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글은 나(명사십리) 개인의 여행기가 아니라 많은 전문가의 고증을 거친 자료입니다. 여행을 하면서 느낀 소감을 스스로가 여행한 지역의 역사나 유래에 대한 식견을 피력하여 남기는 글은 읽는 독자들에게 잘 못 전달하는 오류를 범하게 됩니다...출판사에서 대형백과사전 출판을 기획하고 전문가들에게 협조공문을 보내어 자료제공을 요청하여 고증을 입증하는 기록을 모아서 사전을 출판하여 요즘은 책으로 펴내어 수요자들에게 시판하지 않고 네이버나 다음등의 인터넷 포털사에 전자기록물로 입력을 하여 저와같은 수요자들에게 공급을 하는 방식입니다. 백과사전적 의미를 빌리자면 한 개인의 사고(思考)가 아니라 자료 등을 수집하여 작품의 사실성과 정확성을 높이는 통일된 중지(衆志)를 모으는 방법과 절차로 고증(考證)하는 학문이라고 합니다.
화성 궁평리마을
화성 궁평리마을은 깨끗하고 조용한 어촌마을로서 휴양과 싱싱한 해산물, 어촌체험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마을이다. "궁평리"란 지명은 옛날 궁(국가)에서 관리하던 땅이 많아 "궁평" 또는"궁들"이라 불리던 것에서 유래될 정도로 좋은 천연 여건을 갖고 있으며, 개발을 통한 자연훼손 등이 거의 없어서 해안의 해안과 갯벌 등 천연적 조건을 잘 보존하고 있다. 궁평 앞 넓은 갯벌로 이어진 마을 어업권 면허지는 조수 간만의 차가 심하고 완만한 경사의 간척지가 넓게 펼쳐져 있어 바지락, 맛, 굴, 가무락, 낙지, 칠게 등 연안서식 생물들이 풍부하여 체험어장을 통한 갯벌 탐사가 용이하며, 연안바다에는 해마다 인공어초 시설을 통한 어초어장 조성과 우럭, 넙치, 꽃게 등 종묘방류를 통한, 수산자원 증식으로 다양한 어촌체험 및 최신형 건조지원 바다 낚시선 또는 유람선을 이용한 최고의 바다체험을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궁평항 선착장 물량장내 어촌관광종합안내소 및 해송 숲 주변으로 배구장, 족구장 등 간이체육시설이 설치되어 있어, 싱싱한 해산물과 함께 계절별 지역 수산특산물을 즐기며 운동과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전형적인 관광어촌이다. 궁평 해안은 해송과 모래사장이 조화를 이룬 천혜의 관광지로서 길이 2㎞, 폭 50m의 백사장과 수령이 100년된 해송 5천여 그루가 있어 한폭의 동양화를 연상케 한다. 특히, 작열하던 태양이 서해 바다로 떨어지는 낙조의 모습은 보는 이로 하여금 경탄을 자아내게 하는 빼어난 경관을 연출하는 곳이다.
출처:(대한민국 구석구석, 한국관광공사)
안고렴섬
안고렴섬은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장외리에 위치한 섬이다. 다른 이름으로 석산이라고도 한다. 면적은 62776m2이며 육지와 약 200m 떨어져 있다. 개인 사유지로 골재 채취가 이루어져왔으며 화성시는 2009년에 이 섬을 공원화하려 했던 계획을 세우기도 했었다.지리섬은 북서쪽으로 길게 뻗은 모양으로, 긴 쪽의 길이는 470m이고 짧은 쪽은 180m이다. 서쪽 해안에는 해식애와 파식대가 발달해 있으며, 동쪽 해안에는 시멘트 구조물이 있다. 섬을 구성하는 암석은 층리 구조가 발달한 화산쇄설암이다. 2008년의 조사에서 총 56종의 식물이 발견되었다. 북동쪽 사면에는 소나무와 신갈나무가 군락을 이루며, 동쪽에는 혼효림(混淆林)이 발달해 있다. 무척추동물은 갯고둥, 총알고둥, 고랑따개비가 우점종이다. 그 외에 해조류는 확인되지 않았다.
2023-01-15 작성자 명사십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