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튜브 당구레슨 】#11
201)비껴치기 기울기별 1팁당
이동거리
★ 이동거리
- 기울기 2 : 0.7칸
- 기울기 3 : 0.8칸
- 기울기 4 : 1칸
- 기울기 5 : 1.2칸
- 기울기 6 : 1.3칸
- 기울기 7 : 1.5칸
- 기울기 8 : 1.7칸
- 기울기 9 : 1.8칸
- 기울기 10 : 2칸
202)뒤돌리기 볼시스템
- 초이스연구소 -
https://youtu.be/2TVsTH-gNeI
★ 당점 : 상단 2팁, 5두께부터는
밀림을 방지하기 위해 중단
당점 사용
★ 장축 숫자 부여(3쿠션 지점)
- 가운데 포인트부터 2로 시작
해서 한칸당 2씩 증가
- 이 숫자가 두께임
★ 기울기에 따른 두께 계산방법
- 엇각 : 기울기1에 두께1 증가
- 빗각 : 기울기1에 두께1 감소
- 두께 계산결과 너무 얇은 두께
가 나왔을 때는 두께를 1 늘리
고 회전을 더 준다.
203)좁은 옆돌리기 기준라인을
2개만 외우면 된다.
- 방수좋아 당구 -
https://youtu.be/uMzPGasFcXs
★ 당점 : 상단 2팁
★ 수구 기울기 : 0
★ 기준라인
- 10포인트와 40포인트
- 20포인트와 60포인트
★ 도착 : 20포인트
★ 공배치에 따라 라인을 비율
이동하거나 두께나 회전량
으로 해결한다.
★ 외우는 방법
1, 2, 4, 6 2팁 2포인트
204)무회전 2:1(장축:단축)은
코너각이다.
- 수호신 당구레슨 -
https://youtu.be/bgsuDurQcp8
★ 당점 : 12시 상단 무회전
★ 앞돌리기, 비껴치기 대회전에
응용할 수 있다.
★ 수구 도착 : 맞은편 코너
★ 비껴치기로 칠때 너무 얇은 두
께가 나와 치기 어려울 때는
치기 편한 두께로 설정하고 단
축 반칸당 1팁으로 계산해서
치면 된다.
★ 앞돌리기로 칠때는 두께를 빼
고 회전량을 늘려서 칠 수
있다.
205)비껴치기 3팁 4, 5, 6, 7
시스템
- 초이스연구소 -
https://youtu.be/yVDuyn3lhOM
★ 코너부터 4, 5, 6, 7 숫자 부여
★ 이 숫자가 기울기이며 3팁으
로 비껴쳤을 때 이 지점으로
도착한다.
206)뒤쪽(역방향)으로 꺾어서
길게 치는 비껴치기
- 초이스연구소 -
https://youtu.be/3nlYrOj56pk
★ 역회전 1팁으로 1칸 앞을 공
략하면 좌측으로 1칸 이동된
옆포인트로 도착한다.
★ 역회전 2팁으로 1칸 앞을 공
략하면 제자리로 돌아온다.
★ 역회전 3팁으로 1칸 앞을 공
략하면 우측으로 1칸 이동된
옆포인트로 도착한다.
★ 역회전 4팁으로 기울기 2칸을
만들면 제자리로 돌아온다.
207)플러스투 시스템에서 한칸
거리일 때 3쿠션 지점 찾는 법
- 무림당구 -
https://youtu.be/Us-HrKAfoeE
★ 거리가 한칸일 때 기준점
수구 6포인트 출발 : 제자리
★ 6포인트를 벗어났을 때
6포인트 떨어진 거리의 1/2
지점에 도착
★ 수구 출발 4포인트일 때는 플
러스투 시스템의 한칸 법칙을
그대로 적용한다.
208)기울기와 45분 당점을 이용
한 앞돌리기 시스템
- 빌리웨이 당구 -
https://youtu.be/vTAnrF3y3tk
★ 두께 : 1/4 고정
★ 당점 : 45분 당점
★ 스트록 : 가볍게 톡~
★ 숫자 부여
- 단축 가운데 포인트를 0으로
시작해서 코너와 장축 쪽으로
돌아가면서 5까지 1씩 증가
- 단축 가운데 옆포인트 -1
★ 계산방법
기울기 + 포인트 숫자 = 당점
★ 기울기별 스피드
- 기울기 1 : 2
- 기울기 2 : 2.5
- 기울기 3 : 3
** 1적구가 쿠션에 가까이 있을
때는 스피드를 0.5정도 줄여
준다.
★ 기울기를 계산할 때 장축은
2칸당 1로 계산한다.
★ 빗각 기울기는 마이너스로
계산한다.
209)기울기에 따른 세워치기
- 당구왕 김빠따 -
https://youtu.be/3HEEitaeQr8
★ 두께 : 1/2
★ 당점 : 12시 상단 무회전
★ 단축 숫자부여 : 한칸당 1
★ 수구 도착
- 기울기 1 : 1포인트 도착
- 기울기 2 : 2포인트 도착
- 기울기 3 : 3포인트 도착
- 기울기 4 : 4포인트 도착
** 수구 출발하는 코너부터 4 - 3
- 2 - 1
★ 1적구가 1포인트 보다 높게
있을 때는 기울기 1을 더해줌
★ 길게 도착하려면 마이너스, 짧
게 도착하려면 플러스 회전을
준다.
210)제자리로 오는 앞돌리기
시스템
- 방수좋아 당구 -
https://youtu.be/ZyLcSTQRzxs
★ 두께 : 1/2
★ 당점 : 12시 상단 무회전
★ 조건 : 수구와 1적구의 중심선
을 연결한 기울기가 0이거나
엇갈일 때
★ 수구출발 포인트값
코너를 0으로 시작해서 한칸
당 1씩 증가
★ 계산방법
수구출발값 - 기울기 = 0일 때
제자리 도착
- 계산했을 때 결과값이 1이면
우측으로 한칸 짧게 도착한다.
- 좌측으로 길게 치려면 두께를
빼주거나 마이너스 회전을 주
는데 기울기가 3이상일 때는
마이너스 주지말고 두께를 빼
준다.
211)초구 치는 방법(뒤돌리기)
- 초이스연구소 -
https://youtu.be/T-Ux6nSStfw
- 복TV -
https://youtu.be/sMSCaD3B8jA
★ 두께 : 5/8
★ 5/8두께 조준하는 방법
상단 1팁을 주고 큐 끝선을
1적구의 정중앙에 조준
★ 당점 : 상단 1팁(1시 방향)
★ 수구가 길게 빠지는 경우 주의
- 1팁 반 이상의 회전이 들어가
면 길게 빠진다.
- 팔로우가 너무 길게 들어가면
공의 밀림이 생겨 길어진다.
★ 키스가 발생하는 경우 주의
1팁 반 이상의 회전이 들어가
거나 1적구를 눌러치면서 임
팩을 주어 각을 만들려고 충
격을 주게되면(때려치면) 1
적구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키스가 발생한다.
★ 스트록 : 1:1의 미들 팔로우샷
부드럽게 툭 얹어주는 느낌
** 큐를 20cm 뺐으면 20cm
정도 밀어넣는다는 느낌으로
친다.
★ 쿠션별 맞아야 하는 포인트
- 1쿠션 : 3포인트
- 3쿠션 : 32포인트
212)밀어치기할 때 공이 튕겨져
나가는 이유
- 동양당구TV -
★ 두께로 치려고 하기 때문이다.
★ 당점과 스트록으로 쳐야한다.
★ 수구와 1적구의 거리가 멀때
는 중단이나 하단 당점을 사용
해야 한다.
213)비껴치기 스트록 방법
- 동양당구TV -
https://www.youtube.com/live/BDYTpYyeulI?feature=share
★ 스피드 : 2~2.5레일
★ 거리가 멀때
공의 밀림을 방지하기 위해
숏 스트록(짧게 툭~)으로 쳐
야한다.
★ 거리가 가까울때
의외로 스트록을 길게 해줘야
한다.
214)옆돌려치기 무회전이나 3팁
으로 코너를 돌리는 라인
- 하이런당구TV -
https://youtu.be/obQ5kIVZsf0
★ 무회전 라인
- 50 --> 40
- 60 --> 50
- 70 --> 65
- 90 --> 82
★ 3팁 라인
- 50 --> 55
- 60 --> 65
- 70 --> 75
- 80 --> 85
- 90 --> 90
215)엇각 배치 좁은 옆돌리기
99% 득점하는 방법
- 하이런당구TV -
https://youtu.be/kYInWKe8wv8
★ 45도(4칸) 기울기
★ 두께 : 4/8
** 1적구 위치가 반칸 지점에
있을 때는 두께를 하나 빼준다
★ 당점 : 9시 3팁
★ 회전량에 따른 이동거리
3팁 : 1칸 반 맥시멈 : 2칸
★ 3팁 스피드에 따른 이동거리
천천히 : 1칸 반 빠르게 : 2칸
** 맥시멈으로 천천히 치면 2칸
이동한다.
** 기울기가 하나 줄면 스피드를
줄여 천천히 쳤을 때 2칸 이동
한다.
★ 이동거리 계산방법
수구가 1쿠션에 맞는 지점의
칸수와 3쿠션 도착지점의 칸
수를 합산한 거리(칸수)
216)036 베르니 시스템
- 방수좋아당구 -
https://youtu.be/_Mmy1cE971k
- 유쌤당구TV -
https://youtu.be/P-aVzIoOc0c
★ 앞돌리기 길게/세워치기, 비껴
치기에 적용하기 좋은 시스템
(장축 출발일 때 사용)
★ 장축 3~8포인트에서 출발할
때만 사용
★ 당점 : 무회전 상단 2팁
** 무회전 당점을 치기위한 Tip
1. 브릿지 거리를 10cm 정도로
짧게 잡는다.(임팩트 시 흔들
림을 방지한다.)
2. 수구의 중앙을 정확히 겨냥한
다음 큐팁을 중심으로 양쪽의
거리가 같은지 반드시 확인
한다.
3. 중지와 약지 중심의 중립 그립
과 one shot(하나, 둘, 셋)으로
친다.
4. 스트록이후에도 시선과 브릿
지를 유지한다.
★ 큐스피드 : 2~2.5레일(부드럽
스~윽 친다.)
** 뱅킹속도보다 조금 더 강하게
친다.
★ 쿠션별 숫자값
- 1쿠션값(단축)은 중앙 포인트
를 0으로 시작해서 한칸당 3
씩 증가하고, 반대 방향으로는
-3씩 감소
- 출발값(장축)은 코너를 0으로
시작해서 한칸당 1씩 증가
- 3쿠션값(단축 도착)은 코너를
0으로 시작해서 한칸당 2씩
증가(반칸당 1씩 증가)
★ 계산방법
출발값 - 3쿠션값 = 1쿠션값
217)다이아몬드 시스템
★ 당점 : 12시 상단 무회전
★ 장축에서 단축으로 2 : 1 비율
로 보내면 3쿠션 지점인 단축
2포인트(가운데 포인트)를 거
쳐 반대편 코너로 들어간다.
218)포인트 합산 거리에서 2만
빼주면 한눈에 계산되는 비껴
치기
- 유쌤당구 -
https://youtu.be/uPyrwfYAx1c
★ 두께 : 3/8
★ 당점 : 45분 당점
★ 스트록 : 1적구를 가볍게 부딪
히면서 경쾌한 느낌으로 2.5
레일 정도의 스피드(가볍고
경쾌하고 자신있게)
★ 기울기(입사각) : 45도
★ 계산방법
1적구수 + 2적구수 - 2 = 팁수
★ 입사각이 45도가 아니고 10
도 정도(1포인트) 작거나
크면 1팁 가감한다.
** 1적구가 쿠션에 가까이 있을
때 이 시스템을 사용하고, 거리
가 있을 때는 036베르니 시스
템을 사용한다.
219)좁은 각 비껴치기
- 유쌤당구 -
https://youtu.be/3YqV1I7obVg
★ 기준점 : 기울기 2일 때 0
★ 쿠션별 숫자 부여
- 1쿠션 : 반칸당 1(1칸이 2)
- 3쿠션 : 1/3칸당 1(1칸이 3)
★ 계산방법
1쿠션값+3쿠션값-기울기값
= 팁수(회전량)
** 기울기 2의 값을 0으로 잡고
기울기가 하나 줄면 1팁을 더
해주고, 기울기가 하나 늘면
1팁을 빼준다.
220)디펜스(방어) 하는 법
https://youtu.be/6EjxPxazrvA
221)45분 당점 사용 시스템
★ 1/4두께 앞돌리기
★ 마이너스 2 긴 비껴치기
★ 우주당구클럽 짱꼴라 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