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장 솔로몬이 아들에게 주는 교훈
5절. 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신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
“마음”은 히브리어로“레브”인데“심중, 숨, 콧김, 가슴, 간담, 감동, 심장, 중심, 총명, 지혜, 생각”등등으로 쓰였다.“다하여”는 히브리어로“콜”영어로는all“인데“성취하다, 숙달시키다, 완전히 하다”을 뜻하는 히브리어“칼랄”에서 유래한 것으로“빠지거나 남는 것 없이, 전체, 전부”을 뜻한다. 즉“관사 없는 단순 명사와 함께 그 명사가 지시하는 종류의 개개의 대상을 하나하나(모두, all, 어떤것의 전부, 전체)을 강조하는 말이다, “신뢰하고”는 히브리어로“바타흐”인데“신뢰하다, 확신하다, 믿다, 의뢰하다”을 뜻한다. 이는 하나님께서 참된 지혜와 능력의 근본(원천)이 되신다는 말씀과 연관된다(1:7). 그러므로“여호와를 신뢰하고”는 하나님께 전적으로 몸을 의지하여 기댄다는 의미로 완전한 의탁과 신뢰를 가리키는 말이다(시37:3), 곧 본문은 우리 삶의 모든 영역을 진정한 신뢰의 대상이 되신 하나님께 맡겨 버리라는 뜻이다. 이러한 자세는 곧 올바른 삶의 행로와 보다 깊고 넓은 인생과 세계에 대한 이해, 그리고 이를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인지하고 발견하기 위한 신앙의 근본적이고 제일가는 신앙 생활의 원리가 된다.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
“명철”는 히브리어로“비나”인데“구별하다, 분리하다, 숙고하다, 이해하다, 식별하다, 인식하다, 깨닫다, 알다, 통달하다, 통찰하다, 익숙하다”을 뜻하는“빈”에서 유래한 것으로“이해, 총명, 통찰, 지식, 명철”을 뜻한다.
“의지하지 말라”는 히브리어로“샤안”인데“기대다, 눕다, 의지하다, 의탁하다”을 뜻하는 반의어다, 그러므로 본문은 이제까지 중요한 지적 덕목 중의 하나로 언급된“명철”(1:2, 5;2:3, 11)과는 대조적으로 여기서는 그것을 신뢰하거나 의지 하지 말라고 경고하고 있다. 곧 여기서의“명철”은 여호와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 배제된, 인간적인 교육이나 훈련, 또는 경험과 경륜을 통하여 얻어지는 명철을 가리킨다. 이러한 지적 명철은 자기의 교만을 낳게 하며 자기 파멸을 가져올 뿐이다(16:18). 그러므로 진정한 명철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며 지혜를 추구함으로써 하나님께서 주시는 것임을 뜻한다,
6절.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
“범사”는 히브리어로“콜”영어로는all“인데“성취하다, 숙달시키다, 완전히 하다”을 뜻하는 히브리어“칼랄”에서 유래한 것으로“빠지거나 남는 것 없이, 전체, 전부”을 뜻한다. 즉“관사 없는 단순 명사와 함께 그 명사가 지시하는 종류의 개개의 대상을 하나하나(모두, all, 어떤것의 전부, 전체)을 강조하는 말이다,
“그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
“그”는 여호와 하나님을 말한다. 즉 모든 일에“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신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는 것이다. “인정하라”는 히브리어로“야다”인데“경험적으로 속속들이 알려진 것”을 뜻한다. 그러므로 이말은“거짓이 없는 진실된 언행으로 널리 사람들에게 인정받는 것”를 가리킨다. 그러나 본문에서는
자신의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는 경고의 말씀과 더불어 자신의 멸철과 지혜를 버리고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법과 명령을 순종하라는 뜻이다, 그리하면 하나님께서 네 길을 지도하신다는 말이다. “지도하시리라”는 히브리어로“야샤르”인데“곧다, 일직선이다, 계속되다, 똑바르다, 인도하다, 바르게하다”을 뜻한다.
인정하다 κατεργάζομαι [카테르가조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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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하다(롬1:27, 고후12:12, 엡6:13), 이루다 (롬7:8, 고후7:10), 만들다(롬7:13, 약1:3), 역사하다(롬15:18).>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요 정사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에게 대함이라
그러므로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취하라 이는 악한 날에 너희가 능히 대적하고 모든 일을 행한 후에 서기 위함이라'(엡6:1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