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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hn Bell, Nathan Ackerman 같은 심리 치료사들은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족 전체를 관찰해야 한다는 것을 치료경험을 통하여 인식하게 된다. 상담에서 내담자만을 관찰하고 분석하기 보다는 내담자 가족전체를 포함시키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Ackerman 은 가족을 시스템으로서 서로 상호 작용하는 요소들의 합으로 보았다. 가족은 하나의 체계를 이루면서 그 안에서 가족 구성원 모두는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어느 구성원도 가족체계 안에서 독립적으로 따로 떨어져 있지 않고 끊임없이 가족 안에서 서로 영향을 주고 서로 주고 받고 있다.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해 가족 안에는 일정한 행동양식과 언어적 습관 그리고 가족들간의 일정한 관계형태를 형성하게 된다. 만인 한 가족과 이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이것이 한 가족구성원을 통하여 나타난다면 이 문제의 해결은 그 동안 가족구성원들이 유지해온 가족규칙의 변화를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다. 문제를 개인이 아닌 가족천체를 통해서 바라보는 이러한 시각은 내담자가 갖고 있는 병리적 증상에 대해 새로운 이해를 준다. 한 가족에 자녀가 우울증을 갖게 되면 이 우울증 이라는 증상은 가족전체를 통해서 파악 된다. 우울증 증상을 가진 자녀의 개인적 특성에서 문제의 원인을 찾기보다는 그 자녀를 둘러싼 가족이 유지해온 잘 못된 규칙과 의사소통의 유형, 왜곡된 관계형태 등이 잘못 만들어져 있는 가족시스템을 표현 하는 도구이다. 한 가족구성원이 갖고 있는 증상은 개인의 차원에서 관찰되어지기 보다는 가족전체의 차원에서 이해된다. 따라서 가족치료는 증상을 현재 가족이 왜곡된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것을 표현하는 하나의 상징으로 이해한다.
가족치료의 기법: 가족 조각(Family Sculpting)
1) 이론적 배경
가족 조각(sculpting)은 1960년대 말부터 Duhl과 Papp에 의해 미국에서 발달하기 시작했고, 특히 Satir는 이 기법을 즐겨 사용하였으며 널리 보급하였다. Satir는 가족조각을 하는 데 있어 역기능적인 의사소통 유형 즉 비난형, 회유형, 초이성형, 산만형을 사용하였다. 역기능적인 의사소통의 4개 유형을 소개하고 각 유형의 특징적인 신체적 자세를 연습하도록 한 후 가족원들이 비언어적인 방법과 신체적으로 표현하도록 했다. (Satir, 1988, pp. 80~100)
wlrmaRK지의 가족조각은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하나는 가족원간의 거리감을 표현하기 위해 공간을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가족원들의 친근함과 거리감, 상하관계, 소외감, 결속감 등의 가족구조와 감정적인 것을 표현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가족원간의 관계역동성을 나타내는 좀 더 치료적인 것이다. 일반적으로 긴장시에 나타나는 행동적인 특성을 비언어적인 자세로 표현하도록 함으로 주관적인 가족 역동성에 대한 인식을 표현하도록 하는 것이다.
2) 가족조각 기법의 사용 목적
가족조각 기법을 사용하는 목적은 치료자의 관심과 사용능력, 가족의 참여, 치료상황에 따라 다양한데, 가족구성원 각자가 자신의 내면적 감정에 접함으로써 실제 자신에 대해 알고 느끼며 새로운 대처 방법을 생각해 보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가족의 역동성이 가시화되는데, 구체적으로 가족의 의사소통 유형, 권력구조, 경계선, 소속감, 개별화, 규칙, 그리고 가족 체계의 융통성 정도가 파악될 수 있다.
그 외 가족조각에서 나타나는 가족구성원간의 물리적 거리, 얼굴과 신체표정, 그리고 자세를 통해 가족관계, 동맹, 감정, 스트레스 상황에서의 대처방법 등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조작은 진단과 평가 및 치료목적으로도 사용되고 있으며 가족치료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효율적인 기법 중의 하나로 심리극에서도 많이 활용된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언어적 표현이 부족하고, 소극적으로 참여하는 가족들이 자연스럽게 참여하며 치료에 관여하도록 한다. 또한 지나치게 말이 많고, 이지적이며, 방어적이고, 다른 사람을 비난하는 행위를 제지할 수 있다. 치료자가 삼각관계, 연합관계, 갈등 등을 묘사하도록 할 때 가족원들은 각자가 느끼는 미묘한 감정을 표현함으로 상호간에 관찰하고, 조각에 참여함으로써 의사와 감정을 교류하게 된다.
둘째, 가족조각은 가족원들의 자아존중감을 발전시키고, 가족원들이 가족을 한 단위로 생각하고, 스스로가 필요한 가족구성원인 것을 자각하게 하는 것이 중요한 목적이다.
셋째, 치료자의 직접적인 개입이 용이한 것은 가족조각의 중요한 목적이다. 치료자는 가족원들이 조각하는 것을 돕고, 조각이 완성한 신체적 자세를 재배열하고, 좀 더 적절한 경계를 만들도록 돕는 과정에서 가족 성원들은 새로운 경험을 하면서 스스로 변화를 만들어낸다.
넷째, 조각경험을 통하여 성장 및 변화경험을 하도록 한다.(Simon, p.135) 이것은 가족원간의 갈등을 협상하고 해결하는 방법과 과정을 사정하며 새로운 방법을 스스로 발견하도록 하며, 두 개의 확대 가족체계 혹은 하위체계 사이의 경계를 명확하게 하고 변화하도록 하는 데 사용된다.
3) 가족조각 사용시 유의점 (Gomori & Adaskin, 7-8)
첫째, 치료사와 가족 사이에 안전감과 신회가 형성되어 있어야 한다. 특히 신뢰형성이 중요한데, 이는 고통과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가족체계를 묘사하는 과정에서 가족들이 상처를 받기 쉽기 때문이다.
둘째, 조각할 시기를 잘 선택하는 것(timing)이 중요하며, 치료사는 누구와 어떻게 조각할지를 알아야 한다.
셋째, 가족이 긍정적인 대안을 창조할 수 있는 잠재력을 탐구하고 건설적인 결론에 이르도록 조각을 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정확이 알 수 없으므로, 시간의 여유를 충분히 두고 조각을 시도하도록 한다.
넷째, 치료사는 자신을 적절히 잘 활용하도록 한다. 가족과 치료사가 조각에 임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사전에 점검해 본다.
다섯째, 치료사는 내담자의 상황과 요구에 민감하며 창의적이어야 한다.
여섯째, 치료사는 내담자의 행동 이면에 있는 감정 부분을 다루면서, 내담자의 행동과 상황에 대한 판단은 하지 않는다. 치료사는 옳고 그름의 판단을 하지 않는 방향으로 개입한다. 대신 역기능적인 유형이 어떻게 고조되거나 순환되는지에 초점을 맞춘다.
일곱째, 치료사는 자신감을 가지고 전 과정을 주도한다.
여덟째, 치료사는 조각의 의미를 잘 파악하여 가족의 과거와 현재를 잘 연결짓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원가족의 태도와 현재 가족의 태도간의 관련성 파악에 도움이 된다.
아홉째, 가족을 골고루 지지해 주며 희망을 줌으로써 가족이 변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초보 치료사는 이 기법을 사용함에 있어 가족이 몸으로 자세 (body position)를 취하는 것에 불편해하거나 저항할 수도 있다는 것과 이 기법이 일종의 직면이기 때문에 가족에게는 위협적일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가족의 고통을 무시한다든가 또는 소홀이 다룬다는 인상을 주어서는 안 되며, 내담자의 경험을 하나의 사실로 담담히 받아들이고 낙관적인 맥락에서 보는 것이 필요하다.
치료사는 의사소통, 권력구조, 경계선, 개인 및 가족생활주기 발달, 과거경험 및 학습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며 가족체계이론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4) 가족 조각의 실제
1) 연결하기
일차적으로 치료사가 자신의 호흡을 가다듬은 후 Star와의 눈접촉을 통해 Star와 합류한다. Star가 자신의 눈을 감고 호흡을 느끼도록 지시하며, Star가 탐구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돕는다. 이 모험이 Star 혼자서 하는 것이 아니라 치료사가 함께 하는 것임을 알게 해주되, 경우에 따라서는 신체적으로 접촉하여 준비를 할 수 있게 해준다.
2) 어느 시점을 선택하기
Star가 갈등을 가졌던 어느 한 시점을 선택한다.
3) 사실적으로 묘사하기
갈등 상황이나 갈등 관계를 가능하면 사실적으로 묘사하게 한다.
4) 역할자를 선정하여 상황에 맞게 배치하기
Star의 마음 속에 위의 장면이 분명해지면 Star는 옛날 그 상황을 재현하기 위하여 역할자를 뽑고 역할자를 배치한다. 역할자로 뽑힌 사람이 요구된 배역을 거절할 수도 있다. 배역을 재현하는 데 있어 얼굴표정은 중요하며, 필요하면 소도구를 사용한다.
5) 지시하기
최면상태로 접근하기 위해 Star는 역할자들에게 비언어적으로 지시한다. 그럼으로써 좀 더 역할에 집중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 Star는 역할자에게 직접 지금-여기의 입장에서 말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Star는 아버지역을 맡은 사람에게 책을 건네면서 “아버지는 항상 책만 읽고 계셔서 우리들이 말하고 싶어도 말할 수 없고 가까이 갈 수도 없었어요. 아버지는 집에 계셔도 나와는 전혀 상관이 없는 사람이었어요.”라고 말한다.
6)조각을 관찰하기
역할자들을 배치시킨 후 역할자들의 자세와 세부사항을 점검한 수 이 장면이 Star가 회상하는 대로라면 Star는 뒤로 물러서서 조각을 살펴본다. 만일 고칠 부분이 있으면 이때 수정한다. Star는 이제 뒤로 물러서서 조각을 말없이 관찰하며, 과거의 감정을 상기시킨다.
7) 자세를 동결하거나 과장하기
Star가 관찰하는 동안 자신의 오랫동안 눌러왔던 감정들이 표출된다. 이때 치료사는 어느 특정 역할자의 위치를 과장시키거나 동결시킨다. 만약 역할자의 자세가 불편하게 보이면 자세를 재조정한다. 다시 한 걸음 물러서서 조각을 관찰하되 말은 하지 않는다.
8) 피드백 주면서 진행하기
치료사는 Star가 느끼는 것에 대해 말하게 하며 그때의 사건이나 상황을 이야기하도록 한다. 그런 일이 얼마나 자주 일어났는가? 그런 갈등 상황에서 Star가 배운 대처방법은 어떠했으며, 그 결과 배운 것은 무엇인가? Star가 생각한 부모의 느낌은 어떠했을까? 그 결과 어떤 규칙이 생겼는가? 그런 규칙과 대처 방법이 Star의 현재 인생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이처럼 치료사는 Star의 감정과 가족규칙에 대한 질문을 한 후, Star가 원하는 가족의 모습과 자세를 가족들이 취하도록 한다. 그리고는 Star가 이때 느끼는 바를 한두 문장으로 요약하게 한다. 치료사는 Star가 한 말을 재확인하면서 이 과정을 마친다.
9) 역할 벗기
역할 놀이로 인한 감정이 역할자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을 고려하여 조각이 끝난 후에는 역할 벗기 의식을 치른다.
10) 끝맺음 하기
이렇게 치료과정이 모두 끝난 후 치료사는 Star에게 이 경험 결과 배운 것이 무엇인지 묻되, 특별히 Star가 변화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부모에 대해 새롭게 관찰한 것이나 통찰이 생겼다면 어떤 것들인가? Star가 오늘날 대처하는 방법들이 자신이 조각한 과거의 상황과 어떤 연관이 있는가? 역할 참여자들에게도 조각에 참여한 경험에 대해 물어본다.
공간과 운동감각을 동원한 조각은 구성원 중의 한 사람에게 다른 구성원과 얼마다 멀게 혹은 숨막히도록 가깝게 있는지를 보여주는 데 도움이 된다. 또 가족의 역할, 규칙, 개인의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을 상대적으로 빨리 보여줄 수도 있다. 예로, 가족이 분노를 표현해서는 안 된다는 규칙을 가지고 있다면 조각을 하는 사람은 역할을 하는 사람들에게 분노를 몸짓으로 표현하게 한 다음에 얼굴에는 서로 미소를 짓게 한다.
조각은 있는 그대로를 보여주는 것뿐만 아니라 구성원들이 궁금해하는 영역, 그리고 탐색이 더 필요하다고 겨지는 부분들을 강조해준다. 한번 의식수준에 다다른 느낌과 신체적 반응은 없었던 것처럼 되지는 않는다. 경험이 많은 치료자는 이렇게 발견된 것을 비판이나 판단하기보다는 자각으로 이끈다. 조각은 알고, 지각하고, 느끼고, 생각하는 것을 외부에 안전하게 보여주는, 상호작용(혹은 상호작용이 없는)의 내면의 그림을 보여주는 은유적 과정이다.
치료자는 부부에게 “이제 두 분의 관계가 어떤지를 몸으로 조각합시다. 두 사람이 안전하고, 편안하고, 익숙하다고 느끼기 위해 필요한 거리는 얼마입니까?”라고 묻는다. 이 부부는 어쩌면 생전 처음으로 서로가 원하는 공간과 친밀감이 어떤 것인지 또 이것이 자신과 상대방에게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지 생각하고 그려내는 기회를 갖는 것일 수도 있다.
조각이 만병통치약은 아니지만 새로운 차원의 자각, 몰랐던 것에 대한 질문, 더 탐색해야 할 영역 등의 길을 찾는 과정을 시작하게 해준다. 사람들이 조각을 보면서 혹은 자기들이 조각하는 것을 사람들이 볼 때 경험하는 “아하”의 순간, 지각, 느낌, 생각, 혹은 반응의 변화가 치료과정에서 매우 중요하다.
가족구성원들이 자신이 가장 원하는 방식으로 (조각자를 포함해서) 가족을 조각해 보도록 하면 그들이 가지고 있는 희망, 기대, 열망, 자기 가치감 등을 이끌어낼 수 있다. 또 가족 내에서나 가족간에 말로 표현할 수 없었던 (또는 말할 수 없는 것으로 여겼던), 부정되고 무시당하고 왜곡되었던 것들도 노출된다.
이 단계를 거친 후 현재 경험하고 있는 스트레스를 조각하게 하고, 무엇이든지 실제로 조금이라도 편한 자세를 취해보도록 요구한다. 뒤이어 구성원들이 원하는 것을 가질 수 없도록 막는 것이 무엇인지 은유적으로 혹은 문자 그대로 탐색한다. 이렇게 하는 것은 각 사람으로 하여금 원하는 것과 실제로 가지고 있는 것 사이에 다리를 놓기 위한 것이다.
5) 가족 조각 후 치료자의 효과적인 질문들
완성된 조각을 여러 가지 관점에서 탐색하고 조각의 의미, 그것이 주는 영향, 함축, 결과 등을 가족과 토론하는데, 이때 치료자가 할 수 있는 질문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각자에게) 가족내의 자신의 위치에 처한 느낌이 어떻습니까?
2). (가족에게) 조각하는 구성원이 가족을 그렇게 지각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까?
3). (각자에게) 조각하는 구성원이 당신을 그렇게 지각하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까?
4). (가족에게) 가족이 이 조각처럼 기능 한다는 것에 동의하십니까?
5). (조각한 구성원에게) 가족체계에서 어ᄄᅠᆫ 것이 바뀌었으면 좋겠습니까?
6). (다른 토론에 들어가기 전에 조각한 구성원에게) 이 장면에 제목을 붙여 보시겠습니까?
이러한 내용으로 토론한 이후에 이상적으로 원하는 것이 어떠한 것인지를 다시 조각하도록 한다. 모든 가족들이 각자가 희망하는 것 또는 간절히 원하는 가족의 구조나 가족관계, 특정 가족원에게 기대하는 것 등을 조각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그리고 자기가 조각한 것에 관하여 설명하도록 하고, 만일에 그와 같이 변화가 온다면 본인을 무엇을 어떻게 하겠는지 이야기하도록 한다. 또한 치료자는herman 토론을 하지 않고 가족들이 경험한 것을 스스로 통합하게 할 수도 있다. 이와 같은 조각과정은 치료자의 목적과 개입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가족원들은 실제로 경험을 하면서 감정표현, 다른 가족에 대한 편견된 사고의 자각, 다른 가족이 있는데서 자신의 다른 견해 표현, 상대방에 대한 이해, 구체적인 생활목표 설정 등을 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가족은 조각한 사람이 단지 그의 주관적인 내면의 실제를 표현한 것뿐이기 때문에 실제 가족 사황을 묘사한 것처럼 확대 해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참고 문헌
가족과 가족치료(제2관), 송정자 저, 서울: 법문사, 2002
부부 . 가족치료 기법, Robert Sherman & Norman Fredman, 김영애 편역, 서울:하나의학사,1996.
사티어 경험적 가족치료, 정문자 저, 서울: 학지사, 2003.
사티어 모델-가족치료의 지평을 넘어서,Virginia Satir . John Banman . Jane Gerber . Marria Gomori, 한국 버지니아 사티어 연구회 역, 서울: 김영애 가족치료연구소
첫댓글 감사합니다~~
감사
감사합니다^^
잘읽었습니다__^^ 감사합니다
좋은 자료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