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한국철도시설공단 - 서울메트로 컨소시엄 김포한강메트로 건설 사업단 개소식 - 사업단은 2010. 2. 5. 김포시 장기지구 내 합동사무실 개소식 행사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사업 착수에 들어가 2013년 완공 예정 |
□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조현용)과 서울메트로(사장 김상돈) 컨소시엄은 작년
12월 11일 김포시(시장 강경구)와 김포한강메트로 건설 사업관리 협약을 맺고
2010년 2월 5일 김포시 장기지구 내 사업단 합동사무실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사업 착수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 사업단 개소식에는 김포시장을 비롯하여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 서울메트
로 사장, 시의회 의장단과 지역구 국회의원, 김포시 관내 기관장 등이 참석하여
김포한강메트로 사업단 발족과 성공적 과업수행의 시작을 축하할 예정이다.
□ 김포 한강메트로는 김포국제공항 ~ 한강신도시간에 건설되는 경전철(AGT,
Automated Guideway Transit)로 총 연장 25Km이며 김포 한강신도시뿐만
아니라 사우, 풍무, 고촌 등 구도심을 경유함으로써 김포시의 균형 있는 발전이
가능하도록 했으며, 운영비가 타 시스템에 비해 월등히 유리한 최첨단 무인운전
시스템을 적용, 김포시의 재정 부담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건설할 예정이다.
또한 환승 등 승객 편의에 중전철 수준의 수송능력를 갖추는 한편 각 부문에
최고의 디자인을 접목시킨 친환경 녹색교통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 2013년 김포 경전철이 완공이 되면 김포에서 서울까지의 운행시간을 30분대로
단축해 상습적인 정체현상을 빗고 있는 국도 48호선을 대체할 교통수단으서
의 역할을 하게 되며, 도시미감도 크게 업그레이드될 것으로 전망된다.
□ 김종태 사업단장은 “경전철은 미래 도시교통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철도기술역량 및 해외철도 감리업무
수행 등에서 보여준 현장관리역량’과 ‘서울메트로가 가진 35년의 풍부한 도시
철도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제껏 우리나라에서는 볼 수 없었던 최고의
경전철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 참고자료 >
김포한강메트로(경전철) 사업 현황
□ 건설개요
○ 노선연장 : 25.0km, 정거장 10개소(고가 9개소, 지하1개소)
- 고가(21.7km), 개착(0.665km), 터널(2.46km), U-Type(0.175km)
- 김포공항역 환승구간을 제외한 전 구간 고가로 건설
○ 구 간 : 한강신도시~걸포~북변~사우~풍무~고촌~김포공항
□ 총사업비 : 1조 1,863억원(건설비 11,188억원, 차량비 675억원)
○ 사업비 전액 김포한강신도시 사업시행자 부담
□ 사업기간 : 2007 ~ 2012 (2013년 개통 계획)
□ 차량시스템 : AGT(Automated Guideway Transit) 시스템
□ 노선특징
○ 신도시는 전 구간을 통과하여 이용률을 높이고, 김포 원도심은 주요거점을 통과함
으로 이용편의와 운영효율 극대화
○ 김포공항역에서 9호선, 5호선, 공항철도, 소사~대곡선 환승으로 도심 접근성
우수
첫댓글 그래도 삶의 큰 상징물을 남기는 구나...계획대로 순조롭게 마칠 수 있기를...
성원에 감사. 그러고 보니 지금까지 내가 건설한 사업들이 주마등처럼... 감회가 새롭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