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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창골산 봉서방 원문보기 글쓴이: 봉서방
성경의 분류
@ 구약성경
1. 율법서 :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5권)
2. 역사서 : 여호수아,사사기,룻기, 사무엘상*하, 열왕기상*하, 역대상*하,에스라, 느헤미아, 에스더(12권)
3. 시가서 :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5권)
4. 대선지서 :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애가, 다니엘(5권)
5. 소선지서 : 호세아,요엘,아모스,오바댜,요나,미가,나훔,하박국,스바냐,학개,스가랴,말라기(12권)
총 39권
@ 신약성경
1. 복음서 :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4권)
2. 역사서 : 사도행전(1권)
3. 바울서신(교회에게) : 로마서,고린도전*후서,갈라디아서,에베소서,빌립보서,골로새서,데살로니가전*후서
(개인에게) : 디모데전*후서, 디도서, 빌레몬서(총 13권)
4. 일반서신서 : 히브리서,야고보서,베드로전*후서, 요한1*2*3서, 유다서(8권)
5. 예언서 : 요한계시록(1권)
총 27권
# 구약성경 주제 주제절
창세기 창조주 하나님 1: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 ...)
출애굽기 구원자 하나님 6:6-7 (너희를 구속하여 너희로 내 백성)
레위기 거룩하신 하나님 19:2(너희는 거룩하라..내가 거룩함..)
민수기 인도하시는 하나님 15:41 (..애굽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
신명기 신실하신 하나님 7:9 (네 하나님 여호와는 ..신실하신 여호와)
여호수아 땅을 주시는 분 21:43 (..온 땅을 이와 같이 이스라엘에게 .)
사사기 사사가 되시는 분 11:27 (사사이신 여호와는 ..판결 하옵소서)
룻기 고엘이신 하나님 4:14 (오늘날 네게 기업 무를 자가 없게 아니)
사무엘상 기름 부으시는 분 2:35 (그가 나의 기름 부음 받은 자 앞에서)
사무엘하 주권자 삼으시는 분 7:8-9 (내가 너를 ..주권자로 산고..)
열왕기상하 언약으로 보호하는 분 왕하 19:34 (내가. 다윗을 택하여 보호..)
역대상하 겸비를 원하는 분 역하 7:14 (내 백성이 ..겸비하여 기도하여 .. )
에스라 성전 재건하는 분 9:9 (하나닙의 전을 세우게..그 퇴락한 )
느헤미야 성벽을 재건하는 분 2:20 (성벽을 건축하려니와. )
에스더 섭리의 하나님 4:16 (죽으면 죽으리이다)
욥기 의로우신 하나님 42:5-6 (주를 뵈옵나이다 내가 .회개하나. )
시편 찬양을 받으실 분 150:6 (호홉이 있는자마다 여호와를 찬양)
잠언 지혜를 주시는 분 8:33 (훈계를 들어서 지혜를 얻으라)
전도서 본분을 주시는 분 12:13 (하나님을 경외하고...사랍의 본분. )
아가서 사랑하시는 분 7:10 (나의 사랑하는 자에게 속하였구나)
이사야 위로의 하나님 40:1 (..너희는 내 백성을 위로하라)
예레미야 새롭게 하시는 분 1:10 (보라..너로 건설하며 심게 하였느니라)
예레미야애가 긍휼이 크신 분 3:22-23 (아침마다 새로우니 ..성실이 크심)
에스겔 영광으로 충만하신 분 37:7, 10 (대언하니. 뼈들이 서로 연락하더라)
다니엘 역사의 주인이신 분 2:47 (신의 신이요 왕의 주재시로다)
호세아 회개를 촉구하는 분 2:1 (형제는 암미 자매는 루하마라 하라)
요엘 회복케 하시는 성령 2:28-32 (여호와의 이름. 구원을 얻음)
아모스 정의의 하나님 5:24 (공법을 물같이 정의를 하수같이)
오바댜 모든 왕국의 왕 1:21 (나라가 여호와께 속하리라)
요나 자비로우신 하나님 4:11 (하물며 십이만여명 .아끼지 않겠느냐)
미가 소망의 하나님 7:7 (구원하시는 하나님이 . 들으시리로다)
나흠 용사되신 하나님 3:19 (네 악행을 늘 받지 않은 자 없음아니냐)
하박국 만족케 하신 분 3:17,18 (비록 무화과 나무가, 감람나무가. )
스바냐 전능자 하나님 3:l7 (너희 하나님 여호와가 너의 가운데)
학개 영광을 받기 원하는 분 l:8 (전을 건축하라 그리하면 내가 영광)
스가랴 영광을 회복 시키는 분 12:10 (내가.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말라기 변함없으신 분 3:6 (나 여호와는 변역치 아니하나니)
# 신약성경 주제 주제절
마태복음 왕이신 예수 28:19-20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고)
마가복음 종이신 예수 10:45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요 섬기고)
누가복음 인자이신 예수 19:10 (인자가 온 것은 잃어 버린 자를 )
요한복음 하나님이신 예수 20:31 (하나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이심을)
사도행전 성령의 교회 성장 1:8 (성령이 임하시면 예루살렘, 온 유대..)
로마서 믿음의 의(이신득의 ) 1:7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고린도전서 바른 은사의 활용 1:7 (모든 은사에 부족함이 없이)
고린도후서 모든 상황에 하나님 신뢰 l:9 (자기를 의뢰하지 않고 하나님 의뢰)
갈라디아서 복음의 유일성 1:8 (하늘의 천사라도 복음 외에 전하면)
에베소서 하나님의 층만하심 1:3 (찬송하리로다 하늘에 속한 신령한)
빌립보서 내 안에 계신 예수 4:13 (네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모든 것을)
골로새서 주 안에 바른 성장 1:28 (그리스도 안에 완전한 자로)
데살로니가전서 강림의 대비 5:23 (주 예수 강림하실 때에 흠없게)
데살로니가후서 강림의 때 2.2 (날이 이르렀다고 쉬 동심하거나 두려워)
디모데전서 신앙의 경계 1:5 (경계의 목적은 청결한 양심과)
디모데후서 복음의 고난 1:8 (복음과 함께 고난을 받으라)
디도서 영생의 소망 3:7 (은혜를 힘 입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후사)
빌레몬서 믿음의 교제 1:6 (네 믿음의 교제가.그리스도께)
히브리서 예수의 우월하심 12:1-2 (경주를 경주하여 예수를 바라보자)
야고보서 지혜로운 삶 1:5 (지혜가 부족하거든 하나님께 구하라)
베드로전서 흩어진 나그네 1:1-2 (흩어진 나그네 곧 택하심을 받은 자)
베드로후서 실족않는 신앙 1:10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하라 실족치)
요한일서 영생을 소유한 삶 5:13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요한이서 진리 안에 행함 1:4 (계명대로 진리에 행하는 자를 보니)
요한삼서 수고하는 자의 영접 1:8 (영접하는 것이 마땅하니 진리로 수고)
유다서 사랑 안에서 지킴 1:21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자기를 지키며)
요한계시록 주님의 재림 22:20 (속히 오리라.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 구약성서 간단 정리
@ 창세기(50장) - 시작
저자 : 모세
기록연대 : B.C 1446(출애굽)~1406년(느보산에서 죽기전)
주제 : 인류의 타락과 하나님의 구원 역사
주요인물 : 아담, 하와, 노아,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
@ 출애굽기(40장) - 엑소더스(탈출)
저자 : 모세
기록연대 : B.C 1446(출애굽)~1406년(느보산에서 죽기전)
주제 : 피로인한 대속
주요인물 : 모세, 아론, 이스라엘 열두 지파들
@ 레위기(27장) - 바이크라(제사의 규레)
저자 : 모세
기록연대 : B.C1446~1406 율법을 전수 받은 시내산을 출발하기 전인 출애굽 2년초
주제 : 구속받는 유일한 방법인 피
주요인물 : 하나님의 백성과 제사상들
@ 민수기(36장) - 숫자들(인구조사)
저자 : 모세
기록연대 : B.C1446~1406
주제 :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도하심
주요인물 : 모세, 아론, 여호수아, 갈렙, 미리암, 제사장들
@ 신명기(34장) - 미쉬네(교훈, 유언서, 훈계의 책, 제2의 율법, 계명을 자세히 설명하는책)
저자 : 모세
기록연대 : B.C1406 모세가 죽기 직전에 기록한 것으로 추정
주제 : 진정한 복족의 이유와 필요성
주요인물 : 모세, 여호수아
@ 여호수아(24장) - 여호와는 구원이시다(약속의 땅으로 들어감)
(참고 : 원래 여호수아의 이름은 호세아였는데 모세가 고쳐주었음)
저자 : 여호수아와 익명의 저자
기록연대 : 사사 옷니엘의 통치(B.C1350)~통일 왕국 설립(B.C1050)
주제 : 언약에 신실하신 하나님
주요인물 : 여호수아, 라합
@ 사사기(21장) - 재판관들, 통치자들, 사사들
저자 : 사무엘(추정)
기록연대 : B.C1050~B.C1000 사울통치기, 다윗 통치 초기
주제 : 죄, 정복, 구원
주요인물 : 드보라, 기드온, 삼손, 사무엘상의 사무엘
@ 룻기(4장)-남편이 죽은 후, 과부인 시어머니 나오미와 함께 베들레헴으로 이주한 모압 여인
룻의 후손 다윗
저자 : 미상
기록연대 : B.C 11세기 말
주제 : 대속과 일치를 통한 안식
주요인물 : 룻, 나오미, 보아스
@ 사무엘상(31장) - 왕국기1서, 판관 사무엘(마지막사사) 일생, 연합 이스라엘왕국
저자 : 미상
기록연대 : B.C 930년 이후, 남북 분열시기, 솔로몬 사후
주제 : 하나님의 왕국 설립과 다윗 왕가의 선택
주요인물 : 엘리, 사무엘, 사울(베냐민지파), 다윗
@ 사무엘하(24장) - 왕국기2서
저자 : 미상
기록연대 : B.C 930년 이후, 남북 분열시기, 솔로몬 사후
주제 : 다윗왕가
주요인물 : 다윗, 이스보셋, 아브넬, 므비보셋, 우리아, 밧세바, 나단, 요압, 암논, 압살롬
@ 열왕기상(22장) - 왕국기3서
저자 : 미상(이스라엘 백성의 역사를 잘 알고 있음)
기록연대 : B.C 561~537년, 열왕기 마지막 사건인 여호야긴 석방이후 1차 포로귀환 이전
주제 : 이스라엘의 통치자 여호와
주요인물 : 다윗, 솔로몬, 르호보암(유다), 나단, 여로보함(이스라엘), 아합, 이세벨, 엘리야, 엘리사
@ 열왕기하(25장) - 왕국기4서
저자 : 미상(이스라엘 백성의 역사를 잘 알고 있음)
기록연대 : B.C 561~537년, 열왕기 마지막 사건인 여호야긴 석방이후 1차 포로귀환 이전
주제 : 이스라엘의 통치자 여호와
주요인물 : 이스라엘 - 엘리사, 예후, 여로보암 2세
유다 - 요아스, 아하스, 히스기야, 이사야, 므낫세, 요시야
※ 열왕기상 : 다윗왕 통치의 끝에서부터 아하시야 왕 통치끝까지
열왕기하 : 이스라엘 왕 아하시야와 유다왕 여호람시대 엘리사의 사역에서부터 유다왕국의 멸망까지
@ 역대상(29장) - 열왕기에서 생략된 사건들 제 1서, 그 시대의 말씀, 다윗의 일생
저자 : 에스라
기록연대 : B.C 450년경
주제 : 여호와의 통치
주요인물 : 아담, 아브라함, 야곱, 사울, 다윗
@ 역대하(36장) - 열왕기에서 생략된 사건들 제 2서, 그 시대의 말씀, 솔로몬과 유다왕
저자 : 에스라
기록연대 : B.C 450년경
주제 : 여호와의 통치
주요인물 : 솔로몬, 유다의 통치자들
@ 에스라(10장) - 에스라 제 1서, 바빌론 유수가 끝날무렵 일어난 사건
저자 : 에스라
기록연대 : B.C 444년 이후, 느헤미야 귀국 이후, 에스라 생애 말기
주제 : 성전 재건과 유다인들의 회복
주요인물 : 세스바살, 에스라
@ 느헤미야(13장) 에스라 제 2서, 페르시아제국의 고위관리 느헤미야가 예루살렘 성벽을
52일만에 재건한 이야기
저자 : 느헤미야 OR 에스라
기록연대 : B.C 444~425년경
주제 : 예루살렘의 정치적, 지리적 회복
주요인물 : 느헤미야
@ 에스더(10장)
저자 : 미상, 페르시아에 사는 유대인, 모르드개의 보관기록 사용, 역대기의 기록을 사용
기록연대 : B.C 464~436년, 아하수에로의 통치가 과거형이며 수산궁 화재사건의 기록누락으로
보아 그 사이일 것으로 추정
주제 : 하나님의 섭리
주요인물 : 와스디, 에스더, 모르드개, 하만, 아하수에로(크세르크세스)
@ 욥기(42장) - 1,2,42장 7절 산문, 3장이하 시적부분 민화
저자 : 미상, 족장시대의 역사를 담고있다는 점에서 모세가, 이스라엘 문화의 최전성기에 활약했으며
잠언 8장과 욥기 28장이 유사하다는 점에서 솔로몬이, 문체가 유사하다는 점에서 예레미야가,
그 밖에 시편 88편의 저자인 헤만이나 욥이라고 추정이된다.
기록연대 : 미상
주제 : 인격과 믿음을 정화시키는 고통
주요인물 : 욥, 욥의 가족, 엘리바스, 빌닷, 소발, 엘리후
@ 시편(150편)
저자 : 다윗(1~41)다윗,고라자손(42~72)아삽(73~89)미상(90~106)다윗,미상(107~150)
다윗73편, 아삽12편, 고라자손10편, 솔로몬2편, 모세1편, 헤만1편, 에단1편으로 알려져 있다.
※ 아삽은 다윗의 성가대 지도자였다. 고라 자손들은 전문 음악가 집안 사람들이었다.
기록연대 : B.C15~5세기, 가장 빠른 모세(90)는 B.C 15세기경에 4,5권은 B.C 5세기경에 활약한
에스라, 느헤미야에 의해 편집된 것으로 추정된다.
주제 : 아름다운 노래로 여호와를 찬양하라.
@ 잠언(31장) - 왕상4:32에서 솔로몬이 3000개의 잠언과 1005편의 노래를 지었다고
말해준다. 지혜의 글, 잠언들의 책
저자 : 대부분 솔로몬의 잠언이며 아굴, 르무엘, 기타 지혜로운 자들의 잠언이다.
기록연대 : B.C 950~700 솔로몬의 재위기간에 기록되었으며 히스기야왕때 최종 편집되었다.
주제 : 여호와를 경외함이 인생의 근본이다.
@ 전도서(12장) - 코헬렛(설교자), 회중을 모으는 사람, 집회에서 말하는 사람
저자 : 솔로몬
기록연대 : B.C935년경, 솔로몬의 통치 말기
주제 : 하나님 없는 삶의 허무함, 삶의 최선의 방법들
@ 아가서(8장) - 노래들 중의 노래, 솔로몬의 노래, 하나님 여호와란 단어가 나오지 않는다.
솔로몬의 후궁 술람미 여인에게 보낸 러브레터
저자 : 솔로몬
기록연대 : B.C970~960년경. 솔로몬의 젊은 시절
주제 : 그리스도와 성도의 교제
@ 이사야(66장) - 남유다(이사야의 많은 예언들은 유다와 다른 민족들에 대한 것이었다)
이사야는 북이스라엘이 앗수르에 의해 멸망했던 시기에 살았다.
저자 : 이사야
기록연대 : B.C.700~680년경, 앗수르의 침공직후부터 므낫세왕에게 순교당할 때까지 기간
주제 : 심판과 은혜를 통한 여호와의 구원하심
※ 사해사본의 발견 1947년, 신약인용 요12:41, 예수의 고난 이사야53:7~8
@ 예레미야(52장) - 심판 설교, 사건이 일어난 순서에 따라 기록하지 않았다.
저자 : 예레미야
기록연대 : B.C.627~586년경. 예레미야 활동시기
주제 : 하나님의 심판의 확실성과 사랑의 영원성
※ 이 시기의 다른 선지자들
유다 - 하박국, 스바냐/바벨론 - 에스겔, 다니엘/니느웨 - 나훔
@ 예레미야애가(5장)
저자 : 예레미야, 예레미야 이름이 나오지는 않지만 예레미야서와 문체가 거의 같다.
기록연대 : B.C.586년 바벨론의 3차 침입으로 인한 예루살렘의 함락 직후에 기록되었다.
주제 : 죄악으로 인한 심판의 비참함
@ 에스겔(48장) - 유대인 뿐만이아니라 다른 민족을 향하여 예언을 많이 하였다.
저자 : 에스겔(다니엘은 에스겔보다 9년 먼저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왔다)
기록연대 : B.C.593~570, 여호야긴이 사로잡힌지 5년되는 해로부터 27년까지
주제 : 하나님의 책망과 위로
@ 다니엘(12장)
저자 : 다니엘
기록연대 : B.C.530년경, 바벨론의 함락과 다리오의 등장으로 시기를 530년경으로 확정지어준다.
주제 : 보편적인 하나님의 통치권
※ 이 시기의 다른 선지자들
예루살렘 - 예레미야/바벨론 - 에스겔
※ 다니엘서를 공부하는 것은 성경의 마지막에 있는 요한계시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 호세아(14장) - 앗시리아의 침략, 북왕국의 수도 사마리아 B.C.722점령
저자 : 호세아 - 북이스라엘 여로보함 2세 예언자
기록연대 : B.C 755~722년경. 웃시야 통치 말기부터 북이스라엘이 멸망한 B.C.722년 이전
주제 : 죄인을 향한 하나님의 놀라운 사랑
※ 이 시기의 다른 선지자들
유다 - 이사야, 미가, 이스라엘 - 아모스(호세아와 같은 시기이거나 아니면 조금 앞선 때)
@ 요엘(3장)
저자 : 요엘, 성전과 제사장들의 규례에 익숙한 것으로 보아 예루살렘에 거주한 것으로 추정된다.
기록연대 : B.C.830년경. 유다의 요아스왕 치세때로 제사장에 대한 언급이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어린 왕 대신 섭정이 이루어졌던 요아스왕 초기로 보인다.
주제 : 회개의 필요성과 중요성
※ 신약성경의 요엘 인용
2:28~32 -> 행2:17~21 / 2:31,10,3:15 -> 마24:29,막13:24,눅21:25,요계6:12,9:2
2:32 -> 롬10:13 / 3:13 -> 요계14:18
@ 아모스(9장) - 최초의 문서 예언자
저자 : 아모스 - 히스기야, 요시야 우상숭배 철폐, 종교계혁, 형식석 예배 비판
기록연대 : B.C.767~745년, 남왕국 웃시야왕과 북왕국 여로보암 2세의 통치가 공존하는 시기는
B.C.767년부터이며, 앗수르의 침략이 예언으로 나타나므로 B.C.745 이전 기록으로 추정
북이스라엘 멸망후 남유다에서 편찬
주제 : 국가적 죄악이 국가의 심판을 초래한다.
※ 이 시기의 다른 선지자들
호세아(이스라엘), 아모스의 활동이 끝나갈 무렵 이사야와 미가가 유다백성들에 대한 일을 시작했다.
@ 오바댜(1장) - 에돔의 멸망(여호람 통치 시절)
저자 : 오바댜, 성경에 등장하는 12명의 오바댜 가운데는 본서의 저자와 동일인이 없다.
기록연대 : B.C.848~841년경. 네번의 예루살렘 침략 기사중, 여호람 통치때의 블레셋과
아라비아인들의 침략에 관한 기록이다.
주제 : 에돔의 멸망
※ 이 시기의 다른 선지자들
예레미야(유다), 다니엘과 에스겔(바벨론)
@ 요나(4장) - 니느웨(이라크) 심판 설교
저자 : 요나
기록연대 : B.C.760년경, 요나는 여로보함2세때 활동했으며 본서에 나타나는 느느웨의 왕은
아슈르단3세이다.
주제 : 하나님의 우주적인 구원 계획
※ 이 시기의 다른 선지자들
아모스(이스라엘)
@ 미가(7장)
저자 : 미가(요담, 아핫, 히스기야 왕 재위기간/이사야와 동시대 선지자)
기록연대 : B.C.700년경
주제 : 유다의 심판과 회복
※ 이 시기의 다른 선지자들
호세아(이스라엘), 이사야(유다)
@ 나훔(3장) - 니느웨(앗수르의 수도)요나에 의해 회개한지 150년후 멸망
저자 : 나훔
기록연대 : B.C.621~612경, 유다왕 요시야의 개혁 이후, 앗수르의 멸망 직전에 기록
주제 : 니느웨성의 멸망
※ 이 시기의 다른 선지자들
스바냐, 하박국, 예레미야(초기) - 유다
@ 하박국(3장)
저자 : 하박국 - 시기오놋(3:1)영장(3:19)등 전문 음악 용어가 나타나는 것을 근거로 레위
자손으로 추정한다.
기록연대 : B.C.610년경. 1장에 등장하는 갈대아 사람은 신바벨론을 말하며, 이들이 강성해져 유다를
침입한(B.C.605년) 내용이 기술되어 있으므로 이때 기록된것으로 추정
주제 : 신앙의 갈등과 승리
※ 이 시기의 다른 선지자들
예레미야, 스바냐(유다) / 다니엘(바벨론)
@ 스바냐(3장)
저자 : 스바냐, 저자의 족보가 4대까지 기록된 것과 조상 가운데 히스기야 왕의 이름이 있는 것으로
보아 상당히 상류 계층에 속한 예언자로 추측된다.
기록연대 : B.C.640~622년경, 요시야왕의 종교 개혁 이전에 기록된 것으로 보인다.
주제 : 여호와의 날
※ 이 시기의 다른 선지자들
예레미야, 나훔, 하박국, 나훔이 비록 니느웨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하기는 했지만, 이 선지자들은
모두 다 유다를 위한 소식을 갖고 있었다.
@ 학개(2장) - 바벨론 포로생활 70년뒤에 예루살렘으로 되돌아간 유다인들을 대상으로 활동
저자 : 학개
기록연대 : B.C.520년. 다리오왕 이년이 B.C.520년이다.
주제 : 성전 재건 독려
※ 에스라 6장 14절
유다 사람의 장로들이 선지자 학개와 잇도의 손자 스가랴의 권면함으로 인하여 전 건축할 일이
형통한지라
@ 스가랴(14장)
저자 : 스가랴 - 제 1차귀환(B.C.537년)때 귀국한 제사장 가문사람이며, 학개와 동시대에 활동
기록연대 : B.C.520~518(1~8), B.C.480~470(9~14)
주제 : 메시야에 대한 준비
※ 이사야 8장 2절 - 스가랴를 불러 증거하게 하니라
@ 말라기(4장) - 포로 생활 이후 예루살렘으로 돌아온 유다인들을 대상으로 활동
저자 : 말라기
기록연대 : B.C.430년경, 백성의 죄상이 느헤미야서에 기록된 것과 유사하므로 두 선지자를 같은
시기의 인물로 볼 수 있으며, 1:8의 총독이 느헤미야와는 다른 인물이므로 느헤미야가
바사 왕궁으로 소환된 후인 B.C.430년경으로 추정
주제 : 죄인들에 대한 호소
※ 시간순서 : 학개-스가랴(B.C.520) ->느헤미야-에스라(B.C.444)->말라기(B.C.430)
# 이스라엘의 왕들과 선지자들
연 대 |
통 일 왕 국 |
선지자 |
연 대 |
분 열 왕 국 |
선지자 | ||
B.C1040 |
사 울 |
사무엘 |
남유다 |
북이스라엘 |
|||
1010 |
다 윗 |
767 |
웃시야 (아사랴) |
아모스 (북이스라엘) | |||
970 |
솔 로 몬 |
765 |
요나(앗수르) | ||||
931 |
분 열 왕 국 |
760 |
호세아 (북이스라엘) | ||||
남유다 |
북이스라엘 |
753 |
스가랴 |
||||
931 |
르호보암 |
여로보암1세 |
752 |
살룸, 므나헴 |
|||
913 |
아비얌 (아비야) |
742 |
브가히야 |
||||
911 |
아사 |
740 |
베가 |
이사야 (남유다) | |||
910 |
나답 |
739 |
요담 |
미가(남유다) | |||
909 |
바아사 |
735 |
호세아 |
||||
886 |
엘라 |
731 |
아하스 |
||||
885 |
시므리,디브니,오므리 |
722 |
북이스라엘멸망 (앗수르) |
||||
874 |
아합 |
엘리야 (북이스라엘) |
715 |
히스기야 |
|||
870 |
여호사밧 |
686 |
므낫세 |
||||
854 |
아하시야 |
642 |
아몬 |
||||
853 |
엘리사 (북이스라엘) |
640 |
요시야 |
스바냐 (남유다) | |||
852 |
요람 |
630 |
나훔 (남유다) | ||||
848 |
여호람 (요람) |
627 |
예레미야 (남유다) | ||||
841 |
아하시야, 아달랴 |
예후 |
609 |
여호아하스여호야김 |
|||
835 |
요아스 |
605 |
바벨론 느부갓네살 1차침공 |
하박국 (남유다) | |||
814 |
여호아하스 |
598 |
여호야긴 |
다니엘 (바벨론) | |||
798 |
요아스 |
597 |
시드기야, 느부갓네살2차침공 |
에스겔 (바벨론) | |||
796 |
아마샤 |
요엘 (남유다) |
586 |
바벨론 3차침공, 남유다멸망 |
오바댜 (에돔) | ||
782 |
여로보암2세 |
공관복음이란 고대 그리스어의 sys(함께)와 opsi(봄)이 합쳐진 낱말 Synopsis를 한자어로 직역한 것으로서 구체적으로 세 복음서 마태,마가,누가복음을 일컫는 데 쓰인다. 그 이유는 이 세 복음서의 내용이 저자들의 상호의존으로 거의 서로 일치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예나 지금이나 경우에 따라서는 복음서를 해석하는 데 서로 대조해 볼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오늘날 기독교에서 공식적으로 인정된 4복음서 가운데 요한복음서는 그 내용의 독창성(예수를 하느님의 말씀(헬라어로 로고스)로 이해함으로써 그리스 철학과 그리스도론을 결합시킴)에서 그리고 여기에 쓰여진 예수의 가르침이 다른 세 복음서과 달리 해석될 수 있는 여지가 더러 있기 때문에 공관복음서라 부르지 않고 있다.
@ 마태복음(28장)
저자 : 가버나움에서 일하던 세리 마태
기록연대 : A.D.50~70, 기됵교도들의 분산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진 이후, 예루살렘이 멸망 이전
주제 : 예수는 메시야, 즉 왕이시다.
주요인물 : 예수님, 제자들
@ 마가복음(16장)
저자 : 베드로의 통역관이자 바나바의 친척인 마가, 14:51~52에 나오는 한 청년은 마가를 가르킨다.
기록연대 : A.D.65~70, 마가가 베드로의 설교를 기록했다는 이레네우스의 주장, 예루살렘 멸망이
미래형으로 기돍됐다는 점.
주제 : 종으로 오신 예수
주요인물 : 예수님, 제자들
@ 누가복음(24장)
저자 : 의사 누가, 바울의 동역자, 예수님을 인자라고 불렀음
기록연대 : A.D.62년경, 사도행전보다 먼저 기록
주제 : 사람의 아들이신 예수
주요인물 : 예수님, 제자들
@ 요한복음(21장)
저자 : 사도 요한
기록연대 : A.D.85~90, 유세비우스의 주장에 의하면 공관복음이 완성된 후부터 A.D.95년 유배되기
전에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다.
주제 : 하나님의 아들 예수는 메시야이다.
주요인물 : 예수님, 제자들
@ 사도행전(28장) - 사도들이 행한 업적, 누가복음의 후속편
저자 : 의사 누가
기록연대 : A.D.63년경, A.D.64년의 대화재에 대한 언급이 없으므로 바울의 로마 도착(61년)이후
'온 이태'(28:30)의 마지막 시기에 저술 한 것으로 추정된다.
주제 : 교회의 시작과 성장
주요인물 : 1~12 베드로, 스데반, 빌립, 바나바, 야고보
13~28 바울, 바나바, 실라
@ 로마서(16장) - 로마인들에게
저자 : 사도 바울
기록연대 : A.D.57년경, 예루살렘의 가난한 성도들을 위하여 마게도냐와 아가야 교인들의 헌금을 모아
고린도에 머무는 3개월 동안에 썼다. 3차 전도 여행의 끝 무렵이다.
주제 : 믿음으로 말미암은 칭의
@ 고린도전서(16장) - 고린도인들에게 보낸 첫번째 편지
저자 : 사도 바울
기록연대 : A.D.55년경, 3차 전도 여행중 에베소에 머물렀을 때 기록했다.(봄)
주제 : 그리스도의 주 되심
@ 고린도후서(13장) - 고린도인들에게 보낸 두번째 편지
저자 : 사도 바울
기록연대 : A.D.56년경, 마게도냐에서 썼다.
주제 : 교인에 대한 위로와 바울의 자기 변호.
@ 갈라디아서(6장) - 갈라디아인들에게
저자 : 사도 바울
기록연대 : A.D.56년경. 3차 전도 여행중에 기록했다.
주제 : 믿음으로 의롭게 됨
@ 에베소서(6장) - 에베소인들에게
저자 : 사도 바울
기록연대 : A.D.62년경, 이 편지는 바울이 감옥에 같혀 있는 동안 2년간의 감금생활을 하면서 집필
주제 :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다.
@ 빌립보서(4장) - 빌립보인들에게
저자 : 사도 바울
기록연대 : A.D.62~63년경, 로마에서 1차로 수감되었다가 풀려나기 직전에 썼을 것이다.
주제 : 그리스도 안에서의 일치와 기쁨
@ 골로새서(4장) - 골로새인들에게(터키의 중요한 도시)
저자 : 사도 바울
기록연대 : A.D.62년경. 로마 1차 수감중에 썼으나 같은 옥중 서신인 에베소서보다 조금 이른시기에
기록
주제 : 그리스도의 뛰어난 영광과 위엄
@ 데살로니가전서(5장) - 데살로니가인들에게(마게도냐의 가장 큰 도시)
저자 : 사도 바울
기록연대 : A.D.51년경. 2차 전도 여행중에 기록된 것으로 추정
주제 : 주님의 재림
@ 데살로니가후서(3장) - 데살로니가인들에게 보낸 두번째 편지
저자 : 사도 바울
기록연대 : A.D.51년경, 전서가 기록된후 6개월이 지난 때로서 2차전도 여행중에 기록
주제 : 그리스도의 재림
@ 디모데전서(6장) - 디모데에게 보낸 첫번째 편지
저자 : 사도 바울
기록연대 : A.D.63년경. 1차 투옥에서 풀려난 후 재수감되기 이전에 기록
주제 : 교회를 위한 사역자의 자세
@ 디모데 후서(4장) - 디모데에게 보낸 두번째 편지
저자 : 사도 바울
기록연대 : A.D.66~67년경. 2차 로마 투옥시. 바울 서신 가운데 최후로 기록되었다.
주제 : 주님의 진리에 대한 충성
@ 디도서(3장) - 디도에게 보내는 편지(헬라인으로서 바울의 전도로 개종한 사람이다)
저자 : 사도 바울
기록연대 : A.D.66년초. 디모데전서 기록 이후 디모데후서 기록 이전에 쓰여졌다.
주제 : 교회와 목회자를 위한 하나님의 뜻
@ 빌레몬서(1장) - 빌레몬에게 보내는 편지
저자 : 사도 바울
기록연대 : A.D.62년경, 다른 옥중 서신과 마찬가지로 제 1차 로마 투옥 중에 기록되었다.
주제 : 그리스도인의 용서의 실천
@ 히브리서(13장) - 예수님을 구세주 메시아로 믿는 유대인에게
저자 : 미상(바울, 바나바, 아볼로 또는 디모데의 어떤친구등등 추정인물)
기록연대 : A.D.60년대 후반, 네로 박해(A.D.65)후, 성전 파괴(A.D.70)이전
주제 : 그리스도의 우월성과 믿음의 위대함
@ 야고보서(5장) - 여러 나라에 흩어져 있던 유대 신자들에게
저자 : 야고보(예수의 형제), 세베데의 아들 야고보는 본서 저작 이전 A.D.44년경 순교(행12:2)
기록연대 : A.D.62년경, 로마서 집필 이후 야고보가 순교하기 직전
주제 : 행위로 완전해지는 믿음
@ 베드로전서(5장) - 베드로의 첫번째 편지, 예수를 믿는 것때문에 핍박을 받아온
그리스도인들에게
저자 : 베드로
기록연대 : 베드로가 로마에 도착(A.D.63년)하여 순교(A.D.68년)이전인 A.D.64년경
주제 : 소망을 가지고 고난을 이기라.
@ 베드로후서(3장) - 베드로의 두번째 편지,
저자 : 베드로
기록연대 : A.D.66~67년경
주제 : 거짓 교사의 가르침에 대한 경고
@ 요한일서(5장) -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저자 : 요한
기록연대 : A.D.95~96년경, 요한복음 기록 이후부터 요한계시록 기록을 전후하여 기록
주제 : 하나님과의 교제
@ 요한이서(1장) - 택하심을 입은 부인에게, 요한일서의 축소판
저자 : 요한
기록연대 : A.D.95~96년경, 요한복음 기록 이후부터 요한계시록 기록을 전후하여 기록
주제 : 거짓 교사와 사귀지 말라.
@ 요한삼서(1장) - 요한의 절친한 친구 가이오에게
저자 : 요한
기록연대 : A.D.95~96년경, 요한복음 기록 이후부터 요한계시록 기록을 전후하여 기록
주제 : 성도들 상호간의 자발적인 대접
@ 유다서(1장) - 믿는 사람들에게
저자 : 유다(예수의 동생)
기록연대 : A.D.70~80년경, 영지주의 이단의 형태로 보아 A.D.70년이후가 유력
주제 : 믿음을 지키기 위한 투쟁
@ 요한계시록(22장) - 일곱교회(에베소,서머나,버가모,두아디라,사데,빌라델비아,라오디게아)에게
저자 : 요한
기록연대 : A.D.95~96년경
주제 : 예수 그리스도의 궁극적인 승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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