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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내 교통 알기 (본 게시글 맨 아래 보시면 상세설명과 사진이 있습니다.) 종류도 많은 중국 기차 http://www.gaocan.com (중국기차 검색사이트) http://www.oklx.com (중국기차 검색사이트)
중국에서 개별 여행을 하며 철도를 한 번도 이용하지 않는 사람은 드물 것이다. 붐비기는 하지만 적당한 속도로 편하게 여행하기에 알맞은 교통 수단이 바로 기차이기 때문이다. 티벳을 제외한 광대한 국토에 뻗어있는 철도는 무려 약 52,000km가 넘는데 대부분 1949년 이후 건설된 것이다. 현재 개발 계획에 의하면 윈난성과 티벳, 칭하이성의 꺼얼무와 티벳을 연결하는 철도를 놓을 예정이다. 기차는 시속 60~70km로 달리기 때문에 비행기로 몇 시간 걸리는 거리를 2~3일씩 가야 하지만 그만큼 여유로운 여행이 가능하다. 천천히 달리는 기차의 창가에서 느긋하게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또한 역과 기차에서는 우리와 다른 여러 가지 광경을 볼 수 있으며 다른 외국인 여행자들과도 금방 친구가 될 수 있다. 중국 여행의 묘미는 철도 여행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기차를 타고 가면 중국인들을 가까이에서 비교적 우호적으로 접할 수 있는데, 이것은 역시 빼놓을 수 없는 여행의 진한 감동이다. 그리고 침대 칸에 누워 차창 밖으로 펼쳐지는 중국 대륙의 광활한 풍경을 보고 있노라면 좁은 땅에서 부대끼며 생활하던 우리의 모습을 다시금 돌아보게 된다. 중국은 아직 전산망이 전국적으로 조직화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출발지에서 표를 구할 수밖에 없다. 중국을 여행할 때 열차표를 구하는 것이 가장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출발 전 중국에서 열차표를 구하는 방법이나 열차 폼 양식을 준비해서 여행을 하는 것이 좋다.
기차의 종류 기차의 종류는 기본적으로 정차하는 역이 많고 적음에 따라 특별 열차, 쾌속 열차, 보통 열차, 이렇게 세 가지로 분류한다. 열차 이름으로 볼 때는 세 가지이지만 계속해서 좋은 기차를 개발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노후 된 기차부터 최신 기차까지 전국을 달리고 있다. 변방으로 갈수록 노후된 것들이 많다. 기차의 형태는 기차에 붙은 알파벳 숫자로도 알 수 있다. '특급'은 전부 'T'로 표시된다.
기차종류 중국어 한국어 속도 표시 D(dongchezu) 动车组 동차조 300km/h D~D998 Z(zhidatekuai) 直达特快 직달특쾌 160km/h Z1~Z998 T(tekuai) 特快 특쾌 140km/h T1~T998 K, N(kuaisu) 快速 쾌속 120km/h K1(N1)~K998(N998) 숫자만 普快 보쾌 - 네자리 숫자로만 표시 ▶D(dongchezu) D로 표시 되며 현재 가장 빠른 기차이다. 최고 시속 300km ▶쾌속 열차 <快速列車 – 快速> 몇 년 전에 등장한 중국에서 가장 빠른 기차. 주로 장거리 노선을 달린다. 차량도 냉난방이 완비된 최신식을 사용하고 있어 쾌적한 여행을 할 수 있다. 이 기차는 알파벳 K로 시작 된다. ▶특별 열차 <特別快速列車 – 特快> Z 외국인 여행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열차로서, 주로 주요 도시를 연결하며 멈추는 역이 적어 快速 다음으로 빠른 기차다. 이 기차가 가장 호화스럽고 비싸다. 다른 열차에 비해 시설이 좋아 며칠씩 열차 안에서 시간을 보내야 하는 장거리 여행에 적합하다. 이 기차는 알파벳 T로 시작 된다. ▶보통 열차 <直通旅客快速列車 – 直快> 중국의 일반 지역을 여행할 때 만날 수 있는 열차로서, 시설이 열악하며 일반 여행객은 많이 이용을 하지 않는 편이다. 모든 역에 정차하는 단거리 완행 열차로서 대개 침대차는 없다. 대부분 단거리 열차이며,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여행자가 이용하기에는 적합하지 못하다.
좌석의 종류 중국 열차는 한국과 달리 열차 칸의 구분이 되어 있다. 침대 칸 및 일반 좌석 칸의 구별이 되어 있으며 좌석의 종류는 침대냐 의자냐, 그리고 딱딱하냐 부드럽냐에 따라 4가지의 좌석으로 가격 및 등급이 구분 된다.
▶경좌 (硬座, 잉쭈오) 한자 뜻 그대로 '딱딱한 좌석'으로, 가장 저렴한 좌석이다. 한쪽은 두 사람이, 반대쪽은 세 사람이 앉는다. 특이한 것은 등받이가 90˚ 고정식이어서 무척 불편하며 장거리 이동 시에는 최악의 환경이다. 대부분 구간 별로 이동 시 짧은 구간에 주로 배치가 되어 있으며 최근에는 점차로 없어지는 추세이나 지방 도시에 가면 이용을 할 수 있다. 좌석은 출발 역에서만 지정되고 나머지 구간에서는 지정석이 아니다. 특히 이 좌석은 일반 중국인들이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별로 쾌적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시끄럽고 복잡하다. 그러나 싸게 오랜 기간 여행하며 중국을 좀더 가까이 접해 보고 싶은 여행자는 한번 이용해 보는 것이 좋다. ▶연좌 (軟座, 루안쭈오) '부드러운 좌석' 이란 뜻의 연좌는 경좌보다는 상위의 등급으로 보통 중국 현지인이 많이 이용하고 있는 침대차가 없는 단거리 노선에만 있는 쿠션이 들어간 좌석이다. 주로 중단거리 이동열차에 있는 것으로 좌석이 비교적 편안하며 깨끗한 편이다. 지정석이고 4개의 좌석이 마주보게 되어 있으며 가운데에 작은 테이블이 있어 차를 마시면서 비교적 편하게 여행할 수 있다. 경좌와는 달리 의자와 등받이가 다소 부드럽다는 점을 빼면 경좌와 비슷하기 때문에 역시 장거리 이동 시에는 피하는 것이 좋다. ▶경와 (硬臥, 잉워) '딱딱한 침대'로 칸막이는 되어 있지 않으나 서로 마주 보고 3개의 침대 (上, 中, 下)로 되어 있어 보통 6인 1실이라고 한다. 얇은 매트리스로 된 딱딱한 침대에 얇은 시트가 깔려 있고 침대 마다 모포, 이부자리, 베개가 배치되어 있다. 복도 쪽으로의 칸막이나 문이 없어 옆방과 대화도 가능하다. 아래쪽 창가에 식탁이 있고 보온병과 컵이 있다. 양쪽 3단으로 꾸며져 있는데, 맨 위쪽(上)의 침대가 가장 싸고 맨 아래쪽(下)이 가장 비싸다. 장거리 이용 시 가장 많이 이용하며 열차표를 구하기가 많이 힘든 편이다. ▶연와 (軟臥, 루안워) '부드러운 침대'로 중국 열차의 여러 가지 좌석 중 가장 좋은 좌석으로 가격 역시 가장 비싸다. 4인 1실의 구조이며, 보온병, 컵, 개인슬리퍼 등이 준비되어 있다. 칸막이가 되어 있어 안에서 잠글 수 있다. 침대는 쿠션이 들어간 고급형의 하얀 시트로 덮여 있어 비교적 쾌적한 편이다. 장거리 노선에서 가장 추천할 만한 좌석이라고 할 수 있지만 가격이 비싸 보통 외국인들이나 중국의 부자들이 많이 이용한다. 요금은 아래쪽(下) 침대보다 위쪽(上) 침대가 조금 싸다.
→ 중국의 열차에는 보통 식당차가 붙어 있으나 가격이 비싼 편이다. 가장 저렴하게 열차에서 식사를 하는 것을 미리 준비 하거나 도시락을 팔고 다니는 열차 승무원에게 구입을 하는 것이 좋다. 식당은 아침, 점심, 저녁 시간이 되면 방송이 나온다. 방송이 나올 즈음에 승무원이 도시락을 팔기 시작한다. 열차 내에는 중국인들이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기 때문에 일찍부터 차를 마시는 습관이 발전하여 손님들에게 24시간 끓는 물을 제공하는 화덕이 있다.
열차 시각표(时刻表)를 사자 기차를 잘 이용하려면 역의 매점이나 근처 서점에서 파는 철도 시각표를 먼저 사야 한다. 대합실 입구에 작은 책상을 놓고 잡지 따위와 함께 시각표를 팔고 있는 곳도 있고, 매점 안에 쌓아두고 있는 곳도 있다. 때때로 다 팔려 버리고 없다든지 놓여 있지 않는 일도 있으므로 눈에 띄면 망설이지 말고 곧장 구입하는 것이 좋다. 열차 안에서 잡지를 파는 아저씨가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다. 시각표를 보면 중국어로 된 시각표가 있는데, 중국어를 유창하게 하는 사람도 이걸 분석하면 지나치게 자세하게 되어 있고 지명이 중국에서 쓰는 간체자 이므로 처음에는 혼동될 것이다. 그러나 겁먹지 말고 미리 숙지해 간 여행 상식을 최대한 활용 하도록 하고 중국의 기차 시스템, 구조, 용어 등을 빨리 파악하도록 한다. 주요한 기차 시간만 나열한 간편한 시간표를 큰 역 이나 각지의 호텔 안내 데스크, 중국의 여행사 사무실에 가면 그 지역을 오가는 시각표을 구할 수 있다.
<열차 시각표의 예> ◆ 北京西-石家莊-鄭州-武昌-長沙-廣州-九龍
※特快, 直快는 갈아타야 함
열차 관련 노하우
▶ 열차표 예약 하기 한국에서 표를 살 때는 보통 한국말을 못하는 외국인이라도 목적지와 시간만 알면 끊을 수 있다. 따로 이야기하지 않는 한 무난하게 보통실 표를 끊어 줄 것이다. 만약에 그 시간에 좌석이 없다면 직원이 다음 열차 시각을 친절하게 알려줄 것이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이것이 통할 것이란 생각은 버리는 것이 좋다. 중국 여행에서 가장 힘든 것이 기차표 구입이다. 표는 역에 있는 매표소에서 사는 것이 기본 이지만 실제로 역에서 바로 살 수 있는 일은 거의 없다. 많은 창구가 있지만 이용자가 많은 노선은 아침부터 길게 줄이 늘어져 있어 운이 좋아야 살수 있는 것이 현실이다. 성수기 때는 기차역 밖까지 서 있는 경우도 있다. 기차표는 정차 역마다 매수가 할당이 돼있어 그 만큼만 판다. 대부분의 표는 출발 역에서 팔리며 극히 일부만 중간 정차 역에서 팔린다.
직원은 거의 영어를 하지 못한다. 표 구입시 기차 번호를 알아야 되는데 중국어를 유창하게 한다면 번호는 몰라도 되겠지만 어쨌든 많은 한국 말들을 쏟아 부어야 할 것이다. 만약에 중국말을 잘 모른다면 종이에 써서 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것이다. 그러나 큰 도시에서는 꼭 기차역을 가야만 표를 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여행사나 표를 파는 건물이 따로 마련되어 있는 곳이 있다. 대도시의 역은 티켓 판매 시스템이 온라인화되고 있고 여행사나 호텔에서는 컴퓨터로 표를 예매할 수도 있다. 그러나 여행사의 경우, 가장 간단하고 확실한 방법이지만 1장당 20~50元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 암표 구입하는 요령 중국은 워낙 인구가 많은 데다 유동 인구도 많아서 항상 열차를 이용하는 승객들이 많다. 또한 창구 앞에 늘어선 줄의 많은 부분은 전문적인 암표상들과 연계되어 하루 종일 열차 표를 사는 일만 하는 사람들이 많다. 따라서 정상적으로 창구 앞에서 줄을 서서 사기란 하늘의 별따기 만큼 이나 어렵다. 암표는 일반표의 약 2배의 요금으로 판매되고 있다. 하지만 암표를 쉽게 살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우선 가격 흥정을 잘 하고 가짜와 진짜를 판별하고 구입해야 한다. 그리고 암표 거래를 할 때는 자신있게 표를 사는 모습을 보여야만 가짜 표를 주지 않는다.
북경, 천진, 상해 등 큰 도시에서 열차표를 사기 위해서는 역으로 이동을 한 후 표를 구하는 곳과 열차를 타는 곳이 별도로 되어 있다. 먼저 표를 구입하는 창구에서 열차표를 구입 한 후에 열차를 타기 위한 이용 출입구로 들어 가야 한다. 중국에서는 열차를 탑승하기 전에 입구에서 X-RAY 검색대가 있어 짐을 검사 해서 칼 및 가스 류는 반입 금지 한다. 표 살 때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자기가 탈 기차가 어느 역에서 출발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어떤 역에는 역이 4개가 있을 수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역에서 출발하는지 사전에 잘 확인해 두자. 그리고 당일과 다음날 표는 사기가 어렵기 때문에 출발 며칠 전에 미리 사전 구입해 두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시내의 철도 매표소 등에서 표를 5일 전부터 팔기 시작하면 그 날도 매진되기 때문에 당일과 다음날 팔 수 있는 표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이것은 여행사나 호텔 등 다른 대리 업체에서도 마찬가지다 . 특히 硬臥 좌석은 원하는 사람이 많아서 제일 구하기가 힘들다.
▶승차 하기 표 구입이 끝나고 열차 탑승 시, 출발 1시간 전에는 역에 도착하는 것이 좋다. 승차 시각 30분 전에 개찰구를 지나면 기차는 탈 수 있지만 워낙 사람이 많아 혼잡하고 대합실도 찾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역의 입구에서 표를 보여주고 짐 검사가 끝나면 대합실로 들어 간다. 기차마다 장소가 정해져 있으므로 지정된 대합실로 들어 간다. 안으로 들어가면 기차 번호가 기록된 게시판이 걸려 있고 안에는 매점도 있다. 개찰구에는 역무원이 서 있으므로 입장 시 자신의 표를 보여준다. 개찰이 끝나면 자기가 탈 기차가 정차하는 플랫폼으로 간다. 안내판이 없는 곳도 있지만 주변 사람을 따라가면 헤매지 않을 것이다. 차량 입구에는 승무원이 있으므로 표를 보여주고 승차한다. 硬臥와 軟臥의 경우, 승차 시에 플라스틱으로 만든 좌석권과 표를 교환해 준다. 표는 하차 시 좌석권과 다시 교환해서 돌려준다. 승차 후 자기 좌석을 찾아 짐을 정리해 놓아둔다.
▶입석표 바꾸기 좌석표나 침대표를 구하지 못하고 입석표만 구입을 했다면 기차역 대기실에 최소한 1시간 이상 빨리 가서 줄을 선 후 개찰구가 열리자 마자 기차를 향에 뛰어야 한다. 왜냐하면 입석표를 좌석이나 침대표로 바꾸려면 선착순으로 먼저 등록을 해야하기 때문이다. 표를 바꾸기 위해 등록하는 장소는 기차마다 조금 차이가 있다. 보통 입석표로 입장을 하니 경좌(硬座,잉쭈오) 칸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그 들어가는 입구나 기차 맨 뒤 차장석, 혹은 식당칸 등에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먼저 좌석표나 침대표를 구입하고 싶다고 하면 대기목록에 등록을 시켜준다. 그런 후 열차 출발 30여분 정도 경과 후 차장이 순서에 맞게 이름을 부른다. 자기 이름이 불려지면 가지고 있는 표와 바꾸려고 하는 표 금액의 차액을 같이 내고 좌석표나 침대표로 바꾸면 된다. 그 목록에 먼저 등록되는 순서로 좌석 배정을 해주기 때문에 늦게 등록을 하면 당연히 자리가 없다.
▶열차 안에서 말 걸기 중국의 대륙은 그 규모만큼이나 광범위 하기 때문에 기차로 여행을 하려면 가까운 곳이 아닌 최소한 10시간 이상은 걸린다. 그래서 한국인 등 외국인은 대부분 침대 칸을 이용한다. 운행 도중에 밤을 새는 일이 많아 좌석에 앉아 갈 경우 너무 피곤하기 때문이다. 보통 기차 안에서 먹는 것도 해결해야 한다. 10시간 이상을 타다 보니 자연스레 다양한 사람들과 만날 수 있는데 특히 중국인들과 교류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중국인들은 호기심이 강하기 때문에 외국 사람들에게 먼저 말을 거는 것도 서슴치 않는다. 침대 칸의 경우 앞이나 옆에 앉은 이들과 이야기를 하면서 즐거운 여행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기차에서 만나는 이들 가운데는 외국인이라는 이유로 시비를 거는 이가 없지는 않으나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하다 보면 서로에게 좋은 감정을 갖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중국인들과의 가장 좋은 이야기 소재는 드라마, 영화나 좋아하는 연예인 등이다. 대화 도중 서로의 감정을 상하게 하는 말은 삼가고, 여행자 하나 하나가 민간 외교관이라는 생각으로 좋은 한국의 이미지를 전해주는 것이 좋다. 이왕 여행을 가는 건데 혼자 구석에서 재미 없게 있는 것보다 힘들게 탄 기차를 마음껏 활용해 중국 사람들과 친해져 보자. 먼저 마음을 열면 상대방도 마음을 열어 즐거운 기차 시간이 될 것이다. 단 기차는 밤 10시가 되면 취침 시간이기 때문에 시간 배분을 잘하자.
▶중국 열차 시간, 요금 검색 사이트
중여동 아국아국님 작성글(부연설명) 중국 여객열차(1) 중국 여객열차의 등급은 열차번호의 이니셜을 통해 알수 있다. <정규열차.> D 고속열차, Z직달특쾌열차,T특쾌열차, K(과국)쾌속열차, N관내쾌속열차, 네자리수 보통열차, *보통열차는 이니셜없이 네자리수로 되어있다. <임시열차> L (과국)임시열차,A(관내)임시열차, Y 관광열차.
<정규열차> D 고속열차 动车组 Dongchezu (高速列车,子弹头,CRH,和谐号) 네자리수 보통열차 普通列车 Putong lieche 이니셜없이 네자리의 숫자로 된 번호. --------------------------------------------------------------- A 관내임시열차 (管内)临时列车 (Guannei)Linshi lieche (按需临时列车) 이니셜 A는 "按需Anxu"("수요에 따라"라는 의미)에서 따옴. 07년4월18일부터 관내임시열차에만 이니셜A부여.
*관내열차와 과국열차는 열차의 운행구간에 따른 구분이다. 관내열차는 운행구간이 1개철로국내에있는 열차 즉, 1개철로국 관할지역내(관내)에서만 운행하는 열차이고, 과국열차는 운행구간이 1개철로국 관내를 넘어 2개이상의 철로국 관할지역에 걸쳐 운행하는 열차이다. (과국열차에서 "과국跨局"의 "과跨"는 '넘는다'는 의미)
*철로국(铁路局)이란? 현재 전국의 철로망은 철도부산하의 18개철로국(16개철로국과 2개의 철로그룹)이 나누어 관할하고 있다. 철로국은 관내의 철로망을 관리하고, 열차의 운행을 담당한다. (전국18개철로국: 북경,상해,쿤밍,하얼빈,제남,남창,무한,서안, 정주,란주,우루무치,후허하오터,태원,성도,심양, 하얼빈철로국, 광주철로집단(=광주철로국), 칭짱철로공사.) *현재 중국의 철도부에서 역까지 체계는 "철도부-철로국-역" 3단계 체계. 이전에는 철로국 산하에 몇개의 철로분국이 있어서 철도부-철로국-철로분국-역 4단계 체제를 이루었으나, 철로분국이 폐지되고 3단계체계로 간소화 되었다.
*쾌속열차와 임시열차는 열차번호의 이니셜로 관내열차와 과국열차를 구분하고 있으며, 나머지 열차들은 이니셜에 따른 구분없이 이니셜뒤의 번호에 따라 구분하고 있다. ------------------------------------------------------------------- -------------------------------------------------------------------
1. D 고속열차 (动车组 Dongchezu뚱처쭈) 고속열차번호 D1-D998 D1-D398 관내고속열차 D401-D998 과국고속열차
예,D1 북경-심양북, D51북경-청도, D131북경서-정주, D148한구-정주 D88/5 정주-상해(07년9월10일운행시작) D78/5 청도-상해(07년9월29일운행시작) D567 북경-석가장, D549북경-천진, D605 제남-청도, D450상해-남경
고속열차이 이니셜 D는 동차조(动车组Dongchezu 둥처쭈)의 동(动Dong뚱)에서 나온 것이다. 동차조는 영어로 Motor train unit, 중국 CRH형 고속열차는 전기동차
고속열차를 부르는 말은 동차조(动车组)외에도, 고속주행하므로 고속열차(高速列车gaosulieche 까오쑤리에처), 조화로운 사회를 건설하자는 의미에서 "조화"를 의미하는 "화해和谐"를 붙여 화해호(和谐号Hexiehao허시에하오), 탄두형으로 생겼다고해서 탄두를 의미하는 자탄두(子弹头Zitantou쯔탄터우), 현재 운행하는 고속열차가 CRH형 고속열차이므로 CRH(China Railway High-speed中国铁路高速,중국철로고속) 라고도 부른다.(현재 CRH1형,2형,5형열차가 운행중)
고속열차는 제6차전국철로속도개선이 실시된 07년4월18일부터 본격적으로 운행되기 시작하였다. 아직까지는 고속열차전용선이 아닌 기존선 개량구간에서 일반열차와 함께 달리고 있다. 최고 주행속도는 200-250KM/H이다.
07년4월18일 CRH형 고속열차 52대가 투입되어 하루 256편이 운행되기 시작하였으며, 그 이후로 투입대수가 늘어나 운행편수가 증가하고 있다. 07년말까지 160대를 투입하여 운행편수를 하루 800여편으로 늘리고, 2010년까지는 700대를 투입하여 운행편수를 하루3500편까지 늘릴예정이다.
07년4월18일 현재 고속열차가 250KM/H로 주행할 수 있는 구간은 전국적으로 846KM이고, 200KM/H로 운행할 수있는 구간은 6003.8KM이다.
전국범위내에서 고속열차의 평균주행속도는 관내고속열차는 133.84KM/H, 과국고속열차는 150.3KM/H이다.(07년4월기준) 앞으로 곧 최고속도가 300KM/H에 달하는 고속열차가 나올 예정이다. 현재 CRH형 고속열차는 8량으로 구성되어있고, 모두 좌석으로 일등석과 이등석이 있다. 침대석은 아직 없지만 곧 나올예정이라고 한다.
07년10월 현재까지는 고속열차가 운행하는 구간은 북경-제남, 북경-상해,북경-청도, 제남-청도, 청도-상해 북경-천진,북경-심양,북경-장춘,북경-하얼빈. 북경-석가장,북경-정주,북경-무한,정주-무한, 정주-상해, 상해-남경,상해남-항주,상해남-절강성 이우/금화서, 장사-무한,장사-남창,장사-상해남, 남창-항주,남창-상해남 에서 운행중이며, 서부지역에서는 유일하게 섬서성 서안-보계 구간에서 운행중이다. 참고,07년12월1일부터 항주-남경 고속열차 왕복1편 운행을 시작하였다. -------------------------------------------------------------------- -------------------------------------------------------------------- 2.특쾌열차
(1) Z 직달특쾌열차 Z1-Z998 (2) T 특쾌열차 T1-T998 직달특쾌열차와 특쾌열차로 나뉜다. Z와 T 모두 운임은 동일하지만, 운행순위에서는 Z직달특쾌열차가 앞선다.
(1) Z 직달특쾌 直达特快(Zhidatekuai lieche즈따터콰이 리에처) Z1-Z998 (*직달특쾌열차는 모두 과국열차이다.)
예, Z1 북경-상해, Z9 북경-항주, Z11북경서-무창, Z17북경서-장사, Z19 북경서-서안, Z25/8무창-상해남, Z29북경-양주, Z45/8 무창-항주, Z31무창-절강성 닝뽀, Z61북경-장춘, Z85 북경-소주, Z73북경-안휘성 허페이, Z67 북경-남창, Z59북경서-복주,
직달특쾌열차는 주요대도시를 논스톱으로 운행하는 특쾌열차이다. 열차에 따라서는 중간에 1,2곳 정차하기도 한다.
최고주행속도는 160KM/H. 직달(直达Zhida즈따)의 직(直Zhi즈)의 이니셜 Z. 제5차전국철로속도개선이 실시된 2004년4월18일부터 운행을 시작한 열차이다.
수도 북경과 간선철로상에 위치한 지방 주요대도시 사이에 운행되며, 일반적으로 밤에 출발하여 이른 아침에 종착역에 도착한다.
*북경에서 Z직달특쾌열차가 운행되는 지방주요도시들 서안,상해,항주,무한,장사,남경,소주,양주,허페이,장춘,하얼빈
제6차전국철로속도개선이 실시된 07년4월18일부터는 중부내륙과 화동지역을 운행하는 Z직달특쾌열차도 운행을 시작하였다. (호북성 무한-상해,무한-절강성 항주,무한-절강성 닝뽀)
역시 07년4월18일부터 북경-복건성 복주, 북경-강서성 남창, 북경-강소성 남통 구간에도 Z 직달특쾌열차가 운행을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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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T 특쾌열차 特快列车(Tekuai lieche터콰이 리에처)
T1-T998 T1-T498 과국특쾌열차 T501-998 관내특쾌열차
예, T1 북경서-호남성 장사, T7 북경서-사천성 성도, T9 북경서-중경 T15 북경서-광동성 광주, T61 북경서-운남성 쿤밍, T27북경서-티벳 라싸 T52/3 상해-신강성 우루무치,T75 북경서-감숙성 란주, T95 호북성 무창-광동성 심천,T99 상해-홍콩 구룡, T105산동성 제남-상해, T253 천진-광동성 광주 T255 하남성 정주-광동성 광주,T261요령성 대련-흑룡강성 하얼빈
특쾌열차는 특별쾌속열차의 줄임말이며, 몇개의 큰 역에만 정차하는 열차이다. 일부 소수의 특쾌열차는 논스톱운행한다. 특쾌(特快Tekuai)의 특(特Te)의 이니셜 T.
*각철로국별 관내특쾌열차 부여번호.(T501-T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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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쾌속열차는 운행구간내에 있는 중대형역에 정차한다. 일부 소수의 쾌속열차는 논스톱열차도 있다.
*원래 쾌속열차에는 관내열차와 과국열차를 구분하지 않고 모두 이니셜 K를 부여하였다.
그러나, 쾌속열차의 수가 증가하게되면서, 제5차전국철로속도개선이 실시된 2004년4월18일부터는 운행구간에 따라 구별하여 과국쾌속열차에는 이니셜K를, 관내쾌속열차에는 이니셜N을 부여하기 시작하였다.
*일반적으로 K는 쾌속열차, N은 관내쾌속열차라고 부른다.
(1) K(과국)쾌속열차 (跨局)快速列车 (Kuaju)Kuaisu lieche(콰쥐) 콰이쑤 리에처 쾌속열차번호 K1-K998
예, K89북경서-내몽고 후허하오터, K615 북경서-산서성 대동 K471/4 북경서-운남성 쿤밍,K306/7북경서-복건성 시아먼 K269 북경서-하남성 낙양, K172산동성 청도-감숙성 란주/청해성 시닝, K681/4 북경-요령성 대련,K285북경-산동성 연태, K21북경서-광서성 계림,K666/7복건성 복주-요령성 심양, K511상해남-하이난성 삼아, K152/3 상해-하남성 정주.
쾌속열차중 2개이상의 철로국에 걸쳐 운행하는 과국쾌속열차에는 이니셜 K를 부여한다.
일반적으로 '과국'을 붙이지 않고 그냥 '쾌속열차 快速列车 Kuaisu lieche콰이쑤 리에처'라고 부른다.
쾌속(快速Kuaisu콰이쑤)의 쾌(快Kuai콰이)에서 이니셜 K가 나왔다.
---------------------------------------------------------- (2) N관내쾌속열차 管内快速列车(Guannei kuaisu lieche?네이 콰이쑤 리에처) 관내쾌속열차번호 N1-N998
쾌속열차중 1개의 철로국 관내에서만 운행하는 쾌속열차를 관내쾌속열차라고 부른다. 줄여서 관쾌(管快)라고 하기도 한다. '관내(管内Guannei ?네이)'의 '내(内Nei네이)'에서 이니셜 N.
1개철로국 관내에서만 운행하므로 운행거리가 상대적으로 짧은 편이라서, 침대객차를 연결하지 않고, 연좌객차를 연결한 열차가 많다. 또 ,관내쾌속열차에는 이층객차도 많은 편이다.
각철로국별 관내쾌속열차 번호.(07년4월개정판) N1-100은 하얼빈철로국 , N101-200 심양철로국 , N201-250 북경철로국, N251-280 태원철로국, N281-300 후허하오터철로국, N301-320 정주철로국, N321-350 무한철로국. N351-380서안철로국 N381-400제남철로국, N401-500상해철로국, N501-550남창철로국, N551-700 광주철로국, N701-750 류주철로국, N751-800 성도철로국, N801-840 쿤밍철로국, N841-870란주철로국, N871-910 우루무치철로국, N911-920 칭짱철로공사,
관내쾌속열차번호의 예, ) *제남철로국 관내쾌속열차 N385 산동성 제남-산동성 위해,N399 산동성 제남-산동성 일조 N381/4 산동성 연태-산동성 청도, (제남철로국은 산동성과 강소성 북부의 철로망을 관할)
*쿤밍철로국 관내쾌속열차 N802/3운남성 쿤밍-운남성 대리, N810/1운남성 쿤밍-운남성 대리
*광주철로국 관내쾌속열차 N582/3 광동성 심천서-호남성 회화,N590/1 광동성 광주-호남성 장가계 N608광동성 광주-호남성 형양,N552광동성 광주-호남성 악양. (광주철로국은 광동성과 호남성의 철로망을 관할)
*북경철로국 관내쾌속열차 N211북경서-하북성 승덕,N226/7하북성 석가장-하북성 진황도 N229하북성 석가장-하북성 한단, (북경철로국은 북경시,천진시,하북성의 철로망을 관할)
*상해철로국 관내쾌속열차 N427상해남-절강성 닝뽀,N422/3상해남-절강성 온주, N418/9상해-안휘성 황산. (상해철로국은 강소성,안휘성,절강성,상해시의 철로망을 관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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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3/4 북경서-한구(호북성 무한시) , 직달특쾌열차의 행선판. ------------------------------------------------- 아래 T1 북경서-호남성 장사 특쾌열차 행선판
아래사진은 T151북경서-청해성 시닝 특쾌열차. ------------------------------------------ 아래 3장의 사진은 북경역에 진입하는 하북성 진황도발 북경행 T598 특쾌열차. 행선판.. 연좌객차 ------------------------------
중국 여객열차의 등급은 열차번호의 이니셜을 통해 알수 있다. <정규열차.> D 고속열차, Z직달특쾌열차,T특쾌열차, K(과국)쾌속열차, N관내쾌속열차, 네자리수 보통열차, *보통열차는 이니셜없이 네자리수로 되어있다.
<임시열차> L (과국)임시열차,A(관내)임시열차, Y 관광열차.
*관내열차와 과국열차는 열차의 운행구간에 따른 구분이다. 관내열차는 운행구간이 1개철로국내에있는 열차 즉, 1개철로국 관할지역내(관내)에서만 운행하는 열차이고, 과국열차는 운행구간이 1개철로국 관내를 넘어 2개이상의 철로국 관할지역에 걸쳐 운행하는 열차이다. (과국열차에서 "과국跨局"의 "과跨"는 '넘는다'는 의미)
*철로국: 현재 전국의 철로망을 18개철로국(16개철로국과 2개의 철로그룹)이 나누어 관할하고 있다.
*쾌속열차와 임시열차는 열차번호의 이니셜로 관내열차와 과국열차를 구분하고 있으며, 나머지 열차들은 이니셜에 따른 구분없이 이니셜뒤의 번호에 따라 구분하고 있다. ---------------------------------------------------------------
4.보통열차 (열차번호1001-8998) (1)보통여객쾌차(보쾌열차) 1001-5998 (2)보통여객만차(보만열차) 6001-7598 (3)통근열차 7601-8998
*보통열차번호에는 이니셜을 부여하지 않고, 4자리의 숫자만을 부여한다.
(1)보통여객쾌차(보쾌열차) 普通旅客快车(普快列车Pukuai lieche푸콰이 리에처)
보쾌열차번호 1001-5998. 1001-1998 과3국이상의 보쾌열차 2001-3998 과2국보쾌열차 4001-5998 관내보쾌열차.
예,) 1461북경-상해, 1389북경서-중경, 1658/9상해-하남성 낙양 2001강소성 남경서-복건성 복주, 2517북경-산동성 위해, 2640 운남성 쿤밍-사천성 성도, 4495북경-하북성 진황도,
보통열차중 열차번호의 앞자리가 1,2,3,4,5로 시작되는 열차는 보쾌열차이다. 보쾌열차는 운행구간내에 있는 대부분의 중대형 역에 정차한다.
1.그중 열차번호의 앞자리가 1로 시작되는 열차는 3개이상의 철로국 관내에 걸쳐 운행하는 과3국이상의 보쾌열차이며, 2. 열차번호의 앞자리가 2나 3으로 시작되는 열차는 2개의 철로국 관내에 걸쳐 운행하는 과2국보쾌열차이다. 3.열차번호의 앞자리가 4나 5로 시작되는 열차는 1개철로국 관내에서만 운행하는 관내보쾌열차이다.
(*관내열차管内列车: 1개철로국 관내에서만 운행하는 열차, 과국열차 跨局列车 : 2개이상의 철로국 관내에 걸쳐 운행하는 열차. 과국열차들중 , 과2국열차(跨2局列车)는 2개의 철로국 관내에 걸쳐 운행하는 열차, 과3국은 3개의 철로국 관내에 걸쳐 운행하는 열차.)
*관내보쾌열차 철로국별 부여번호(4001-5998) 哈하얼빈철로국4001-4200,沈심양철로국4201-4400, 京북경철로국 4401-4600,太태원철로국4601-4650, 呼후허하오터철로국 4651-4700, 郑정주철로국4701-4800, 武무한철로국 4801-4900,西서안철로국4901-5000, 济제남철로국 5001-5050,上상해철로국 5051-5200, 柳류주철로국 5501-5550,成성도철로국 5551-5650, 昆쿤밍철로국5651-5700,兰란주철로국5701-5800, 乌우루무치철로국 5801-5900,青칭짱철로공사 5901-5998
*보쾌열차에 '1001-5998'을 부여할 수 있지만, 현재 중국내 보쾌열차중 '3'으로 시작되는 3000번대번호는 부여하지 않고 있다. '3'으로 시작되는 번호는 대만과의 통일이후 대만철로국 소속 보쾌열차에 부여할 것이라는 말이 있다.이 말이 사실인지는????
* 보쾌열차번호부여를 이해하기 쉽게 예를 들자면 "1461 북경발 상해행 보통열차"를 살펴보자. 1461은 위의 보쾌열차번호중 과3국이상의 보쾌열차(1001-1998)에 부여하는 번호에 속한다. 그러다면 1461북경발 상해행 열차는 3개의 철로국 관할지역에 걸쳐 운행하는 보쾌열차이다. 북경발 상해행 1461호열차는 북경철로국, 제남철로국,상해철로국 3개철로국 관내에 걸쳐 운행하는 과3국보쾌열차이다.
"2517 북경발 위해행 보쾌열차"를 살펴보자, '2517'은 과2국보쾌열차(2001-3998)에 부여하는 번호에 속한다. 2517 북경발 위해행 열차는 북경철로국과 제남철로국 2개의 철로국 관내에 걸쳐 운행하는 과2국보쾌열차이다. ---------------------------------------------------------------------
(2)보통여객만차(보만열차, 보객) 普通旅客慢车(普慢列车Puman lieche푸만 리에처, 普客Puke푸커) 보만열차번호 6001-7598 6001-6198 과국보만열차 6201-7598 관내보만열차
예,) 6082/3 운남성 쿤밍-귀주성 귀양,6011/4 하남성 낙양-호북성 양번(襄樊) 7001/4 섬서성 서안-섬서성 한성(韩城),7552 신강성 우루무치-신강성 카스
*보통열차들중 열차번호 앞자리가 6이나 7로 시작되는 열차는 보만열차이다. *보통여객만차(보만열차)는 예전에 있었던 우리나라의 통일호나 비둘기호처럼 운행구간내에 있는 아주 작은 역들에도 거의 모두 정차하는 완행열차이다. 중국에서도 도로교통의 발달로 보만열차는 점차 사라져가고 있다.
*원래 열차번호 앞자리 6,7,8,9 까지 보만열차에 부여하였지만, 보만열차가 줄어들면서 제6차전국철로속도개선이 실시된 07년4월18일부터는 보만열차번호범위가 6001-7598로 줄어들게 되었다.
*각 철로국별 관내보만열차 번호(6201-7598) 哈하얼빈철로국6201-6300,沈심양철로국6301-6400, 京북경철로국 6401-6500,太태원철로국6801-6850, 呼후허하오터철로국6851-6900,郑정주철로국6901-6950, 武무한철로국6951-7000,西서안철로국7001-7050, 济제남철로국7051-7100,上상해철로국7101-7200, 柳류주철로국7301-7350,成성도철로국7351-7450, 昆쿤밍철로국7451-7500,兰란주철로국7501-7550, 乌우루무치철로국7551-7580,青칭짱철로공사7581-7598; ----------------------------------------------------------------------- (3)통근열차 通勤列车(Tongqin lieche 퉁친 리에처) 통근열차번호 7601-8998
*통근열차는 철도직원들이 통근에 이용하는 열차이다. 거점역에서 부근의 조차장이나 화물하치장, 또는 작은 역들로 단거리를 운행한다.
제6차철로속도개선이 실시된 07년4월18일부터 통근열차의번호가 여객열차번호에 편입되었다.
*각 철로국별 통근열차 번호 哈하얼빈철로국7601-7798,沈심양철로국7801-7998, 京북경철로국 8001-8150,太태원철로국8151-8198, 呼후허하오터철로국8201-8250,郑정주철로국8251-8298, 武무한철로국8301-8350,西서안철로국8351-8398, 济제남철로국8401-8450,上상해철로국8451-8550, 南남창철로국8551-8598,广광주철로국8601-8698, 柳류주철로국8701-8750,成성도철로국8751-8850, 昆쿤밍철로국8851-8898,兰란주철로국8901-8950, 乌우루무치철로국8951-8980,青칭짱철로공사8981-8998
------------------------------------------------------- 5.임시여객열차 (1)A 관내임시열차 (2)L 과국임시열차 (3)Y 임시관광열차
임시여객열차(临时旅客列车)는 보통 줄여서 '임객临客Linke린커'라고 한다.
*임시열차번호에는 이니셜A나 L을 부여한다. 07년4월18일이전까지는 운행구간에 관계없이 A나 L을 부여하였다. 07년4월18일부터는 운행구간에 따라 관내임시열차에는 A, 과국임시열차에는 L을 부여하고 있다.
*관광철에 주요관광지로 운행되는 관광열차에는 Y를 부여한다.
임시열차는 특정시기 여객수요가 증가할때 운행하는 열차이다. 주로 춘절,국경절,노동절,여름철 등의 수송성수기에 운행된다. 임시열차는 1회 운행되는 경우도 있고, 2-3회 또는 1-2개월 운행된다.
일부 임시열차는 수개월에서 1-2년동안 장기간 운행되다가 승차율이 높을 경우 정규열차로 편성되기도 한다. 일종의 정규열차를 신설하려는 구간에 승차율을 살펴보기위해 시험적으로 운행해보는 열차인 셈이다.
대개 일반사람들은 '관내'나 '과국'이라는 말을 쓰지 않고, 'A'나'L' 모두 그냥 "임시열차临时列车"라고 부른다. 임시여객열차를 줄여서 "임객(临客LinKe린커)"이라고 하기도 한다.
(1)A 관내임시열차 管内临时列车(Guannei linshi lieche ?네이 린스 리에처) A1-A998
관내임시열차의 이니셜 A는, "안수임시여객열차(按需临时旅客列车)"의 안수(按需AnXu안쉬)의 안(按An안)에서 나왔다. '안수按需'는 '수요에 따라'라는 의미로 '수요에 따라 임시로 운행하는 열차'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07년4월이전에는 운행구간에 관계없이 임시열차에 A를 부여하였다. "按需临时旅客列车안수임시여객열차""수요에 따라 운행하는 임시열차"라는 의미이다. 그러나, 07년4월18일부터는 관내임시열차에만 A를 부여한다.
*각철로국별 관내임시열차 부여번호.
----------------------------------------------------- (2) L 과국임시열차 跨局临时列车(Kuaju linshi lieche 콰쥐 린스 리에처) L1-L998
이니셜 L은 '임시열차(临时列车)'의 '임시(临时Linshi린스)'의 '임(临Lin린)'에서 나왔다. 역시 07년4월이전까지는 운행구간에 관계없이 임시열차에 이니셜 L을 부여하였지만, 07년4월18일부터는 과국임시열차에만 L을 부여하고 있다.
(3) (임시)관광열차 (관광전용임시열차) (临时)旅游列车 (Linshi) Luyou lieche(린스) 뤼이어우 리에처 Y1-Y998 Y1-Y498 과국관광열차 Y500-Y998 관내관광열차.
임시관광열차는 대개 '임시临时'를 붙이지 않고 그냥 '旅游列车 관광열차'라고 부른다.
"관광열차旅游列车"에서 중국어로 '관광'을 의미하는 "旅游Luyou뤼이어우"는 우리나라 한자음으로는 "여유"이다. 그래서 관광열차를 우리 한자음으로 읽으면 "여유열차"이다. 여행의 "여', "유람하다"의 "유"에 쓰이는 한자이다.
이니셜"Y"는 관광을 의미하는 "여유旅游LuYou뤼이어우"의 "유游You이어우"에서 나왔다.
Y1-Y498까지는 과국관광열차에 붙이고, Y500-Y998은 관내관광열차에 붙인다.
*관광열차는 관광성수기에 주로 운행하며, 주요관광지로 운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대개 단체관광객들에게 표를 판매하며, 관광지에서의 숙박,관광등의 관광상품과 함께 판매되는 경우가 많다.
*각철로국별 관내관광열차 열차번호 부여범위
哈하얼빈철로국 Y501-Y530,沈심양철로국Y531-Y560, 京북경철로국 Y561-Y600,太태원철로국 Y601-Y630, 呼후허하오터철로국 Y631-Y640,郑정주철로국 Y641-Y670 武무한철로국 Y671-Y700,西서안철로국 Y701-Y730, 济제남철로국 Y731-Y760,上상해철로국 Y761-Y800, 南남창철로국 Y801-Y830,广광주철로국 Y831-Y870, 柳류주철로국 Y871-Y880,成성도철로국 Y881-Y900, 昆쿤밍철로국 Y901-Y920, 兰란주철로국 Y921-Y940 ---------------------------------------------------- 임시열차의 예,)
(1) L과국임시열차 L58/59 07년노동절연휴기간 운행된 임시열차. 5월1일-5월12일 매일운행되었다. 섬서성 서안에서 광서성 계림까지 운행되었다.
L85 07년5월24일-6월4일운행. 산서성 태원에서 하남성 주마점(驻马店)까지 운행한 임시열차. 하남성의 밀을 수확하는 농번기에 운행한 열차이다. 산서성 태원에서 일하는 하남성 출신의 농민공들이 밀수확을 위해 하남성 고향으로 돌아가는 것을 돕기 위해 운행한 임시열차이다.
L38 07년10월 국경절연휴기간 운행한 임시열차. 9월28일부터 10월8일까지 격일로 운행하였다. 요령성 심양북역에서 북경역까지 운행하였다.
L1 07년10월 국경절연휴기간 운행한 임시열차. 10월1,2,7,8일 총4회 운행되었다. 북경에서 흑룡강성 하얼빈까지 운행되었다., L5 07년 10월 국경절연휴기간 운행한 임시열차. 9월30일부터 10월8일까지 격일로 운행하였다. 북경에서 길림성 연길역까지 운행되었다.
L181 07년 여름성수기수송기간 운행된 임시열차. 7월24일부터 8월21일까지 격일로 운행되었다. 북경에서 하얼빈까지 운행되었다.
L25 07년 여름성수기수송기간 운행된 임시열차. 7월3일부터 9월2일까지 매일운행되었다. 북경서역에서 사천성 성도까지 운행되었다.
L56/3 07년 여름성수기수송기간 운행된 임시열차. 산동성 청도시 창구(沧口)역에서 섬서성 서안역까지 운행되었다. 7월3일-9월3일 운행. 운행방식은 2일 운행후 1일 휴식방식. 7월3일운행, 4일 운행안함, 5일,6일 운행, 7일운행안함.8,9일운행....이런방식..
L109 감숙성 란주-신강성 우루무치 농민공전용임시열차. 07년8월22일운행. 매년 7,8.9월은 신강성의 면화수확철이다. 이시기에는 면화수확을 위해 많은 인력이 필요하다. 전국 각지에서 면화수확을 하러 신강성으로 가는 농민공들의 이동이 발생한다. 이 시기에 맞추어 전국각지에서 신강성으로 가는 농민공전용 임시열차가 운행되었다. 이 L109번 임시열차도 그중 하나이다.
------------------------------------------------------------- (2)A 관내임시열차 A201 07년 국경절연휴 운행한 북경철로국 관내임시열차. 북경에서 천진까지 10월1일 단 1회 운행되었다.
A386/3 07년 여름성수기수송기간 운행된 제남철로국 관내임시열차. 산동성 청도시 사방(四方)역에서 산동성 태산역까지 운행되었다. 7월3일부터 8월30일까지 매일운행되었다.
A386/3 07년 5월 노동절연휴기간 운행된 임시열차. 산동성 청도시 사방역에서 산동성 태산역까지 운행되었다. 4월30일부터 5월7일까지 운행되었다. (임시열차의 번호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시기별로 다시 정해진다.) ------------------------------------------------------------- *참고, 임시열차중 장기간 운행후, 승차율을 고려하여 정규열차로 편성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새로운 구간에 정규여객열차를 신설하려는 경우, 먼저 임시열차를 장기간 운행하여보고 승차율이 높을 경우 정규열차를 편성하게 되는 경우이다.
* L19 귀주성 준의(遵义)역에서 출발하여 귀양,호남성 회화,장가계등을 경유하여 북경서역까지 운행한 임시열차이다. 이 임시열차는 07년5월15일부터 운행을 시작하여 장기간 운행된 임시열차이다. 07년10월1일 정규열차로 승격되었다. 정규열차로 편성되면서 부여받은 열차번호는 "1219/1220"번이다.
*L111/4 귀주성 준의에서 상해남역까지 장기간 운행된 임시열차. 07년5월1일운행을 시작하였고, 07년10월1일 정규열차로 편입되었다. 정규열차 편입되면서 부여받은 번호는 "1211/4"번이다.
*L93 귀주성 준의에서 광동성 광주역까지 장기간 운행된 임시열차이다. 07년5월18일부터 운행을 시작하였고, 07년10월1일 정규열차로 편입되었다. 정규열차로 편입되면서 부여받은 번호는 "1293"번이다.
*A333/4 이 임시열차는 강소성 서주에서 강소성 남경까지 장기간 운행된 임시열차이다. 2005년7월1일부터 운행을 시작하였다. 장기간 운행되다가, 2007년4월18일부터 정규열차로 편입되었다. 정규열차로 편성되면서 부여받은 번호는 "K561/2"번열차이다. ------------------------------------------------------- (3)Y 관광전용임시열차
Y387 이 열차는 최근에 운행했는데요, 07년10월15일 한차례 운행. 요령성 대련에서 운남성 쿤밍으로 운행한 관광전용임시열차.
Y398 이열차는 07년10월20일 한차례 운행예정. 귀주성 귀양에서 절강성 항주로 운행할 관광전용임시열차.
Y436 이 관광전용임시열차는 07년6월9일 한차례 출발하였다. 강서성 남창역에서 티벳 라싸로 가는 관광객을 싣고 출발하였다. 물론, 이 관광열차 차량은 칭짱고원을 넘을 수 없기때문에, 이 열차를 탄 관광객들은 남창역에서 청해성 시닝역까지 이 관광열차로 간후,시닝역에서 다시 시닝발 라싸행 N917열차로 환승하였다.
Y455 이 관광열차는 07년 노동절연휴기간 운행된 관광열차이다. 중경직할시 중경북역에서 호남성 장가계역까지 운행되었다. 2차례 (07년4월30일과 5월4일) 중경북역에서 출발하였다.
Y952 이 관광열차는 07년 국경절연휴기간 운행되었다. 신강성 우루무치역에서 감숙성 류원(柳园)역까지 운행하였다. 07년9월29일,10월1일,3일 총3회 우루무치역에서 출발하였다. 우루무치에서 돈황여행을 가는 관광객을 위한 운행인 것이다. (우루무치철로국 관내에서만 운행한 관내관광열차이다.) ----------------------------------------------------- *기타 1.출입고객차(回送出入厂客车底列车): 001-00298 2.회송하는 정규여객열차(回送图定客车底) : 원래의 열차번호앞에 "0"을 추가. 3.운행도중 고장으로인해 돌아가는 여객열차(因故折返旅客列车) : 원래의 열차번호앞에 "F"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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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21감숙성 가욕관(嘉峪关)-경철산(镜铁山), . 위 열차는 란신선철로 가욕관역에서 출발하여 남쪽으로 가경선철로(경철산지선)을 따라 가욕관시 경내의 광산지구인 경철산역까지 운행. ---------------------------------------------------
위사진, 07년여름성수기 운행한 A120 대련-심양북 임시열차. ----------------------------
북경북역에서 출발하는 이 열차를 타면 만리장성(팔달령장성)에 갈수 있다. 팔달령 (八达岭)역에서 하차할것.... 07년 여름부터 운행을 시작하여 07년가을 현재까지 운행중.... -----------------------------
위 사진 6451북경-양촌 보만열차..(북경철로국 관내보만열차) --------------------
Y509/510 관광열차. 북경철로국 관내관광열차이다. ---------------------------------------
이 임시열차는 07년5월15일 운행을 시작하였다. 장기간 운행되다가, 07년10월1일부로 정규열차로 편성되었다. 정규열차편입시 부여받은 번호는 1219번이다. ---------------- 07년5월18일부터 운행을 시작하여 장기간 운행되다가, 07년10월1일부로 정규열차로 편입되었다. 정규열차편입시 부여받은 번호는 1293번 ----------------------------------------------------------- 07년10월국경절연휴기간 운행했던 북경발 하얼빈행 L181임시열차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