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알레르기) <이비인후과>
알레르기 비염이란 무엇입니까?
ꡒ고초열(hay fever)ꡓ이라고도 불리우는 알레르기비염은 매우 흔한 질환으로 전인구의 15 퍼센트 정도에서 나타납니다. 알레르기 비염에는 ꡒ계절성ꡓ과 ꡒ통년성ꡓ 두 가지가 있습니다. ꡒ계절성 알레르기 비염ꡓ은 봄, 여름, 이른 가을 등에 잘 나타나는데 나무, 풀, 잡초 등에서 생긴 꽃가루나 공기에 떠다니는 곰팡이 포자에 의해 주로 생깁니다. 연중 내내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를 ꡒ통년성 알레르기 비염ꡓ이라고 하는데 주로 집 먼지 진드기, 동물의 비듬, 곰팡이 포자 등에 대한 과민반응으로 생깁니다. 음식 알레르기가 원인이 될 때도 있습니다. 일부 환자들은 두 가지의 비염을 다 갖고 있어서 통년성 증상이 특정한 꽃가루철동안 심해지는 것을 경험합니다.
비염이란 무엇입니까?
비염(鼻炎)이란 말 그대로 콧속 점막의 염증을 뜻합니다. 대개 코 점막의 자극이나 염증반응에 의해 생기는 콧물, 간지러움, 재채기, 코 막힘 등의 증상으로 나타나며 때로 눈이 가려울 때도 있습니다.
대개 3주 이내로 증상이 그치면 급성 비염, 그 이상 지속되면 만성 비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급성 비염은 감염이나 화학물질의 자극 등으로 오며 감기가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만성 비염은 알레르기 또는 그 밖의 다른 많은 원인에 의해 올 수 있습니다.
코 안의 점막은 정상적으로 점액을 분비하는데 먼지, 꽃가루, 각종 공해 물질,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이 여기에 걸리게 됩니다. 점액은 코 전방부에서 목 쪽을 향하여 흐르게 되는데 점액 생산이 과다할 때에는 콧물이 되어 앞으로 흘러나오기도 하고 목뒤로도 넘어가는데 목뒤로 넘어가는 것을 후비루라 합니다. 정상적인 점액은 맑고 투명하며 비교적 엷은 점도를 갖고 있는데 감염, 건조함, 대기오염 등으로 인하여 진해 지거나 색깔을 띠게 됩니다. 후비루가 심할 때에는 이 안에 포함된 자극성 성분으로 인해 자연 방어적으로 기침이 나오게 됩니다.
간지러움과 재채기 역시 외부자극에 의한 반응으로 일어나는데 여기엔 알레르기반응, 담배연기와 같은 화학적 자극, 온도변화, 감염 등이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비점막은 충혈과 수축을 주기적으로 반복하는데 대부분의 사람에서 몇시간 간격으로 양쪽 코가 교대로 충혈하게 됩니다. 특히 코속이 좁은 사람은 이러한 ꡒ비주기(nasal cycle)ꡓ를 더 잘 느낄 수 있습니다. 심한 운동이나 머리위치의 변화는 비점막의 충혈에 영향을 미칩니다. 심하게 충혈되면 안면부에 압박감과 통증, 눈밑에 검은 원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재채기, 가려움증 등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예컨대 돼지풀(ragweed)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항원인 돼지풀 꽃가루를 들이마시면 체내의 면역시스템이 비정상적으로 이 항원과 반응합니다. 비점막에서 항원은 히스타민을 생산하는 세포인 비만세포 표면에 있는 알레르기 항체 IgE 와 결합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자극된 비만세포는 히스타민과 다른 화학물질들을 분비합니다. 히스타민은 코점막의 작은 혈관들을 확장시키고 인근 조직으로 액체가 빠져나가게끔 만들어 콧물, 눈물, 재채기, 부종 등의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킵니다. 알레르기 항체는 혈중에서 돌아 다니지만 코점막과 피부에도 국소적으로 존재합니다. 그래서 피부반응검사를 통해 특정 알레르기 항체의 유무를 알 수 있고 또 혈액검사를 통해서도 특이 IgE 항체의 존재를 알 수 있는 것입니다. 피부반응검사에서 양성으로 나타난다면 똑같은 형태의 반응이 코점막에서도 나타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건초 때문도 아니고 열도 안 나는데 왜 ꡒ고초열ꡓ 일까요?
고초열(hay fever)이란 이름은 서양에서 알레르기비염의 증상을 표현하기 위해 유래한 말로 특히 늦여름에 생기는 증상을 가리킵니다. 그러나 이 증상들은 사실 건초에 의한 것도 아니고(돼지풀이 주원인중 하나이다.) 열을 동반하지도 않습니다. 따라서 알레르기성 비염이란 용어가 보다 정확합니다. 이와 유사하게 봄철에 증상이 오는 것을 ꡒ장미열(rose fever)"이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목초가 꽃가루를 날리는 시기가 장미가 활짝 피는 시기와 일치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참고로 장미나 예쁜 꽃들은 대부분의 수분작용을 바람이 아닌 벌과 같은 곤충에 의하기 때문에 이런 꽃들의 꽃가루가 공기를 떠돌아다니면서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일은 드뭅니다.
알레르기 비염이 일으키는 다른 문제들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알려진 합병증으로 중이염, 축농증, 인후염, 기침, 수면장애, 피로, 불안, 학습능력의 저하 등이 있습니다. 가끔 소아에서 안면 발달의 변화를 가져와 치아 교정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알레르기의 치료는 증상의 감소뿐 아니라 이러한 문제들을 제거, 경감시키는데 필요합니다.
비염을 일으키는 다른 원인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알레르기나 감염 말고도 비염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한데 여기엔 구조적인 코막힘, 특정한 약제의 사용, 자극성 물질, 온도의 변화, 기타 물리적 요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비염은 특정한 질병이나 의학적 상황에서 올 수 있습니다. 피임약, 여성 호르몬 제제, 일부 혈압약, 비점막 수축 분무제의 장기 사용 등으로 약물에 의한 비염이 올 수 있습니다. 자극성 비염 또는 ꡒ혈관운동성 비염ꡓ이란 알레르기나 감염에 의하지 않는 비염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알레르기 비염과 유사하게 반복성 또는 만성 코막힘, 과다한 점액생성, 가려움증 등으로 고생하지만 이는 알레르기에 의한 것이 아닙니다.
무엇이 혈관운동성 비염을 유발합니까?
혈관운동성 비염을 유발하는 것들에는 담배연기, 향수와 같은 강한 냄새, 헤어스프레이, 화장품, 세탁용 세제, 청소용 세제, 수영장의 염소, 자동차 배기가스 및 다른 공해 물질들이 있습니다. 다른 자극으로는 음식할 때 쓰이는 향신료, 술(특히 맥주나 와인), 아스피린, 혈압약 등이 있습니다. 기후나 기온 변화에 매우 민감한 경우도 있습니다. 찬 공기에만 노출되면 콧물이 나오는 사람도 있는가 하면 냉방이 된 곳에서 있다가 밖으로 나오면 재채기를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항원이 아니며 알레르기 항체를 형성하게 하지도 않으며 피부반응 검사에도 반응을 보이지 않습니다.
자료주소 = http://www.mmc.or.kr/info/disease_view.jsp?Mboard_seq=43&
첫댓글 조은정보 감사합니다.12 05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