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왕(帝旺) 벼슬길에 처음 오르면 모든 것을 원칙 위주로 하려고 합니다. 法官은 法이 기본이요 전부인 양 萬事를 법대로 다루고 행사하려 합니다. 일선 行政業務를 오랫동안 다루고 體驗하고 나면 原則보다도 現實과 眞實을 바탕으로 合理的이고 效果的으로 능소능대하게 처리하고 처신합니다. 法官도 오랜 체험을 쌓으면 法을 原則대로 適用하기 보다는 現實的이고 合理的으로 능소능대하게 다루게 됩니다. 原則 위주로 대나무처럼 直線的으로 생각하고 行動하는 建祿과는 달리 만사를 經驗에 의해서 합리적이고 인간적으로 처리하고 처신하는 帝旺은 매사에 원만하고 능소능대하며 능률적이고 탁월함으로써 능히 만인위에 군림할 수 있는 군왕과 같습니다. 벼이삭으로 비유하면 이제 막 알이 차기 시작해서 실속을 차리는 것이 建祿이요, 이삭이 완전히 무르익어 속이 가득 차서 머리를 깊숙이 숙이는 것이 帝旺입니다. 建祿은 자신의 벼슬과 권능을 위주로 行動함으로서 만인 앞에 권위를 과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반해서, 帝旺은 자신의 벼슬과 권능보다도 체험에 의해 현실과 인간관계를 합리적으로 능숙하고 원만하게 다스립니다. 머리를 곧게 세우고 만인을 위엄으로 강제로 다스리기보다는 머리를 숙이고 인간적인 사랑과 아량과 관용으로 만인을 이해시키고 감동하게 함으로서 스스로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따르게 하는 것입니다. 建祿은 實力과 권위는 있지만 인간미가 없는데 반해서, 帝旺은 實力과 體驗과 인간미가 풍부함으로써 능히 만인의 귀감이 되고 師父가 되어서 만인을 자유자재로 통솔하고 다스릴 수 있습니다. 그릇이 크고 둥글며 기량이 뛰어나고 능소능대합니다. 法과 原則으로 만인을 호령하고 다스리는 게 아니고 人間性과 合理性으로 만인을 교화하고 인도해서 순리적으로 다스리는 것입니다. 日支와 月支에 帝旺이 있으면 能力과 수완과 포부가 비범합니다. 대사와 대업을 능히 이룩할 수 있습니다. 작은 일이나 사업은 적성이 아니어서 서툴고 실패하기 쉽지만 만인을 상대로 하는 큰일을 도모하고 이룩하는 데는 능소능대하고 자신 있게 대성합니다. 무엇을 하든 체험을 바탕으로 상대적이고 순리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합니다. 原則이나 사사로운 것에 구애받지 않고 現實과 效率을 위주로 과단성 있게 추진하고 처리합니다. 만인이 탄복을 하고 존경을 하며 기꺼이 따르고 정성을 다함으로써 만사를 순탄하고 能率的으로 성취합니다. 男性으로서는 가장 바람직한 위대한 운성입니다. 하지만 女性으로서는 남편 덕이 박하고 스스로 가장 노릇을 해야 하니 위대한 것만은 아닙니다. 비록 여장부로서 사회적으로 큰일을 하고 이름을 떨칠 수 있지만 남편 위에 군림하는 여왕이니 사랑 받는 아내의 행복을 누리고 싶은 마음이 간절합니다. 하지만 夫婦가 같이 일하고 벌어서 가정을 이루며 남녀가 평등한 현대사회에선 가장 바람직한 여성의 운성입니다. 帝旺을 타고난 女性은 분명 유능하고 사회적, 경제적으로 비범합니다. 가정주부로선 부적합할지 모르나 현대여성으로서는 단연 으뜸입니다. 개방해서 자유와 권리를 보장하면 천부적인 능력을 마음껏 발휘해서 능소능대한 여장부가 될 수 있지만 반대로 가정이 묶어 놓으면 천리마를 고삐에 묶어놓은 것처럼 무용지물이 될 수 있습니다. 帝旺은 建祿 처럼 인간의 덕은 없습니다. 부모형제와 배우자의 덕이 희박하며 육친을 위해서 아무리 베풀고 적선을 해도 선무공덕입니다. 하늘은 부족하고 허약한 자에겐 보살펴주는 의지의 가지를 마련해 주지만 유능하고 완벽한 강자에겐 스스로 자수성가하고 독립할 것을 숙명으로 삼게 합니다. 帝旺은 자격만 있는 게 아니고 경험도 풍부합니다. 법대로만 하는 게 아니고 原理原則 대로해서 되는 것이 있고, 안 되는 것이 있으므로 인간적으로 社交的으로 經驗을 바탕으로 해서 모든 것을 요령 있게 능소능대하게 처리합니다. 實力이 왕성하고 유능하면서 처세가 참 능소능대합니다. 建祿은 처세에 모가 나는데 帝旺은 원만하면서 둥글둥글하고 그릇이 큽니다. 가령 국회의원 선거를 하는데 고향 사람들이 상의를 해서 아무개 박사학위를 가지고 있고 교수를 하고 있으니 이 사람을 후보로 추대해 보자고 建祿을 찾아갑니다. 선생님이 우리 고을에서는 그래도 제일 博學多識하고 有能하고 훌륭하니까 요번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시기 바랍니다. 建祿은 자기가 잘나서 찾아왔다고 생각하고 재면서 내가 출마해서 되겠는가 안 되겠는가, 이게 잘하는 건가 못하는 건가 계산하느라 정신이 없습니다. 고맙다는 말도 없이 ‘글세요 여러분들이 그렇게 생각하고 추대를 한다면 생각해 보겠습니다’이럽니다. 고맙다는 것도 없고 본인이 잘나서 추대를 받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帝旺을 가진 사람한테 입후보를 하라고 권유를 하면 建祿을 가진 사람은 고개만 끄덕끄덕하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하는 데 帝旺을 가진 사람은 전혀 다릅니다. 속으로는 이게 얼마나 고마운 일인가 하면서 선생님들 참 고맙습니다. 하지만 생각해 보세요, 나 같은 사람이 국회의원이 되면 나라가 망합니다. 사양을 하면서 이와 같이 불초한 나를 추대하려고 일부러 오셨으니 여러분들의 그 추대는 백번천번 고맙지만 나라를 위해서는 받아들일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은 나를 찾아온 귀한 손님이니 일단 집으로 들어갑시다. 부랴부랴 끌고 들어가서 한 상 가득히 차려서 칙사 대접을 합니다. 그러면서 이 대접은 여러분들이 나 같은 불초를 추대한다는 게 너무 고맙고 감개무량해서 대접하는 것이지 절대로 나는 출마하지 않습니다. 연신 사양하면서 칙사대접을 합니다. 헤어질 때는 여기까지 오시느라고 욕 봤는데 차비는 드려야지 하면서 봉투를 하나씩 돌립니다. 추대하는 사람들이 뻣뻣한 建祿을 선택하겠습니까? 인간적으로 칙사 대접하는 帝旺을 선택하겠습니까? 당연히 帝旺을 추대합니다. 帝旺을 가진 사람은 무엇을 해도 윤기가 돌고 뻣뻣한게 없습니다. 建祿은 큰일을 할 수는 있지만 아직까지는 經驗이 부족합니다. 帝旺은 능히 큰일을 감당할 수 있으니 獨立하면 能力을 발휘 할 수 있습니다. 또 큰일은 능히 성공하는데 작은 일은 잘 안됩니다. 큰 그릇에 작은 것을 담는 격이니 규모가 작은 것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고생이 돼도 아무리 어려워도 굴하지 않고 끝까지 추진하고 지구력을 가지고 성취할 수 있는 것이 바로 建祿과 帝旺입니다. 특히 帝旺은 천신만고를 해도 좌절하지 않고 아무리 실패해도 좌절하거나 체념하지 않고, 능력 있고 경험 있고 지구력 있고 참을성이 있으므로 끝까지 추진하고 마침내 성공을 합니다. 帝旺의 운명 암시와 활용법 왕성, 권위, 독립심, 고집, 자만심, 유아독존의 뜻을 가진다. 고집과 자존심이 강하기 때문에 어려서부터 타인의 위에 올라서려는 두령격 성품이 강하여 도처에 적이 많다. 자기가 帝王이니 타인에게 시키기를 좋아하고, 타인을 잘 믿기 때문에 그로 인하여 배신을 당하니 인간의 시련을 많이 겪는다. 여자가 帝旺이면 고집이 강하여 남편과 충돌이 예상되지만 수단과 모사로써 남편을 누른다. 冠帶는 무작정 獨立的이고 進取的이지만 帝旺은 經驗과 知識이 풍부하므로 매사에 신중하면서도 내성적이고 독선적이다. 타인에게 신세지기를 싫어하니 술 한 잔이라도 신세를 지면 당장 갚아야 속이 시원하며 자유 분망함을 즐긴다. 帝旺의 특성은 旺盛, 强大, 獨立, 獨行, 두목, 權威, 英明, 智謀, 智慧, 學能 등의 뜻이 있다. 인생최대의 왕성기가 帝旺이 된다. 그러므로 벼슬길의 최고 지위가 왕의 자리가 되듯이 제왕이란 極旺, 極盛시기가 되는 것이다. 왕좌에 오른 격이니 천상에서나 지상에서나 자신만이 최고인 양 으스대게 된다. 자존심이 강하고 자력으로 모든 것을 성취하게 된다. 소위 임금 즉, 제왕의 자리에 있는 사람이라 어떠한 지배와 간섭도 배제한다. 그러나 세상의 經驗과 知識이 풍부하므로 매사에 신중하며 내성적인 면이 있고, 독자적으로 행동한다. 아무리 괴로움이 있다 해도 약한 소리를 내지 않고 군왕으로서 체통과 권위를 지키며, 의지가 견고하고, 남의 신세를 지는 것을 싫어한다. 남에게 식사를 한 때라도 대접을 받으면 당장이라도 갚아야만 속 시원하게 생각하는 성격이다. 누구에거나 구속되지 않고 자유롭게 모든 일에 대하여 행동하기를 좋아한다. 그러므로 뜻하지 않게 오해하는 사람도 있게 된다. 남녀 다 같이 自立, 成功하게 되고, 운세가 왕성하다. 단 제왕은 陽日干으로 출생한 사람에게는 陽刃殺에 해당되므로 불행한 사람도 있다. 그리고 사주에 帝旺이 많은 사람은 벙어리, 귀머거리도 되는 사람이 많다. 年支에 帝旺이 있으면 선조가 부자가 아니면 高官者도 있다. 본인은 자애심이 많은 사람이라 대개가 악함이 없는 사람이다. 年에 帝旺이 있으면 선대가 완고한 부귀명문가이다. 月支에 帝旺이 있으면 대개가 어떤 모임에서나 두령이 많이 된다. 타인의 밑에 下位로 있지 않게 되고, 엄격한 성격에 모든 일을 속 시원하게 잘 처리하게 된다. 수완과 역량이 뛰어난 사람이 많다. 月日에 제왕이 있으면 평생 獨立的이고 수완이 좋아 두령 노릇을 하게 되며, 타인을 무시하고 고집이 대단하다. 고향을 일찍 떠나 자수성가하고, 수양이 있으면 타인의 존경을 받는다. 女命도 자립심과 獨立心의 의지가 강하기 때문에 결혼전이나 결혼 후에도 사회활동을 하게 된다. 帝旺은 家庭的으로도 고독하니 장남이 드물고 장남이라도 일찍 생가를 떠나니 형제도 지척이 천리다. 제왕은 酒色의 난을 조심하여야 하며, 男子는 妻家를 잘 돌보아 주지만 그것은 금실이 좋을 때뿐이다. 男女에게 夫婦인연이 좋지 않음은 帝旺이 劫財이기 때문이다. 그 연유를 살피면 甲日柱에는 卯가 劫財가 되며, 木 比劫은 土 財星을 剋하며, 여명은 金 官星이 제왕인 木 劫財를 剋하는 연고다. 男子는 月日支에 帝旺이 있으면 소소한 직장이나 하급직은 싫어하여 단독사업을 하게 되며, 남의 조언을 싫어한다. 직업은 무역업, 숙박업, 여행사, 관광업, 정치계, 수산업, 법조계, 사법계 등이 좋고 소위 배포가 큰 업을 좋아한다. 日支에 帝旺이 있고, 月支에 衰나 病, 死, 墓, 絶 등이 있는 사람은 비록 장자라 해도 부모와 동거하지 못하게 된다. 단 帝旺이 合이 되면 이 액은 해소 된다. 십중팔구 夫婦인연이 바뀌게 된다. 日支에 帝旺이 있으면 사주의 격국은 日刃格에 속하는데, 이 사람은 대개가 지나치게 過剛한 성격이 있어서 반대로 흉함이 있게 된다. 반드시 長子라 해도 부모 곁을 떠나서 自立하게 되며, 그 과강한 제왕의 기를 극제함이 없는 사람은 성격이 강강하여 오만불손한 사람도 있다. 女子는 男性的인 性格이 있고, 家庭보다 社會活動을 좋아하고 夫婦인연이 대개 바뀌게 된다. 丙午日, 丁巳日, 戊午日, 己巳日, 壬子日, 癸亥日生女는 반드시 본남편과 離別하게 되는 여성이 많다. 時支에 帝旺이 있으면 자녀가 大成, 공명하여 가문을 빛나게 한다. 혹 실자하든지 질병으로 한 때 고생하기도 한다. 時에 帝旺이 있으면 貴한 자식이 크게 가문을 일으키고, 말년이 좋으며, 學問연구를 좋아하게 된다. 제왕이 많으면 배우자의 인연이 좋지 않아 백년해로 하기 힘들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