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네비&블박 사용자모임
 
 
 
카페 게시글
...차량용품 체험후기 스크랩 런즈 FS1 YF SONATA용 순정형 네비게이션 AVN - 3. 런즈 FS1의 다양한 편의기능 알아보기.
hughie 추천 0 조회 57 12.12.21 23:58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런즈 FS1 순정형 AVN의

다양하고 편리한 기능들

 

장착도 끝났고 런즈 FS1 의 기능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순정형인만큼 원래 YF SONATA 에서 사용하던 기능들은 물론 추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 다양합니다. 기본 기능부터 내비게이션, 오디오, USB 활용, DVD 플레이까지 런즈 FS1 AVN의 스마트한 편의 기능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리뷰를 작성하면서 몇몇 특정 기능들은 FS1 과 FS1 Alpha/NS1 등의 설정과 다를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발견하는대로 계속 리뷰해 올리겠습니다. ^^ 

 

주요기능 조작버튼과 조그셔틀의 편리함

 

 

주요 기능은 버튼으로 바로 실행

 

런즈 FS1 AVN 은 7인치 화면과 터치스크린을 장착하고 있지만 내비게이션, 메뉴, DMB, 라디오, 전화, DVD등 기본 기능을 실행할 때 화면의 터치가 아니라 조작 버튼 하나로 간단하게 실행이 가능합니다.
가운데 자리잡고 있는 조그셔틀은 본체 전원과 볼륨등을 조절하는데 사용이 됩니다. DIMM 버튼은 화면의 밝기를 조절합니다.

 

요즘은 거의 모든 IT 제품들이 터치로 조작하는 것이 일반화 되어 있지만 오류나 정확한 조작을 위해서는 버튼식 조작이 훨씬 편리합니다. 터치가 재대로 되지 않아 몇번씩 눌러가며 힘들게 조작하던 기억들이 한번쯤은 다 있을겁니다. 주요기능들을 버튼과 조그셔틀로 조작할 수 있다는 점은 운전할 때도 터치조작보다 안전한 조작방법임에 틀림없습니다.

 

블루투스 기능 100배 활용하기

 

YF SONATA 는 차량 자체내 블루투스 기능이 있어 휴대폰에 있는 음악 감상은 물론이고 휴대폰과 연결하여 통화기능을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런즈 FS1 AVN 도 블루투스로 휴대폰을 연결하여 통화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블루투스로 전화번호를 모두 런즈에 옮겨 휴대폰에서뿐만 아니라 런즈 FS1 에서 직접 전화를 거는 기능이나 문자까지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블루투스 연결은 간단한 페어링 과정을 통해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각 기기의 블루투스를 켜면 휴대폰에 'RUNZBT' 가 뜹니다. 연결이 완료되면 런즈 FS1 AVN 에 자신의 휴대폰 이름이 뜹니다. 이 과정은 최초 한번만 해놓으면 다음에는 휴대폰에 블루투스 기능을 켜기만 하면 자동으로 연결이 됩니다. 하지만 휴대폰 기종에 따라 블루투스 연결 방식이 다르므로 꼭 설명서를 읽어보고 연결하시는게 좋습니다. 무엇을 먼저 켜는지에 따라 인식이 되기도 하고 안되기도 합니다.


이제 전화를 받고 거는 기본 통화기능을 YF SONATA 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휴대폰에 있는 전화번호를 런즈로 옮겨보겠습니다.

 

통화 기능

  

 

런즈 FS1 의 버튼 중 통화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블루투스에 연결이 되어 있다면 직접 번호를 입력하여 통화를 거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 기능은 참 신기하더군요. ㅎㅎ 번호입력은 물론 번호저장도 됩니다.

 

 

 

전화번호 옮기기

 

 

 

블루투스 연결 탭에서 '전화번호 가져오기'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휴대폰에 있는 전화번호가 그대로 런즈 FS1 으로 옮겨집니다. 이제 런즈 FS1 에서 직접 번호를 눌러 통화하거나 전화번호부를 검색하여 통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기능의 장점은 기존 YF SONATA 에서는 전화번호만 떠서 발신자를 확인할 수 없었는데 이제 런즈 FS1 에서 이름을 확인하여 전화를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단축 번호 설정을 통해 원하는 번호를 따로 설정할 수 있으니 꼭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문자도 수신해보자!

 

 

문자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안드로이드폰 마켓에서 'SMART RUNZ' 앱을 다운 받은 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주의할 점은 문자수신 기능을 사용하려면 휴대폰에 'SmartRUNZ' 앱을 깔아야하고 FS1은 최신 펌웨어 상태에 있어야 합니다.
FS1 의 경우는 SMS수신 체크 항목이 따로 나타나지 않고 자동으로 연결이 된다고 합니다. 만일 블루투스도 연결이 되어 있고 최신 펌웨어로 업데이트를 했는데도 문자 수신이 안된다면 FS1 을 초기화하거나 휴대폰의 앱에서 블루투스해제를 눌러 다른 블루투스 기기들을 지운 후 다시 연결을 시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최신 펌웨어 적용하여 런즈의 편의 기능을 사용하자!!

 

 

 

메인설정창의 모습입니다. 버튼음의 사용여부 및 배경화면과 초기화면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가장 쓸만한 기능은 바로 재부팅방지 기능입니다. 시동을 잠깐 껏다가 켤 때 재부팅이 되지 않도록 도와주는 기능으로 상당히 유용한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아예 제품이 꺼지지 않는 것이 아니라 시동을 끄기 전 단계가 유지되는 것입니다. 시간 설정이 가능합니다.

 

런즈 FS1 AVN 의 기능을 재대로 사용하려면 항상 최신의 펨웨어 버젼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가장 최신의 펌웨어에는 눈에 띄는 추가 기능들이 보입니다. 

 

Runz FS1 YF Sonata 3.00(1094) 펌웨어◈

 

 

 

추가된 기능이나 개선사항을 보시면 다양한 기능들이 개선되었는데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재대로 되었는지 확실하게 판별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시계기능 추가와 주차라인 2가지 타입이 적용되었는지 그리고 핸들리모콘 기본 세팅' 이 추가되었는지를 보시면 됩니다. 밑의 사진은 최신 펌웨어를 한 후의 메뉴 모습입니다. 위의 사진과 다른 부분이 확실히 보이실겁니다.

 

<시계 기능 추가>

 

메인메뉴의 모습입니다. 주요 기능을 나타내는 아이콘들이 보이고 각 아이콘들을 터치하여 기능을 실행 할 수 있습니다. 실행가능한 항목은 하얗게 활성화가 되어 있습니다.

메인메뉴 오른쪽 상단 위에 보시면 시계 아이콘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두가지 형태의 시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반가운 시계기능이 생겼습니다!! 플립시계와 아날로그 시계 타입 두가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디자인이 좀 아쉽지만 그래도 순정일 때 시계가 없어진 아쉬움을 달랠 수 있어 좋네요. 다만 아쉬운 점은 이 시계를 실행시킨 상태에서는 버튼 조작이 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다른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화면을 클릭하여 시계를 없앤뒤에 버튼을 눌러야 실행이 되는데 이 부분은 손이 두번가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네요. 시계를 실행 시킨 상황에서도 바로 조작 버튼을 누르면 실행이 되는 것이 훨씬 편리합니다. 수정되었으면 하는 부분이네요.
참! 또 하나 아쉬운건 플립시계는 정말 플립처럼 넘어갔으면 좋겠어요. ㅎㅎ 날짜도 함께 나오면 더 좋구요.

 

<핸들리모콘 YF SONATA 적용>

 

메인메뉴에서 셋팅 버튼을 누르면 'General Setup'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내비게이션, 사운드, 후방카메라등 주요 기능들의 세부사항을 셋팅할 수 있습니다.

 

최신 펌웨어 전에 메인메뉴 사진과 비교해 보시면 하단에 '스티어링휠 리모트' 탭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순정 YF SONATA 핸들리모콘 기본 기능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용자 설정도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상당히 인상적이네요.

 

<후방카메라 주차라인 타입추가>

 

 

 

두 사진을 비교해보시면 위는 펌웨어 전의 모습이고 밑은 최신 펌웨어를 적용한 모습입니다. 후방카메라 사용시 주차라인을 두가지 타입으로 변경하여 설정할 수 있게 추가되었습니다. 이는 주차라인 이동범위를 확장하여 기울기를 변경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편의를 위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외 SMS 수신을 받으려면 최신 펌웨어를 유지해야 한다는 점 잊지마세요. 그리고 FS1 의 경우는 FS1 Alpha 처럼 따로 'SMS 수신 체크' 항목이 나타나지 않고 바로 문자 수신이 된답니다. 또 최신으로 펌웨어를 했는데 FW의 넘버가 1.49 로 나타다는 것 또한 상관없습니다.

 

<<FS1 YF SONATA 펌웨어 다운로드 : http://www.runz.co.kr/front/firm/FS1_YF_Sonata_3.00.zip>>

 

이외 주 메뉴 살펴보기

 

 

<내비게이션 설정>

 

멀티태스킹이 가능한 기기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죠. 다른 기능과 동시 사용시 안내 음량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소스음 감쇠는 내비게이션 안내시 소스음을 순간적으로 줄여 안내 멘트를 잘 들을 수 있게 하는 기능입니다.

 

<사운드 설정>

 

사운드 셋팅 항목에서는 다양한 셋팅이 가능합니다. 우선 차량 내부의 전체 사운드 체크가 가능하고 서브우퍼 기능을 활용할 수 있으며 라디오, DVD, DMB, SD, iPod, USB, AV1,2 등의 각 소스별 input 게인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 셋팅은 정말 활용도가 높은 셋팅으로 사용자가 자신에게 맞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차속적응볼륨 셋팅은 셋팅해 놓은 속도 이상부터 전체 볼륨을 다운시키는 스마트한 기능입니다.(* GPS를 이용한 기능으로 터널이나 지하에서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전반적으로 사운드에 상당히 신경을 많이 쓴 모습이 보입니다. 사운드라는 것이 사람마다 호불호가 갈리는 것이고 또 취향이 다르기 때문에 만족시키기도 어렵지만 이런 부분들이 런즈 FS1 AVN 을 순정형보다 더 마음에 들게 만드네요.

  

<시스템 설정>

 

제품정보 및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등을 할 수 있고 제품의 기능이 재대로 실행되지 않을 때 설정을 초기화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초기화 버튼은 많이 쓸 일은 없지만 꼭 필요한 경우가 한번씩은 생기더군요. 이번 SMS 수신 기능이 안될 때는 초기화 버튼을 눌러 다시 셋팅을 한 후 사용하면 됩니다.
펌웨어를 업그레이드 한 후에는 터치스크린의 터치 재설정을 꼭 해주시기 바랍니다.
사용자 메뉴얼이나 맵 메뉴얼등은 요즘 시대에 발맞춰 QR 코드로 스캔하여 볼 수 있게 해놨습니다. 센스~!!

 

<Display정>

 

화면의 밝기, 대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화면의 밝기 조절은 따로 "DIMM" 버튼으로도 조작 가능합니다.(5단계)

 

 

<후방카메라 모니터 설정>

 

앞서 설명드렸던 후방카메라 기능과 더불어 후방 모니터 기능을 사용하지 않을지 아니면 멀티테스킹 화면을 후방 모니터로 출력할건지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내비게이션 화면 제외)

 

<DVD 설정>

 

DVD 화면 비율과 오디오, 자막언어, 스피커에 출력될 언어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Parental' 기능이 있어 어린이에게 적합하지 않은 DVD 타이틀 재생을 제한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라디오 설정>

 

 

순정 오디오가 없더라도 라디오를 들을 수 있습니다. 채널검색은 물론 10개 채널저장이 가능합니다. 특히 다른 제품들 처럼 수신이 약한 주파수대는 걸러내고 수신이 좋은 주파수 대역만 콕콕 찝어내어 편하더군요.

 

<DMB 설정>

 

DMB 방송 검색 및 선호하는 채널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지역권 설정을 따로 할 수 있으며 DMB는 비디오 채널이 총 19개 채널이 나와야 정상으로 잡히는 겁니다. 채널검색을 할 때는 반드시 신호제약이 없는 곳에서 하세요.

 

<시간 설정>

 

내비게이션 시계와는 별도로 런즈 FS1 자체내 시간 설정 기능이고 24시간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부가기능>

 

부가기능으로 고스톱 게임과 차계부가 있습니다. 게임은 많이 할 일은 없겠지만 심심할 때 하긴 좋겠더군요. 차계부는 솔찍히 디자인이 많이 아쉽습니다. 기능면에서도 전에 사용하던 파인드라이브 제품의 차계부에 비해 많이 허술합니다. 기본적으로 들어가 있는 기능이지만 꽤 많은 운전자들이 사용하는 기능인만큼 디자인이나 편의성에서 업그레이드가 꼭 필요합니다. 좀 더 자세한 부분은 다음 리뷰인 기능을 사용편에서 다루겠습니다.

 

<iPod 제품에서 음악과 영상까지 플레이된다.>

 

iPod 에서 음악은 물론 Youtube 영상까지 본다.

 

iPod 제품을 연결하여 음악은 물론 Youtube 영상을 런즈 FS1 에서 볼 수 있습니다. iPod 을 연결하면 화면에도 iPod 모양의 플레이어가 뜨면서 조작이 가능해집니다. 무엇보다 놀란 점은 Youtube 영상을 런즈 FS1 에서 바로 볼 수 있다는 점이였습니다. 이번에 애플이 업데이트 되면서 Youtube 앱이 사라져 인터넷을 통해 접속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너무 플레이가 잘되더군요.

이 두 부분에 대한 리뷰 역시 다음편에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제품 스팩

 

 

 

런즈 FS1 AVN 의 기본 편의기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자세히 다뤄야할만한 부분은(DMB, DVD, USB, iPod 을 이용한 기능, 차계부,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등) 다음 리뷰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혹 빠진 부분이 있으면 수정하여 계속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런즈 FS1 AVN 의 기능을 재대로 사용하려면 항상 최신 펌웨어 상태를 유지해야합니다. 이번 펌웨어에서 추가된 기능들은 작은 부분들이지만 꼭 필요한 편의기능들이여서 만족스럽습니다. 다만 디자인적인 부분에서 시계나 차계부등은 아쉬움을 남깁니다. 이 부분은 차후에 계속 업그레이드 되길 기대해봅니다.

 

다음 리뷰는 소개한 주요 기능들을 직접 사용하면서 느낀 점들을 리뷰하겠습니다. 계속 기대해주세요. ^^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