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제동 장치의 기본 구성과 작동 원리
제동 장치는 여러가지 형식이 있으나, 운전자의 조작력을 전달시키는 부분과 마찰력을 발생시켜 제동 작용을 하는 부분으로 되어있다. 제동 장치는 자동차의 안전 운행을 위해 차량 중량과 최고 속도에 대하여 충분한 제동 작용이 이루어져야 하며, 제동이 확실하고 신뢰성과 내구력이 커야 한다. 또한 조작이 간편하고 조정.점검이 용이하며,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을 때에는 각 바퀴에 회전 저항이 없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승용차에 많이 사용되는 제동 장치는 유압식에 배력 장치를 첨가한 방식으로, 그 구조는 그림 에 나타낸 것과 같으며, 장치의 작동 원리는 다음과 같다.
유압식 제동 장치의 예
브레이크 페달에 가해지는 답력은 페달의 레러비를 곱한 힘으로 배력 장치에 입력된다. 배력 장치에서는 그 힘을 다시다시 다른 에너지에 의하여 배력시켜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에 전달시킨다.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에서는 그 힘을 액압(유압)으로 변환하여 휠 실린더에 전달한다. 휠 실린더에서는 액압에 의하여 디스크 패드(또는 브레이크 슈)를 디스크 로터(또는 드럼)에 밀어붙여서 패드와 디스크 로터(또는 브레이크 드럼) 사이에 마찰력을 발생시킨다. 이 마찰력에 의하여 차량 제동이 이루어진다.
2.제동 장치의 종류
제동 장치는 용도, 작동 방식, 브레이크 구조 등에 의해 분류할 수 있다.
2-1. 용도에 따른 분류
(1) 주 브레이크 : 주 브레이크(service brake)는 풋 브레이크(foot brake) 또는 상용 브레이크라고도 하며, 주로 주행 중인 자동차를 감속시키거나 정지시킬 때 사용되는 것으로,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서 작동시킨다.
(2) 주차 브레이크 : 주차 브레이크(parking brake)는 주차 중에 차량의 움직임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 주된 용도이고, 주 브레이크 고장시에 비상 브레이크로도 사용된다.
(3) 감속 브레이크 : 차량의 대형화,고속화에 따라 마찰 브레이크를 보호하고, 제동 효과를 높여서 긴 경사로를 내려갈 때나 고속 주행에서 감속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브레이크로서 배기 브레이크, 와전류 브레이크, 엔진 브레이크 등이 있다.
(4) 비상 브레이크 : 주 브레이크 고장 상태에서 작동하는 것으로, 예를 들면 압축 공기를 사용하는 공기 브레이크에서 공기 계통에 고장이 생겼을 때 스프링의 장력을 이용하여 자동적으로 제동하도록 하는 브레이크이다.
2-2. 작동 방식에 따른 분류
(1) 기계식 브레이크 : 인력으로 브레이크 페달이나 브레이크 페달이나 브레이크 레버로 조작하며, 로드 또는 케이블 등에 의하여 마찰 제동하는 브레이크이다.
(2) 유압식 브레이크 : 파스칼의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그림 그림 같이 브레이크 페달에 가해진 힘을 유압에 전달하여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방식으로 일반적인 승용차에 널리 채용되고 있다. 제동력이 모든 바퀴에 균일하게 전달되고, 조작력이 적어도 되는 장점이 있으나, 오일 파이프 등이 파손되어 오일이 누출되는 경우에 브레이크 기능이 상실되는 단점이 있다.
(3) 배력식 브레이크 : 중량이 큰 자동차나 고속 주행 중의 자동차와 같이 주행 관성이 큰 자동차에 대하여 기관의 흡기 부압이나 압축 공기를 이용하여 조작력을 증대시켜 강력한 제동력을 작용시키는 브레이크로서, 진공 배력식 브레이크, 공기 배력식 브레이크 등이 있다.
2-3 브레이크 구조에 따른 분류
(1) 외부 수축식 브레이크 : 브레이크 밴드로 드럼을 죄어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브레이크이다.
(2) 내부 확장식 브레이크 : 브레이크 슈를 확장시켜 드럼에 압착하여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브레이크이다.
(3) 디스크 브레이크 : 그 바퀴와 함께 회전하는 디스크를 양쪽에서 브레이크 패드로 압착하여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브레이크이다.
첫댓글 자료를 많이 찾으셨군요.