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사이족은 국가가 형성되기 전부터 아프리카 동부 케냐와 탄자니아 경계의 가시나무가 많은 초원에 거주하는 원주민을 총칭하는 표현이면 또 많은 부족으로 나누어진다.
네이버의 정보를 옮겨봅니다!
나일로트계(系) 흑인종이다. 평균 173 cm의 큰 키에 고수머리, 단정한 용모에 암갈색 피부가 특징이다. 남자는 송아지나 염소가죽으로 된 케이프를 걸치고, 여자는 케이프나 스커트를 착용하며, 머리는 붉은 흙으로 굳힌 독특한 모양의 헤어 스타일로 꾸민다. 주거는 반원형의 낮고 작은 진흙집으로, 우기(雨期)에는 모피(毛皮)를 지붕에 덮는다. 남자들을 중심으로 몇 가족이 작은 마을을 이루어 100∼200마리의 소 외에도 염소 ·양 ·당나귀 등을 사육한다.
농경은 하지 않으며, 소의 생혈(生血) ·젖 ·고기를 식용한다. 소는 그들의 독점물이라는 부족의 신화(神話)에 따라 부당하게 소를 소유하고 있는 다른 종족으로부터 약탈하여 오는 것을 의무로 생각한다. 토테미즘을 신앙하고, 씨족외혼(氏族外婚)을 행하며, 사회조직은 남자를 중심으로 한 연령집단으로 이루어진다. 남자는 15세 전후에 할례(割禮)를 받은 다음 연령집단에 가입하여 전사(戰士)가 된다. 전사는 소의 약탈과 다른 종족의 습격을 방어하는 것이 임무이며, 타조의 깃털로 머리를 장식하고 긴 창과 방패로 적과 용감하게 싸운다. 전사는 미혼여성에 대한 성적 자유, 우유와 쇠고기 등을 어느 가정에서나 요구할 수 있는 특권이 있다.
아프리카의 유목민이라고 할수 있는데 현대사회에서는 그들의 생활 방식이 실종되어 대부분 관광객의 상품으로 전락하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만이 남아있다!
관광을 상품화하는 것이 내키지 않고 케냐에서는 지나치게 많은 금액을 요구하여 고사했는데 이곳에서는 1인당 10불이라는 금액에 체험을 허용한다..
현지인 생활도 경험하고 약소하지만 지원한다는 생각에 방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