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정 수행의 유익과 족쇄의 소멸 단계
☸ 정신(빠사디까) 경, pāsādika-sutta, 디가니까야 29
이메 코 짯따-로 수칼리까-누요게 아누윳따-낭 위하라땅
ime kho cattāro sukhallikānuyoge anuyuttānaṃ viharataṃ
이 네 선정(초선, 이선, 삼선, 사선)의 즐거움을 추구하면서 지내면
짯따-리 팔라-니 짯따-로 아-니삼사- 빠-띠깡카-.
cattāri phalāni cattāro ānisaṃsā pāṭikaṅkhā.
네 가지 결실과 네 가지 유익을 기대할 수 있다.
까따메 짯따-로?
katame cattāro?
무엇이 넷인가?
① 띤낭 삼요자나-낭 빠릭카야- 소따-빤노 호띠
tiṇṇaṃ saṃyojanānaṃ parikkhayā sotāpanno hoti
세 가지 족쇄¹를 없애고 흐름에 든 자²가 되어,
1. ①유신견, ②의심, ③의식의 집착, 2. 예류자, 수다원(소따빤나, sotāpanna)
아위니빠-따담모 니야또 삼보디빠라-야노.
avinipātadhammo niyato sambodhiparāyaṇo.
악도에 떨어지지 않을 법을 얻고 확실하고 바른 깨달음에 이른다.
② 띤낭 삼요자나-낭 빠릭카야-
tiṇṇaṃ saṃyojanānaṃ parikkhayā
세 가지 족쇄를 없애고
라-가도사모하-낭 따눗따- 사까다-가-미- 호띠,
rāgadosamohānaṃ tanuttā sakadāgāmī hoti,
탐욕·성냄·어리석음이 엷어져 한 번만 돌아올 자¹가 되어,
1. 일래자, 사다함(사까다가미, sakadāgāmī)
사끼데와 이망 로깡 아-간뜨와- 둑캇산땅 까로띠.
sakideva imaṃ lokaṃ āgantvā dukkhassantaṃ karoti.
한 번만 이 세상에 와서 괴로움의 끝을 낸다.
③ 빤짠낭 오람바-기야-낭 삼요자나-낭 빠릭카야-
pañcannaṃ orambhāgiyānaṃ saṃyojanānaṃ parikkhayā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족쇄¹를 없애고
1. ①유신견, ②의심, ③의식의 집착, ④감각적 욕망, ⑤악의
오빠빠-띠꼬 호띠, 땃타 빠리닙바-이-
opapātiko hoti, tattha parinibbāyī
(정거천에) 화생하여 그곳에서 완전한 닙바나(반열반)에 들어
아나-왓띠담모 따스마- 로까-.
anāvattidhammo tasmā lokā.
세상에 돌아오지 않는 법¹을 얻는다.
1. 불환자, 아나함(아나가미, anāgāmī)
④ 아-사와-낭 카야- 아나-사왕 쩨또위뭇띵 빤냐-위뭇띵
āsavānaṃ khayā anāsavaṃ cetovimuttiṃ paññāvimuttiṃ
번뇌가 다하여¹ 번뇌가 없는 마음의 해탈²과 통찰지의 해탈³을
1. 아라한(아라한따, arahanta), 2. 심해탈, 3. 혜해탈
딧테와 담메 사양 아빈냐- 삿치까뜨와- 우빠삼빳자 위하라띠.
diṭṭheva dhamme sayaṃ abhiññā sacchikatvā upasampajja viharati.
지금 여기에서 스스로 수승한 지혜(신족통)로 알고 구족하여 머문다.
이메 코 짯따-로 수칼리까-누요게 아누윳따-낭 위하라땅
ime kho cattāro sukhallikānuyoge anuyuttānaṃ viharataṃ
이 네 선정(초선, 이선, 삼선, 사선)의 즐거움을 추구하면서 지내면
짯따-리 팔라-니 짯따-로 아-니삼사- 빠-띠깡카-.
cattāri phalāni cattāro ānisaṃsā pāṭikaṅkhā.
네 가지 결실과 네 가지 유익을 기대할 수 있다.
참조하세요.
중생의 10가지 족쇄
☸ 족쇄(삼요자나) 경, saṃyojana-sutta, 앙굿따라니까야 10.13
다사이마-니 삼요자나-니. 까따마-니 다사?
dasayimāni saṃyojanāni. katamāni dasa?
열 가지 족쇄가 있다. 무엇이 열인가?
빤쪼람바-기야-니 삼요자나-니,
pañcorambhāgiyāni saṃyojanāni,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족쇄(오하분결, 불환과로 벗어남)와
빤쭛담바-기야-니 삼요자나-니.
pañcuddhambhāgiyāni saṃyojanāni.
다섯 가지 높은 단계의 족쇄(오상분결, 아라한과로 벗어남)이다.
1. 낮은 단계의 족쇄
까따마-니 빤쪼람바-기야-니 삼요자나-니?
katamāni pañcorambhāgiyāni saṃyojanāni?
무엇이 낮은 단계의 족쇄인가?
① 삭까-야딧티 sakkāyadiṭṭhi,
유신견(자아가 있다는 견해)
② 위찌낏차- vicikicchā,
의심
③ 실-랍바따빠라-마-소 sīlabbataparāmāso,
의식의 집착(잘못된 의식을 지킴으로 해탈할 수 있다는 견해)
④ 까-맛찬도 kāmacchando,
감각적 욕망
⑤ 뱌-빠-도 byāpādo
악의이다.
2. 높은 단계의 족쇄
까따마-니 빤쭛담바-기야-니 삼요자나-니?
katamāni pañcuddhambhāgiyāni saṃyojanāni?
무엇이 높은 단계의 족쇄인가?
⑥ 루-빠라-고 rūparāgo,
색계의 욕망
⑦ 아루-빠라-고 arūparāgo,
무색계의 욕망
⑧ 마-노 māno,
자만
⑨ 웃닷짱 uddhaccaṃ,
들뜸
⑩ 아윗자- avijjā —
무명이다.
이마-니 코 다사 삼요자나-니-’띠.
imāni kho dasa saṃyojanānī”ti.
이러한 열 가지 족쇄가 있다
① 유신견(有身見, sakkāya-diṭṭhi): 자아가 있다는 견해. 중생을 중생이게끔 기만하고 오도하는 가장 근본적인 삿된 견해로, 고정불변하는 자아 혹은 실체가 있다고 집착하는 견해입니다.
② 의식에 대한 집착[戒禁取, sīlabbata-parāmāsa]: 형식적 의식을 지킴으로써 해탈할 수 있다고 집착하는 것입니다.
③ 의심[疑, vicikicchā]: 불/법/승 삼보와 계율, 연기법 등을 회의하여 의심하는 것입니다.
④ 감각적 욕망(kāma-rāga):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입니다.
⑤ 악의(paṭigha): 반감, 증오, 분개, 적대감 등을 뜻하며 성내는 마음과 동의어입니다.
⑥ 색계에 대한 욕망(rūpa-rāga): 색계 선정(초선부터 제4선까지)으로 실현되는 존재계에 대한 집착입니다.
⑦ 무색계에 대한 욕망(arūpa-rāga): 무색계 선정(공무변처부터 비상비비상처까지)으로 실현되는 존재계에 대한 집착입니다.
⑧ 자만[慢, māna]: 내가 남보다 뛰어나다, 동등하다, 못하다 비교하는 마음입니다.
⑨ 들뜸(掉擧, uddhacca): 들뜨고 불안한 마음입니다.
⑩ 무명(無明, avijjā): 사성제를 모르는 것입니다.
부처님, 선정의 중요성을 깨달음 : 선정은 깨달음으로 인도
☸ 마하삿짜가 경, Mahā-saccaka Sutta, 맛지마니까야 36
‘나의 아버지 사꺄(sakya, 석가)족의 왕이 농경제 행사를 하는 중에,
나는 장미사과 나무의 서늘한 그늘에 앉아
감각적 욕망들을 완전히 버리고 불선한 법들을 버린 뒤,
일으킨 마음(위딱까, vitakka)과 지속적 마음(위짜라, vicāra)이 있고,
버림에서 생겼으며, 희열과 행복이 있는 초선을 성취했는데,
이것이 깨달음으로 인도하는 길일까?’
악기웨사나여, 그러한 나에게 이 길(선정을 토대로 통찰 수행)은
깨달음으로 인도하는 길이라는 의식이 생겨났다.
선정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이익: 닙바나로 인도한다.
☸ 정신(빠사디까) 경, Pāsādika-sutta, 디가니까야 29
쭌다여, 네 선정(초선, 이선, 삼선, 사선)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것은
① 염오(역겨움)로 인도하고,
② 이욕(탐욕을 떠남)으로 인도하고,
③ 소멸로 인도하고,
④ 고요함(적정)으로 인도하고,
⑤ 수승한 지혜(신통지)로 인도하고,
⑥ 바른 깨달음으로 인도하고,
⑦ 닙바나(열반)로 인도한다.
쭌다여, 그런데 외도(안냐띳티야, aññatitthiya) 유행승들이 ‘사꺄(sakya)의 후예인 사문은 이러한 네 선정(사선정)의 즐거움을 추구하면서 지낸다.’ 라고 말하는 경우가 있을지 모른다.
그들에게는 ‘그렇습니다.’ 라고 말해 주어야 한다.
그들은 그대들에게 바르게 말한 것이며 그들은 사실이 아닌 거짓으로 그대들을 헐뜯는 것이 아니다.
선정의 유익과 행복
☸ 버리고 없앰(살레카) 경 외, Sallekha-sutta, 맛지마니까야 8 외
부처님께서 여덟 가지 선정(①초선, ②이선, ③삼선, ④사선, ⑤공무변처, ⑥식무변처, ⑦무소유처, ⑧비상비비상처)의 성취의 유익에 대해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빅쿠들이여, (선정)을 얻은 빅쿠는 ‘마라를 눈멀게 하고, 마라의 눈을 뽑아버리고, 마라가 볼 수 없는 곳으로 간 이’ 라고 한다.(MN25)
어떤 이가 (선정)을 구족하여 머물면, 그는 몸이 쓰러져 죽은 뒤 좋은 곳, 천상에 태어난다. 빅쿠들이여, 이것이 ‘현재도 즐겁고 미래도 즐거운 법의 실천’ 이라 한다.(MN45)
아난다여, (선정의) 즐거움은 감각적 욕망의 즐거움보다 훨씬 탁월하고 훌륭한 즐거움이다.(MN59)
우다이여, (선정)의 즐거움은 출리(넥캄마, nekkhamma)의 즐거움, 멀리 떠남(벗어남, 닉칸따, nikkhanta)의 즐거움, 한거(빠위웨까, paviveka)의 즐거움, 고요함(우빠사마, upasama)의 즐거움, 깨달음(삼보다, sambodha)의 즐거움이라 한다. 이러한 즐거움은 행해야 하고 닦아야 하고 많이 수행해야 하고, 두려워할 대상이 아니다.(MN66)
어떤 선정에 의지해서도 해탈할 수 있다.
☸ 선(자나) 경, Jhāna-sutta, 앙굿따라니까야 9.36
빅쿠들이여,
1. 초선을 의지해서도 번뇌가 다한다고 나는 말한다.
2. 이선을 의지해서도 번뇌가 다한다고 나는 말한다.
3. 삼선을 의지해서도 번뇌가 다한다고 나는 말한다.
4. 사선을 의지해서도 번뇌가 다한다고 나는 말한다.
5. 공무변처를 의지해서도 번뇌가 다한다고 나는 말한다.
6. 식무변처를 의지해서도 번뇌가 다한다고 나는 말한다.
7. 무소유처를 의지해서도 번뇌가 다한다고 나는 말한다.
8. 비상비비상처를 의지해서도 번뇌가 다한다고 나는 말한다.
그는 여기에 확고하게 머물러 번뇌를 소멸(아라한)한다.
만약 번뇌를 소멸하지 못하더라도 이러한 법을 좋아하고 이러한 법을 즐기기 때문에 그는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족쇄[①유신견(자아가 있다는 견해), ②의심, ③의식의 집착, ④감각적 욕망, ⑤악의]를 완전히 없애고 정거천에 화생하여 그곳에서 완전히 닙바나에 들어 그 세계에서 다시 돌아오지 않는 법(불환자)을 얻는다.
빅쿠들이여, 이와 같이 지각(인식)이 함께한 선정을 증득하면 완전한 지혜로 꿰뚫어 알 수 있다.
사마타(선정) 수행 주제 40가지
☸ 앙굿따라니야까 1.20~182, 아비담마
1. 까시나(kasiṇa) 10가지 : 사선정
①흙 까시나, ②물 까시나, ③불 까시나, ④바람 까시나, ⑤검정(푸른)색 까시나, ⑥노란색 까시나, ⑦붉은색 까시나, ⑧흰색 까시나, ⑨공간 까시나, ⑩빛 까시나
2. 부정(아수바, asubha) 10가지 : 초선
①부푼 것, ②검푸른 것, ③문드러진 것, ④끊어진 것, ⑤뜯어 먹힌 것, ⑥흩어진 것, ⑦난도질당하여 뿔뿔이 흩어진 것, ⑧피가 흐르는 것, ⑨벌레가 버글거리는 것, ⑩해골이 된 것
3. 숙고(아눗사띠, anussati, 수념) 10가지 : 8가지는 근접삼매
①붓다(부처님)의 숙고, ②담마(법)의 숙고, ③상가(승가)의 숙고, ④계의 숙고, ⑤보시의 숙고, ⑥천신의 숙고, ⑦죽음의 숙고, ⑧몸의 알아차림(초선), ⑨들숨날숨의 알아차림(사선정), ⑩고요함의 숙고
4. 무량(압빠만냐, appamañña, 사무량) 4가지
①자애(삼선), ②연민(삼선), ③함께 기뻐함(삼선), ④평온(사선)
5. 지각(산냐, saññā, 인식) 1가지 : 근접 삼매
음식염오의 지각(아하레 빠띠꿀라산냐, āhāre paṭikūlasaññā)
6. 분석(와왓타나, vavatthāna) 1가지 : 근접 삼매
사대(네 근본물질) 분석(짜뚜다뚜 와왓타나, catudhātu-vavatthāna)
7. 무색(아루빠, ārūpa) 4가지 : 무색계 선정
①공무변처, ②식무변처, ③무소유처, ④비상비비상처
▶ 근접삼매 수행(10) : 8가지 수념, 음식의 혐오, 사대 수행
▶ 본삼매 수행(30) : 나머지 30가지 사마타 수행
▶▶ 법당 부지◀◀
법당 부지
메따승원에는 아직 법회를 할 수 있는 법당이 마련되지 않았습니다.
법 공덕으로 부처님을 모시고 법을 들으며 수행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기를 기원합니다.
▶ 매달 정기적인 아주 작은 도움도 법당을 짓고 상가공동체를 유지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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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법회 및 수행지도 관련 ◀◀
남방의 불자들은 마을에 빅쿠들이 모여 사는 승원이 들어서면
공덕을 쌓을 기회가 생긴 것에 기뻐하며
상가가 유지될 수 있도록 순수한 열성만으로 여러가지 공덕을 행합니다.
이러한 풍토가 한국에는 없기 때문에
한국의 테라와다 빅쿠는 남방의 빅쿠들처럼
상가를 이루며 함께 지내지 못하고
정기법회나 집중수행을 생계수단으로
혼자 지내며 머물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신도가 없이 오랫동안 수행에 전념하고 돌아온
테라와다 빅쿠들은 일정한 거처 없이 떠돌며
한국에 정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메따승원은 여러가지 한국의 어려운 실정에도
부처님 당시와 남방의 승원처럼
언제든지 출가자와 수행자가 와서
평안히 머물며 수행할 수 있는
상가(승가) 공동체 설립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정기법회나 집중수행을 생계수단으로
빅쿠 혼자 운영하는 개인 선원 대신,
불자가 빅쿠들을 직접 친견하여 법을 청하여 듣고
불자들의 상가에 대한 순수한 공덕만으로 유지되는,
상가 본연의 모습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승원에는 남방의 여러 나라에서
오랫동안 계정혜 삼학을 닦고 오신
빅쿠들이 항상 상주하고 계십니다.
상가가 정착되어야
부처님 당시와 남방의 승원처럼
수행 방법에 따라 본인에 맞는
지도법사 빅쿠를 친견하여,
법을 청하여 듣거나 법답을 나누고
수행지도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출가 본연의 목표를 잃지 않고 신도도 없이
오랫동안 타국에서 수행에 전념하고 돌아온 출가자들이
생계를 걱정하지 않고 머물면서 수행하고
법을 펼 수 있는 상가가 정착되기를 기원합니다.
불자들의 상가에 대한 순수한 공덕과
친견 및 열성만으로 유지되는 여법한 상가가
이 땅에도 뿌리내릴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 참고 : * 빅쿠 1인 : 뿍갈라,(Puggalā,) * 빅쿠 2~3인 : 가나(Gaṇa), * 빅쿠 4인 이상 : 상가(Saṅgha)
클릭 ▶ 상가 빅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