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설계사의 변액보험판매, 만족도 낮아
[ 정보 생산 | 금융감독원, 정보 제공 | T-Gate ]
금융감독원이 16개 생명보험사의 보험설계사 240명을 대상으로 미스터리쇼핑을 실시한 결과, 52.2점의 평가점수를 받아 미흡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등급별로는 4개사가 보통, 11개사가 미흡, 1개사가 저조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 2011년 변액보험판매 미스터리쇼핑 결과 >
구분 |
회사수 |
회사명(가나다 순) |
우수 (80점 이상) |
- |
- |
보통 (60~79점) |
4 |
삼성생명, 에이스생명, 푸르덴셜생명, PCA생명 |
미흡 (40~59점) |
11 |
교보생명, 대한생명, 동부생명, 동양생명, 메트라이프, 미래에셋생명, 신한생명, 알리안츠생명, 흥국생명, AIA생명, ING생명 |
저조 (40점 미만) |
1 |
케이디비생명 |
항목별로는 안내자료의 적정성, 청약서 자필서명 및 약관·설명서 교부 등의 항목에서 우수한 반면, 진단결과를 바탕으로 한 적합한 보험 권유, 진단결과와 다른 성향 상품 선택 시 부적합 사실 안내, 진단결과확인서 교부 및 안내 등의 항목에서는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 항목별 평가기준 및 평가결과 >
단계 |
평가항목 |
배점 |
점수 |
만족도 |
보험 계약자 정보 및 보험계약 성향분석 (25점) |
1. 보험계약자 정보파악 및 적합성 진단 설명 |
5 |
1.3 |
26.3 |
2. 진단결과확인서 교부 및 안내 |
5 |
1.3 |
25.2 |
3. 진단결과를 바탕으로 적합한 변액보험 권유 |
10 |
1.0 |
9.7 |
4. 진단결과와 다른 성향의 상품 요청시 부적합사실 등 안내(부적합보험계약 체결확인서 서명) |
5 |
0.5 |
10.8 |
상품 설명 의무 (70점) |
5. 보험상품의 명칭 |
3 |
1.5 |
49.4 |
6. 보험상품의 종목(변액종신·연금·유니버설보험) 및 특징 |
5 |
3.8 |
75.4 |
7. 보험의 보장내용 |
3 |
2.3 |
76.9 |
8. 운용자산 및 운용전략 |
3 |
1.9 |
64.4 |
9. 자산운용옵션(펀드 변경 회수와 수수료) |
3 |
0.8 |
26.7 |
10. 실적배당형 상품에 따른 원금손실 위험 및 본인 판단 책임 원칙 |
10 |
5.9 |
59.4 |
11. 납입보험료 중 사업비 및 위험보험료를 제외한 일부만이 운용됨 |
10 |
4.9 |
49.1 |
12. 중도해지시 해지환급금이 원금에 미치지 못할 수 있음 |
5 |
3.3 |
65.2 |
13. 예금자보호대상에서 제외 |
5 |
3.2 |
64.6 |
14. 10년 이상 계약 시 비과세, 10년 이내 해지 또는 연금형태 지급 시 이자소득세 발생 |
3 |
1.6 |
54.6 |
15. 보험료납입기간 및 납입 일시중지 |
5 |
3.6 |
71.7 |
16. 청약일로부터 15일 이내에 청약철회 가능 |
5 |
1.9 |
38.3 |
17. 보험청약서 자필서명 및 부본 제공 |
5 |
4.6 |
92.7 |
18. 보험약관 및 상품설명서 교부 |
5 |
4.5 |
90.8 |
기타 (5점) |
19. 안내 자료의 적정성 |
5 |
4.9 |
97.5 |
감점* |
미래수익률 보장 |
-5 |
-0.3 |
93.8 |
적합성진단 불원확인서 오용 |
-5 |
-0.4 |
92.9 |
|
평가점수 |
100 |
52.2 |
|
* 만족도는 평가항목별 비교를 위해 각 항목의 점수를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나타낸 점수임 |
(2012. 2. 21)
출처: T-gate(www.tgate.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