란,고도의 전문성 요구
정상분포 부정 즉 통계적 처리 곤란하여 점수를 활용할 수 없다.
개인차 변별 곤란
내발적 동기 중요시 하므로 외발적 동기유발에 부적합
2. 평가의 시기에 따른 분류
(1) 진단 평가 : 수업이 시작되기 전에 수업의 대상이 되는 표적 집단의 학생이 어떠한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과거 학습의 정도, 그들의 적성, 준비도, 학습흥미, 동기상태 등 학습이 시작되기 이전의 초기 상태 진단
1) 목적
성취 수준의 향상과 극대화
학습의 중복 회피
학습곤란에 대한 사전 대책 수립
2) 기능
학습 시작전 그가 어떤 출발단계에 있는가 결정
교수 진행중 결함의 원인, 정보 수집하여 적절한 의사결정
학생 정치
3) 유형
수업 불가능의 원인을 진단하기 위한 평가
교수전략에 따른 교수 방법 다양화를 위한 평가
시발행동과 기능의 진단을 위한 평가
정치를 위한 진단평가
(2) 형성평가 : 학습 및 교수가 진행되고 있고 유동적인 상태에 있는 도중에 학생에게 피드백 효과를 주고 교과과정을 개선하며 수업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실시하는 평가
1) 특징
형성평가의 주된 특징은 정보의 송환과 교정에 있다. 형성 평가를 통해 학습곤란의 누적 현상을 해소하고 효율적 수업 가능
교수-학습이 유동적인 시기에 교과내용, 학습 목표를 학생 수준에 맞추거나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실시하는 평가
목표 지향적 평가이다.
학습의 진행과정 중에 자주 활용(소단원 또는 주제가 끝난 시기)
2) 역할
각 학생의 학습보조를 자기의 학습능력에 맞추어 나가는 데 중요한 역할
각 단계에서 학생에게 피드백을 주고 교정을 한다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학습 곤란을 발견하고 제거할 수 있게 한다.
내발적 동기 부여
교사의 교수 방법 개선, 바람직한 학습의 방향 제시
(3) 총괄 평가 : 일련의 학습 과제 혹은 특정한 교과의 학습이 끝난 다음에 교수 목표의 달성, 성취, 통달 여부를 총괄적으로 판정하려는 평가이다
1) 특징
학생의 학습결과로 나타나는 성적에 대한 점수 판정이 주된 역할이다.
상위수준의 목표 달성 여부 측정
교육목표는 포괄적, 평가의 빈도는 적고, 단위 평가 시간은 길다.
2) 목적
성적의 결정
다음 학습에의 성공 예언
교수방법의 개선
집단간 학습 효과의 비교
제 3 절 평가도구의 기준
1. 타당도
한검사 혹은 평가도구가 측정하려고 의도하는 것을 어느 정도로 충실히 측정하고 있느냐의 정도로서 무엇을 측정하고 있느냐, 그 측정하려는 것을 어느 정도로 충실히 측정하고 있느냐의 두가지 문제로 요약되며 준거의 개념이 수반된다.
(1) 내용 타당도(논리적 타당도, 교과타당도, 안면타당도)
1) 평가도구가 그것이 평가하려고 하는 내용을 얼마나 충실히 측정하고 있는가를 논리적으로 분석, 측정하려는 것이다. 내용타당도는 교육목표가 준거가 되기 때문에 교육 목표를 세분화함으로써 타당도를 높일 수 있다. 이 때 이원 분류표를 사용한다.
2) 학력 검사
(2) 예언 타당도(시간 지향적 타당도)
1) 한 검사가 미래에 있을 어던 기준을 얼마나 잘 예언해 주고 있는가를 따지는 과정이다.
2) 교사채용시험과 채용된 교사의 근무 성적과의 관계
(3) 공인 타당도
1) 해당 검사 점수와 그 점수 이외에 현재 다른 어떤 준거 점수간의 상관 계수로 파악하는 것이다. 즉 검사 X, 준거 Y 간에 어느 정도의 상관 관계가 있느냐를 따지는 타당도이다. 예언타당도가 미래의 준거와 예언의 적부에 관심을 가진다면 공인 타당도는 현재의 준거와 공통된 요인에 관심을 갖는다.
2) 흥미검사에서 음악부문에 흥미가 높은 학생이 실제로 음악 성적이 우수하느냐의 여부
(4) 구인 타당도
1) 구인이란 지능 동기 태도 학력 등과 같이 직접 관찰하거나 측정할 수 없는 특성 또는 현상을 이론적으로 개념화한 일종의 구성 개념이다. 그러므로 구인타당도는 특정 검사가 조작적으로 정의한 구인을 실제로 측정하고 있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2) 교우도 검사에서 점수가 높은 사람은 점수가 낮은 사람보다 친구가 많을 것이다.
2. 신뢰도
신뢰도란 한 검사나 시험이 측정하고자 하는 내용을 어느 정도 일관성있게 재고 있느냐와 관련된 정확성을 뜻한다. 즉 신리도는 한 검사가 재려고 하는 대상을 어느 정도 정확하게 재느냐에만 관심을 가지고 주로 측정과정에 작용하는 오차만을 문제삼는 검사의 정확성을 말함
(1) 재검사 신뢰도(안정성 계수)
한 검사를 같은 집단에 시간적 간격을 두고 두 번 실시하여 그 전후의 결과에서 얻은 점수를 기초로 하여 상관계수를 산출하는 방법(오차의 근원은 시간간격)
(2) 동형검사 신뢰도(동형성 계수)
미리 두 개의 동형의 검사를 제작하여 그것을 같은 대상에게 동시에 실시해서 상관계수를 산출하는 방법
(3) 반분 신뢰도(동질성 계수)
한 개의 검사를 어떤 대상에게 실시한 후 이를 적절히 두 부분으로 나누어서 독립된 검사로 취급하여 이들의 상관계수 산출 방법
(4) 문항내적 합치도(동질성 계수)
검사속의 문항을 각각독립된 한 개의 검사 단위로 생각하고 그 합치성 동질성 일치성을 종합하려는 방법
(5) 신뢰도의 특징
1) 시험의 문항이 많으면 많을수록 신뢰도는 높아진다.
2) 객관식 문제에서 답지수가 많을수록
3) 학습 내용 중에서 골고루 출제될 때
4) 검사 문항이 동질적일 때
5) 문항이 적절한 난이도를 가지고 있을 때
6) 변별력이 높을 때
7) 시험을 실시하는 상황이 적합해야 한다.
8) 객관적인 채점법
9) 속도검사에는 적절하지 않다.
10) 타당도가 낮은 도구일지라도 신뢰도는 높을 수 있으나 신뢰도가 낮으면 타당도는 떨어짐
3. 객관도
검사자간의 신뢰도 또는 평정자간의 신뢰도라고 한다. 객관도는 측정결과에 대해 여러 검사자나 채점자가 어느 정도 일치된 평가를 하느냐의 정도를 말한다.
(1) 향상 방법
1) 평가도구를 객관화 시킨다.
2) 평정자의 소양을 높인다.
3) 명확한 평가 기준이 있어야 한다.
4) 다수인이 참여해서 그 결과를 종합하는 것이 좋다.
5) 객관적.구체적.실제적 자료수집에 노력하고 그것에 기초한다.
4. 실용도
하나의 평가도구가 문항제작, 평가실시, 채점상의 비용, 시간, 노력 등을 최소화하고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는 정도
(1) 향상방법
1) 평가실시와 채점 방법이 쉬워야 한다.
2) 완전한 채점방법 제시
3) 비용 시간 노력등이 절약
4) 해석 활용 용이
제 4 절 교육 평가의 절차
1. 교사 제작의 학업 성취도 검사 절차
(1) 교육 목표의 확인
교육 평가 활동은 교육 목표의 이원적 요소인 내용과 행동에 비추어 교육 목표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확인하여 학습자가 성취해야 할 수준을 알아야 한다.
(2) 교육 목표의 구체적 분석
학습의 결과로 학습자에게 나타나기를 기대하는 행동이 무엇인가를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다. 평가 목표를 진술하는 방식 중 가장 적합한 진술 방식 선정한다.
(3) 검사장면의 설정
타당도와 신뢰도가 높은 평가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평가자가 측정하려고 하는 행동의 학습정도가 가장 잘 노출될 수 있는 검사장면을 설정한다.
(필답검사, 질문지법, 관찰법, 평정법, 면접법, 기록물 분석, 제작품 분석)
(4) 검사도구의 제작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 실용도 등이 믿을 만한 최적의 평가도구를 제작한다.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갖추도록 하고 목적과 부합되어야 한다.
(5) 검사의 실시
교육목적에 표시된 행동의 증거 수집하는 단계
(6) 검사결과의 정리
검사 결과인 채점, 점수를 기록해 평가의 기초 자료를 만들어 내는 단계
(7) 검사의 질 분석
검사도구의 신뢰도, 타당도, 객관도, 실용도를 검증하는 단계
(8) 결과의 기록 및 보존
검사결과는 보관하여 계속해서 활용이 가능한 학생 이해 자료이므로 활용하기에 편리하도록 기록 관리해야 한다.(학생들의 학업지도 및 생활지도에 수시로 활용)
(9) 결과의 해석
교육 목적에 비추어 그 목적이 얼마나 달성되었는가를 구체적으로 하나하나 따져 나가는 과정으로 달성도만이 아닌 광범위한 전영역을 평가하게 되는 것이다.
(10) 결과의 활용
교육평가활동의 결과는 교육적 정치를 위한 자료로 활용가능, 학습 결손 진단, 학습 지도방법 개선, 생활 지도를 위한 자료, 학생 성적 평정자료
2. 절대기준 학력검사 제작의 일반적 절차
(1) 교육목표의 진술
(2) 교과내용의 명세화
(3) 이원 분류표의 작성
(4) 성취 수준의 설정
(5) 문항형식의 선정
(6) 검사문항의 제작
(7) 검사의 편집
제 5 절 표준화 검사
1. 측정내용에 따른 분류
(1) 지적영역 : 일반 지능 검사, 적성검사, 학력 검사
(2) 정의적영역 : 성격 검사, 흥미 검사, 태도 검사
2. 분류에 따른 표준화 검사의 내용
(1) 학력의 측정
1) 기초학력검사 : 언어성과 수등 기초학력
2) 교과별 학력검사 : 교과의 구체적인 내용
3) 학력 검사 : 학생 일반 성취 수준
학력진단 검사 : 학력성취 결손 찾고 진단
4) 표준화 학력검사의 사용 목적 : 전국의 규준과 비교, 학습지도와 교육과정에 있어서 장점과 문제점 파악
(2) 지능 및 적성의 측정
1) 지능의 측정
제작규모와 절차가 대규모적이며 전문적이고 체계적이다.
검사내용이 표준화되어 있고 검사 실시환경의 표준화가 요구되며 ,채점과정과 해석이 표준화되어 있다. 보다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지적능력을 측정하여 주는 단일요인 검사
언어성검사, 비언어성 검사, 작동적 검사, 개인용 검사, 집단용 검사
지능측정의 비항상성의 요인 : 측정도구의 비신뢰성, 지능발달의 비일관성, 환경의 영향, 개인에 있어서의 발달 속도의 차이
2) 적성의 측정
광의의 정의 : 미래의 어떤 직업이나 분야에 있어서 성공을 예언할 수 있는 것으로서 현재 한 개인이 갖고 있는 지적 정의적 및 신경운동적 기능을 측정하는 것이다.
3) 성격의 측정
성격검사의 종류 : 문제조사표(적응 검사), 성격특성 검목표(인성 검사)
성격검사의 신뢰도 : 성격 특성은 다른 지역 특성보다 안정성이 낮고 검사 문항 자체가 일반적이고 막연한 경우가 많아서 신뢰도가 낮다.
성격검사의 타당도 : 성격검사의 타당도란 각 하위 검사가 실제로 재고 있는 성격 특성이 무엇인가를 의미(상관연구, 논리적 방법)
투사적 방법
4) 흥미의 측정
어떤 현상이나 사물에 대한 관심 또는 어떤 특정한 활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경향성이다
흥미검사의 해석에 있어 고려점 : 반응의 위조성, 상대적 채점법, 피검사자의 경험요인, 문항선택의 동기, 적성과 흥미와의 관계
3. 표준화 검사의 기능, 특징, 활용방안
(1) 표준화 검사의 기능
1) 학생들의 장래계획의 문제해결에 조력
2) 학업성취 부진의 원인 발견
3) 자신의 발달과 적응문제에 도움
4) 동기유발과 흥미의 제고
(2) 표준화 검사의 특징
1) 검사 문항의 표준화
2) 실시 방법의 표준화
3) 채점 방법의 표준화
4) 해석 방법의 표준화
(3) 표준화 검사의 활용 방안
1) 학생의 이해
2) 교과지도와 생할지도
3) 특수아의 발견과 지도
제 6 절 블룸의 교육 목표 분류
1. 인지적 영역
인지적 영역이란 지식의 기억, 상기, 사고, 문제해결, 창의력 등 광범위한 지적과정을 모두 포함한다.
(1) 지식 : 학생들이 교육과정 속에서 경험한 아이디어나 현상을 처음 접했던 것과 같은 매우 비슷한 형태로 기억하는 것, 즉 재생 재인할 수 있는 것이다.
1) 특수 사상에 관한 지식 : 용어와 특수 사상에 관한 지식을 말함
문법에 관한 지식
2) 특수사상을 다루는 방법과 수단에 관한 지식 : 학문 분야의 규칙, 경향과 계열, 분류와 유목, 준거, 방법론에 관한 지식을 말함
문학작품을 형태에 따라 분류하는 지식
3) 보편적 및 추상적 사상에 관한 지식 : 원리와 일반법칙 학설과 구조에 관한 지식을 말함
진화이론에 관한 지식
4) 문항의 예 : 삼각형이 합동이 되는 조건을 들어라.
(2) 이해력 : 학생이 의사전달을 받게 되면 전달되는 내용을 알게되고 또 거기에 포함된 자료나 아이디어를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1) 번역 : 이미 알고 있는 개념이나 의미 전달의 매체를 다른 언어로 표현하거나 혹은 한 상징형태에서 다른 상징 형태로 변환시키는 능력
경제 변동에 관한 표와 그림을 자기말로 표현하기 또는 그 반대 표현능력
2) 해석 : 주어진 자료를 아이디어의 구성체로 보고 이들 사이의 관계를 알고 또 중요한 정보와 중요하지 않은 정보를 식별해 낼 수 있는 능력
여러 형태의 사회적 자료 해석하는 능력
3) 추론 : 의사소통 자료에서 주어진 경향, 추세, 조건들을 해독하고 이것을 넘어서 그 결과를 추측하거나 시간 차원, 표본, 화제를 넘어서 지각하는 능력
경향의 계속을 예언하는 능력
4) 문항의 예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대한 답 중 맞는 것의 번호를 답안지에 써 넣으라.
(3) 적용력 : 특수한 사태, 구체적 사태에 추상개념을 사용하는 능력. 적용럭이란 새로운 문제나 사태에 원리나 일반화의 법칙을 응용하는 능력이다. 법칙이나 예언을 정당화 시키는 능력, 일반 법칙을 추출하는 능력 즉 문제 해결력이다
1) 적용목표의 진술에 포함되는 요건
새로운 문제 혹은 새로운 상황의 제시
법칙이나 일반 원칙의 제시
적용하는 능력을 지시하는 언어의 세가지 요건
(문법에 맞게 아이디어를 구두나 문장으로 제시하는 능력)
(4) 분석력 : 주어진 자료를 구성부분으로 분해하고 부분간의 관계와 그것이 조직되어 있는 방법을 발견하는 능력
1) 요소의 분석 : 문제의 요소를 분석하는 능력
2) 관계의 분석 : 요소와 요소 사이의 관계, 부분과 부분사이의 관계 찾아내는 능력
3) 조직원리의 분석 : 자료의 구조원리를 분석하는 능력
4) 문항의 예 : 다음의 진술문 및 결론을 읽고 그에대한 비판중 어느 것이 옳은지를 골라라.
(5) 종합력 : 여러 개의 요소나 부분을 전체로서 하나가 되도록 묶는 방법, 능력을 의미하며 이전에 한 경험의 부분들을 새롭고 잘 통합한 전체로 구성된 새로운 자료로 창안하는 능력으로 창의력과 유사한 능력이다.
1) 독특한 의사 소통의 창안 능력
2) 조작의 계획 및 절차의 창안 능력
3) 추상관계의 추출 능력
4) 문항의 예 : 아래에 어느 시인의 시가 있다. 이것을 읽고 그에 맞추어 3연, 4연을 지어보아라
(6) 평가력 : 판단력, 비판력. 어떤 목적을 가지고 아이디어 가치 작품 등에 관해 비판하는 능력, 준거와 표준을 활용하는 능력
1) 내적 준거에 의한 판단 : 의사소통의 논리적 일관성
2) 외적 준거에 의한 판단 : 설정된 준거에 비추어 자료, 사물, 정책 등을 판단하는 능력
3) 문항의 예 : '물리학과 화학은 기초과학이고 천문학과 지질학은 응용과학이다'라고한다면 다음 중 어느 것이 이 진술문을 가장 잘 해석하고 있는가?
2. 정의적 영역
(1) 감수 : 어떤 자극의 존재에 대한 민감성과 그것에 대한 주의나 관심을 자진해서 흔쾌히 기울이려는 경향성(인지, 자진 감수, 선택적 관심)
(2) 반응 : 단순한 수동적 반응이 아니라 적극적 반응과 관신을 기울이며 그 대상이 무엇인지도 알고 반응하는 심리적 태세, 즉 흥미라 할 수 있음(묵종적 반응, 자진 반응, 반응에의 만족)
(3) 가치화 : 어떤 사물이나 현상 또는 행동에 대하여 그의미와 가치를 부여하는 내면화의 정도, 단순한 가치의 의미만이 아니라 나아가 적극적으로 책임을 지고 가치를 추구하는 행동(가치의 수용, 선호, 확신)
(4) 조직화 : 여러 가지 가치를 종합하고 자기 나름대로 일관성 있는 가치체계를 확립해 나가는 단계, 여러 가지 가치의 비교와 서로의 연관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통합하는 활동(가치 개념화와 가치체계의 조직)
(5) 인격화 : 완전히 체계화된 인생의 철학 가치관이 확립되어 있어 그것이 일괄적인 체계를 갖고 모든 사물.사건.행동에 나타나는 단계, 포괄성과 일관성이 있음(일반화된 태세 인격화)
3. 심리운동적 영역의 분류
지각-태세-유도반응-기게화-복합 외현 반응
제 7 절 정의적 학습의 평가
1. 정의적 교육의 기피 이유
교화의 위험이 수반될 가능성이 있으며, 그 책임은 학교에 있지 않다고 생각한다. 정의적 교육에 대한 회의감, 정의적 특성의 평가에 대한 거부의식(개인 내면세계의 심층적 특성), 생활 기록부와 현장 교육과의 사이에 이론적 수준과 시제적 수준 간의 괴리가 그 이유이다.
2. 정의적 학습 평가의 방법
(1) 타인 관찰에 의한 평가 방법
1) 검목표방법 : 일련의 성격 특성이나 활동 열거, 관찰자가 주어진 행동이나 특성의 유무만 표시한다. 그 외 평정법, 일화 기록법, 면접법 등이 있다.
(2) 사회도 측정법에 의한 평가 : 소집단 내의 역동적 상호 관계
1) 추인법 : 각 학생에게 여러 개의 특성을 설명하여 주는 일련의 진술문을 주고 각 설명에 적합한 학생의 이름을 적어내도록 한다. 그 외 동료 평정법, 지명법, 사회도, 사회적 거리 추정방법
(3) 자기 보고 양식에 의한 평가
1) 태도 검사법 : 한 개인이 어떤 집단이나 행동 또는 사회 기관이나 사회적 이념과 개념에 대하여 갖고 있는 호의.성의 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 그 외 자서전법, 질문지법, 투사법
제 8 절 검사 문항의 제작
1. 좋은 문항을 제작하기 위한 필요 조건
(1) 교육 목표에 대해서 충분하고 깊은 이해가 있어야 한다.
(2) 합리적이고 잘 개발된 교수목표관을 필요로 한다.
(3) 교과의 단원 내용에 대해 특별한 지식 기술이 있어야 한다.
2. 좋은 문항 장면의 조건
(1) 적절성 : 명시된 교수 목표인 행동과 내용을 직접적으로 끄집어내어 평가할 수 있는 문항이어야 함.
(2) 복잡도 : 한 개인이 부딪히는 요소 혹은 관계의 폭에 관련 되는 문항 장면의 특징을 말한다.
(3) 추상도 : 문항장면이 얼마나 구체적 현실과 떨어져 있는가의 정도
(4) 참신도 : 문항장면이 학생에게 얼마나 새로운 경험을 주느냐의 정도에 의존한다.
(5) 구조화의 정도 : 문항장면이 학생에게 일반적인 의미를 주도록 되어 있느냐, 모호한 의미를 주도록 되어 있느냐의 정도
(6) 난이도
(7) 동기유발의 능력
3. 선택형 문항 제작
(1) 진위형
1) 정의 : 피검사자에게 진술문을 제시하고 그것의 진위, 정오를 판단케 하는 방법이며 흔히 이자 택일형이라 한다.
2) 장점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평가문항으로 적절하다.
많은 교수목표를 포함시킬 수 있다.
채점을 아주 정확하고, 빠르고, 객관적으로 할 수 있다.
문항출제가 쉽고, 짧은 시간 내에 많은 문항 만들 수 있으며, 문항 제작의 기술을 고도로 요구하지는 않는다.
3) 단점
추측,우연의 오차를 통제하기 힘들다
단편적 지싲에 치중하기 쉽다.
문항 자체의 진위 판단에 혼란이 올수 있다.
4) 문항 작성시 유의점
진술문에는 한 가지 해석만 가능한 절대적 진 또는 절대적 위의 진술문을 사용한다.
한 개의 문항에는 한 개의 단일한 내용만이 포함되어야 한다.
부정문으로 가능한 한 서술하지 않는다.
교과서에 있는 문구나 관용어구의 사용은 가급적 피한다.
(2) 배합형
1) 구성 : 전네와 답지, 그리고 이 둘을 배합시키는 지시문의 세 가지로 구성
2) 종류 : 단순배합형, 복합 배합형, 분류배합형, 관계분석형, 관계분류형
3) 장점
검사의 객관도와 신뢰도가 높다.
여러 가지 검사목적에 적절히 변형 시킬수 있는 적응도가 높다.
고등정신능력에 관련된 분석.판단.비교.해석능력 등을 측정할 수 있다.
4) 단점
사실의 기억을 평가하는데 그칠 수 있다.
배합이 진행되어 가면서 차츰 배합의 수가 적어짐에 따라서 정답의 단서를 주게될 가능성이 있다.
5) 문항 작성시 유의점
전제와 답지의 각문항은 최대한 계열성 있게 배열
답지수는 전제수보다 2∼3개 많은 것이 좋다.
(3) 선다형
1) 구성 : 문항과 이에 따른 두 개 이상의 답지로 구성
2) 종류 : 최선답형, 정답형, 불완전 문장형, 다답형, 합답형, 부정형
3) 장점
객관성과 신뢰성이 높다.
답지의 반응에 나타나는 학생의 반응형태에 의해 중요한 진단적 자료를 얻는다
통계분석이 높다.
광범위한 내용을 출제할 수 있다.
4) 단점
다른 선택형 문항에 비해 '좋은 문항' 만들기가 어렵다.
지식 위주의 문항을 만드는 결함 발생한다.
추측 요인을 제거 할 수 없다.
표현과 창의의 기회가 제한된다.
5) 문항 작성시 유의점
정답은 분명하게 오답은 그럴 듯 하게 만든다
답지 사이에는 중복을 피한다.
답지의 길이는 비슷해야 한다.
가능한한 문두는 자세히 표현하고 답지는 간결하게 줄인다.
한 문항 내의 답지는 상호 독립적이어야 하고, 다른 문항의 답지와도 상호 독립적 정답에 대한 단서를 주지 말아야 한다
4. 서답형 문항 제작
(1) 단답형
1) 정의 : 가단한 단어 구 숫자 그림 등 제한된 형태로 대답하게 하는 형식
2) 장점
추측 요인의 영향을 배제할 수 있다. 문항 제작이 쉽다.
여러 가지 지식 측정에 적합하다. 피검사자의 반응의 자유도가 크다,
3) 단점
단편적이고 사실적인 지식 수준 이상의 지적 능력측정이 곤란하다.
채점이 어렵다.
채점의 주관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4) 문항 작성시 유의점
정답의 수는 될 수 있는 한 한 개 혹은 몇 개가 되도록 한정한다.
불완전 문장 보다는 직접적인 질문형식으로 문항을 진술하는 것이 보다 명료하다.
(2) 완성형
1) 정의 : 진술문의 일부를 비워 놓고 적합한 단어 구 기호 등을 써넣게 하는 방법
2) 장점
단시간에 광범위하게 검사할 수 있다.
추측 요인을 최대한 배제할 수 있다.
문항 제작에 경험이 없는 사람도 쉽게 출제할 수 있다.
3) 단점
단편적 지식 수준 이상의 지적 능력을 측정하기 곤란하다.
추측 요인 배제가 곤란하다.
문항제작에 신중을 기하지 않으면 기계적인 기억을 측정하는 데 그친다.
4) 문항 제작시 유의점
문항 중에서 중요한 학습 요소만을 ( )로 처리하도록 한다.
( )의 수는 적절히 제한한다.
진술문 속에 정답을 제시하는 내용이 들어 있지 않도록 한다
(3) 논문형
1) 특징 : 어떤 질문이나 지시에 따라 자유롭게 반응하여 그 능력을 구사할 수 있게 하는 반응의 무제한성을 특징으로 한다.
2) 장점
반응의 자유도가 크다.
고등정신 기능을 측정하는 데 효과적이다.
문항 제작이 쉽다.
학습 태도룰 개선해 주며 표현력을 학습 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3) 단점
채점이 비객관적이고 비신뢰적이다.
문항의 표본수가 제한된다.
채점하는 데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든다.
4) 문항 제작시 유의점
고등정신 기능을 평가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한다.
몇 개의 문제 중 몇 개만 택하게 하는 문제는 좋지않다.
문항수는 적절히 조정되어야 한다.
5) 채점시 유의점
채점 기준을 미리 정한다. 모범 답안지를 만들어 본다.
채점시에 편겨이나 착오가 작용하지 않도록한다
여러 사람이 공동 채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