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름살은 두려움과 상실감을 느끼게 하는 대표적인 노화 과정이다. 특히 주름살이 늘어감에 따라 자신이 늙어간다는 사실을 인정하게 만들어 심리적인 불안감을 주고, 외모에 대한 불만감을 높여주기 때문이다. 특히 중년 여성들에게 주름살이 가지는 의미는 대단하기 때문애 어떻게든 주름살이 생기는 시기를 늦춰보려 각조 화장품을 비롯한 약품을 사용하거나 피부관리를 받고 있다. 그러나 제 아무리 완벽한 스킨 케어를 받아도 주름살이 생기는 것을 늦출 수 있을 뿐 눈가와 이마에 생긴 주름살을 근본적으로 없애주지는 못한다.
보통 주름살은 25세 전후로 서서히 생기기 시작하는데 30세를 넘기면서부터는 피부의 탄력성이 줄고 처지게 된다. 이 과정에서 피부의 지방이 줄고, 탄력섬유와 콜라겐이 점점 줄어들어 주름이 생기게 된다. 주름이 생기는 원인도 크게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주름과 자주 움직임으로 해서 생기는 동적인 주름. 중력의 형향에 의해서 아래로 쳐지면서 생기는 정적인 주름 등이 있다. 이들은 이마, 눈 주위, 뺨과 코 주변, 턱 주름 등으로 나타난다. 특히 주름살은 얼굴 중 피부가 가장 얇은 눈가에 생기기 시작해 이마, 입 주위, 턱 밑, 목의 순서로 생겨난다.
이 중 눈가 주름 수술은 가장 많이 행해지는 방법으로 간단한 방법으로도 큰 효과를 얻릉 수 있다. 피부가 얇고 눈 주위 근육을 많이 사용하게 되기 때문에 눈꺼풀, 특히 윗눈꺼풀에는 주름이 빨리 나타나게된다. 이러한 윗눈꺼풀이 처지면 보기 흉한 주름은 물론이거니와 시야에 방해를 받을 수 있어 피곤해지기 쉽다. 이런 경우 윗눈꺼풀에 늘어진 피부 부분을 절개한 후 여분의 지방을 절제해 봉합하는 수술법을 쓴다. 이 때 쌍꺼풀을 만들 수도 있다. 윗눈꺼풀 주름제거 만으로는 누가의 잔주름을 완전히 개선할 수 없기 때문에 눈가 주위의 부분적 성형이 병행돼야 한다. 특히 느슨하게 근육이 처지기! 쉬운 아랫 눈꺼풀은 주름에 붙은 근육을 분리하고 지방을 제거함과 동시에 피부를 당겨서 늘어진 피부와 근육을 절제하면 된다.
눈가 다음으로 주름이 많이 생기는 이마의 주름은 노화라는 원인 외에도, 이마를 자주 찡그려 주름살을 짓는 버릇이 있는 사람의 경우 젊더라도 어쩔 수 없이 생기게 된다 이렇게 생기 주름은 나이가 들면서 더욱 깊이 새겨지며, 없어지지 않는다는 게 특징이다. 특히 나아가 들면서 윗눈꺼풀과 눈썹이 처지기 시작하면서 이마의 근육으로 눈썹을 들어오리는 버럿이 흔히 생기기 때문에 주름은 더욱 깊어지게 된다. 이런 경우 머리카락 사이를 절개해 피부를 잡아당긴 후 피부를 잘라는 방법이 쓰이게 된다. 이수술을 통하면 처진 누꼬리 부분의 주름 제거와 처진 눈썹을 올라가게 하는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이마를 다소 넓어 보이게 하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얼굴 위뿐만 아니라 목에 생기는 주름 역시 여성의 큰 고민거리가 된다. 특히 "얼굴 나이는 가릴 수 있어도 목은 나이를 그대로 보여준다."는 속설이 있을 만큼 목의 주름은 어쩔수 없는 노화 현상으로 인식되기도 한다. 얼굴에 비해 목 주름 관리가 소홀해지기 쉬운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목에 주름이 많고 턱 밑 피부가 늘어져 있으면 또렷한 턱선을 잃게된다. 이럴 때는 목주름 제거술과 턱 교정술을 병행하면 아름다운 턱선을 살릴 수 있다.
안면 주름 제거술은 각기 다른 주름 수술 중 가장 근본적인 시술법으로 긴 수술시간과 회복기간이 필요한 수술이다. 얼굴 부위의 모든 주름을 대상으로 하며 이마, 눈 주위, 광대와 볼주위, 목 부위 등의 쳐진 부분을 교정하게 된다. 수술은 귀 앞쪽과 귓볼을 돌아 절개를 한후 광범위한 얼굴의 부위를 박리한 후, 쳐진 정도에 맞게 쳐진 살을 당겨 주는 수술이다.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수술이며, 가장 신중하게 고려되어야 할 대수술이기도 하다. 그래서 최근에는 주름에 대한 간단한 방법들이 많이 소개되고 있다. 주사로 처치하는 각종간단한게 항상 좋은 것은 아니다.
흡수가되어 반복시술이 필요하거나 일부 부분적으로만 효과를 불수가 있고 효과의 정도가 약하거나 지속기간이 짧을수가 있으니 잘 따져보고 결정을 해야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