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kaminari.tistory.com/category/아이폰TIP
<iPhone에서 그룹에 전화번호 저장하는 방법>
1. 미리 통화기록에서 전화번호를 복사한 다음,
연락처에서 원하는 그룹으로 들어간다.
2. 원하는 그룹에 들어왔으면 오른쪽 위의 +를 누른다.
3. 전화번호를 붙여넣고, 각종 데이터를 입력하고 완료하면 끝~~!!
그런데 아이폰에 그룹나누기가 안되어 있다고요??
그럼 아래 글을 계속 읽어보세요.
☎ 옛날휴대폰 전화부를 아이폰으로 그룹화하여 옮기기
예전 휴대폰의 전화번로..대리점에서 옮겨준다지만 기존폰과 아이폰의 저장포맷과 맞지 않아서 좀 어벙하게 저장되지는 않던가요?
그룹피 없이도 그룹정리가 가능하고, PC에서 마우스로 편리하게 정리하여 폰으로 이동시킬 수도 있습니다.
SK의 삼성폰에서 옮긴것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전체적으로 간략하게 설명하면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존 휴대폰의 전화번호부관리프로그램에서 내보내기를 하여 MS-Excel 형식으로 저장한다.
2. MS-Excel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성과 이름 사이에 공백을 추가한다. (홍길동 --> 홍_길동)
3. MS-Outlook(이하 아웃룩)의 항목에 기존전화번호의 항목을 연결(매핑)하여 불러들인다.
4. 아이폰과 동기화 한다.
아이폰은 성과 이름을 분리 입력하도록 되어 있어 우리나라 사람한테는 참 불편한 구조입니다.
그래서 성을 입력하는 곳에 성명을 통째로 넣을 생각입니다.
그래서 남는 '이름' 항목에는 동호회 닉네임이나, 동명2인이 있을 경우 별명같은 것을 넣을 수 있겠죠..
위의 세가지 항목은 전화번호부 검색에서 모두 검색되는 항목이므로 소중하게 잘 활용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번거로움을 감수하고 아래와 같은 복잡한 절차를 거치는 것입니다.
이 점을 참고 하셔서 각자의 상황에 맞게 변경하여 적용하시면 더 편리한 자기만의 아이폰 주소록이 완성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폰의 '성' 항목에 성과이름을 다 집어 넣었습니다. (성과 이름사이에는 공백을 넣어줍니다)
아이폰의 '이름'항목이 남아 돌기 때문에, 별명이나 애칭, 특징, 직책등 알아보기 쉬운 것을 넣어줍니다.
'직장' 항목에는 동호회 명을 넣거나 그대로 직장명을 넣어줘도 됩니다.
위와 같이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성과 이름이 붙어 있는 경우 연락처 검색에서 '홍길동'의 전화번호를 찾을 때 '홍길'을 넣으면 찾을 수 있지만, '길동'을 넣어서는 찾을 수 없다는겁니다. 성과 이름사이에 공백이 있으면 '길동'으로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몰론 '홍길'로 찾을 경우는 '홍_길' 처럼 한칸 띄우고 찾아야 하는 불편함이 발생합니다.
둘째, 아이폰 자체에 별명을 넣을 수 있지만 '별명'항목은 연락처 검색에서 제외된 항목이므로, 실컷 별명을 넣어봤자 전화번호부 편집할 때 말고는 아무 쓸모가 없는 기능이죠.
그래서 이름 넣는곳에 "호형호재"라는 별명을 넣어두면, '길동' 으로도 검색이 되고, '호형' 으로도 검색이 되는 것입니다.(직장의 직책을 넣으면 '부장'으로 검색하면 전화번호부에 있는 부장은 다 딸려 나오겠죠 ^^)
회사명에는 그대로 회사명이나 동호회명을 넣어도 되고요.
이렇게 하면 뻔히 아는 성과 이름사이에 공백을 넣어서 검색하는 불편함을 감수하고서라도 충분히 더 많은 검색상의 편의를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전화번호부 준비하기>
1.옛날 전화기에서 전화번호를 PC로 싱크하여 최신번호를 PC에 저장한다. (이미 아이폰에 있는 전화번호를 다시 편집하려는 경우, 아웃룩과 동기화를 처음하면 아이폰과 아웃룩의 전화번호부를 '병합'할것인지 '대체'할것인지 물어보는 창이 뜨면 '병합'을 선택한다. 아웃룩으로 전화번호가 들어오면 내보내기를 하여 엑셀파일로 저장한 다음 아래와 같이 편집하면 된다.)
2.옛날 전화기 관리프로그램의 내보내기에서 전화번호를 엑셀에서 읽어들일 수 있는 .CSV파일로 저장한 다음 아래와 같이 가공한다.
2-1. SKT의 삼성폰에서 뽑아낸 전화번호부를엑셀로 열어보면 위와 같이 정리되어 있다.
각 전화번호의 속성을 나타내는 종류 항목은 아웃룩에서도 아이폰에서도 불필요 하므로 세로열 자체를 삭제해 버린다.
마우스로 위의 그림의 노란색 C , E, G....를 클릭하고 마우스 오른쪽버튼을 누르면 열 자체를 삭제할 수 있다.
삭제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된다.
2-2.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여기서 부터는 가상의 전화번호부를 사용한다.2-1에서 불필요한 행을 삭제하여 꼭 필요한 항목만 남게된다.
위의 그림에서 전화번호1 위에 있는 C를 클릭하고 마우스오른쪽 버튼을 눌러 '삽입'을 선택한다.
2-3. 새롭게 빈 열이 생기면 우선 알기 쉽게 '성'이라는 글을 붙인다.
(원래는 B를 성이라 하고,C를 별명으로 하면 되는데 실수... 별 상관없으니 그냥해도 됩니다)
2-4. 새로 생긴 항에 별명을 넣습니다... 안넣어도 상관없음...
C부분을 클릭하고 삽입을 선택하면 아래와 C열 왼쪽에 새로운 세로열이 생기면서 C열의 내용은 저절로 오른쪽에 있는 D열로 밀려납니다.
2-5. 이제 이름을 성과 이름부분으로 나누고 성과 이름사이에 공백을 넣기 위한 작업입니다.
위의 그림 처럼 이름과 별명사이에 반드시 미리 빈 세로열을 하나 만들어놓고 작업해야 합니다.(세로줄을 하나 만들어 놓지 않으면, 성과이름으로 나누어지면서 새로운 세로열이 하나 더 생기는 것이 아니라 오른쪽에 성(별명) 위에 덮어써버려서 별명이 없어져버리니 주의 바랍니다.)
B부분을 클릭하여 이름의 세로열 전체를 선택합니다.
2-6. B세로열이 선택된 상태에서 '데이터--> 텍스트 나누기' 를 클릭합니다.
2-7. 너비가 일정함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2-8. 눈금자 부분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텐스트 나눌부분을 지정하는 화살표가 표시됩니다.
성의 첫글자 바로 뒤에 화살표가 위치하도록 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2-9 . 속성을 텍스트로 해주고 마침을 누릅니다.
2-10. 이름이 성과 이름부분으로 나누어졌습니다.
이대로 아이폰에 넣어도 되지만, 역시나 검색효율이 떨어지므로 성과 이름사이에 공백을 넣고 다시 합쳐서, 아이폰의 성 항목에 성명을 몽땅 때려넣고, 아이폰의 이름 항목에 별명을 넣기 위함입니다.
2-11. 위와 같이 =concatenate 함수를 사용하여 합칩니다.
B열 2번째 셀(B2)뒤에, 공백(" ")을 넣고,C열 2번째 셀과 합쳐라.... 뭐 이런 함수입니다.
작성방법은 A열 두번째 셀에 마우스를 클릭하고 =concatenate( <-- 괄호까지 쳐넣고, 마우스로 B2셀을 클릭하면 =concatenate(B2, 까지 나타납니다.
아무것도 만지지 말고 키보드로 공백이 들어간 " " 을 쳐넣고 다시 마우스로 C2셀을 클릭하고 엔터치면 됩니다.( "_" <-- 요렇게 공백이 반드시 들어가야 합니다. _ 표시는 한칸띄웠다는 공백의 의미로 실제 넣으면 안됩니다. 그냥 " " )
2-12. 조렇게 표시되면 A2셀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셀주위에 짙은 사각형이 오른쪽 아래에 점이 하나 생깁니다. 저 점위에 마우스를 살포시 갖다올리면 마우스 커서가 +표시로 바뀝니다.
+ 부분을 왼쪽버튼을 누르고 아래로 좍 긁어내립니다. 데이터가 많으면 엑셀 벗어날때 까지 아래로 끌어내리면 스크롤 속도가 빨라집니다.
2-13. 원하는 데이터의 끝부분에 오면 마우스 버튼을 놓으면 됩니다.
이제 함수의 공식이 모두 복사되어 적용된 상태입니다. 이때는 아직 B와 C열의 데이터가 변하면 A열도 함께 따라서 변하는 상태이므로 이것을, 함수공식이 아닌 단순한 한글 문자로 바꿔서 고정시켜줘야 합니다.
2-14. 아까 마우스로 긁어서 변환된 이후 아무것도 안했다면 그냥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복사를 선택하면 됩니다.(선택이 해제되었다면 그냥 제일 위의 A 부분을 선택하여 열전체를 선택해 복사해도 됩니다.)
2-15. 복사되었다는 점선테두리가 표시됩니다.
그대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선택하여 붙여넣기를 클릭합니다.
2-16. 값을 선택하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2-17. 이제 함수공식은 사라지고 '홍_길동'처럼 하나로 합쳐진 데이터값만 남아있습니다.
2-18. Shift키를 누르고 제일 위의 B와 C를 마우스로 눌러 선택한 다음, B,C 세로열을 삭제해서 버립니다.
2-19. 항목을 위와 같이 정해주면 아웃룩 아이폰과 똑같이 맞출수 있습니다.
2-20. 아이폰에서는 회사명으로도 검색이 가능하므로, 회사명을 추가하여 주면 검색의 효율을 더높일수 있습니다. 이렇게 작업을 마치면 .CSV파일로 저장합니다.
이제 이렇게 준비해놓으면 아웃룩과 거의 완벽한 매칭이 가능합니다.
<아웃룩으로 불러오기>
3. 마이크로 소프트 아웃룩을 실행한다. 계정을 비롯한 기타설정은 나중에하고 일단 실행해도 된다.
4. 연락처를 클릭한다. 거기에서 파일-> 가져오기/내보내기를 클릭한다
5.가져오기-다른프로그램이나파일을 선택한다.
6. 쉼표로구분된값(windows) 를 선택한다.
7. 찾아보기에서 아까 2.에서 저장한 .CSV파일을 선택하고 다음을 누른다.
8.대상폴더는 연락처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른다.
9. 사용자지정필드매핑을 클릭한다.
10. 전화기에서 가져온 이름과 전화번호,메일, 메모등이 왼쪽에 표시되는데, 필요한 항목을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오른쪽창의 아웃룩의 주소록의 원하는 항목에 끌어다 놓으면 된다.
모든 항목을 빠짐없이 대응시켰으면 확인을 누른다.
11. 원래의 창으로 돌아오면 마침을 누르면 된다.
아웃룩에 이름과 전화번호 메모메일 등이 표시될것이다.
11-1. 아웃룩으로 가져오기를 마치면 모든 전화번호는 '연락처'라는 폴더에 저장이된다.
이 연락처 아래에 여러개의 폴다를 다시 만들면, 나중에 아이폰에서는 그룹으로 나뉘어지게 된다.
연락처 위에 마우스를 놓고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새폴더를 만들 수 있다.
11-2. 폴더(그룹)의 이름을 자기가 원하는대로 넣고 확인을 누르면 된다.
원하는 그룹의 숫자만큼 새폴더를 만들면 된다.
11-3. 아이폰뽀개기 폴더(그룹)이 만들어졌다.
11-4. 연락처에 있는 각 개인의 정보가 오른쪽에 표시된다.
이것을 원하는 폴더(그룹)에다 마우스로 끌어다 놓으면 나중에 폰에서도 똑같이 그룹별로 정리가 된다.(콘트롤 키를 누르고 마우스 왼쪽버튼을 클릭하면, 각각 떨어진 데이터을 개별적으로 동시에 선택이 가능하다. 시프트키를 누르고 마우스 왼쪽버튼을 클릭하면 첫번째클릭한곳과 두번째 클릭한곳 사이의 모든 연락처를 한꺼번에 선택할 수 있다.)
이렇게 동시에 선택된 여러명의 데이터를 한꺼번에 끌어다 원하는 그룹에 넣으면 효과적이다.
연락처에 있는 모든 정보를 하위폴더(그룹)으로 옮기고 연락처는 텅 비어도 아무상관없다.
<iTunes에서 동기화 하기>
12. 이제 아이튠즈에 휴대폰을 연결하고 장비 --> 정보 --> 연락처 --> 연락처를 다음과 동기에 클릭하고.. 당근 아웃룩을 선택한다.
아랫쪽에 있는 메모,메일 도 아웃룩을 선택한다...
동기화 하면 수백개의 전화번호가 아이폰으로 들어간다...
이상 허접노가다식 전화번호 이동기였습니다.
↑ QRooQRoo어플로 스캔해 보세요 ^^ 저의 홍보페이지로 넘어갑니다.
↑ 아이폰으로 이 글을 보면서,PC로 엑셀 작업을 하시면 편리합니다.
http://kaminari.tistory.com/category/아이폰T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